|
1 | 프리젠테이션/퍼레이드(Presentation/Parade) | 뮤지컬 브리지(Musical Bridge) | |||||
박자값(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 5 6 7 8& | 1 2 3 4 | ||
소절(Bars)
| 4 | 4 | 4 | 4 | 2 | ||
2 | 공격 준비 |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 ||
Bars
| 4 | 4 | 4 | 4 |
| ||
3 | 공격 | 첫 번째 하이라이트( High Light) 피에이(PA) 피에이(PA) |
테시트(Tacit) |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 3 4 |
| ||
Bars
| 4 | 4 | 1 | 1 |
| ||
4 | 투우사의 중간 성취(Matador’s Minor Accomplishment) |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9 10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
| ||
Bars
| 4 | 5 | 4 | 3 |
| ||
5 | 공격 준비 | 공격 | 두 번째 하이라이트(High Light) 피에이(PA) 피에이(PA)
|
테시트(Tacit)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 6 | |
Bars
| 4 | 4 | 4 | 4 | 2.1/2 | 1/2 | |
6 | 투우사의 중간 성취(Matador’s Minor Accomplishment) |
|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 ||
Bars | 4
| 4 | 4 | 4 |
| ||
7 | 흥분 고조(Build-up of Excitement) |
|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
|
| ||
Bars
| 4 | 4 |
|
|
| ||
8
| 투우사의 최종 성취(Matador’s Major Accomplishment) | 끝(Final) | |||||
Beat Value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6 7 8& | 1 2 3 4 5 | 1& 2& 3& 4 5 6 7 8 | ||
Bars | 4 | 4 | 4 | 2.1/2 | 4 |
2. 안무(Choreography)의 발전
안무의 유행은 변하지만 기본 피겨들을 바탕으로 안무를 하는 것이 원칙이다.
기본 피겨에는 선행피겨(Precede)와 후행피겨(Follow)가 정해져 있어 피겨와 피겨를 연결하는데 편리하다. 그러나 정해진 연결피겨 이외의 다른 연결피겨들을 사용할 수 도 있다.
쪼개진 박자를 사용하는 빠른 움직임과 상대적으로 더 느린 움직임을 연결하여,
더 활기찬 음악적 효과를 얻어야 한다.
혼자씩 추는 솔로 피겨(solo figure)가 여전히 인기 있다 할지라도, 아무 때나 사용해서는 바람직하지 않다. 대부분의 심판들은 혼자씩 옆으로 서서 추는 동작에 많은 시간을 보내는 안무를 높게 평가하지 않는다.
홀드(hold) 자세로 들어가기 전에 4내지 6소절이 적당하다.
3. 트릭 피겨("TRICK" FIGURES)의 발전
라틴 아메리칸 댄스에 근거를 두지 않는 동작이나 바디 라인(body line)을 ‘트릭 피겨(trick figure)’라고 한다.
예를 들면,
삼바에서 사용 되었던 플라잉 앤젤(Flying Angel)이라는 동작이다. 이 동작은 남자가 여자의 허리 주위를 양 손으로 잡아 여자를 플로워(floor)에서 들어 올리는 동작이다. 그러나 이 동작은 나중에 경기 댄스에서 들어 올리는 동작이 금지 되어 더 이상 사용되지 못했다.
고전 발레에서 나온 하이 애티투드(High Attitude)는 지금도 사용되고 있다.
째즈 발레(Jazz Ballet) 동작들도 많이 편입되어 현재 까지도 인기를 누리고 있다.
4. 플로어 기교(Floorcraft)
플로어 기교(Floorcraft)란 선수가 플로어(floor)의 크기에 맞추어 자신의 루틴(routine)을 바꿀 수 있고 플로어(floor)에서 다른 선수들을 피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프로그래시브 댄스(progressive dance)인 삼바와 파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맞은편으로 이동하기 위해 플로어(floor)의 중심선을 가로질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진행하는 방향의 코너(corner) 쪽으로 움직인 다음 맞은편으로 이동해야 한다.
용어 해설
프래이즈(phrase): 악구, 소절을 맞춰 안무를 짜다.
프리젠테이션(Presentation): 발단. 소개.
퍼레이드(Parade): 행진
뮤지컬 브리지(Musical Bridge): 다음 프레이즈와 연결.
피에이(PA): 타악기 강세
하이라이트(High light): 최고점. 절정.
테시트(Tacit): 침묵, 하이라이트 다음에 잠시 동작을 멈추고 그 자세를 유지함.
하이 애티튜드(High Attitude): 발레용어. 한발을 뒤로 높이 든 자세.
루틴(Routine): 시합이나 시범을 위해 몇 개의 컴비네이션(Combination), 아말가메이션(Amalgamation), 또는 그룹(Group)을 서로 연결함.
플로워(floor): 마루, 바닥.
프로그래시브 댄스(progressive dance): 엘오디(LOD)를 따라 추는 춤. 삼바. 파소.
언프로그래시브 댄스(unprogressive dance)는 엘오디를 따라 출 필요가 없다. 자이브. 룸바. 차차차.
코너(corner): 모퉁이. 새로운 엘오디가 시작되는 곳.
바디 라인(body line): 몸 선. 몸의 실루엣.
김재호(영남사이버대학교 생활체육학과 교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