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로운 아이디어는 마치 나무에 걸린 다 익은 과일처럼 도처에 존재한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의 바구니 속으로 저절로 떨어져 주진 않는다. 바구니를 아이디어로 채우기 위해서는 약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요기의 지혜
“단지 보는 것만으로도 많은 것을 깨달을 수 있다”는 요기 베라(Yogi Berra)의 지혜를 따르는 것이 좋을 것이다.
간단한가? 물론 간단하다. 진부한가?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우리들 중 무언가를 보려고 시간을 들이는 사람 또는 회사가 과연 얼마나 있을까?
우리 대부분의 사고방식의 문제점은 우리가 새로운 정보를 만들어 내는 데 있어 너무나 중요한 첫 단계인 인지(perception) 과정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는 것이다. 우리는 항상 우리가 인지한 것을 처리하는 두 번째 단계로 성급히 달려간다.
다시 반복하여 말하지만, 가장 창조적이고 가장 혁신적인 아이디어는 바로 당신 눈앞에서 기다리고 있다.
관찰하고 살펴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방식은 기본적으로 다음의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우연히, 어쩌다가 운 좋게 찾아내는 방식. (여기서 핵심은 재현 가능한 어떤 방식으로 아이디어들을 수집하는 것이다.)
2. 직감적으로 존재한다는 것을 아는 해답을 체계적으로 찾아내는 방식. (여기서 핵심은 그 해답이 어디 있는지를 아는 것이다.)
달콤한 우연
세렌디피티(serendipity)는 우연히 행운의 발견을 하는 능력을 의미한다. (페르시아의 동화, <세린딥의 세 왕자 The Three Princes of Serendip>에 나오는 등장인물이 그 같은 발견을 하였고, 이 말이 영어권으로 넘어온 것이다)
• 시리얼 업계의 거인 켈로그(Kellogg)의 CEO 카를로스 구티에레즈(Carlos Gutierrez)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찾기 위해 여기저기를 돌아다닌다. 그는 대중문화에 대한 감을 유지하기 위해 『피플 People』지를 읽고 자신의 10대 자녀들과 함께 신세대 음악그룹 매치박스 20(Matchbox 20)의 콘서트에 참석하여, 또한 열렬한 야구팬이기도 하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그의 식품업을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보장해 주는가? 물론 아니다. 그러나 고객들이 살고 있는 곳을 직접 방문하는 것은 새로운 정보에 자신을 열어두고 어쩌면 새로운 아이디어에 우연히 부딪힐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 스테이플즈(Staples)의 창립자 토머스 스템버그(Thomas Stemberg)는 맨 밑바닥에서 세계를 바라봐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는 자신의 매장을 마치 손님인 것처럼 가장하고 쇼핑한다. 가령 그는 “6534번 프린터 카트리지는 어디 있습니까?”와 같이 손님이 물어볼 법한 질문들을 던진다.
구티에레즈와 스템버그는 모두 한 전설적인 인물의 발자취를 따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1930년대 제너럴 모터스를 세계 제일의 기업으로 만든 알프레드 슬로앤(Alfred P. Sloan)은 전형적인 회장 개념을 거부하고 고객과 직접 만나 일하는 것을 좋아했다.
종종 슬로앤은 디트로이트 본사에서 사라진 후 다른 도시의 자동차 매장에서 나타나곤 했다. 그는 자신을 소개하고 자동차 딜러에게 며칠 동안 서비스 매니저 조수나 판매원으로 일하게 해달라고 부탁하곤 했다. (물론 딜러들은 언제나 허락했다) 그 다음 주에 슬로앤은 디트로이트 본사로 돌아와 딜러에서부터 오토 스타일링에 이르기까지 모든 부분에 대한 소비자 행동과 선호를 기록한 메모들을 꺼내 놓는다.
시장의 진흙 바닥 밑에는 황금이 묻혀 있다. 경영적 사고(management thinking)의 최고 권위자인 피터 드러커(Peter Drucker)는 슬로앤이 현장에서 정기적으로 일함으로써 소비자 연구보다 더 많고 더 중요한 트렌드들을 더 일찍 목격할 수 있었다고 주장한다.
슬로앤은 관찰했고 자신이 본 것에 근거해 행동했다.
찾기 시작하자.
그러니 당신도 일어나 세상 밖을 걸어다녀 보라.
• 당신은 월마트의 통로를 돌아다니며 고객의 니즈에 월마트가 보이는 거의 강박적인 수준의 주의에 대해 생각해 본다. 곧 당신은 나이든 쇼핑객이 돋보기가 없어도 읽을 수 있을 만큼 글씨가 큰 가격표를 바라보고 있는 것을 목격하게 될 것이다.
• 당신은 한 렌터카 회사가 자신의 설립 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하루 동안 가격을 저 먼 옛날 수준으로 낮추고 그 과정에서 많은 홍보 효과를 얻는 것을 발견한다. (당신의 회사도 설립 기념일이 곧 다가오는가?)
• 당신은 합병 5주년을 기념하려고 하는 두 병원을 관찰한다. 긴 연설과 자화자찬식의 축사 대신 그들은 이 마을의 모든 5살배기 아이들을 위해 큰 야외 생일파티를 열기로 한다. TV 뉴스 차량이 흥겹게 뛰노는 아이들을 찍기 위해 몰려든다. 병원은 기네스북 기록에 오를 만큼 거대한 숫자 5 모양의 케이크를 꺼내온다. 이 병원의 경쟁사는 거의 기절하려고 한다. 어쨌거나 이 아이들 중 많은 수가 자신의 병원에서 태어났기 때문이다. (당신의 회사는 왜 항상 고리타분한 방식으로 기념식을 치르는가?)
아이디어들을 모아둬라.
당신이 아이디어를 찾으러 돌아다니는 동안 무언가 좋은 생각이 떠오른 적이 있는가?
•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생각을 글로 적어 두었다.
• 에디슨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자세하게 스케치했다.
•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그의 영감을 공책에 빼곡히 채워 넣었다.
여기서 요점은, 이렇게 창의적인 사람들도 모두 자신의 아이디어를 모아 두었다는 것이다. 여러분도 이들과 똑같이 해야 한다. 일기나 클리핑 서류철, 컴퓨터 등에 우연히 마주치는 멋진 생각들을 모아 두기 시작하라.
한밤중에 멋진 생각이 떠올랐다가 아침 7시쯤 되자 그 생각이 이미 아련한 추억으로 사라져 버린 경험이 있는가? 침대 옆에 메모장을 놓아 두고 차 안에는 음성 녹음기를 비치해 둬라.
프랜시스 베이컨은 이렇게 말한 바 있다. “우연히 찾아온 생각들이야말로 보통 가장 소중한 것들로서 안전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이 되돌아오는 경우는 흔치 않기 때문이다.”
어떤 이들은 목욕이나 샤워를 하고 있을 때 가장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난다고 말하기도 한다. (걱정하지 마라. 방수용 연필과 필기도구들도 있다.)
기억력은 우리가 전원을 켜면 정보를 저장해 두는 녹음테이프가 아니다. 눈으로 보는 것은 사진으로 찍어 두는 것만 못하다. 사진은 세상을 훨씬 뚜렷한 이미지로 기록해 두기 때문이다.
그러니 글로 적어 놓아라. 또는 노트북 컴퓨터에 저장해라. 좌우간 당신의 아이디어를 어딘가에 보관해 두라. 그리고 절대 기억력에 의존하지 마라.(기억 전문가들은 우리가 배웠다고 생각하는 것의 80퍼센트를 24시간 이내에 잊어버린다고 말한다.)
구하라 그러면 찾을 것이다.
언젠가 우리는 병원 관리자들과 만나 어떤 곳에 새로운 아이디어가 필요한지 물어본 적이 있다. 그들은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 그들이 원한 것은 병원의 운영과 사람에 관한 문제였다.
• 어떻게 하면 우리의 서비스 지역 외부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우리 지역에 더 많은 가정의(family practice doctors)를 데려올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사기를 떨어뜨리지 않으면서 직원 수를 줄일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CEO와의 타운 미팅(town meeting)에 직원들의 참석률을 높일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의사와 약사가 서로 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도록 할 수 있을까?
• 어떻게 하면 더 공평한 업무 교대 일정을 우리 병원에 도입할 수 있을까?
이에 대한 답변을 찾고 싶은가? 당신은 해답을 찾아낼 수 있다! 아마 누군가 당신이 지금 찾고 있는 것을 이미 찾아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점을 입증해 보이기 위해, 다른 사람들이 이미 효과를 봤던 것을 이 의료진들이 찾아낼 수 있도록 도와 주자.
서비스 지역에 관한 문제
병원 관리자들이 내놓은 위의 목록 중 첫 번째 문제를 예로 사용하도록 하겠다. 어떻게 하면 우리의 서비스 지역 외부에 거주하는 사람들에게도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까?
우선 이 분야의 정보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해 주는 조사 전문지에 문의해 보도록 한다. (모든 분야는 리더스 다이제스트처럼 기존의 자료를 요약해 놓는 데이터베이스나 출판물을 가지고 있다.)
병원 경영 분야에는 <COR Healthcare Resources>가 있다. 그것은 매달 수천 개의 글들을 조사해 의료 서비스 경영법에 관한 뉴스레터를 발행한다.
그들의 보관 문서들에서 미국에 있는 5,000개의 병원들 중 이 문제에 대응한 병원들의 사례를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당신은 곧 <켄터키 동부 외곽 지역 주민들을 위한 의료 사업의 중요성>이란 제목의 논문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이제 당신의 할 일은 그것을 빌려와 당신의 상황에 맞게 변형하는 것이다.
인터넷 정보
아이디어를 찾아 내는 데 있어 가장 강력한 도구는 바로 인터넷이다. 당신은 손끝 하나를 움직이는 것만으로 어마어마한 정보의 집합을 만날 수 있다. 이것이 인터넷의 강점이다. 반면 인터넷의 단점은 그것이 아무런 여과 장치나 편집자, 또는 정확성에 대한 요구도 거치지 않은 믿을 수 없는 정보의 바다라는 것이다. 인터넷에서는 15살짜리 학생이 마치 잘 나가는 변호사처럼 행세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하다.
그러나 우리의 병원 관리자들에 대해 가능한 호의적으로 접근해 보도록 하자. 먼저 그들이 다양한 검색 엔진과 포털을 편안하게 사용할 만큼 컴퓨터에 익숙한 사람들이라고 가정하자. 그들은 또한 가치 있는 정보와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할 만큼 충분히 숙련된 사람들이다.
성실히 인터넷을 검색한다면 커뮤니티 아웃리치에 관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그 중 하나는 펜실베이니아에 있는 세인트 룩스 병원(St. Luke’s Hospital)의 아이디어로서 병원에 올 수 없거나 오지 않으려는 주민들에게 예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고안된 이동용 의료 차량이다. 당신의 머리는 갑자기 세인트 룩스가 개발한 의료 차량의 운영으로부터 얻은 좋은 아이디어들이 넘치기 시작한다.
• 의료 차량에서 제공하기에 가장 바람직한 서비스 (천식 검사, 출산 및 육아 관련 프로그램, 에이즈 예방, 영양 등)
• 이동 차량의 운영을 위한 기금 마련 및 예산 수립
• 운전기사 선발 및 훈련
• 11m 길이의 차량에 사용할 간판 마련
• 마을 이동 노선 및 일정 잡기
• 의료 전시회와 기타 지역 공동체 행사와 연계하기
• 언론 홍보 활용하기
보다시피 이것은 바퀴를 새로 발명해 내는 일이 아니다. 이렇게 하여 당신은 마을 주민들에게 다가갈 한 가지 좋은 방법을 꽤 깊이있게 성찰할 수 있었다. 이렇게 하는 데 어마어마한 창조성이 필요했는가? 또는 천지가 개벽할 새로운 개념이 요구되었는가? 아니면 단순히 지금 당장 실전에 사용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용적인 청사진을 마련하는 과정이었는가? 판단은 당신에게 달려 있다.
어떤 정보든 구할 수 있다.
거의 모든 것에 대한 정보가 이미 존재하고 있다.
당신이 최첨단 디자인 회사에 근무한다고 가정해 보자. 당신의 임무는 새로운 음료수를 담을 병의 형태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당신은 방금 최신형 디자인 프로그램을 당신의 파워 맥 G4 컴퓨터에 깔아 놓았다. 이를 통해 1초에 무려 30억번의 연산을 할 수 있는 컴퓨터 능력을 갖추게 되었다. 이런 속도라면 당신은 사장이 무언가를 주문하기도 전에 수억 개의 디자인 컨셉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잠깐만 멈춰 보자. 먼저 그 컴퓨터로 인터넷 검색을 해보는 것은 어떨까? 당신은 과학자들이 병에 대해 인체공학적으로 매우 자세하게 연구했다는 사실을 금방 알게 될 것이다. 또한 행동주의자들은 사람들이 음료수를 마시는 모습을 비디오로 촬영하고 그 손을 석고로 만들어 놓았으며, 심지어 어떤 연구자들은 목 넘김이 크다고 할 때 그것이 실제로 얼마의 양을 의미하는 건지(6.44온스) 알고 있다는 것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이 모든 지혜들은 당신을 좀더 매끄럽고 곡선이 아름다운 새 디자인으로 이끌어줄 것이다. (게토레이는 좀더 큰 모래시계 모양의 플라스틱 병을 도입한 후 일부 지역의 매출이 25퍼센트나 치솟았다.)
찾으려고만 한다면 뭐든 얼마든지 있다.
정보 전문가
회사에서 당신은 아마 정보 전문가이기보다는 의사결정자일 것이다. 그러니 당신이 (또는 조수나 비서가) 15분 동안 실시한 온라인 검색에서 멋진 답을 발견해 내지 못한다면 검색을 중단하도록 하라.
도서관 사서나 프리랜서 전문 연구원, 또는 정보 처리 회사에게 일을 맡기는 편이 더 낫기 때문이다.
• 공공 도서관에서 질문하는 것을 절대 망설이지 마라. 전문 사서들은 그 질문에 대답하기 위해 고용된 것이다. 이것이 그들의 일이다. 당신의 질문에 대답할 수 없더라도 그들은 누가 당신에게 대답해 줄 수 있을지 알려 줄 것이다.
• 수 백 개의 도서관들이 경영을 비롯해 다양한 특정 주제들을 전문으로 다룬다. 공공 도서관이든 학교 도서관이든 참고 도서관 사서들은 그들이 담당하는 백과사전 및 일람표, 그리고 디렉토리 섹션을 안내해 줄 것이다.
• 틈새시장을 노린 출판물과 단체들은 거의 모든 영역 및 주제에서 아주 멋진 정보 출처가 된다. 수천 개의 출판물을 다루는 훌륭한 디렉토리가 몇 개 나와 있다. 그리고 그들 대부분의 제목은 ‘MediaFinder.com’에서 무료로 찾아볼 수 있다. 한편 단체 및 회사를 위한 세 가지 유용한 출처로 <AssociationCentral.com>, <Encyclopedia of Associations>, <the National Directory of Trade and Professional Organization>이 있다.
• 당신이 만약 회사에서 일하고 있다면 보통 정보가 집중되는 부서가 있기 마련이다. 가령 기업 커뮤니케이션 부서나 홍보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투자자 관리 부서(Investor relations), 또는 회사 도서관 등이 그런 곳들이다.
• 또 정보 전문가들로 구성된 회사들도 있다. 이들은 해답을 찾아내는 것을 업으로 삼는다. 어떤 이는 가령 의약 분야처럼 한 가지 분야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경우도 있고, 어떤 이는 여러 분야를 전반적으로 다루기도 한다. 이 사람들은 시간이나 프로젝트, 또는 월별로 요금을 부과한다. 정보 전문가의 목록은 정보 중개인 디렉토리에서 발견할 수 있다.
잘 익은 과일을 어디서 어떻게 찾아냈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중요한 것은 이제 당신의 바구니 속에 과일이 들어 있고 당신의 머릿속에는 아이디어가 넘쳐난다는 것이다. 목표는 여전히 똑같다. 당신은 문제를 해결하거나 내일의 성공에 보탬이 될 무언가를 원한다. 이제 과일을 얻었으니, 당신은 혁신의 칵테일을 만들 준비가 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