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2023년 6월 12일 법학자 조국은 서울대로부터 교수직을 파면당했다. 이 책은 법대 교수 조국이 법을 공부한 이유와 자신이 생각하는 공부의 참된 의미에 대해 기록한 책 『왜 나는 법을 공부하는가』 이후, 이제는 교수도 아니고 장관도 아닌 자연인으로서 지난 10년의 폭풍 같았던 시간을 통과하며 온몸으로 부닥친 투쟁을 집약한 책이다.
형사법 전공자인 저자는, 지금 우리가 목도하고 있는 법과 법치주의에는 오직 혹형만 강조되고 있을 뿐 ‘연민’과 ‘정의’가 빠져 있다고 역설한다. 책 제목의 ‘눈물’은 폭압적인 법권력에 의해 신음하며 흘리는 ‘분노의 눈물’과, 그러한 압력에 맞서면서도 주변의 아픔을 살피며 ‘연민의 눈물’을 동시에 흘리고 있는 우리 사회의 자화상을 뜻한다. 정의의 여신으로 알려진 디케(Dike)는 두 눈을 가린 채 한 손에는 저울을, 나머지 한 손에는 칼을 들고 있다. 이 책에서 저자는 지금 2023년 대한민국에서 작동하는 법치의 논리는 피가 묻은 칼을 무지막지하게 휘두르는 망나니를 닮아 있다고 진단하면서, 이제라도 법의 진짜 모습을 되찾기 위해 우리가 지향해야 할 가치를 담담하게 서술했다.
#도서선정 현황 및 일정
2022
1~2월 함선희, 달러구트 꿈백화점(이미예), 모임 참석(김광남, 김영환, 이경원, 이인숙, 함선희)
3월 조창목, 이어령의 마지막 수업(이어령), 모임 참석(권보나, 김광남, 김영환, 박수석, 이경원, 조창목, 함선희)
4월 전성용, 작은 것들을 위한 시(나태주), 모임 참석(권보나, 김광남, 이경원, 이인숙, 전성용, 함선희)
5~6월 이진숙, 선량한 차별주의자(김지혜)
7~9월 이인숙, 석세스 에이징(대니얼 J. 레비틴)
10~11월 권보나, 종이 동물원(켄 리우)
12~1월 이경원, 자기 결정(페터 비에리)
2023
3~4월 유성근, 초한지(장개충), 모임 참석 (권보나, 김광남, 김영환, 박수석, 이경원, 이인숙, 함선희)
5~6월 박수석, 미래의 인재 대학의 미래(권오현 외), 모임 참석(
7~8월 김명숙, 열 두 발자국(정재승), 모임 참석 (김광남, 김명숙, 박수석, 이진숙, 조창목, 함선희)
9~10.5월 안세현, 디케의 눈물(조국)
10.5~11월 김광남 예정
#9~10.5월 이 달의 도서
「디케의 눈물」, 조국, 2023. 개강 도서는 안세현 회원께서 선정했습니다.
9~10월에는 추석을 포함하여 연휴가 많은 관계로
모임은 10월 중순경, 안세현 회원의 일정을 봐서 연락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