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적 상담 접근 <!--[if !supportEmptyParas]--> <!--[endif]--> 1강 행동치료의 기본 원리 행동주의 이론 . 일반 다른 정신분석 상담이나 현실요법 인간주의 상담 등의 상담이론들이 한 사람의 창시자를 가지고 있는데 반해서 행동주의 이론은 그렇지가 못하다. ?행동주의는 어떤 딱 한 사람의 창시자가 없으며, .1900년대 초반 정신역동이론에 대한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시작된 이론. ?행동주의 이론의 구체적 인물에는 Pavlov.고전적조건화, Watson, Thorndike, Skinner, Lazarus .stress와 대처행동에 관해서 설명. 특히 티치 프로그램으로 자폐아동에 대한 행동주의 기법을 설명 등. ?행동주의 접근에서 인간의 본성과 행동을 이해하고 연구하기 위해서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고 주장. ?인간은 행동을 하고, 자신의 환경에 의해서 결정된다는 입장, 사람은 자신에게 발생되는 사건에 의해 영향을 받고 변화를 한다고 봄. ?초창기에는 인간의 행동을 S.자극-R.반응이론으로 설명했으나, 후반부에 와서 S-R이론이 인간을 너무 제한적으로 만든다는 비판 제기. . 인간의 내면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 ?인간의 본성은 인지적인 부분이나 인간의 동기를 배제할 수 없다는 것. . 외적인 자극에 의해서만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인간은 행동 지향적(action oriented)이며 항상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존재로 환경 자극으로 인해 행동이 변화함. ?책임성의 문제: 자기 행동 변화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함. ?인간의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 즉, 학습을 통해서 행동하며, 새로운 학습 과정을 통해서 잘못된 행동들이 새롭게 학습될 수 있다고 파악함. . Bandura “사회학습이론” 인간의 행동이란 사회문화적인 영향아래 학습을 해 나가는 과정이다. 인간의 특정한 행동은 사회적인 특성이나 문화적인 특성을 고려해서 이해해야 하며, 인간의 주변 환경에서 제공하게 되는 무대를 통하여 또는 매체를 통하여 인간은 사회적인 학습을 하는 동물이다. ?행동주의 접근에서는 “재 학습과정”이 상당히 중요. <!--[if !supportEmptyParas]--> <!--[endif]--> 행동주의 상담의 기본 가정 ?인간의 부적응 행동을 변화를 위한 과학적인 근거 제시, 활용. . 행동주의 상담에서는 인간의 행동이 얼마만큼 변화되어졌는지를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관찰 가능해야 한다고 봄. 평가가 가능해야 한다. 평가란 양적으로 숫자로 표시할 수 있도록 평가하는 것. 기저선(base line)을 정하고 행동의 변화되어져 가는 양상을 step by step으로 관찰해서 cording(점수화)을 한다. 기저선에 비하여 얼마만큼 변화되어졌는지 과학적인 근거로 제시. ?내담자의 현재의 문제와 영향을 다룸. . 과거의 경험이나 과거의 해결되지 못했던 갈등들에 대해선 초점을 맞추지 않는다. ?문제해결을 위해 내담자의 적극적인 참여 요함. . 상담자는 적극적인 참여를 할 수 있도록 새로운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 ?자기 통제(self-management)기술 학습. ?외형적인 행동과 잠재된 행동에 대한 평가. ?개별화되고 구체적인 목표 설정. . 한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 적합한 목표행동을 행동목록으로 만들고 구체적인 행동목록을 만들어서 개별적으로 적용한다는 것이다. ?부적응 행동 감소, 적응 행동 증가. <!--[if !supportEmptyParas]--> <!--[endif]--> 행동의 원리 . 정신분석상담에서는 인간의 행동이란 무의식적인 어떤 측면과 id(욕구)에 의하여 움직여지는 리비도의 영향을 받아 행동을 한다고 함. ?“학습과정”을 통해서 “행동 레퍼토리”에 포함. . 보고 듣고 배우는 것. ?새로운 행동은 또 다른 학습과정을 통해서 행동 레퍼토리 안에 새롭게 포함됨. ?행동의 원리는 3가지로 구성: A(Antecedent):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의 상황, 자극 . 선행사건 B(Behavior): 인간이 행하는 행동. C(Consequence): 개인이 지각할 때 이 행동으로 인해서 어떤 결과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 .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나 인지 행동적 치료에서 기본적으로 적용되어지는 행동의 원리가 된다. ?모든 행동의 문제들은 결국은 A 또는 C에 의해서 발생. ?인간은 본인에게 알려져 있는 결과를 가지고 모든 행동을 선택(확실한 것). . 라자러스-stress를 대처하고자 할 때 이 행동원리에 의하여 움직이고 본인이 알고 있는 본인이 예상하고 있는 결과를 가지고 선택하는데 불확실한 결과보다는 확실한 것을 선택. <!--[if !supportEmptyParas]--> <!--[endif]--> 행동주의 상담 목표 ?행동주의 상담: 재교육, 재학습하는 과정, 궁극적인 목표는? . 구체적이고 외형적인 특별한 행동의 목록을 정한다. 목표행동을 정하고 이런 행동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재교육, 재학습을 시키는 것이 상담이라고 한다. 보다 적극적이고 지시적으로 상담을 이끌어 나가게 된다. *바람직한 행동은 하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은 하지 않는 것. 이는 학습과 재교육을 통해서 바람직한 행동은 증가시키고,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은 소거시키는 것. ?상담자는 새로운 환경 조성자 : 새로운 환경=새로운 ‘조건’ 1)고전적 조건 형성 2)조작적 조건 형성 . 아동이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B행동을 할 때 바람직한 행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A를 바꾸어 주면 아동은 자기교시나 자기관리를 통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해 나간다고 한다. 원리적인 행동주의에 의한 상담현장은 이루어지지 않으며 상담 현장보다도 행동주의의 여러 가지 기법이 적용되고 있는 부분은 교육적인 부분이 더 많다. 특히 특수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곳이나 직업재활훈련, 특정한 하나의 능력을 가르쳐야 하는 곳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상담현장에서 쓰게 되는 것은 CDT, REDT가 많이 쓰이고 전통적인 S-R에 의한 행동주의적상담의 재교육과 재학습 철저하게 원칙적이고 개별화되어지고 지시적인 행동주의적인 상담은 특정영역에서 반복 교육훈련 시키기 위하여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조작적 조건형성 . shaping 목표하고 있는 특정한 하나의 행동을 만들어 내기 위해서 환경을 조작하고 변화시키는 것. ?조작적 행동: 어떤 방법으로 환경을 조작하거나 변화시키는 것 =도구적인 행동. 이것은 우리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 가능케 하기 때문에 도구적이라고 함. ?바람직한 행동에 근접한 행동이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그 행동이 보이면 그 때 강화 법, 보상 원리를 통해 강화함으로써 행동 변화를 추구함. ?정적 강화(먹는 것, 칭찬, 돈 등)와 부적강화(처벌과는 다르며, 혐오스런 자극을 제거하여 행동을 증가시킴) 사용하여 바람직한 행동을 증가시킴. . 외적으로 보여 지는 강화물에 의해서만 행동이 이루어지게 되면 나중에 그 행동이 학습되어 졌다 하더라도 내적인 동기에 의하여 움직이는 것보다 훨씬 더 비효과적이기 때문이다. 강화를 줄 때는 조심해서 주어져야 한다. 먹는 것은 1차적 강화물, 칭찬 2차적 강화물-사회적 강화물(칭찬하기, 안아주기, 격려하기) 1차적인 강화물은 직접적으로 아동의 욕구와 관련되어진 강화물. 꼭 가지고 싶어 하는 놀이감이 있거나 먹는 것으로 강화를 한다. ?처벌: 행동을 보인 직후에 제시함으로써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없애는 것. . 반드시 아동과의 계약을 맺고 해야만 한다. 그래서 처벌을 받은 아동이 자신의 행동에 대한 대가로 처벌을 받는 경우와 그러지 못한 경우는 너무나 행동에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처벌 때문에 사회적인 논란이 되고 있다. 육체적인 체벌에 관해서 너무나 많은 잘못된 인식들을 가지고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 많다. 강화를 줄때보다 조심해야 할 부분. ?소거: 보이는 행동을 무시, 또는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않음으로써 그 행동이 점차로 줄어드는 것. -어떤 행동 이후 정적 자극을 제시하면 그 이후에 그 행동의 발생률은 증가(정적 강화)하게 되고, 반면에 정적 자극을 제공하지 않으면 그 행동이 나중에 없어짐으로써 소거되게 됨. ?부적 자극: 자유 시간 박탈, 야단치기 등. 부적자극을 행동직후에 가하여 그 행동이 감소될 때, 그 자극은 결과적으로 처벌의 역할, 혐오자극을 제거함으로써 바람직한 행동이 증가한다면, 이 때 자극은 부적 강화의 역할을 한 것. <!--[if !supportEmptyParas]--> <!--[endif]--> 조작적 기법에 의한 행동적 상담 ?조건계약/ 유관/ 수반 계약(contingency contracting) . 이것을 하지 않으면 어떠한 행동주의기법도 적용하지 않아야만 한다. "네가 어떠한 것을 수행했을 때에 어떠한 강화물이 돌아갈 것이다“라는 것을 명료화하여 말 그대로 계약서를 작성. 구체적 조작기나 학령기 아동에게 큰 의미가 있음. 즉시적 강화물 제공. . 시각화 하는 작업뿐 아니라 아동이 자신의 행동의 변화에 대하여 직접적으로 보고 스스로 자신의 행동에 대해서 통제하고 관리해 나가는 것을 직접 할 수 있도록 계약서를 작성. 이때 구체적인 조작기나 학령기의 아동에게는 매우 효과적이다. ?행동 조성/ 형성(shaping) 바람직한 행동에 근접한 행동을 했을 때 강화하여 새로운 행동을 유도하는 절차. 목표행동과 근접한 행동이 나올 때에 조금씩 강화. ?바이오피드백(biofeedback) . 주로 병원에서 많이 이루어지고 있고 컴퓨터를 이용하여 스트레스에 대한 반응이나 이완, 공포나 불안 등을 감소시키기 위해서 이루어지는 기법 ?모델링(modeling). . 반두라-사회학습이론에서 가져옴. 사회적인 매체에서 간접모델을 사용 가능, 상담자가 직접 모델을 보여주기도, 교사가 모델을 보여주기도 한다. 학습의 이론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것. 특정한 행동을 아이들에게 가르치고 새로운 행동을 학습하게 하기 위하여 직접, 간접으로 리허설을 해서 보여 주는 것을 말한다. 보여줌으로 인해서 아이들이 그것을 보고 모방하고 배우게 하는 것. <!--[if !supportEmptyParas]--> <!--[endif]--> 1단계: 상담자와 아동이 해결해야 할 문제를 확인 . 상담을 통하여 변화시켜 가기로 하는 행동이 무엇이면 좋겠는지 이야기를 나누고 공동의 목표를 설정해 가는 과정. 아이가 보여주는 행동은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이다. 그럴 때 주로 그 문제를 확인하는 작업에서 공동의 목표를 정하기 위해서 찾아내야 되는 아이들의 행동문제들은 아이와 함께 이야기를 나눠서 아이가 불편하다고 느끼는 행동들을 먼저 찾아내게 된다. 2단계: 문제행동의 발생 빈도에 대한 기준선(base line)마련 . 그러한 행동들이 언제 어느 때 어느 장소에서 많이 나타나는지 그 빈도를 찾아서 기준의 선을 마련한다. 찾아내기 위한 관찰의 과정이 있고 관찰의 과정 속에서는 어떤 처치나 행동적인기법도 적용되지 않는 자연스런 상황에서 체크를 하게 된다. 3단계: 목표 설정-구체적인 행동 목표에 대한 행동목록을 정함 . 어떻게 바꾸고 싶은지 행동목표를 정하기 위하여 그 하위의 행동으로 일어나게 되는 list를 작성하게 된다. 행동의 레퍼토리라고도 함. 그 행동들이 최종으로 일어나게 되기까지 정하는 것. 예>오줌 싸는 아이-소변가리기라는 행동목표를 정하고 그 행동을 수행하기 위해서 일련의 절차로 소변배설욕구 감지-화장실을 갈 때까지 참기-화장실을 향해서 달려감-화장실의 문을 열고 들어감-바지를 내린다(바지에 잠금장치가 있으면 호크를 열거나 내린다)-변기에 잘 앉는다(여자아이의 경우)-오줌 싸기-뒷처리를 한다. 일련의 절차가 레퍼토리가 된다. 아이들이 수행할 때마다 레퍼토리안의 작은 행동하나하나에 치료자가 강화를 하게 된다. 4단계: 구체적 상담 기법과 방법 선택, 강화물 선택 5단계: 상담 진행의 평가-관찰 가능 측정 가능 6단계: 새로운 행동 변화를 유지시키는 계획, 일반화 . 잘 이루어지지 못했으면 다시 4단계로 올라 갈 수도 있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고전적 기법에 의한 행동적 상담 ?고전적 기법: 이미 어떤 반응(무조건적 자극)을 일으킨 하나의 자극이 어떤 중성 자극과 함께 제시될 때 아무런 반응을 일으키지 않거나 다른 반응을 일으키는 것. 두 개의 자극을 반복적으로 제시하면, 중성자극도 무조건적 자극이 일으켰던 반응과 동일한 반응을 일으키기 시작. . 파블로프의 개의 침 흘리기 실험이 대표적이다. 조건형성 ?체계적 탈감법 .둔감화 : 흔히 불안과 공포 상황에서 사용. . 체계적으로 목록을 만들고 그 행동하나하나에 얼마만큼 진행됐는지를 보는 것. ?Flooding(내적 제지; 범람) .홍수법: 체계적 둔감법의 정반대를 의미. . 하지 못하는 행동에 대하여 노출을 갑자기 많이 시켜주고 점점 줄여가는 방법. 인간의 행동이란 행동 지향적이며 자기관리를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환경의 자극에 의하여 변화될 수 있지만 수동적이며 무조건적인 반응은 아니다. 인간의 근본적인 행동지향적인 행동을 믿고 자기 관리하는 능력을 믿으며 그것을 위해서 환경이 어떻게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자극을 제공해야 하는가를 설명하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의의. ?혐오조건화: 마이너스(두려워하는 것)와 플러스(하기 좋아하는 것;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않고 공상하는 것)를 짝지어줌. 예) 공상할 때마다 고무줄을 튕겨줌. . 내담자가 그 중 자신의 행동 소거해야 할 행동으로 바람직하게 증가시켜야 할 행동으로 변화되어 가도록 하는 것을 의미 <!--[if !supportEmptyParas]--> <!--[endif]--> 행동적 상담 회기 사례-비디오 시청 . 구체적으로 인지 행동적 놀이치료의 CBPT. 인지 행동적 놀이치료의 기법에 의하여 만들어진 자기조절프로그램의 초기세션. 비디오에서 보게 될 행동들은 주로 놀이화 되어진 행동. 놀이화 되어진 행동을 유도하기 위하여 아동을 조절시키고 욕구를 지연시키고 자신의 감정에 대하여 분석하고 자기관리를 하기 위해서 어떤 행동적인 기법들이 적용되는지 주의 깊게 살핀다. <!--[if !supportEmptyParas]--> <!--[endif]-->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 Albert Ellis(1913~ ) ?Ellis의 시련 3 ①소홀한 양육 ②아동기의 나쁜 건강상태 ③수치심과 사회적 회피 ?정신분석학자 Karen Homey의 제자로서 정신분석학파의 심리학 이론을 학습하여 심리치료에 그대로 적용하였으나 심리치료의 효과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함. . 정신분석적 상담에 대한 반론으로 나옴. ?인본주의(humanism)와 행동주의(behaviorism)의 치료 등을 혼합하여 합리적 정서 행동치료를 고안 <!--[if !supportEmptyParas]--> <!--[endif]--> REBT의 인간관 REBT는 Epictetus의 철학에 기초: “인간의 마음을 어지럽히는 것은 사건 그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자신의 판단이다.” ①인간은 외부적 조건이 아니라 자기 스스로 자신의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듦. . 환경을 바라보는 한 개인의 판단이 혼란을 일으키는 여건을 만든다고 봄. ②인간은 사실을 왜곡하고 불필요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득적, 문화적 경향성을 가지고 있음. ③인간은 사고하고, 느끼고, 행동하며 .동시에 이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음. ④인간은 스스로 정서적 혼란을 일으키는 생각을 만들고, 그 정서적 혼란에 대해 계속 정서적으로 혼란을 당하는 존재임. ⑤인간은 자신의 인지적, 행동적 과정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이 있음. . 스스로의 책임이라고 봄 ⑥인간은 자기와 대화하고(self-talking), 자기를 평가하며(self-evaluating), 자기를 유지(self-sustaining)하려고 함. . REBT나 CBT에 상담적 기법으로 작용하는 원리. ⑦인간은 성장과 자아실현의 경향성을 가지고 태어남. . 인본주의 상담이나 현실요법에서 보고 있는 인간관과 같은 맥락. <!--[if !supportEmptyParas]--> <!--[endif]--> REBT의 원리 . 다른 상담적인 이론과 달리 인지적인 능력 사고와 관련된 점을 강조. 생각이라고 하는 것이 정서와 깊은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감정이라고 하는 것 역시 인지적인 능력에 하나의 요소다라고 봄. REBT에서는 감정이라는 것이 생각하는 것과 깊은 관련이 되어져 있으며 느끼는 것만 따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그 밑바닥에는 잘못된 생각 때문에 정서적인 혼란을 갖게 되는 것이라고 생각. ①인지는 인간 정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요소. ②역기능적 사고는 정서장애의 중요한 결정요인. . 심리적인 많은 어려움들과 문제들이 감정, 정신분석적인 측면에서 보면 미 해결된 과제 불안 이런 것들이 id의 영향이나 무의식의 영향이 아니라 잘못 되어진 의식 생각에서부터 시작된다고 봄. ③REBT는 인간은 사고하는 것을 느끼기 때문에 사고의 분석부터 시작. ④정신 병리의 원인인 역기능적 사고는 환경적인 영향뿐만 아니라 다분히 유전적. 생득적인 영향(생물학적인 욕구)으로 타고난 경향성도 있음. ⑤인간행동에 대한 과거보다 현재의 영향에 초점. ⑥인간이 지닌 신념은 쉽지는 않지만 변화한다고 믿음. *심리장애의 원인은 ‘비난’이라 함. . 비난은 비합리적인 신념 왜곡되어진 사고 때문에 생긴다고 봄. <!--[if !supportEmptyParas]--> <!--[endif]--> <!--[if !supportEmptyParas]--> <!--[endif]--> 이 자료는 숭실사이버대학교(구.한국사이버대학교.kcu)에서 주소영교수님의 강의를 듣고 학우들과 요약 정리한 자료임을 밝혀둡니다. 저자 김윤옥, 황선희|양서원 |
출처: 요리심리! 요리치료! 원문보기 글쓴이: 서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