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본문
현대자동차와 기아가 3분기에도 실적 고공행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친환경차 판매 호조와 달러화 강세 등에 힘입어 역대급 성장세를 보일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미국 정부가 현지 생산된 친환경차 외에 보조금 혜택을 박탈하는 IRA(인플레이션감축법)를 발효하면서 한국 전기차 판매량 축소가 우려되는 상황이라 양사 모두 변수 차단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전망된다.
13일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현대차와 기아의 올해 3분기 영업이익은 2조6473억원, 2조83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4.8%, 57%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도 34조2490억원, 21조7625억원으로 같은 기간 대비 18.6%, 22.6% 늘어날 전망이다.
업계에서는 현대차와 기아의 해외 판매 호조가 매출 신장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전기차를 비롯한 친환경차가 글로벌 시장에서 빛을 보면서 높은 판매고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당장 8월 판매량만 보더라도 현대차와 기아의 성장세가 얼마나 가파른지 알 수 있다. 비록 국내에서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지만 해외 판매가 크게 늘며 실적을 견인했다. 현대차는 지난달 내수 4만9224대, 해외 28만5570대를 판매해 총 33만4795대의 판매고를 올렸다. 이는 지난해 동기 대비 11.6% 늘어난 규모다. 기아도 내수와 해외 판매량이 각각 4만1404대, 19만8483대로 총 23만9887대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10.4% 증가한 수치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의 활약이 돋보였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의 지난 8월 미국 판매 규모는 13만5526대로 전년 동기보다 17.7% 증가했다. 이 중 현대차는 6만9437대를 판매해 13.5% 늘었다. 기아는 22.4% 증가한 6만6089대를 기록했다.
이는 현대차와 기아의 역대 8월 판매 실적 중 최고 수준이다.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는 지난 2020년 12월부터 21개월 연속 월간 판매 성장세를 이어갔다. 제네시스는 지난달 5102대를 판매해 2개월 연속 월 5000대를 돌파했다.
여기에 원·달러 환율까지 치솟으면서 수익성이 크게 개선됐다. 통상 현대차와 기아처럼 수출 비중이 높은 기업에는 원·달러 환율이 오를수록 수익성이 개선된다. 이미 현대차와 기아는 지난 2분기에도 고환율 효과에 힘입어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한 바 있다. 최근 원·달러 환율은 1380원을 돌파하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연내 원·달러 환율이 1400원을 돌파할 것이란 예상이 나오고 있는 만큼 호재가 지속될 전망이다.
美 전기차 보조금 변수, IRA 위기 극복할까
현대차와 기아는 그룹 차원에서 현재의 상승세를 유지하기 위해 IRA를 비롯한 변수를 최소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IRA는 북미 지역에서 생산되는 전기차에만 보조금을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높은 가격경쟁력과 상품성을 앞세워 미국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했던 현대차그룹 입장에선 악재일 수밖에 없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지난달 23일 미국 출장길에 오른 바 있다. 정 회장의 출장 내용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지지 않았지만, 재계에서는 뉴욕과 조지아, 로스앤젤레스, 보스턴 등을 방문해 미국의 IRA 시행에 따른 대응책을 논의한 것으로 보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 착공 시점을 올 10월로 당겨 2024년부터 양산하는 방안 등을 검토 중이다. 당초 내년 상반기 착공하고 2025년부터 양산에 들어가는 게 목표였지만, IRA 때문에 일정 조정에 나섰다는 분석이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와 기아 모두 미국 등 주요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판매고를 올리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IRA 발효가 현대차그룹에 걸림돌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대응책 마련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기사 출처 : https://economist.co.kr/2022/09/13/industry/normal/20220913160004384.html
기사에 대한 생각
현대차가 역사를 쓰고있다. 현대차는 최근, 미국서 실시한 품질 조사에서 도요타의 캐딜락을 제네시스로 밀어내 1위를 차지하고 미국 프리미엄 브랜드 1위라는 쾌거를 일궈냈다. 이는 현대차가 우리나라 뿐 아니라 미국시장에서도 굳건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부분이다. 미국 시장에는 랜드로버, 벤츠, 캐딜락 같은 거대기업 차량들이 즐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참고로 미 럭셔리 카 브랜드 순위도 현대차가 1위) 이런 사실은 도요타가 시장에서 멀어지고 있는 이 시점에서 굉장히 중요한 문제라고 생각한다. 지금은 다음 자동차 시대, 전기차 시장을 지배할 기업은 누가 될 것인지 모두가 궁금해하는 시점이기 때문이다. 지금의 상황에서 현대차, 기아차는 계속되는 신차 개발로 최다 판매기록을 꾸준히 갱신하고 있으며 일명 '가난한 차'라는 현대차의 이미지를 계속해서 탈바꿈하려 노력하고 있다.(지금은 어느정도 해소된 부분인 듯 하다.) 물론 기사에서는 IRA 대상에서 한국산 전기차가 제외되어 현대차, 기아차에 시장경쟁력에 큰 악영향이 갈거라고 이야기하는데 난 이 같은 사실이 단기 판매량엔 영향을 줄지 몰라도 장기적으로 봤을땐 큰 의미는 없다고 본다. 웰메이드 이미지로 미국, 캐나다, 아프리카 자동차 시장을 지배했던 도요타 차량을 세계는 가격이 싸다고 산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GM이 도요타에게 시장 흐름을 빼앗겼던 것 또한 브랜드의 이미지와 시대적 상황이 맞물려(GM 퇴직자 연금사태, 도요타의 웰메이드 이미지 등)있었기 때문이지 이런 부가적인 정책문제 때문이 아니었기에 그렇다.(시장이 뒤바뀔 규모의 정책은 아니란 의미다. 제네시스, 아이오닉은 싼 가격으로 성장한 차가 아닌, '럭셔리카'다.) 물론 이 IRA 문제는 악재는 되겠으나 브랜드 이미지, 브랜드 가치를 떨어뜨진 않을 것이란게 내 개인적인 결론이다.
이제 우리는 디지털 사회를 맞고 있다. 차량 내부에서도 내부 인터페이스 디지털화를 통해 다양한 활동을 첨예하게 할 수 있도록하고 있으며 아날로그 자동차는 시대의 저편으로 저물어 가고있다. 이런 시대적 흐름 속에서 현대차는 위에서 말했듯 큰 기회를 얻었다. 이는 단순히 전기차 시장에서의 한국의 입지가 나아질 것이다 라는 의미보다도 그와 파생된 산업군 혹은 국가적 이미지 그 자체에 영향을 주며 수업에서 들었던 flow와 같이 '현대차는 럭셔리하네?', '현대차는 한국 기업에서 만들어졌네'라는 긍정적 이미지가 투입되어 보다 큰 산출물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미래는 알 수 없으나 이런 긍정적인 미래도 그려보고 싶다.
첫댓글 평소 자동차 산업에 관심이 좀 있어서 무심코 클릭 했다가, 수준 높은 견해 및 인사이트에 격공하고 갑니다. 많이 배웠습니다. 👍🙇
현실에 와 닿는 내용의 게시글이구나.
역시 IRA 변수가 우리로선 매우 중요한 요소란다.
경영대학원 너희들 선배도 댓글도 달고 여러모로 흐뭇하구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