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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은사의 어원
대표적인 말로 ‘카리스마(Charisma)’란 단어로 신약성서에 17번 나옵니다. ‘카리스마’란 말은 무상으로 주어지는 은총을 뜻하는 ‘카리스’란 말에서 나왔습니다.
은사는 우리의 힘과 노력으로 생기는것이아니라하느님의 자비와 사랑에서오는무상의 선물인 것입니다. 또한 은사란 이웃의 유익을 위해 봉사하도록주어진 것이기도합니다.
2. 은사의 특성
제2차 바티칸 공의회에서 나온 ‘교회에 관한 교의 헌장’ 제 12항에는 “성령께서 모든 계층의 신자들에게 특은을 나누어 주심으로써 교회의 쇄신과 보다 폭 넓은 건설을 위하 여 유익한 여러 가지 활동과 직무를 맡기기에 적합하도록 그들을 준비 시킨다”고 기록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은사를 받은 사람은 교회의 건설과 공동체의 유익을 위해 은사를 사용해야 합니다.
3. 9가지 봉사은사
1) 지혜의 말씀은사
하느님의 영감을 받은 실천적인 말을 하게하여 주어진 하경 속에 하느님의 뜻이 이루어지게 하는 은사입니다.
예) ‘솔로몬의 재판’(Ⅰ열왕 3,16-28)과 세금 문제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마태 22, 21), 간음한 여자의 처리에 대한 예수님의 답변(요한 8,7), 사도행전에 나오는 식량배급에 대한 불평 해결(사도 6,1-7), 유다인 신자들과 이방인 신자들의 갈등을 해결한 제 1차 예루살렘 공의회의 결정은 지혜의 말씀은사가 잘 사용된 예 입니다.
2) 지식의 말씀은사
신앙의 진리를 가르치거나 설명하거나 설교를 할 때 영감을 받아 말함으로 명확하고 설득력 있게 말하는 은사 입니다.
예) 창조 이야기(창세기 1장), 예수님께서 사용하신 모든 비유와 가르침, 사도행전에 나오는 베드로 사도의 설교(2장, 3장), 스테파노의 설교(7장)등입니다.
3) 치유은사(내적. 외적. 영적 치유와 구마)
봉사 은사 중의 하나로 이웃의 육체적 질병, 심리적 문제, 영신적 문제를 치유하고 인간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마귀를 쫓아낼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예) 구약성서의 시편에서는 하느님께 치유의 은혜를 내려 주실 것을 청하고 또 내려 주셨음을 감사하고 있습니다. 또 문둥병에 걸린 미리암이 모세의 기도로 치유된 예(민수기 12,1이하)와 엘리사를 통한 시리아 사람 나아만의 문둥병 치유 등이 나옵니다.
신약성서를 보면 예수님께서 개인을 치유하신 사례(26번)와 집단이나 무리를 치유하신 사례(13번)를 묘사하고 있으며, 치유의 권능을 가진 예수님에 대해서(4번)도 묘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도행전에는 제자들에게서 치유의 은사가 드러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4) 믿음의 은사
어떤 일이나 기도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내적 확신을 주는 것으로 기적을 이루는 바탕이 됩니다. 치유의 기도, 중재 기도 기적 등이 밑거름이 됩니다.
예) 인간적인 수단이 고갈되고 전혀 희망이 없을 때 효력을 발생하며(홍해의 기적 - 출애 14,21-22), 하느님의 살아 계심을 담대하게 증언 할 수 있게 해 줍니다.(엘리야 예언자와 바알의 예언자들과의 대결 - Ⅰ열왕 18, 20-40)
5) 기적의 은사
하느님의 영광과 인간의 유익을 위해 하느님의 뜻에 따라 기적을 행하는 능력을 말합니다. 기적의 은사는 외적으로 드러나는 힘을 가지고 있어서 하느님 능력의 표지가 됩니다.
6) 예언의 은사
하느님께서 어떤 개인이나 단체나 공동체에 전하고자 하시는 말씀을 받아 전 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7) 영 분별의 은사
하나의 생각, 활동, 사건, 은사의 원인과 근원이 성령의 힘인지 아니면 다른 무엇의 힘인지를 하느님께서 사람에게 보여 주시는 내적 계시입니다. 영 분별은 개인의 뜻을 하느님의 뜻에 일치하게 해주고, 우리의 평화를 지켜 줍니다.
8) 심령예언의 은사
기도회 때 하느님께서 성령으로 충만한 사람(심령예언의 은사를 받은 사람)을 움직여 예언의 말씀을 은사적 언어(이상한 언어)로 큰 소리를 내어 말하게 하시는 하느님의 활동 입니다. 심령예언에는 반드시 해석이 따라야 합니다.
9) 해석의 은사
한사람이 큰 소리로 심령예언을 하면 그 심령 예언의 일반적인 뜻을 모국어로 말하도록 어떤 사람에게 주시는 하느님의 능력 입니다.
이 밖에 가름침의 은사, 격려의 은사, 희사의 은사, 자선의 은사, 청빈의 은사, 순명의 은사, 독신과 순결의 은사, 수도회의 은사, 사도직의 은사, 전교직의 은사, 목자와 교사직의 은사등이 있으며 또한 그 밖에 여러 봉사직(예 : 구역장, 반장, 기도회장 등)이 있는데 하느님께서는 그 봉사직을 잘 수행하도록 그 직책의 은사를 주고 싶어 하십니다.
4. 성령 칠은(七恩)
개인의 성화를 위해 성령께서 베푸시는 7가지 은혜는 개인의 신앙을 성숙시켜 견고하게 해 주고 덕을 닦을 수 있도록 자세를 키워 주는 은사입니다. 칠은은 이사야 예언서(이사 11, 1-3)에서 유래하며 7이라는 숫자의 상징적 의미를 존중하여 만든 것입니다. 또한 7은은 향주 삼덕과 사추덕을 닦도록 도와줍니다.
1) 슬기(지혜)의 은혜(은사)
하느님과 하느님께 관한 것들을 올바로 판단하고 맛들이며 실천하도록 돕는 은혜입니다.
슬기의 은혜는 일상생활의 모든 것을 판단 할 때 인간적인 판단 기준을 버리고 하느님의 관점에서 보며 판단하게 해 줍니다. 이 은혜는 이기심 없이 순수한 사랑으로 하느님을 사랑하며 하느님을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라도 하게 해 주고 이웃 사랑을 탁월하게 완성합니다. 슬기의 은혜로 완성된 애덕은 다른 모든 덕에도 영향을 주어 성덕의 정상에 오르게 하고 오직 하느님의 영광만을 앞세우게 합니다.
이 슬기의 은혜를 활성화하려면 개인의 이익이나 욕구에 의해 사물을 보지 않고, 신앙의 가르침과 하느님의 입장에서 모든 사물을 바라보고 판단하려고 해야 합니다. 또한 세속적인 눈으로는 어리석게 보일지라도 신앙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하는 습관을 길러야합니다.
2) 통달(깨달음, 이해)의 은혜
계시 진리를 직관으로 깊이 통찰하여 잘 이해하도록 도와주는 은혜입니다.
통달의 은혜는 여러 가지 효과를 주는데 먼저 성서의 숨은 의미를 밝혀주고 교리를 깊이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그리하여 어떤 사람은 어떤 성서구절을 일생 동안 좌우명으로 삼기도 합니다.
통달의 은혜를 활성화 하려면 오순절 성령 강림을 위해 사도들이 성모님과 함께 기도 했던 것처럼(사도 1, 14) 우리도 성령으로 더욱 충만해지도록 성모님과 함께 기도해야 합니다. 또한 성령께서 이끄시는 대로 은총에 충실히 협력하는 생활을 하고 신앙생활을 활발히 하여 덕행의 실천에 힘써야 합니다.
3) 의견(일깨움)의 은혜
초자연적 궁극 목적(하느님, 구원, 지복 직관)과 개인의 성화라는 관점에서 우리가 마땅히 해야 할 것과 피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를 올바로 판단하게 하는 초자연적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거짓 양심의 위험에서 우리를 보호해 주므로 영성 지도자들, 고해 사제들, 말씀 봉사자들에게 특별히 필요로 합니다.
의견의 은혜를 활성화 하려면 먼저 깊은 겸손으로 자신의 나약함이나 무지를 인식하고 성령께 의지하여 빛과 인도하심을 청해야 합니다. 또한 하느님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는 은혜를 청하고 성령의 인도하심을 유순함과 인내로써 기다려야 합니다. 그리고 성령의 감도하심에 곧 순종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4) 지식(앎)의 은혜
인간의 지성이 성령의 작용하에 영원한 생명이나 완덕에 관련된 피조물에 관해 합당하게 판단하는 초자연적 습성입니다. 그러므로 지시의 은혜를 받은 사람은 성려의 특별한 비추심을 받아 초자연적 목적과 관련되는 피조물에 관해 올바로 판단하고 피조물을 하느님과 일치의 도구로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이 은혜는 믿어야 할 것과 믿지 말아야 할 것에 대한 확신을 주고 영혼이 처한 상태를 신속하고 분명하게 알게 합니다. 지식의 은혜는 선악을 쉽게 식별하여 잘못을 뉘우치고 영혼에 해가 되는 것을 멀리하며 피조물을 적절하고 거룩하게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지식의 은혜를 활성화하려면 피조물위 헛됨을 자주 묵상하여 창조주와 피조물의 관계를 확실하게 깨닫고 영적 진보에 힘써야 합니다. 또한 모든 사건 안에서 하느님의 섭리를 보며 피조물 안에 머물지 않고 모든 피조물을 통해서 하느님께로 향하는 습관을 길러야 합니다.
5) 굳셈(용기)의 은혜
신앙생활 중에 일어날지도 모르는 어떤 위험이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다는 확고
부동한 신뢰심을 지니고 덕을 실천하도록 성령께서 영혼에게 주시는 힘입니다.
굳셈의 은혜는 하느님을 섬기는데 있어서 미지근함을 극복하고 열렬히 하느님을 섬기게 하며, 유혹이나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 용기를 주고 덕의 실천에도 놀라운 활기를 줍니다. 또한 굳셈의 은혜는 인내심을 갖고 고통을 감내하고 지혜롭게 극복하는 용기를 줍니다.
굳셈의 은혜를 활성화하려면 아무리 싫증이 나더라도 자신이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는 습관을 기르면서 성인들처럼 영웅적인 행위를 할 수 있도록 굳셈의 은혜를 간청해야 합니다. 또한 십자가를 치워 주시도록 청하지 않고 수난과 부활의 신비를 묵상하면서 십자가를 지고 감으로써 이를 극복 할 힘과 용기를 주시도록 청합니다. 그리고 자발적으로 고행을 실천하여 십자가의 이치를 깨닫고 사욕 편정을 이기도록 힘씁니다.
6) 공경(받듦, 효경)의 은혜
아버지이신 하느님께 대한 자녀적 사랑과 하느님의 자녀인 모든 사람에 대한 보편적 사라의 정을 의지 안에 불러일으키는 은혜입니다. 이 은혜는 의덕 및 의덕과 관련된 덕행들을 닦도록 해 주고 모든 사물 안에 감추어진 신앙적 의미를 발견하게 해 줍니다. 이 은혜는 모든 사람을 하느님의 자녀로,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형제 자매로 보고 사랑하게 해 줍니다. 그리하여 전교 사업이나 자선 사업에 힘쓰게 해 줍니다.
공경의 은혜를 활성화하려면 하느님 아버지께 대한 자녀다운 신뢰심과 의탁하는 정신을 길러야 합니다. 또한 모든 사람이 하느님의 자녀이고 우리는 다 같은 형제 자매임을 의식하면서 이웃을 대하도록 힘씁니다. 또한 우주 만물은 창조주이신 아버지 하느님의 작품임으로 존중하고 잘 사용하며 자연보호와 환경에도 관심을 갖고 하느님의 창조물을 사랑하고 잘 돌보아야 합니다.
7) 두려워함(외경)의 은혜
하느님께 대한 경외심으로 죄를 피하게 하여 영새에 대한 희망을 갖게 합니다. 또한 이 은혜는 인간에게 일어나는 가종 무절제를 피하게 하여 정욕을 제어하는 절덕을 실천하게 합니다.
두려워함의 은혜는 하느님의 거룩하심과 순수하심에 대한 생생한 인식을 주어 모든 방법으로 하느님의 영광만을 드러내게 합니다. 또한 이 은혜는 피조물에 대한 애착을 끊게 하고 쾌락에 대한 관심을 잃게 하며 하느님께 대한 것으로만 기쁨과 만족을 찾게 합니다. 그리하여 하느님을 하느님으로 섬기게 하는 이 은혜는 하느님 앞에 겸손한 자세를 취하고 진심으로 무릎을 꿇게 하며 겸손의 높은 단계에 이르게 합니다.
두려워함의 은혜를 활성화하려면 모든 것을 영혼의 구원과 하느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열심히 살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감각을 적절히 제어하면서 절제의 삶을 살도록 노력하고 하느님께 대한 사랑을 행동으로 옮겨야 합니다. 그리고 고독과 잠심을 사랑하며 묵상기도를 열심히 실천해야 합니다.
이상 성령 세미나를 받고 공부한 내용을 옮깁니다.
이 밖에 더 자세히 성령에 대하여 공부를 하시려면 <성령세미나>를 받아 보실 것을 권합니다.
(신자라면 누구나 한번 이상은 반드시 받아 보실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안셀모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