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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디안록키 등반안내 김 종 선 이 글은 캐나디안 록키지역에서의 등반을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는 Sean Dougherty의 " 캐나디안 록키에서의 등반 Canadian Rockies에서의 등반은 결코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될 것이다. 쉬운 곳에서 부터 등반에서의 모든 상황과 경험을 필요로 하며 정신적 육체적 준비를 요하는 곳까지 있다. Dave Cheesemond는 최근에 여러 루트를 등반한 후에 "만약 당신이 이곳에서 등반을 할 수 있다면 어느 곳에서도 등반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이러한 이야기가 나온 이유는 록키를 등반하는 동안에는 여러 등급의 난이도가 부분 부분에 나타나고, 각 부분마다 등반에 필요한 여러가지 요소가 나타난다. - 직접적인 위험, 바위질, 거리, 날씨, 이러한 것들이 등반을 하는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요소가 등반을 포기하려는 생각을 들게 할 수도 있지만, 오히려 철저한 준비로 성공적인 등반을 하게 할지도 모른다. 암벽의 상태 대부분의 등반가, 특히 이 지역을 방문하는 등반가에게 있어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은 바위의 형태와 질이다. Canadian Rockies의 대부분은 석회암(limestone)으로 구성되어 있고 강도는 매우 단단한 것부터 무른 것까지 여러 종류이다. 많은 면에서 이곳은 Alps에 있는 The Bernese Oberland의 바위와 비슷하다. 석회석의 자연붕괴때에는 많은 주의를 요하며 확보물과 빌레이는 믿을 수 없다. 이런 상황은 매우 드물게 나타나지만, 또다른 경우 바위 질이 나쁘면 모든 상태는 확대되어 진다. 'Selected routes'라는 책에 소개된 루트는 바위 상태가 좋고 때때로 화강암과 같은 단단한 바위와 마주치기도 한다. 바위 대부분의 상태가 좋을지라도 록키등반중 실패하는 대부분의 이유는 바위질 때문이다. 등반자는 화강암, 사암, 규암과 비교하여 바위의 질을 알 수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는 가징 좋은 방법은 본등반을 하기 전에 낮은 곳에서 석회암등반을 경험해 보는 것이다. Canmore, Banff, Jasper 근처의 좀 긴 바위루트를 등반해 본다면 빨리 석회암에 대한 감각을 가지게 될 것이다. 만약 Twins Tower의 North Face나 Alberta의 북면을 등반하고자 한다면 위와 같은 방법은 필수적이다. 석회암에 대한 다른 접근방법은 Tonquin Valley의 규암을 등반해 보는 것이다. 이곳은 Lake Louise에 있는 크랙에서 발견되는 것과 비슷한 바위이다. 등반의 위험요소 루트 자체의 어려운 요소를 제외하고 느슨해진 바위가 매우 심각한 위험요소이다. 이것은 거의 모든 루트에 나타난다. 특히 낮에는 녹았다 밤 동안 얼어 붙는 바위들은 결집력이 떨어진다. 더우기 밤 동안 어는 것은 그 장소에서 느슨해진 바위를 고정시키고, 낮 동안 더워지거나 직사광선에 의해 바위가 녹아서 떨어지게 된다. 만약 한낮에 태양이 비치는 면이라면 낙석위험은 더욱 심각하다. 이러한 위험은 여름 동안 거의 모든 Rockies지역에서 일어난다.(추운 밤, 낮은 빙점) 새벽출발은 낙석이 많은 루트에서 안전한 등반을 위한 필수 요소이다. 다른 위험요소는 눈사태와 세락(빙탑)의 붕괴이다. Rockies지역에는 겨울에 눈이 많이 내리기 때문에 눈사태가 많이 발생한다. 더우기 겨울에 규칙적으로 발생하는 태평양에서 부는 따뜻한 바람인 Chinook바람에 의한 기온차가 심하기 때문에 눈의 결집력이 약해 진다. 많은 사람은 여름에는 눈사태의 위험을 고려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많은 눈은 이미 눈사태를 일으켰거나 녹아버렸기 때문이다. 그러나 시즌의 초기에는 눈사태의 위험은 여전히 존재한다. 햇빛이 비추는 면에서 태양이 뜨기 전에는 눈이 꽤 단단해 져 있을 수도 있다. 그러나 낮이 되면서 눈은 부드러워질 것이며 꽤 젖은 상태가 될 것이다. 눈의 깊이, 남아있는 눈의 상태, 녹아서 된 물의 양을 살펴보면 눈의 상태가 불안정하며 결국에 미끄러질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결국 눈사태는 여름에도 가능성이 있는 위험요소이다. 이 위험은 등반자들에게 있어서 특별한 루트에서 발생할 것이지만 그것을 피하기는 쉽다. 눈사태의 가능성을 스스로 알아낼 수 있다. 'Avalanche safety for Skiers and Climbers'는 Tony Daffern이 지은 책으로 눈사태를 알아낼 수 있는 참고서적이다. 세락붕괴 위험은 얼음절벽(ice cliff)에 매달려 있는 빙하의 아래에서 발생하고 보통은 위험함을 분명히 알 수 있다. 예를 들면 Temple산의 the North Ridge는 이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 세락의 붕괴는 그 시기를 거의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에 대한 2개의 교훈적인 말이 있다. '세락붕괴의 징조가 있는 등반지를 피하거나 가능한 노출 시간이 최소인 루트를 등반한다.' '세락붕괴의 위험이 있는 루트는 특히 선등자의 주의를 요한다.' 등반조건과 날씨 날씨는 그 루트의 등반조건을 결정하기 때문에 Rockies에 있어서 중요한 부분이다. 보통 등반시즌은 7월부터 9월 중순까지이다. 근래에 등반기간이 늘어났으나 적기는 6월 말부터 8월 말까지 이며 이때의 온도는 섭씨 25도 - 35도 사이이다. 이 때는 높은 곳까지 말라있기 때문에 정상까지 암벽등반루트로 등반할 수 있다. 8월 중순에는 건조하다. 폭포는 낙석위험이 줄어들므로 협곡을 통과하기에 좋다. 일반적으로 10월 중순에 첫눈이 낮은 지역부터 오기 시작하고, 겨울 날씨가 시작된다. 11월부터 2월초까지 날씨는 영하30도 아래까지 내려가기도 한다. Kananaskis Country와 Canmore근처 같은 남쪽 Rockies지역에서의 겨울추위는 Chinook바람의 영향이다. 2월말과 3월초에는 기온이 보통 영하10도 - 영하15도 이고 겨울이 끝나기 전에 이상기온이 나타나기도 한다. 4월의 날씨는 비록 기온은 올라가지만 3월과 비슷하다. 5월은 일반적으로 비오는 달이고 5월, 6월은 겨울의 눈이 녹아 내리기 시작한다. Rockies지역은 매우 넓기 때문에 지역마다 날씨의 차이가 있어 많은 등반가가 Columbia Icefield campground에서 머무른다. Icefield에서 날씨를 보고 Banff나 Jasper지역을 선택할 수 있다. 만약 Banff나 Jasper에서 비가 오면 The Frount Ranges나 Jasper동쪽의 Roche Miette나 Kanaskis Country의 봉우리를 선택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동쪽으로 갈수록 날씨가 좋아진다. 그래서 루트를 결정하기 전에 여러지역의 기상예보를 듣고 날씨가 좋은 곳을 선택한다. Information Center에 전화를 해서 여러지역의 기상상태를 알 수 있다. 접근거리 유럽의 등반대상지지와 비교해 볼 때 Canadian Rockies에서의 특징은 등반지의 접근거리이다. Rockies 대부분의 기존루트는 Highway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다. 그러나 중요한 몇 개는 적어도 하루는 걸어서 가야하고 어떤 곳은 며칠동안을 가야 하기도 한다. Rockies는 '넓은 지역 Wilderness'이다. 오지에서의 등반은 루트에서 요구되는 시간뿐만 아니라 어프로치의 곤란함까지 가중되어 작은 원정등반의 요소를 가지고 있다. 즉 오지에서의 등반은 많은 등반에서 나타나는 모든 요소를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당신이 이러한 오지를 등반하고자 할 때에는 입산 신고를 하고, 관계있는 사람에게 행선지를 남겨야 한다. 그래서 만약 어려움에 처하게 되거나 구조가 필요할 때, 필요한 사람이 재빨리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장 비 산에서 등반하는 모든 사람은 Alpine등반에 필요한 옷과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만약 등반안내인이 픽켈이나 크렘폰이 필요없다고 이야기 할지라도 모든 장비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확보장비는 프렌드종류와 와이어너트가 많이 사용되며 특히 중간 크기가 많이 쓰인다. 그리고 만약 icefield지역을 간다면 지도와 나침반를 가져가는 것을 잊지마라. 놀랄만큼 많은 사람들이 지도와 나침반없이 등반을 한다. 등 급 Alpine 등반루트에 등급을 결정하는 것은 등반의 여러 형태에 따라 루트간의 어려움을 비교하여야 하기 때문에 어려운 작업이다. 예를 들면 Alpine Rock/Ice/Mixed Climbing이 있다. 한 등급은 전체 루트중 한곳이나 두곳 혹은 세곳에서 나타낸다. 전체등급은 I - VI이 있고 가장 어려운 곳의 기술등급은 기존 루트에선 5.0에서 5.10까지 있다. 빙폭등반을 포함하면 W1 에서 W5까지 있는데, 이는 Jeff Lowe에 의해서 매겨진 등급이다. 전체등급은 루트의 길이, 어프로치 시간, 가장 어려운 피치, 등반지의 자연적 요소, 탈출 가능성, 그리고 재시도의 어려움을 다 포함하여 매겨졌다. 가장 어려운 동작의 기술적등급은 Yosemite system을 사용한다. 어떤 Alpine Rock Route에 있어서 등급은 같은 등급의 지역 바위등반과 비교된다. 등반자는 자신의 지역 등반지와 이 지역의 등반과는 차이가 있음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눈과 얼음을 포함한 등반지와 크램폰을 사용하는 곳에서는 등급이 분명하지 않다. 예를 들면 5.7급의 바위를 보자. 암벽화와 따뜻한 날씨에서 5.7이다. 같은 등반지에 크램폰과 큰 부츠를 신고 있다면 바위에 대한 프로텍션과 감각은 달라진다. 대부분의 Alpinist는 암벽화를 신고 따뜻한 날씨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의 난이도는 오직 'feeling;느낌'에 달려 있다. 세계적으로 어렵다고 하는 등급은 Rockies에서 Alpine등급 5.9 A2이다. 5.9 A2를 5.9처럼 느끼며 스스로 움직이는 루트를 의미한다. 그러나 1980년대 까지 이 지역 등반가는 석회암 루트에서 5.9를 가장 높은 등급으로 사용했다. 큰 신발과 크램폰을 신고 5.10 오르는 것은 불가능 하다고 생각했다. 드디어 ice climbing을 위한 등급이 주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다른 등급을 추가하는 것은 혼동을 준다고 주장할 지도 모른다. 이 추가하는 등급의 반대의견은 틀림없이 ice climbing을 위한 등급을 전체등급에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다. 여기에 대한 반론은 왜 암벽등반의 기술등급은 구분되고 빙폭등반의 기술등반은 구별되면 않되는가 이다. 빙폭등반의 등급은 전체등급과의 혼동을 피하기 위하여 로마자 대신에 아라비아숫자를 사용한다. 다른 방법으로 록키에서는 1부터 7까지의 빙폭등급이 사용된다. 'Waterfall Ice'라는 책에서는 Jeff Lowe가 사용하는 WI 형태에서 W를 생략하고 I형태인 로마자만 사용한다. 같은 등급의 다른 산악지역의 등반지와 Rockies등반지의 루트를 비교하려 할 것이다. 그러나 록키의 등반지의 자연 때문에 그 등급의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캐나디안 록키의 VI와 프랑스 Alps의 VI는 비슷한 점이 거의 없다. 정보의 질 Alpine등반은 위험하고 어렵다. 어느 등반가는 "Alpine등반가는 시간과 에너지를 쏟아부은 후 단지 Highway에 드러눕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이러한 관점은 무경험자들에게 있어서는 놀랄만한 것도 아니다. 다행히도 'In the Canadian Rockies'는 산에서의 시간이 안전하고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도와주는 정보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것은 단지 안내서일 뿐이고 등반지로 올려주는 것은 아니다. 등반자는 그들이 선택한 루트에 대하여 요구되는 모든 등반기술을 익힐 책임이 있다. 더하여 책은 어떤 등반지의 상황의 변화를 미리 가르쳐 줄 수 없다. 스스로 원하는 루트에 대하여 책에 있는 정보를 바탕으로하여 필요한 결정을 하여야 할 것이다. 책은 결코 경험과 판단을 대신하지 못한다. 접근방법 산에서 대부분의 어프로치는 highway에서 루트까지 걸어간다. 몇 몇 경우에 산악자전거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Kanaskis Country를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는 산악자전거를 극히 제한된 지역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National park밖의 지역은 대부분의 곳에서 헬리곱터를 타고오는 것이 가능하고 몇 몇 icefield지역은 ski-plane을 타고 오는 것이 가능하다. 비행기를 타고 오는 접근방법은 판도라의 상자처럼 여러가지 의견이있다. 그것이 받아들일 수 있는 방법인지 아닌지는 스스로 선택해야 한다. 헬리콥타는 보통 Canmore(Canmore Helicopters, Canadian Helicopters)로 부터 Golden(Canadian Helicopters), Valemont(Yellowhead helicopters)에 있다. Amiskwi Air라 불리는 Ski plane이 Golden으로 부터 국립공원밖 지역인 Clemenceau icefield, Columbia Icefield지역까지 날라간다. 모든 지역 비행사는 그들의 비행 제한구역이 있다. 그러나 만약 다른 지역이나 국립공원을 비행할 때는 지역 information center에 문의해야 한다. 접근로의 위험성 도보시에는 당신이 알고 있는 몇 가지 위험이 있다. 부쉬지역은 피할 수 없는 무시무시한 곳이다. 록키를 통과하는데는 front Ranges의 동쪽 지역의 쉬운 곳에서부터 B.C.지역의 어려운 부분까지 있다. 다행히도 기존 루트의 대부분 지역은 trail이 있지만 가끔은 trail이 없는 지역도 있다. 이 경우에 가장 좋은 방법은 trail을 찾거나 등반을 포기하거나 부쉬지역을 통과하는 가장 쉬운길을 찾아야만 한다. 부쉬지역을 통과하는 것은 가장 어려운 능력이다. 강을 건너는 것은 대부분 발을 적시게 된다. 그러나 강물을 건너는 루트도 있다. 만약 이것을 안다면 네오프렌 양말이나 방수신발을 미리 준비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발가락이 다시 마를 때까지는 매우 고통스러울 것이다. 시즌 초기에 강수위는 높아지고 많은 곳은 건너갈 수 없다. 년 말에 강수위가 낮아지고 오후보다 아침에 강수위가 더 낮다. 야생동물 문제 록키등반에 있어서 곰때문에 사람들이 많이 놀란다. 이곳은 곰의 나라이다. highway에서 가까운 지역에서는 동물들은 조용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곰을 만나기 어려울 것이다. high way에서 먼 지역과 인기있는 hiking지역에서는 곰을 만날 수 있다. 그러나 곰이 공격할 경우는 매우 드물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곰에 대한 피해를 극소화하기 위해 곰에 대한 대처방법에 대한 서적을 읽어야만 한다. Parks Service에서 'You are in bear country'라는 팜플렛을 국립공원 information center에 비치시켜 놓았다. 지역등반가가 쓴 'bear attacks : Their causes and avoidance'라는 곰에 대한 책에서 발췌한 부분이다. - 소음을 만들어라 - 노래하거나 크게 이야기 해라. bear bell은 소음이 충분하지 않다. - 여러 사람과 함께 여행해라. 당신이 만날지 모르는 또 다른 동물은 큰 사슴이다. 그것은 매우 크다. 가을에 발정기 때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큰 숫사슴도 발정기 때는 위험하고 피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때로는 다람쥐같은 작은 동물들 때문에 생기는 문제가 더욱 많다. 이것들은 당신이 갖고 있는 음식을 먹을 뿐만 아니라 모든 것을 갉아 버린다. 모든 음식을 그것들이 닿지않는 곳에 놓고 아침에는 없어진 신발이 있는지 확인해라. 행정처리 대부분의 루트들은 backcountry를 사용해야 하는 지역에 있다. 등반지의 대부분은 록키의 4곳의 국립공원의 지역 안에 있다. Banff, Yoho, Kooteney, Jasper, 나머지는 British Colum- bia 지방공원이나 Alberta's kanaskis Country에 있다. 4곳의 국립공원에 대한 각각의 더 자세한 사항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 등반허가 (Backcountry use permits) 국립공원에서 적어도 1박 이상을 산에서 야영을 한다면 등반허가를 받는 것이 필요하다. 허가는 park information center에서 받을 수 있다. 하루 동안의 등반에서는 등반허가가 필요없다. 만약 표시되어 있는 campground를 사용하려 한다면 허가를 받는데 별 문제가 없다. 그러나 깊숙한 곳의 루트의 베이스에 비박지를 사용하려 하면 몇가지 사용지침서가 있다. 비박지를 사용하는 등반허가는 다음 조건들을 따라야 한다. 1. 팀은 실재로 등반을 하려해야 한다. 이런 규칙이 있을지라도 하루 동안 안전하게 등반을 마칠 수 있는 곳에 campground와 hut가 있다면 parks service는 그 루트베이스에 비박을 허가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특히 lake O'hara, Fryatt, Tonquin Valley에 있는 루트와 관계가 있다. ● 등 록 (Registration) 자발적인 등록체제는 위험에 대비해서 national park 안에 있는 park service에서 담당하고 있다. 등반가들은 이 사용을 피해왔고 등반에 있어서 그들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처럼 느껴왔다. 그러나 이 체계를 사용하여야 한다. 만약 몇가지 이유에서 당신이 어려움에 처하면 이 service는 당신을 어려움에서 구해 준다. 루트를 위한 등록은 서명을 요하는 계약서이기 때문에 park information center나 Warden office에 등록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므로 각 사무실의 업무시간에 등록해야 한다. 등록시 모든 기간은 check된다. 등록할 때 주의해야 할 중요한 2가지 사항이 있다. 1. 모든기간의 초과는 check되기 때문에 여행기간의 충분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 등반의 완료나 취소에 대하여 park service에 알리는 것을 생략하는 것은 계약위반에 따른 책임을 진다. 구조는 수색을 시작할 때 몇가지 판단에 의해 실행할 것이다. 이것은 많은 요인들 즉 기상조건, 등반일자의 초과, 개인적인 능력의 판단, 팀인원 등에 달려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구조팀이 도착하기를 기대하기 전에 적어도 하루밤을 보낼 준비를 해야만 한다. ● 통행허가증 이는 등반과는 관계없는 규칙이지만 국립공원의 사용에 관게되는 항목이다. 국립공원안에 멈추게 되는 모든 운송수단은 park motor vehicle permit를 받아야 한다. 즉 공원에 입장료를 지불해야 한다. 이는 park information center에서 구할 수 있고 그 외에 Banff고원의 동쪽입구(canmore), Kooteny공원의 서쪽입구(Radium), Jasper park의 동쪽 서쪽 입구(on Highway 16). Revelstocke의 서쪽 입구/Glacier parks(revelstocke)에서 구할 수 있다. 하루유효권, 4일 유효권 또는 1년 허가권을 살 수 있다. 만약 오랬동안 머무르려 한다면 1년허가권(C$30.00 1993년 가격)을 사는 것이 가장 좋다. 교 통 (Travel Information) Canadian Rockies의 대부분의 방문자는 Alberta와 B.C.에 있는 세 곳의 도시로부터 오는 3가지 주요 루트를 통해서 도착할 것이다. Trans-Canada Highway를 통한 캘거리러부터에 루트, 또는 highway16을 통한 Edmonton으로부터의 루트, Trans-Canada highway를 통해서 Vancouver로부터의 루트. 이 세곳의 도시들, 각각 어느곳에서든지 비행기로 연결된다. Rockies에서 주요한 지역은 Canmore, Banff, Lake Louise, jasper이다. 짧은 기간에 Canadian Rockies에 등반하기 위해 먼 곳에서 차를 가지고 간다면 후회하게 된다. 루트는 처음부터 끝까지 하루 종일 달려야 하는 전지역에 퍼져 있다. 비행기를 타고와서 차를 빌리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다. Yellow Page를 보면 좀더 좋은 가격으로 차를 빌릴 수 있다. ● 대중교통 예산이 적을 때는 대중교통을 권한다. Greyhound bus, Brewster Gray Line은 주요 high- way를 따라 산을 통과한다. 캘거리와 Vancouver를 연결하는 Highway1(The Trans Cana- da)는 Banff, Lake Louise, Field를 통과한다. Edmonton과 Vancouver를 연결하는 highway 16(Yellowhead Highway)는 Jasper와 Valemont를 통과한다. 버스가 Banff부터 Jasper까지 Ice- fields parkway를 따라 달린다. 지역버스는 스케줄을 잘 체크해야 한다. 비행기로 캘거리에 도착한 사람들을 위하여 Brewster Gray Line이 Calgary int'l Airport에서부터 Banff까지 매일 운행한다. 공항에 있는 information desk에서 더 자세한 것을 알 수 있다. 만약 Jasper지역에서 등반하려 하면 Vancouver나 Edmonton으로 부터 기차를 타고 도착할 수 있다. Calgary에서 Vancouver까지 가는 기차는 Banff, lake Louise, Field를 지나는 데 1989년에 여객노선 운행이 끊겼다. ● 히칭(Hitching) 옛날 방식으로 Hitch-Hiking이 있다. 캐나다에서 Hitching은 유럽이나 미국처럼 일반적인 방법이다. 많은 운전자들이 가방외에 장비를 가지고 있으면 멈추려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작은 가방을 가지고 있으면 상황은 좋아진다. Calgary에서는 hitching은 허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라. 숙영/숙박 ● 캠 핑 ● 산장 (Huts) 산에 있는 hut의 대부분은 Alpine Club of Canada에 의해 운영된다. B.C.지방공원에 있는 huts 즉 Assiniboine에 있는 Naiset cabin과 R.C. Hind hut과 Robson산에 있는 Ralph forster hut은 B.C. park에서 운영한다. 더 자세한 것은 Assiniboine산과 Robson산의 지역안내서를 읽어라. Bryant Creek Shelter은 무료이며 Park Service에서 운영한다. 더 자세한 것은 Banff Park 안내센타나 Banff Warden office에 문의하라. ACC에서 운영하는 Hut은 모두 예약이 요구된다. 예약은 하루를 기준으로 하며 canmore에 있는 Club house에서 ACC Facilities office를 통해 할 수 있다. 이 쳬제는 2종류의 Hut이 있다. Class A hut는 관리인이 없을 때에는 폐쇄하고 Class B hut는 높은 산에 있다. 모든 사람은 잠기지 않은 hut나 Canmore Club house에서 예약할 수 있다. 그러나 단지 ACC멤버는 폐쇄된 hut에 예약할 수 있다. 모든 예약시에 방값을 지불해야 한다. 만약 2주 전에 예약을 할 때는 첫날의 값을 지불해야 한다. Club house의 경우에는 도착할 때 지불한다. Visa card나 Master card로 지불도 가능하다. 만약 예약을 취소할 때에는 2주 전에 연락해야 만 미리 주었던 돈을 전부 돌려 받을 수 있고, 그 이후는 돌려 받을 수 없다. * Class A hut : 취사구와 난로를 포함하여 모든 시설이 완벽하게 갖추어져 있다. * Class B hut : 여러 시설이 부분적으로 갖추어져 있다. ● Hotels, Motels and Hostels 마을에는 많은 Hotel, Motel, B&B가 있다. 그러한 시설을 찾느데는 Alberta tourism을 이용하면 된다. Highway근처에 motel보다 더 싼 많은 youth hostel이 있다. youth hostel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information center에 있다. 장비와 식량구입 Rocky에서는 Banff, Jasper, Canmore, Lake Louise에서 음식등을 살 수 있다. 더우기 이 마을들은 많은 Stove Restaurant, Back country와 climbing에 대한 책을 파는 Book shop이 있다. Banff는 2개의 큰 Climbing Stores(Mountain Magin and Monod's)가 있고 Rockies에서 필요한 모든 장비가 있다. Jasper에는 특별한 Climbing Shop은 없지만 Totem Men's Wear & Ski Shop이 Lake Louise에 있는 Wilson Mountain Sprots처럼 한정된 장비를 팔고 있다. 연료는(Whitegas와 충전식propan) 록키지역을 통하여 많은 store와 gas station에서 살 수 있다. 냉동된 음식을 몇일 동안 Back country에서 사용할 때 좋은 음식을 구할 수 있다. canmore, Banff, Jasper는 잘 포장된 음식을 마음대로 골라 살 수 있다. Banff와 Canmore에는 bar, dark beer, british-style pubs 등이 많이 있다. 건 강 카나다 거주민은 여러 종류의 지방 건강 program으로 건강 체크를 받는다. 외국에서 온 등반가들은 행 전에 의료보험을 드는 것이 좋다. 캐나다에 머무르는 동안 예방주사는 필요없다. 가장 걱정하는 것은 'Beaver Fever'이다. 더욱 정확하게 말하면 Giardia Lamblia(열병;장티프스)이다. 이 Beaver fever에 걸리는 일반적인 경우는 나쁜 물에 술을 마시는 경우이다. parks Service는 모든 물을 20분 끊여 먹으라고 한다. 그러나 사실상 높은 산의 계곡물은 어떤 병의 원인도 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