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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태원, <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
1. 1930년대 당시 경성(서울)의 모습은 어떠했을까요? 선생님이 제시하는 아래 단서를 바탕으로 추측하여 이야기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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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서>
· ‘광화문, 종로, 을지로, 동대문’ 등에 이르는 사람들의 이동 방식
· 사람들의 ‘주거 공간’
· 식수의 공급 방식과 어두운 밤 시간대의 활동
· 사람들이 여흥을 즐기는 방식(구체적인 장소)
· 조선 최초의 백화점이었던 화신상회
· 사람들의 가치관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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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설가 박태원은 어떠한 이유로 ‘안정된 직업이 없고 결혼도 하지 못한 지식인 청년인 구보씨’를 주인공으로 설정했을까요?
3. 276쪽 자세히 언급은 되어 있지 않지만, 소설가 구보 씨의 어머니는 평소 일본 유학까지 다녀온 자신의 아들이 변변한 일자리 없이 결혼 또한 못하는 것에 대해 많은 걱정을 합니다. 구보 씨가 정해진 일상 없이 매일 어디론가 외출할 때마다 어머니께서는 한숨을 쉬시며 아들의 걱정을 하고 있는 것이죠. 이 날도 아마, 어디 가서 밥을 굶지 말고 좋은 일자리나 혼처 자리가 나면 적극적으로 알아보라는 등, 걱정 어린 말씀을 아들에게 했을 텐데요. 이런 상황에서 ‘구보’의 마음 상태는 어떠했을까요? 자유롭게 상상해 보세요.
4. 277쪽에서 소설가 구보 씨는 마치 급한 일이 있는 것처럼 걸음걸이를 꾸미며 집밖으로 나서다가, 시끄럽게 떠들어대며 집 앞을 지나가는 여학생들의 눈치를 보기도 하고, 얼마 안 가서는 우두커니 멈춰 섭니다. 구보 씨는 왜 이런 행동을 나타낼까요?
5. 왜 작가는 ‘주인공 구보가 할 일이 없는데도 이리저리 돌아다니도록’ 소설의 이야기를 구성했을까요? 그 의도에 대해 자유롭게 설명해 보세요.
6. 278쪽에서의 서술방식을 살펴보면, 서술자가 병원의 처방전을 언급하는 수준을 넘어 그대로 처방전을 갖다 붙이듯 옮겨 놓는 모더니즘적 표현방식(콜라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표현방식이 갖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7. 평소 귀에 통증을 앓고 있던 구보는, 병원에서 귀의 청결 상태에 있어 문제가 있을 뿐이지, 아무런 질병이 발견되지 않는다는 병원 측의 소견을 듣게 됩니다. 하지만 이후에도 구보 씨는 지속적으로 통증을 느끼고 있고, 심지어는 ‘중이염’이라는 병을 앓고 싶다고까지 내적으로 고백하고 있는데요. 구보 씨는 왜 이런 비정상적인 생각을 하고 있는지 추론해 보세요. (여러분들이 소설가 구보 씨의 입장이 되었다고 가정해 본 후, 생각하면 문제해결이 쉬워질 겁니다. 힌트를 제공하자면, 구보 씨의 현재 처지와, 행동에서 나타나는 성격 혹은 사고방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보라는 점입니다.)
8. 이 소설은 표면적으로는 ‘3인칭 전지적 작가 시점’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이 소설을 꼼꼼히 감상해 보면 서술의 초점이 ‘구보 씨’에게만 맞추어져 있기 때문에, 마치 ‘1인칭 주인공 시점’인 것처럼 느껴집니다. 실제로 ‘구보 씨’를 ‘나’로 고쳐 읽어도 무방한데요. 작가가 이러한 시점의 서술방식을 취한 이유는 무엇일까요?
9. 구보는 화신상회(백화점)에서 ‘젊은 부부가 아이와 함께 자기네들의 행복을 자랑하고 싶어 하는 듯’ 보인다고 했는데, 과연 구보는 그들이 ‘어떠한 행복’을 구체적으로 자랑하고 싶어 한다고 느꼈을까요? 백화점의 공간적 의미와 연관 짓거나, 구보 개인의 처지와 관련지어 생각해 보면 쉬울 겁니다.
10. 280쪽, 마지막 줄 ‘한 손의 단장과 또 한 손의 공책과-물론 구보는 거기에서 행복을 찾은 수는 없다.’에서 왜 서술자는 구보가 행복을 찾을 수 없다고 단정 지었을까요? 여기서 말하는 행복이란, 어떤 종류의 행복일까요?
11. 281쪽, 전차 안의 사람들과 구보의 처지를 비교할 때, 가장 뚜렷하게 드러나는 차이점을 이야기해 보세요. 그리고 구보는 왜 갑자기 전차에 뛰어 올라 탔는지도 설명해 보세요. (정류장에서 그가 겪었을 심리 상태를 생각하면 답을 찾기가 쉬울 겁니다.)
12. 282쪽, ‘요사이 구보가 교외(郊外)로 나가는 것을 즐기지 않는 까닭’은 무엇일까요?
13. 지문을 살펴보면, 구보 씨는 ‘어디나 그가 갈 곳이면서 동시에 어디에도 갈 곳이 없다고 생각하기도 합니다.(277쪽) 또한 백화점에서 젊은 내외가 아이를 데리고 식당으로 가기 위해 승강기를 기다리는 모습을 보고 그것은 행복의 위장에 불과하다고 생각하고 그들을 업신여길까 하다가, 반대로 그들의 외출 자체가 오랜만에 생활에서 얻은 기쁨일 수 있다는 생각에서 다시 그들을 축복해주자고 생각을 바꿉니다.(280쪽) 한편 자신이 고독을 사랑한다고 한 것도 어쩌면 사랑하는 것으로 꾸민 것에 불과할지 모른다면서 다시 고독 자체를 두려워하기도 합니다. (280쪽) 전차 안에서는 손바닥 위에 동전 몇 닢을 바라보며 억지로 의미를 찾으려다가, 곧 포기하고
맙니다.’(282쪽) 그럼 이런 장면들을 바탕으로 질문을 하나 해보기로 하지요. 이렇듯 구보 씨의 미묘하고 복잡한 심리 변화에서 나타나는 그의 성격적(심리적) 특성을 분석해 보세요. 그리고 왜 그런 성격적(심리적) 특성이 생기게 되었는지 근본적인 원인을 말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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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힌트>
힌트가 되는 단어 몇 개를 제시해 보겠습니다. 이들 단어를 보고 자신 만의 답을 만들어 보세요. 일부를 활용해도 좋고 모두를 활용해도 좋습니다.
‘표류, 신경 쇠약, 지향점, 방황, 지식인, 고뇌, 회의주의, 자의식의 과잉, 현상적 자아, 반성적 자아, 이상적 자아, 간극, 내적 번민, 병적 현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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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83쪽, 구보는 전차 안에서 우연히 과거에 선을 보았던 한 여인을 목격하게 됩니다. 물론 쑥스러워 아는 척은 못하지요. 그럼 질문을 해보겠습니다. 이러한 전차 풍경(공간)이 갖는 현대 도시문화의 공간적 의미는 무엇일까요? (힌트: 만남)
15. 이 소설은 딱 하루 동안에 일어난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별다른 사건도 없이 말이죠. 하루 24시간을 소설에 담아 내는 형식은 20세기에 접어들면서 ‘영국, 프랑스’ 등지에서 ‘초현실주의 문학’ 혹은 ‘모더니스트 소설’ 등이 만들어지면서 쓰여 지기 시작했습니다. 예컨대,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 더블린 사람들, 젊은 예술가의 초상’등의 작품이 있습니다. 또한 1930년대 모더니즘 작가인 ‘이상’이 지은 소설 ‘지도의 암실, 동해, 지주회시’ 등의 작품에도 이러한 특성이 나타나는데요. 그럼, 1930년대 모더니즘 소설가들은 어떠한 이유로 하루(24시간)라는 시간 안에 소설의 이야기를 고정시키려 했을까요? 그 이유를 이야기해 보세요.
16.이 소설의 주인공은 작품을 창작해 내는 ‘소설가’입니다. 주인공인 소설가 구보 씨는 하루종일 경성 시내를 배회하며 소설에 담을 만한 소재나 이야기 거리를 수집하는데 여념이 없는데요. 이렇게 하나의 예술작품이 창작되는 과정 그 자체가 소설의 스토리가 되는 소설을 일컬어 ‘메타 픽션적 요소가 가미된 예술가 소설’이라고 합니다. 이런 형식이 갖는 효과는 무엇일까요? (힌트: 작가 ‘박태원’과 주인공 ‘구보 씨’의 관계, 예술, 매력, 신비, 개성, 참신함, 독자의 몰입, 도시의 풍경 및 세태)
17. 이 소설에 나타나는 모더니즘 소설의 실험적인 표현기법을 모두 찾아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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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가 구보 씨의 일일>에서 찾아볼 수 있는 실험적인 표현 기법들
① ( )의 흐름 기법을 사용함.
② ( )을 소제목으로 삼음.
③ 문장부호 ( )을 빈번하게 사용함.
④ 특정한 줄거리 없이 ( ) 위주로 서술됨.
⑤ 고고학자가 과거를 알기 위해 유적지를 다니며 관찰하듯, 박태원은 현재를 알기 위해 당시의 경성시태를 치밀하게 관찰한 ( ) 학문 태도를 나타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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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이 소설처럼 하루 동안 여러분 자신이 목격한 가장 인상 깊은 현실과 그것에 대한 생각(심리)을 ‘구보’를 주인공으로 하여 창작해 봅시다. (간단한 에피소드 소개에 해당하는 분량이면 됨. 다만, 이 소설에서 활용된 형식과 표현기법을 활용해야 함. 훌륭하게 창작한 학생은 ‘상점’을 부여해 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