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가 박종화는 빙어를 일컬어 ‘한겨울에 서울 멋객(客)들이 귀하게 생각하고 운치 있게 먹는 값비싼 물고기’라 했다. 예로부터 장안 미식가들에게 빙어요리는 널리 인기가 있었던 모양이다. 빙어는 공어(空魚)라는 이름처럼 내장이 들여다 보일만치 투명하고 그 내장마저 아주 작아 배를 따지 않아도 먹을 수 있다. 또 비늘도 작아 큰 손질이 가지 않으며 여느 민물고기와 달리 비린내도 없다. 다른 물고기에 비해 열량이 적으면서 단백질 함유량은 높은데 특히 히스티딘이란 필수 아미노산 함유량이 많아 나이 먹은 노인들이나 어린이, 임산부, 회복기의 환자에게 좋은 식품이다. 빙어는 뼈와 함께 먹는 것이 좋으며 소금구이ㆍ매운탕ㆍ백숙ㆍ회ㆍ튀김ㆍ고추장구이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참고로 <시의전서>란 옛 요리서에 빙어 요리법이 나와 있으며 <임원십육지>에도 ‘빙어는 빼째 먹기 때문에 봉선화씨를 넣고 삶거나 탱자 열매를 넣고 삶으면 연하게 된다’고 서술하고 있다.
□빙어 100g 당 영양성분 열량 95㎈, 단백질 17.1g, 지방 2.9g, 당질 0.2g, 칼슘 661mg, 인 447mg, 철분 10.1mg, 비타민A 100IU, 비타민B1 0.13mg, 비타민B2 0.36mg, 나이아신 2.0mg.
빙어 소금구이. 소금을 고루 뿌린 뒤 오븐 위에서 약한 불로 굽는다.
빙어 고추장구이. 고추장을 발라 약한 불에 구운 뒤 통깨와 마늘. 풋고추를 얹는다.
빙어튀김. 튀김옷은 전분가루+생강즙+후추가루+소금을 섞어 만들고 2번 튀기면 더욱 바삭한 맛이 있다.
첫댓글 으 맛있겠당. 언제 먹으러 갈거예요?
좀 기둘려용...,
왜 음식이 ... 군침이 도는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