쑨 1단계시 공대원 하나하나 움직임이 매우 중요함. 각파티 별로 공대장이 배정해주면 파티의 리더가 필요. 리더는 방태전사나 사냥꾼?정도가 하면 좋을꺼 같음.. 쑨의 뎀딜의 반은 도적이 한다고 생각함. 도적이 가장 앞에 있고 그 가장 앞에 선 도적을 기준으로 일자로 방태 전사, 힐러 순으로 스면 안정적 전사는 도적만 보고 힐러는 전사의 스팟만 보면 됨. 그리고 남은 2명의 파티원은 자기 파티원중 가장 가까운 한명만 외워두면 자리잡긴 쉬울꺼라 생각함.예를 들어
( 쑨 ) O 도적
O O 전사 흑마 (왼쪽 전사를 기억) (앞 도적을 기억)
O O 사제 주술사 (왼쪽 사제를 기억) (앞 전사를 기억)
이렇게 할시 모든 공대원은 쑨의 빨간레이져 공격 시 일사분란하게 한명만 봐도 되니 거리를 생각하며 이동이 원할 할꺼같음. 촉수는 모든 공대원이 딜을 하며 없애주고 쑨의 뎀딜이 원할하고 공대원 한분한분의 이동이 원할하며 빨간 레이져 대처를 잘한다면.. 1차는 매우 쉽다고 생각됨.
쑨 1차는 충분한 연습으로 공대원전원이 반드시 살아남아야 하며 마나 또한 여유롭게 유지해야 전투 2로 돌입이 가능하신건 다들 아실것입니다.
1차에서 택틱 외에 주의할점은 두가지 라고 생각됩니다.
- 처음에 진입시에 자기 주위를 살피면서 옆에 사람이 있으면 거리를 벌려서 자기 스팟으로 이동 - 붉은 레이져가 나올때 외치기 메크로를 잘보시고 쑨 눈동자 타겟이 자기 정면이면 재빠르게 한쪽방향으로 피함
2차에서 쑨 본체는 아무런 공격도 하지 않으며 우리가 상대해야 할 것은 촉수와 쑨의 내부 그리고 약해졌을때 의 뎀딜입니다.
촉수는 2차에 모두 네가지 타입이 등장합니다. 이 네가지 타입과의 전투를 효율적으로 진행하면서 약화된 쑨의 뎀딜을 하는것이 2차에서의 전투방식입니다.
1. 거대한 발톱촉수
갈고리 촉수의 정예 형태이며 등장시에 지표균열이란 스킬로 3000 이상의 데미지 + 넉백낙댐을 입힙니다. (현재 쑨외부에서 공대원이 사망하는 가장큰 원인) 현재 등장위치는 랜덤으로 알려졌으나 확실한건 아닙니다. 이 지표균열을 피하는 것이 가능한 위치를 파악하거나 피할수 없다면 데미지를 최소한으로 하고 전사가 탱하는 방식을 택하여야 합니다. (먹힐수 있으므로 전사 백업요원이 필요) 잡지 않으면 스택된다는 것이 확인됬을 경우엔 반드시 처음 한두개는 잡아야 할것으로 생각됩니다.
2. 거대한 눈달린 촉수
눈달린 촉수의 정예이며 동그란 눈에서 쑨1차에서와 같은 연쇄 녹색 레이져를 씁니다. 마반이나 스턴이 가능하기 때문에 이 레이져를 완전히 봉쇄 해야 하며 발톱촉수보다 우선적으로 처리할 필요가 있습니다.
3. 먹께비 촉수..(이름확인이 죄송)
공대원을 삼켜서 쑨내부로 이동시킵니다. 쑨내부에 한명씩 들어가게 되며 내부에 최대 인원이 되면 더이상 촉수가 발생되지 않습니다. 동시에 발생하지는 않으며 나오는 위치도 어느정도 고정된 위치라고 생각됩니다.
4. 눈달린촉수 (1차보다 개수가 늘어나서 8개라고 확인됨)
1차에서처럼 전담 처리반을 두고 스턴, 침묵등으로 빠르게 처치해야합니다. 거대촉수 상대중에 나오기때문에 반드시 전담하실분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또한 전담 공대원이 내부로 먹힐수 있으므로 백업이 필요합니다.
5. 쑨 내부에서의 전투
쑨내부엔 랜덤하게 최대인원까지 (8명이라고 생각됨) 차례대로 들어가게되며 두개의 촉수와 상대하게됩니다. 이 두개의 촉수를 모두 죽이면 쑨이 약해져서 외부에서 공대원이 쑨의 본체를 공격할수 있게 됩니다. 이 두개의 촉수는 약간의 시간후에 재생성됩니다. 따라서 쑨내부의 클래스 구성이 좋도록 유지해야 하며 딜러 위주와 힐러 두세명으로 내부전투를 진행하는것이 좋을듯 합니다. 자연데미지를 많이 입어서 피가 없거나 자신이 내부 촉수에 뎀딜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생각되면 빠르게 나와서 다른클래스 가 내부 전투를 진행할수 있도록해야합니다. 또한 자신이 적절하다고 판단되면 내부에서 촉수를 죽인후에 탈출하지 말고 기다렸다가 다시 젠되는 촉수를 빠르게 처치 하는 방법이 효율적일수도 있습니다.
무분전사로 플레이하면서 쑨할때는 자저셋이나 암저셋,피셋 그 어떤것보다 DPS를 극대화 할 수 있는 뎀딜셋이 가장 좋더군요.
자저셋이나 암저셋을 차면 쑨의 녹색레이저나 눈 촉수의 채찍 뎀쥐를 줄여줘서 좋긴 하지만 쑨을 잡기 위해선 이것들의 공격을 맞을껄 가정하고 공략해서는 힘들다고 봅니다. 재빠른 눈처리로 채찍맞는 경우를 극히 최소화하고 녹색 레이저 역시 한명씩만 맞아야 공략이 가능하리라고 보기에 최대 DPS를 내고 최대 힐링을 할 수 있는 셋트가 좋다고 봅니다.
그리고 이건 엘도님이 말씀해 주신 팁인데 타켓의타켓을 보여주는 애드온이 있다면 쑨을 딜링하는 플레이어의 경우에 쑨의 녹색레이저를 피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이를테면 엘도라스 - 야마 - 카델 이런식으로 포지션을 잡고 있다면 쑨이 카델을 타켓잡을때는 엘도쪽으로 약간이동, 엘도를 타켓으로 잡고 있다면 카델쪽으로 약간 이동하는 식으로 하면 설사 붉은 레이저 이후 포지션을 제대로 잡지 못하는 불상사가 벌어지더라도 녹색 레이저를 연쇄적으로 맞을일이 거의 없습니다. 자저 물약이 쿨타임일때 쑨이 자신을 타켓으로 잡는다면 미리 물약과 채소쪽에 손을 갔다놓고 먹을 준비 역시 할 수 있구요.
페이즈2에 돌입하면 눈달린 촉수가 8개로 늘어나니 쑨을 딜링하는 무분전사들도 눈이 나왔을때 자루치기나 방패가격으로 눈의 채찍캐스팅을 끊어주는것 만으로도 큰 보탬이 된다고 생각하구요.
오늘 패치가 됐으니 담주까지 열심히 달려 다음번 서버점검전에 쑨의 시체 앞에서 스샷한방 밖았으면 좋겠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