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 그린1는 EM사용의 시작점이 되는 종균이며, 호기성과 혐기성 미생물의 복합제입니다.
◦ EM을 액체상태로 증식확대를 하면 활성액이 되고, 분체형태로 증식확대를 하면 EM발효제(발효유기비료)와
EM 퇴비가 됩니다.
◦ 수질정화, 농ㆍ축ㆍ수산업에 있어서 위생관리, 악취억제에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 유용미생물들이 토양속에서 서로 활동함으로써 상승효과를 발휘하여 토양개량, 병충해방제에 도움을 줍니다.
◦ EM 그린1은 다량의 항산화물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 1병의 종균으로는 패트병 기준 약 50병 정도의 쌀뜨물 발효액을 만들 수 있습니다.쌀뜨물 활성액 만들기*
PET병1.5~2ℓ, 깔대기, 쌀뜨물, 당밀(PET병 뚜껑으로 4-5개), EM(원액PET병 뚜껑으로 4-5개)
◦ 당밀이 없으면 대신 흑설탕(2큰술)과 천연소금(10g)을 함께 넣으시면 됩니다.
◦ 1.5ℓ 페트병에 원액 20cc(PET병 뚜껑으로 4-5개)와 당밀 20cc(PET병 뚜껑으로 4-5개)를 넣습니다.
◦ 당밀은 다른 용기에 먼저 녹여두면, 만들기가 더욱 쉽습니다.
◦ 쌀뜨물(신선한 것)을 페트병에 90% 정도가 차도록 넣습니다.
◦ 병의 뚜껑을 꼭 닫아주고 따뜻한 곳(20~40℃)에 둡니다.
◦ 7~10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된 것입니다.
◦ 당밀을 사용한 경우는 색이 검은색에서 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 여름에는 1주일, 겨울에는 10일 정도가 기준이며
◦ 냄새가 시큼하고 향긋하게 되면 완성된 것으로 봅니다.
이엠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및 생활 활용
쌀뜨물 발효액 만들기
1) 준비물 ; (페트병(1.5~2ℓ) 1병 기준기
- PET병1.5~2ℓ, 깔대기, 쌀뜨물, 당밀(PET병 뚜껑으로 4-5개), EM(PET병 뚜껑으로 4-5개)
- 당밀이 없으면 대신 흑설탕(2큰술)과 천연소금(10g)을 함께
넣으시면 됩니다.
2) 만드는 방법
하나, 1.5ℓ 페트병에 원액 20cc(PET병 뚜껑으로 4-5개)와 당밀 20cc(PET병 뚜껑으로 4-5개)를 넣습니다.
둘, 당밀은 다른 용기에 먼저 녹여두면, 만들기가 더욱 쉽습니다.
셋, 쌀뜨물(신선한 것)을 페트병에 90% 정도가 차도록 넣습니다.
넷, 병의 뚜껑을 꼭 닫아 주고 따뜻한 곳(20~40℃)에 둡니다.
3) 경과
하나, 7~10일 지난 후, 냄새가 달콤새콤하게 나고 가스가 거의 나오지 않으면 완성된 것입니다.
둘, 당밀을 사용한 경우는 색이 검은색에서 검붉은 색으로 변합니다.
셋, 여름에는 1주일, 겨울에는 10일 정도가 기준이며 냄새가 시큼하고 향긋하게 되면 완성된 것으로 봅니다.
5) 성공 포인트
하나, EM 원액은 너무많이 넣어도 적게 넣어도 안됩니다.
둘, 당밀이나 설탕은 흔들어 녹입니다..
셋, 뚜껑을 꽉 닫아 확실하게 밀폐시킵니다.
넷, 2~3일에 1회 정도는 반드시 가스를 방출합니다.
주방에서의 사용
1) 설거지할 때 (일반세제 : 활성액 - 5 : 5 )
설거지 할 그릇을 담궈놓은 통에 발효액을 일정량을 넣어 일정 시간이 지난 다음 씻으면 그릇의 살균 소독은 물론 세제의 양도 줄일 수 있습니다. 농약과 화학 비료를 써서 재배한 농산물이나다이옥신이 묻어있는 농산물의 잔류 독성을 중화시켜주고 채소나 과일에 항산화 물질을 증가 시켜줍니다.
이제부터 씽크대의 하수관이 막혔다고 독성이 강한 세제를 쓰지 마시고 대신 EM을 활용해 보십시오.
EM은 하수관 속에 붙어 있는 이물질을 분해하고, 부패를 막아주어 하수관이 잘 막히지 않습니다.
기대 효과 ) 1. 하수로 인한 오염이 줄어듭니다.
2. 세제의 사용이 50% 절약됩니다.
3.배수구에서 올라오는 냄새를 없애줍니다.
4. 씽크대 하수관에 끼여 있는 검은 곰팡이가 점점 없어지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2) 행주나 도마를 삶지 않고 살균할 때 .
삶지 않은 행주가 대장균의 온상이라는 사실, 도마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주방에 100배로 희석한 희석액을 분무통에
준비해서 도마 사용후 뿌려주면 도마에 붙어 있는 균들을 사라지게 해줍니다.
행주 역시 마찬가지로 설겆이 후에 희석해서 담가 놓아주세요. 삶지 않아도 깨끗하고 마른 후에 냄새가 전혀 나지 않습니다.
또한 주방의 찌든 때는 키친타올이나 화장지 등에 희석액을 묻혀 잠시 덮어 두었다가 닦아 주면 힘들이지 않고 찌든 때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후라이팬이나 기름기가 많은 그릇 역시 활성액이 섞인 주방세제나 희석액을 써서 닦아보세요. 기름기가 쉽게 제거 되면서 뽀드득한 느낌을 줍니다.
3) 세탁시
하나, 세탁기에(10k 기준) 두컵 약 500cc 정도의 활성액과 기존 세제 반 정도의 양을 넣으시고 2~3 시간에서 정도
담가 두었다가 세탁해 보세요. 거품이 적게 일어나나 빨래는 깨끗하게 빨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둘, 와이셔츠의 목때에는 활성액을 발라 10여분 간 두었다가 세탁해 보세요. 깨끗하게 세탁되어 집니다
셋, 더렵혀진 흰색의 면으로 된 옷이나 이불 등의 빨랫감도 저녁에 담가 두었다가 아침에 세탁을 하면 깨끗하게 지워집니다.
넷, 활성액을 사용하여 세탁되어진 의류는 세제 잔여물이 남지 않아 아토피나 피부 알러지 유발물질을 중화시켜 주어
건강을 지켜준답니다.
다섯, 정전기 방지에도 좋습니다.
욕실에서의 사용
1) 머리 감을 때 ( EM발효액 : 샴푸 - 50 : 50 )
EM발효액은 린스 효과가 있으며 보습 효과가 뛰어나 머릿결이 부드러워 지고 비듬도 줄여줍니다. 머리를 헹굴 때 활성액을 조금 타서 헹구어 주시면 린스를 하지 않아도 머리가 부드러워 집니다
2) 목욕할 때( EM발효액 : 바디샤워 - 50 : 50)
발효액을 첨가한 비누나 샤워를 바른 뒤 천천히 여유있게 구석구석을 맛사지하듯 피부를 쓰다듬어 씻어 주세요.
피부의 보습을 유지해 줄 뿐만 아니라, 피부나 몸의 구석에 남아 있는 세균 청소해 주어 몸의 청결을 유지해 줍니다.
청소할 때의 사용
1) 냉장고 청소, 세차, 유리 닦기 - 발효액을 10~100배 정도 희석하여 에 사용.
2) 걸레를 헹굴 때 - 대야에 물을 붓고 발효액을 1/2~1컵 정도를 넣어 사용.
3) 장롱, 테이블 등 가구를 닦을 때 - 흰색 가구는 변색의 우려가 있으므로 1000배 희석하여 사용하고, 어두운 색 가구는 100배 희석하여 사용.
4) 환기구 팬 등의 철제품 - 발효액에 5-6시간 담가 둘 것.
5) 가스렌지 주위의 기름 때 등 - 키친종이에 EM 원액을 뿌린 후 하룻밤 붙여 둔다.
6) 화장실 정화조 - EM 원액을 매일 조금씩 뿌려주면 악취 제거와 수질 향상됨.
7) 해충 구제 시 - 바퀴벌레는 및 알래르기, 아토피의 원인인 집먼지진드기가 발생할 수 있는 곳에 활성액이나 원액을 500배 물에 희석하여 뿌려줄 것.
7) 새집 증후군 - 이엠이 새집 증후군 원인인 포름알데히드를중화 시켜 준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8) 화초에 사용 시 - 엽면 시비로, 원액 또는 활성액을 물에 500배 이상 희석하여 사용할 것.
첫댓글 em 자료 감사합니다 ^^
어디선가 EM에 대한 자료를 본적이 있는데 잘 활용해야겠어요.
감사합니다^^
저도 지금 2년째 하루도 빠지지않고 사용하고 있어요...특히 사무실화장실에 특히 남자 화장실에
뚜려둔뒤 냄새가 다 없어져서 넘무 좋아요~~~저 이엠 너무너무 사랑해요 ㅋㅋㅋ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