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 우리에게 여러가지 행복을 주는 위대한 자연입니다.
그래서 요근래 몇년사이에 등산인구가 가희 폭발적이라고 봅니다.
등산시 무릎에 통증이 오면 한번 의심하고 대처법을 한번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허접한 지식이라 꼭 맞다고는 볼수없지만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등산에서 무릎에 통증이 오는것은 결론적으로 이야기하면 2가지입니다
1.산을 너무 자주 접하는것
2.운동부족입니다
무릎통증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무릎중앙
무릎옆
무릎뒷쪽..
공통된것은 하산길에 다들 무릎에 통증을 느낄것입니다 예외로 통증이 심하면 오름길에도 통증이 온다는것을 경험을 해보았습니다
1주일에 한번 산에 오시는 분 아니면 한달에 겨우 1-2번 오시는분 각양각색입니다.
그런데도 올때마다 통증이 오면 이것을 한번 의심해보세요..
무릎에 염증이 생긴것입니다.
이것은 MRI 찍어도 잘나타 나지 않습니다 단지 약간의 모양새만 보이지만..
그러면 병원에서는 어떤 처방을 해줄까요..
무조건 안정입니다 산에 가지마시고 쉬세요 ...그리고 항상제 주사와 약입니다.
산꾼들은 어디 그렇습니까? 그리고 날씨도 좋고 하면 산에 가고싶은 사람들은 또 산을 찾습니다
여기서 중요한것은 심해서 무릎주변에 주사를 맞으면 그당시는 괜찮을지 모르지만 근본적인 치유는 안되고..
인대가 약해진다는것을 명심하시기 바람니다.
무릎염증 치료하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위와 같이 하는 방법도 있지만
신경외과 가면 체외 충격파 라는 치료가 있는데 한번 시술받는데 20,000원정도 합니다
염증이 없는데는 통증이 없는데 염증이 있는데는 엄청난 통증이 있습니다 3번정도 시술하면 큰효과를 봅니다.
마라톤하시는분하고 철인3종경기 하는 사람들이 근족막염이라든지 통증하고 인대염때문에 가끔저한테 치료방법을 물어보고 하는데 전 체외충격파를 추천해줍니다.
치료후 방법입니다
1.산행시 내리막길에서 포폭을 줄여라
2.배낭무게를 줄여라.
3.케녹시 테이핑을 꼭해보시기 바람니다 이것은 예방차원이지 아파서 하는것이 아닙니다
4.시간날때 마다 스트레칭해주고 개인적으로 멘소래담 로션은 의학적으로 증명은 안되었지만 전 마사지를 해주고있습니다 아픈부위에 말입니다
5.무릎강화운동을 합니다 제는 바깥쪽에 장경인대염때문에 엄청고생을 했는데 결론은 산을 자주접하는데 비해 운동부족이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시작하였고요..
무릎강화운동에는 스콰트가 최고입니다 그리고 쪼그려서 뜀띄기하고요..
6.스틱을 꼭 권유해주고싶습니다
이모든 과정을 거치면 새롭게 자신감도 생기고 조심성도 생길것입니다
이런말이 생각납니다 아픔만큼 성숙해진다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