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때, caliper 내부에는, 시마노캘리퍼 본체에 부속된 패드 spacer를 넣어 둡니다. 그렇게 해 두지 않으면, 레버를 쥐었을 때에, 피스톤이 나와버립니다.
6
되풀이해 나가다보면 잠시후, 슉슉 하고 닛뿔 부근에서 소리가 나기 시작하고, 그 후 튜브에 오일이 보이게 됩니다. 계속적으로 오일이 나오게 되면, 일단 닛쁠을 잠금니다.
7
레버를 천천히 움켜잡으면 자바탱크에 거품이 나옵니다. 이 단계에서는, 아직 레버를 쥐었을 때의 감촉이 단단하지 않고, 힘들이지않고 척척 쥐는 느낌입니다. 계속해서, 레버를 쥐아 거품이 나오도록 되풀이합니다. caliper를 흔들거나 기울이거나 호스를 가볍게 두드리면 거품이 더욱 잘 나옵니다.
8
레버를 쥐는것이 단단해지면 레버를 쥐면서,혹은, 고무밴드를 이용 레버를 쥔 상태로 하고,닛뿔을 풀면, 거품이 보글보글 나옵니다. 이대로 늦춘 상태로 오래하면 레저버 탱크내의 오일이 없어져버리므로, 순간적으로 거품을 낸 후에 곧 닛뿔을 잠금니다.
탱크내의 오일이 줄어들었으므로 있으므로, 보충해 줍니다.
이 작업을 몇 번 되풀이합니다.
여기까지 실시하고, 밤새 이 상태로 축 늘어뜨리고 놓아둡니다.
9
오래 늘어뜨려 두면 거품이 차근차근 위로 올라 오므로 거품제거 작업으로서는 가장 확실합니다. 오래 놓아둔 후에, 다시 8의 작업을 행합니다.
거품이 나오지 않게되면 OK. 니뿔을 잠금니다.
캡을 덥습니다.
10
신품 오일의 색 입니다. 사용 환경에 따라 다릅니다만, 1년정도 사용하면, 이 색이 희미해져 오므로, 그렇게되기 전에 미리 오일을 교환해 둡시다. 탱크에 오일을 가득히 넣습니다
탱크의 주변에 타올을 감고 , 고무 부품(다이어프램)을 답니다 .
* 이 때에, 다이어프램이 뾰죽해져 있는 측에 mineral oil을 조금만 칠해 두면 공기가 들어가기 어려워집니다.
오일이철철 넘칩니다 . 가득히 넣어서 넘치게 하게되면
탱크내에 공기가 들어가지 않는다 라는것 입니다.
11
탑 캡을 닫습니다
레버의 주변에 묻은 오일을 타올로 닦아냅니다. 아주 깨끗하게 닦이지는 않으므로...
헝겊에부품 클리너를 불어 다시 닦아냅니다
* 레버에 직접 부품 클리너를 불면, 클리너가 침투하게되고, 고무 부품 등을 상하게 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고무 부품을 상하게 하지 않으려면 고무를 상하게하지 않는 스프레이제품을 직접 불어도 OK.
12
완성입니다.
작업의 포인트: 차체에 레버를 달아서 작업도 할 수 없는 것은 아닙니다만, 작업을 쉽게하기위해서나,거품을 확실히 빼내는 완벽함을 원한다면,레버를 차체로부터는 분리하여 매달아 놓고 실시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작업 스탠드에 핸들을 고정하고, 레버, 호스, caliper를 축 늘어뜨려서 실시하면 작업이 하기 쉽습니다. 익숙해지기 전에는, caliper 부분에 혹시 오일이 흘러들어가는 것도 고려하고, brake pad는 caliper로부터 분리한 상태로 실시해 주십시오. 오일에 젖은 brake pad는,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첫댓글 시마노 뿐만이 아니라 대부분의 유압브레이크 블리딩시에도 필수 항목입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