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반대방향에서 진행하여 오는 자동차의 전조등에 현혹되어 자기 진로 전방을 볼 수 없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여야 하는가? |
4 |
1) 전조등을 계속 아래로 하여야 한다 2) 보조전조등을 켜야한다 3) 전조등을 일시 끈다 4) 서행 또는 일시정지하는 등 안전하게 운행하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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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에어 클리너를 자주 청소해 주는 것도 연료를 절약하는 데 효과가 있다. 에어 클리너는 몇 킬로미터 주행할 때마다 청소해 줘야 하는가? |
2 |
1) 10,000km 2) 3,000km 3) 1,000km 4) 5,000k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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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연료절약을 위한 운전방법은? |
2 |
1) 무계획한 주행 2) 정속주행 3) 고속주행 4) 저단기어사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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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언덕길에서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4 |
1) 오르막길에서 정지 후 출발시 핸드브레이크를 사용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2) 오르막길에서는 앞차와 너무 가깝게 정지해서는 안된다 3) 언덕길 정상부근에서는 반대방향 차량의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서행한다 4) 언덕길 정상부근에서는 속도가 느리므로 앞지르기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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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운전자가 느끼는 속도감에 대한 설명이다. 옳은 것은? |
4 |
1) 교외는 시가지보다 속도감이 둔해진다 2) 눈, 비올때나 속도감은 항상 같다 3) 속도감과 과속과는 서로 관계가 없다 4) 시가지에서는 속도감이 교외보다 둔해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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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은 커브길 운전요령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
4 |
1) 브레이크를 급조작하지 않는다 2) 진입 전에 충분히 속도를 줄인다 3) 핸들을 급조작하지 않는다 4) 커브를 돌아가면서 기어를 낮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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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언덕길에서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
4 |
1) 내리막길에서는 오르막길과 같은 기어 상태에서 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한다 2) 내리막길에서 풋브레이크만을 자주 사용하면 베이퍼록현상으로 브레이크 기능이 상실된다 3) 내리막길에서는 급제동이나 급핸들 조작을 하지 않도록 한다 4) 자동변속기차량으로 긴 내리막길을 내려 갈 때에는 선택페버를 “N”위치에 놓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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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야간 운전시 반대차로에서 차가 오는 경우 바른 운전방법은? |
3 |
1) 도로중앙에 있는 보행자는 항상 잘 보이므로 중앙부근의 보행자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2) 상대방의 전조등으로 눈이 부실 때에도 그대로 질주한다 3) 상대방의 운전에 지장이 없도록 전조등을 아래로 향하게 한다 4) 나만 멀리보기 위해서 전조등을 상향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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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자동차의 사각지대가 생기는 이유가 아닌 것은? |
3 |
1) 백 미러로 보이지 않는 부분 2) 주행시 또는 정차시 다른 차량에 의해 가려진 부분 3) 어두워서 보이지 않는 부분 4) 나무나 빌딩 등에 가려서 보이지 않는 부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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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주택가 골목길에서의 안전운전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
4 |
1) 공이 날아오면 뒤이어 어린이가 달려나올 것을 예상하고 이에 대비한다 2) 위험이 느껴지는 보행자를 발견하면 안전하다고 판단될때까지 계속 주시한다 3) 주차차량 사이에서 갑자기 어린이가 달려나올 수 있다는 것을 예측 운전한다 4) 잠시 정차 후 출발할 때에는 후사경만으로 좌우를 확인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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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미끄러운 눈길에서 자동차를 정지시키고자 할 때 가장 안전한 제동방법은? |
1 |
1) 엔진 브레이크로 속도를 줄인 다음 서서히 붓브레이크를 작용시킨다 2) 되도록 급브레이크를 밟아 타이어가 눈을 파헤치고 정지하도록 한다 3) 풋 브레이크와 핸드브레이크를 동시에 힘있게 작용시킨다 4) 평상시 방법과 같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서 제동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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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빠른 속도로 주행할 때 전방을 주시하는 요령으로 옳은 것은? |
3 |
1) 운전자가 보기 편한 곳을 보아야 한다 2) 짧게 보아야 한다 3) 멀리 보아야 한다 4) 좌우를 번갈아 보아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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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원심력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3 |
1) 원심력이란 커브길을 돌 때 바같쪽으로 미끄러지려고 하는 힘이다 2) 원심력이 타이어와 노면의 마찰저항보다 크면 밖으로 미끄러지거나 전복한다 3) 원심력은 커브반경이 클수록 커지고 중량이 무거울수록 작아진다 4) 커브길 운전시는 커브 직전에서 속도를 충분히 줄인 후 진입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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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밤에 앞차의 바로 뒤를 따라갈 때 전조등 조작방법에 맞지 않는 것은? |
1 |
1) 빛을 상향시킨다 2) 일시 소등한다 3) 밝기를 줄인다 4) 빛을 하향시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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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경제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
3 |
1) 불필요한 짐은 싣고 다니지 않는다 2) 속도에 따라 엔진에 무리가 없는 범위 내에서 고단 기어를 사용한다 3) 가능한 한 고속주행으로 목적지까지 빨리 간다 4) 타이어 공기압력을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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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연료절약 운전방법이 아닌 것은? |
3 |
1) 고속 공회전을 하지 않는다 2) 급발차, 급가속을 하지 않는다 3) 클러치를 완전히 떼지 않는다 4) 불필요한 짐을 싣지 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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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핸들의 사용법으로 핸들과 몸의 거리는 넉넉히 떨어져야 한다. 무릎과 팔꿈치의 내각은 얼마나 유지하여야 하나? |
3 |
1) 180도 2) 160도 3) 120도 4) 90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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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에어콘을 사용하면 최대로 어느 정도의 연료가 더 소비되는가? |
1 |
1) 20% 2) 10% 3) 15% 4)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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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야간 안전운전의 지식과 자세로 맞지 않는 것은? |
4 |
1) 낮의 경우보다 낮은 속도로 주행한다 2) 전조등이 비추는 범위의 앞쪽까지 살핀다 3) 마주오는 차의 전조등 불빛을 정면으로 보지 아니한다 4) 차안을 밝게 하고 주행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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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브레이크가 한쪽만 작용시 일어나는 현상은? |
1 |
1) 급제동시 잘 듣는 방향으로 차가 돌아간다 2) 급제동시 잘 듣지 않는 방향으로 차가 돌아간다 3) 방향성과는 관계가 없다 4) 바로 정지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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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하이드로플레닝(Hydroplaning)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
4 |
1) 일시정지 후 주변을 살핀 후 진행한다 2) 서행하여야 한다 3) 고속으로 통과하여야 한다 4) 교통을 무시하고 지나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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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야간운전의 위험성으로 옳은 것은? |
1 |
1) 시야가 좁다 2) 밤에는 낮보다 검은색 복장자를 구별하기 쉽다 3) 밤에는 전조등 불빛으로 횡단보행자가 잘 보인다 4) 밤에 주행할 때는 원근감과 속도감이 빨라진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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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비오는 날의 수막현상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
2 |
1) 속도가 빠르면 수막현상이 잘 일어난다 2) 수막 현상은 주행속도와 관계 없다 3) 타이어 마모가 심할 때 수막 현상이 잘 일어난다 4) 타이어 공기압이 적을 때 수막 현상이 잘 일어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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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안전운전에 관한 설명을 틀린 것은? |
3 |
1) 커브길을 과속운전중 급제동이나 급핸들 조작을 하면 원심력에 의해 자동차가 길밖으로 전복되거나 중앙선을 넘게 된다 2) 커브길에서는 항상 반대방향 자동차의 중앙선 침범에 대비 하는 운전을 해야한다 3) 커브길에서는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안쪽으로 돈다는 사실을 알고 조심해야 한다 4) 도로폭이 넓은 급커브지점은 완만한 커브길로 착각하기 쉬우므로 조심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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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언덕길을 내려가다가 브레이크가 파열되었을 때의 적절한 조치로 맞는 것은? |
3 |
1) 클러치를 끊고 시동을 끈다 2) 핸들을 지그재그로 조작해 준다 3) 저속 기어로 변속 감속한다 4) 차에서 뛰어내린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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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정면충돌을 예방하기 위한 운전이 아닌 것은? |
2 |
1) 전방에 위험이 있을 때에는 뒤차에게 서서히 진행하도록 주의를 준다 2) 마주오는 차에게 경음기를 울리는 등 주의를 환기시킨다 3) 우측통행 원칙을 지켜야 한다 4) 차가 서로 엇갈려 통과할 때는 속도를 줄여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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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속도와 거리판단에 관한 설명 중 부적합한 것은? |
3 |
1) 속도감각은 눈을 통하여 얻어지나 사람의 속도와 거리 판단 능력은 정확하지 못하다 2) 속도와 거리 판단능력은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 3) 좁은 도로에서는 실제보다 느리게 느껴지나 주변이 트인 곳 에서는 빠르게 느껴진다 4) 밤이나 안개속에서는 거리판단이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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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안전운전의 마음가짐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것은? |
3 |
1) 남의 생명을 내 생명같이 존중한다 2) 서로 양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3) 확실치 않은 때에는 예측운전을 하여야 한다 4) 심신상태를 안정시켜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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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탠딩 웨이브 현상 발생시와 거리가 먼 것은? |
4 |
1) 타이어 펑크 2)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3) 속도가 빠를 때 4) 빗길에서 잘 일어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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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시야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
4 |
1) 시야란 눈의 위치를 바꾸지 않고 좌우를 볼 수 있는 범위를 말한다 2) 속도가 빨라질수록 운전자가 확인할 수 있는 시야는 좁아진다 3) 피로할 때에는 동체시력이 저하되므로 운전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시야란 눈의 위치에 따라 가장 잘보이는 시력의 범위를 말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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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방어운전이란? |
1 |
1) 자신과 남의 생명을 동시에 보호하기 위한 운전방법 2) 자기생명만을 보호하는 올바른 운전을 하는 것이다 3) 자기생명은 보호치 않고 다른 사람의 생명을 보호하는 운전 4) 먼저 자기의 우선권을 표시하는 운전방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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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긴급 정지할 때 운전조작 요령으로 옳은 것은? |
2 |
1) 클러치를 끊고 브레이크를 밟는다 2) 브레이크를 밟고 클러치를 밟는다 3)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동시에 밟는다 4) 클러치만 끊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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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안전운전 요령으로 옳은 것은? |
1 |
1) 후속차가 과속으로 너무 접근하면 우측 차로로 양보하는 것 이 좋다 2) 계속적인 고속운전은 속도감각을 매우 예민하게 해준다 3) 교통의 흐름에 따라 앞차의 뒤를 따라 갈 때에는 바로 앞의 차만 주시하면 된다 4) 마주 오는 차의 속도나 움직임에 대하여는 주의를 기울이지 않아도 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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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조등의 불빛을 계속 아래로 유지하고 운행하여아 할 경우는? |
1 |
1) 야간 교통이 빈번한 도로를 운행할 때 2) 굴곡이 많은 산속도로를 운행할 때 3) 교통이 한산한 도로를 운행할 때 4) 지방 경찰서장이 경음기 제한지역으로 지정한 지역을 운행 할 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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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사각에서 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사각이라 함은? |
4 |
1) 운전자가 건물 등이 가리어 시야장해로 좌우측이 잘 보이지 않는 것을 말한다 2) 운전좌석에서 승객 기타 소음으로 들리지 않는 소리를 말한 다 3) 비탈길에서 비탈로 인하여 전방 시야가 가리워지는 것 4) 운전자가 운전석에 앉아서 후사경과 전면 유리 등을 통하여 도 보이지 않는 자동차의 주위 시야를 말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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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경제운전 요령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
4 |
1) 냉·난방장치를 무리하게 사용하지 않는다 2) 급출발, 급가속, 급제동을 하지 않는다 3) 차량 일상점검을 생활화한다 4) 타이어 공기압력을 낮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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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안전운전에 있어서 운전조작의 3대요소(기본요령) 중 맞는 것은? |
4 |
1) 판단 - 인지(보고, 듣고) - 조작의 반복 2) 인지(보고, 듣고) - 조작 - 판단의 반복 3) 조작 - 판단 - 인지(보고, 듣고)의 반복 4) 인지(보고, 듣고) - 판단 - 조작의 반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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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비가 올 때 수막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
2 |
1) 속도를 가속한다 2) 트레드 홈이 깊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3) 트렁크에 짐을 많이 실어 차가 무겁게 주행한다 4) 타이어 공기압을 약간 낮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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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연료절약 운전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
4 |
1) 급격한 속도변화를 피하고 가급적 정속 주행한다 2) 도로상의 제한속도를 준수한다 3) 기어변속은 도로여건에 맞춰 적기에 실시한다 4) 수동변속기차량은 엔진에 무리가 없는 한 저단기어로 주행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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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안전운전의 실미적 조건에 해당하는 것은? |
4 |
1) 준법정신이 조금만 있어도 된다 2) 자기억제력이 강하지 않아도 된다 3) 주의·집중력이 없어도 된다 4) 법규준수 정신과 협조심이 있어야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