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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목 : [열린 누리] 해볼 만한 프로그램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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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 원 : 무제한
♣ 장 소 : 실내
♣ 대 상 : 고등부, 청년부, 장년부
♣ 준비물 : A4용지 인원수대로, 필기도구, 악기, 찬양악보.
♣ 시 간 : 40-50분
♣ 방법
1) 백지를 한 장씩 나누어 준다. 흥미진진하게 32등분을 한다. 방법은 가운데를 접어서 침을 바르고 조심스레 자른다. 이렇게 5번하면 32등분이 나온다.
2) 32등분한 것을 아래 그림과 같이 놓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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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② ③ ④
3) 위와 같이 32등분한 다음 각 줄별로 아래의 내용에 맞게 자기가 아는 대로 쓰게 한다.
① 자기의 친척이름 ② 자기의 친구이름
③ 존경하는 인물 ④ 가지고 싶은 물건이름
4) 시간은 한 줄당 약 20초를 주고 전부 못 써도 좋으니 시간이 되면 필기도구를 놓게 한다.
5) 네 부분을 다 쓴 다음에 각 난에 대한 자신의 성격을 설명해 준다.
① 난을 적게 쓴 사람은 무관심한 사람이다.
② 난이 많은 사람은 적극적인 사람이다. 적게 쓴 사람은 소극적인 사람이다.
③ 난이 많은 사람은 진보적이며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④ 난이 많은 사람은 개인적인 사람이다.
③, ④난이 많은 사람은 꿈과 욕심이 많은 사람이다.
6) 진행자가 이제 설명을 하는데 인생의 배를 타고 항해가 시작된다. → 즐거운 찬양을 하면서 기쁘게 노래한다.
7) 찬양이 끝난 후에 진행자는 배가 풍랑을 맞았다고 말한다. → 위에 써 있는 것 중에 8개를 버리라고 한다.
그래야만 살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고 안 쓴 것도 상관없이 8개를 버리라고 한다.
8) 다시 인생의 항해가 시작된다. → 찬양을 하면서
9) 풍랑을 맞는다. → 위에 써 있는 것 중에 6개를 버린다.
10) 다시 인생의 항해가 시작된다. → 찬양하면서 (갈수록 무겁고 조용한 찬양으로 이끌어 간다.)
11) 마지막 1장만 남겨 놓는다. 이 때 깊은 고민을 하게 된다. 과연 누구를 버릴 것인가?
이 때는 시간을 많이 준다.
12) 내 주위 사람들에 대한 깊은 고민을 하면서 그들을 위해 기도하고 내 자신이 지금까지 내 주위사람들을 무심코 버리지는 않았는지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예수님도 혹시 내가 버리지 않았는지 자신을 돌아보게 한다.
13) 마지막으로 자신을 반성하는 통성기도를 하면서 마친다.
♣ 주의사항
1) 처음에는 매우 흥겹고 재미있게 이끌어 가다가 나중에는 매우 신중하며 깊은 고민을 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든다.
2) 장난을 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 I,Q 게임 】
* 먼저 사회자가 숙달된 상태에서 시작해야 한다.
# 지휘자 놀이
1) 왼손으로 두박자 지휘를 연습하여 본다.
2) 오른손으로 세박자 지휘를 연습하여 본다.
3) 두 손을 동시에 왼손은 두박자 지휘를 오른손으로는 세박자 지휘를 하는데 노래를 부르면서 한다. 노래는 왈츠곡(과수원길)을 가지고 하면 된다.
. 요령 : 세박자 지휘를 할 때 삼각형을 그리는데 일반 삼각형의 모양을 그리지 말고 직각 삼각형의 모양으로 삼각형을 그리면 쉽게 할 수 있다.
# 위, 아래, 앞, 뒤 놀이
1) 왼손을 가지고 손바닥이 가슴 쪽으로 오게 편 다음 위 아래로 움직인다.
2) 오른손은 마찬가지로 손바닥이 가슴 쪽으로 오게 하되 앞뒤로 움직인다.
3) 두 손을 동시에 왼손은 위, 아래로 움직이고 오른손을 앞, 뒤로 동시에 움직인다.
# 바위․보 게임
1)바위 : 바위는 앞에 나오는 손이 주먹을 쥐게 하고 배에다 대는 손은 그 반대로 손을 펴서 한다. 다시 바위라고 할 때는 손을 바꾸어서 한다. 항상 앞에 나오는 손의 모양은 바위 모양(주먹)을 해야 한다.
2) 보 : 보는 앞에 나오는 손이 손을 펴고 배에다 대는 손은 반대로 주먹을 쥐게 한다. 다시 보라고 하였을 때 손을 바꾸어서 한다. 항상 앞에 나오는 손의 모양은 보 모양(보재기)을 해야 한다.
사회자는 바위, 보를 외치면서 손 모양을 보면서 틀린 사람을 지적한다. 틀린 사람에게는 재량껏 벌칙을 준다.
【 고추장․된장 게임 】
1) 두 사람씩 짝을 짓는다.
2) 모두 두 주먹을 쥔다.
3) 둘이서 주먹 위에 주먹을 서로 놓는다. '갑'이라는 사람의 왼손 위에 '을'이라는 사람의 왼손을, '갑'이라는 사람은 '을'의 왼손 위에 자신의 오른 손을 놓고, 그 위에 '을'은 자신의 오른손을 올려 놓는다.
4) 사회자는 '위로, 아래로, 아래로, 위로...'외친다.
5) 참여자는 위로하면 맨 아래에 있는 주먹을 맨 위로 올려놓는다.
6) '아래'라고 하면 맨 위에 있는 주먹을 맨 밑으로 내려 놓는다.
7) 몇 번 반복하다가 덮으라는 말을 한다. 그러면 밑에 있는 각자의 손으로 제일 위에 있는 손을 덮는다. 위에 있는 손으로 덮으면 안된다.
8) 먼저 덮는 사람이 이긴다. 사회자는 적절한 벌칙을 주면 된다. 예) 알밤주기, 안아주기 등등
9) 위와 같은 요령으로 이제는 위로가 '고추장'이 되고 아래로가 '된장'이 된다. 고추장하면 손을 위로 올리고 된장하면 손을 내린다.
10) 반복하여 하다가 '소나기'라는 말을 외치면 밑에 있는 각각의 손으로 뚜껑을 덮으면 된다.
<이 때의 벌칙>
노래를 맞추어 동작을 시작한다.
아삭아삭 북북 꼬마생쥐(8박자) - 이긴 사람은 오른손 집게 손가락과 가운데 손가락을 이용하여 짝의 왼손 손등을 간질인다.
살그머니 집안으로(8박자) - 손등으로부터 팔꿈치까지 간질이며 기어오른다.
찬장 속을 봤구나(8박자) - 팔꿈치로부터 어깨까지 손가락으로 타고 오른다.
노래가 끝나면 사회자는 "좋아하는 음식 세 가지는?"이란 질문을 한다. 이 때 손을 잡힌 세 사람은 재빨리 좋아하는 음식 세 가지를 말하고 손을 잡은 사람은 세 가지 대답이 나올 때까지 간지럼을 태운다.
<< 추억을 더듬는 놀이 >>
청소년 게임문화는 있어도 청소년 놀이문화는 없다는 얘기가 있다. 오락실이나 집마다 있는 컴퓨터에 들어 붙어 앉아 게임을 즐기는 게임문화는 있어도 넓은 들판에서 함께 어우러져 청소년다운 심성을 기르는 놀이문화는 없다는 것이다. 현란하고 선정적인 컴퓨터 그래픽과 기계에 돈을 지불하고 단추를 쉴 새없이 누르며 몰입하는 청소년에게 건강한 정신과 몸을 기대할 수 없다. 이런 게임문화는 허약하고 이기적인 청소년만 양산할 뿐이다. 단순하지만 함께 몸을 부딪히며 즐기는 전통놀이는 더불어 사는 세상이 무엇인지를 깨닫게 하지만 이제 어디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되는 안타까움을 맞이한다. 학교나 집에서 할 수는 없어도 이번 수련회 기간동안 오후 프로그램으로 전통놀이를 실시하여 한국적인 놀이의 재미가 어떠한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기회와 함께 공동체성을 함양시키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
▶ 참고사항
․ 학교운동장에서 놀이를 진행하는 것이 가장 좋고 편을 나누어 모둠(팀)을 구성한 후 서로 경쟁하도록 한다.
․ 모둠의 대표들을 선출하는 놀이에서는 참여하지 않은 학생들은 응원을 할 수 있도록 한다.
․ 모둠의 대표를 선출할 때는 여러 종류의 놀이가 있으니 골고루 참여시킬 수 있도록 한다. 아래는 대표의 인원을 5명씩 정하였지만 개교회 학생의 인원에 따라 적절하게 안배하여 대표를 뽑기를 바란다.
․ 세세한 규칙은 기획.진행자가 사전에 준비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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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비석차기 】
♣ 준비물: 인원수대로 넓적한 돌을 준비한다.
♣ 방 법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먼저 마지막 비석차기까지 가는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① 돌을 던져놓고 세발 깨근발로 뛴 다음 돌을 차서 상대방 비석을 쓰러 뜨린다.
② 돌을 오른발등에 놓고 천천히 걸어가서 비석을 쓰러 뜨린다.
③ 돌을 오른손으로 들고 오른발 가랭이 쪽으로 던져 비석을 맞춘다.
④ 돌을 가랭이 사이에 끼고 천천히 걸어가서 비석을 맞춘다.
⑤ 그외 배, 어깨, 머리, 이마 등의 위에 돌을 얹어 놓고 가서 비석을 맞춘다.
【 제기족구 】
♣ 준비물: 제기 1개
♣ 방 법
1m 정도 높이의 줄로 가르는 배구코트를 만들고 세번 이내에 제기를 땅에 떨어 뜨리지 않고 서로 전달한다. 한 모둠 당 5명씩 선출하여 제기족구를 진행하되 15점을 먼저 딴 모둠이 이기는 것으로 5판 3선승제로 놀이를 진행한다.
【 제기차기 】
♣ 준비물: 인원수대로 제기를 준비한다.
♣ 방 법
모둠의 전 인원이 참여하는데 자신이 가장 잘 할 수 있는 제기차기(여러 방법)를 선택하게 한다. 그리고 각각의 방법에서 1등을 가장 많이 한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한 발로 차기, 양발로 차기, 발 디디지 않고 차기, 100m 몰고 가기, 멀리차기, 돌아서서 뒤로 차 멀리차기, 적당한 거리에서 차서 원이나 바구니에 제기 넣기
【 깃대세우기 】
♣ 준비물: 모래, 30cm 길이의 막대
♣ 방 법
해변가 모래사장이나 학교운동장에서 20cm 높이의 모래더미를 쌓아 놓고 가운데에 막대를 꽂는다. 한 모둠 당 5명씩 선출하여 다섯개의 모래더미를 기준으로 마주보고 앉아 3-5분 동안 막대를 쓰러뜨리지 않고 가장 많은 모래를 자기 앞으로 쓸어 온 사람이 많은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구슬치기 】
♣ 준비물: 구슬 11개
♣ 방 법
작은 원 안에 구슬을 10개를 모아 놓고 일정한 거리에서 구슬을 던져 원 안의 구슬을 밖으로 쳐내는 놀이로, 한 모둠당 5명씩 선출하여 모둠별로 번갈아 가며 구슬을 맞추게 한다. 가장 많은 구슬을 밖으로 보낸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팽이치기 】
♣ 준비물: 팽이 2개, 팽이채 2개
♣ 방 법
팽이채로 팽이를 치며 상대방 팽이와 싸움을 해서 넘어뜨리는 놀이로, 한 모둠당 5명씩 선출하여 5판 3선승제로 이기는 모둠이 승리하는 것이다.
【 깡통차기 】
♣ 준비물: 깡통 1개
♣ 방 법
원 안에 깡통을 놓고 공격자 5명이 깡통을 지키는 방어자 1명에 걸리지 않고 정해진 시간 내에 깡통을 차는 놀이로, 한 모둠당 공격자 5명과 방어자 1명을 선출한다. 5분동안 깡통을 찬 횟수와 방어자에게 걸려 탈락한 인원을 제외한 남은 수를 곱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닭싸움 】
♣ 방 법
큰 원을 그리고 원 안에서 남자는 남자끼리, 여자는 여자끼리 닭싸움을 하여 원 밖으로 밀어내거나 다리에서 손을 떼게 하여 가장 많은 수가 남은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기마전 】
♣ 방 법
남자는 남자끼리, 여자는 여자끼리, 3-4명당 한 기마를 만들어 상대편 기마를 모두 쓰러 뜨린 모둠이 이기는 것이다.
【 그외의 놀이 】
자치기, 딱지치기, 오징어, 무궁화꽃이 피었습니다, 사거리, 육거리, 공기놀이, 오재미
<< 하나님나라 가는 길 >>
【 목적 】
하나님나라는 홀로 사는 것이 아니라 단합하고 단결해야 하는 곳이며, 인생을 살아가다 보면 많은 역경이 닥칠 것인데 그때마다 순간적으로 회피하고 남의 도움만 바라는 것이 아니라 주체적인 인내로 대처하는 용기가 필요한 곳이며, 때로는 동료들 서로가 위로하고 힘을 주면 보다 쉽게 힘든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이 세상의 악과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담대함이 필요한 곳이다. 그리고 인간 대 인간이 서로를 믿지 못하고 의심하는 사회가 아니라 서로 끈끈한 연대로 신뢰를 만들어 가는 곳이다. 학생들이 '하나님나라 가는 길'의 체험 위주의 활동을 통해서 이를 인식하고 가슴으로 느끼도록 하게 한다.
【 사전준비 】
․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에 진행자들(보조 진행자들 포함)은 꼭 사전답사를 하여 코스 위치를 정하고 코스별 진행시간을 계획한다.
․ 각 코스별로 교사 2명이 진행자와 보조진행자로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 준비물: 손전등, 성경책, 사진기, 눈가리개, 여러 색의 천, 사람인형, 장난감 뱀, 녹음기, 테이프
【 유의사항 】
․ 이 프로그램은 낮보다는 밤에 진행할 때 효과가 더 크다.
․ 밤에 진행할 경우는 안전사고에 특히 유의한다.
․ 프로그램을 진행한 후 사후처리로 꼭 청소를 하여 동네에 폐해를 끼치지 않는다.
【 진행방법 】
․ 조별로 순환할 수 있는 장소를 코스로 선정(원 형태)하고, 조별로 조장의 인솔 하에 코스를 돌게 한다.
․ 조장에게만 손전등을 지급한다.
․ 한 코스에서 정해진 시간을 정확히 지켜야만 다음 조가 기다리지 않고 오는대로 프로그램을 진행할 수 있으
니 진행자가 운영방법을 사전에 숙지해야 한다.
【 코스 】
1. 단결, 창조
․ 장 소 : 모래사장 등 모래와 돌이 있는 곳
․ 소요시간 : 10분
․ 준 비 물 : 손전등, 사진기
․ 방 법
* 건 축
- 모래와 조개껍질, 돌멩이 등을 이용하여 5분 동안 가장 아름다운 성전과 수련회 주제문구를 모래 위에 만
든다.(꼭 들어가야 할 건축물-성전, 정원, 성문)
* 행위예술
- 진행자가 던져 주는 주제에 따라 5분 내에 조원들이 의논하여 자신의 몸을 사용하여 그 주제에 맞는 이미지
를 형상화해 본다.
(주제: 수련회주제, 형제를 사랑하자, 민족의 통일, 환경을 보호하자, 하나님 나라 등)
․ 점수채점 : 정해진 시간 내에 조원들이 지혜를 모으고 단결하여 얼마나 창조적이고 아름다운 건축물을 만들고
창의적인 행위예술을 하는 지를 측정한다.
․ 참고사항 : 진행자가 조마다 건축한 성전과 행위예술을 사진으로 꼭 찍어 둔다.
2.인내
․ 장 소 : 도로나 빈터
․ 소요시간 : 10분
․ 준 비 물 : 손전등, 눈가리개, 천, 나무가지 등의 장애물
․ 방 법
. 1단계 : 단결력을 통한 인내
- 조원들을 옆으로 한 줄로 서게 하고 모두 신발을 벗어 양손에 들게 한다. 두 사람씩 오른쪽 다리와 왼쪽
다리를 끈으로 묶어(2인 3각처럼) 모두가 연결되도록 한다. 그리고 50m 정도의 거리를 주제가를 목청껏
크게 부르며 빠른 시간 내에 통과하도록 한다.
. 2단계 : 신뢰를 통한 인내
- 두 사람씩을 짝을 지게 하고 한 사람은 다른 사람의 등에 업힌다. 업은 사람은 눈가리개를 하고 업힌 사람
은 눈 가린 사람의 앞 길을 지시하여 100m의 거리를 간다. 50m 정도 거리에서 서로 입장을 바꾸어 가게
한다. 이 때 업은 사람은 신발을 벗고 업힌 사람이 신발을 들게 한다.
. 참고사항 : 도로 위 곳곳에 나무가지 등의 장애물을 설치하여 업힌 사람이 똑바로 지시하여 가지 않으면
위험하다는 것을 미리 인지시킨다.
. 주의사항 : 업힌 사람에게 손전등을 지급하여 나무가지 등의 장애물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 점수채점 : 단결과 신뢰를 통해 조원들이 얼마나 인내하며 코스를 잘 통과하는 지를 측정한다.
3.담대함
․ 장 소 : 산
․ 소요시간 : 20분
․ 준 비 물 : 성격책, 손전등, 사람인형, 장난감 뱀, 여러 색의 천, 녹음기, 테이프 등
․ 방 법
. 한 사람씩 손전등을 들고 산을 올라 성경책을 찾아 오도록 하게 한다.
- 성경책을 가리는 물체 : 빨간 천
- 으시시한 분위기 조성 : 목매달린 사람인형, 장난감 뱀, 여러 색깔의 천을 곳곳의 나무가지에 매단다.
성경책이 밑에 없는 또 다른 빨간 천 밑에 인형의 목이나 손을 놓기도 한다. 녹음기를 이용하여
으시시한 음향효과를 낸다.
. 진행자 한 명은 산 아래 대기하는 곳에서 성경책을 찾아 온 사람이 돌아오면 다음 사람을 보낸다. 다른
진행자는 산 위에서 또 다른 성경책을 다른 곳에 숨겨 둔다. 그리고 매번마다 산 속의 분위기를
조금씩 바꾼다.
. 주의사항 : 여자 조원이나 심장이 약한 조원이 산 위로 올라올 경우는 너무 놀라게 하지 않는다(기절할
지도 모르니까)
․ 점수채점 : 조원 개인 개인의 담대함이 어느 정도가 되는 지를 측정한다.
4.신뢰
․ 장 소 : 계단이 있는 곳
․ 소요시간 : 15분
․ 준 비 물 : 눈가리개, 손전등
․ 방 법
. 1단계 : 조원들간의 신뢰
- 조원 한 명이 눈가리개로 눈을 가리고 선다. 1m 뒤에 나머지 조원들이 둘러선다. 그리고 눈을 가린 조원
이 진행자의 신호에 따라 무릎을 굽히지 안고 그대로 뒤로 누운다. 그러면 나머지 조원들이 그 조원을
땅에 닫지 않도록 완벽하게 잡아 준다. 이 때 눈을 가린 조원이 다른 조원들을 신뢰하지 않으면 무릎을
굽히거나 눕지 않고 망설이게 된다. 무릎을 굽히고 뒤로 누우면 다시 시도하도록 한다. 조원들에 대한
절대적인 신뢰를 필요로 한다. 한 사람당 2번씩 실시한다. 이것을 모든 조원들이 번갈아 가며 한다.
- 주의사항 : 담당자는 뒤에서 잡아주는 조원들이 절대로 장난치지 않도록 주의를 시키며 진지하게 진행하
도록 한다.
. 2단계 : 조장과 조원들간의 신뢰
- 조장을 제외한 나머지 모든 조원들이 눈을 가리개로 가린다. 그리고 조장이 맨 앞에 서며 조장과 나머지
조원들은 한 줄로 서서 앞 사람과 뒷사람이 서로 손을 굳게 잡도록 한다. 조장이 조원들을 이끌로 계단
주변을 한 바퀴 맴돌고 나서 계단을 올라 계단 끝까지 올라간다. 그리고 다시 계단 아래까지 내려 온다.
조장은 조원들이 자신을 신뢰하며 도착 지점까지 돌아 올 수 있도록 인도해야 한다. 조장은 조원들을
천천히 인도해야 하며 다치지 않도록 조원들이 발을 딛는 곳의 지형을 자세히 설명해 주어야 한다.
- 주의사항
① 조장을 제외한 조원들은 절대로 입을 열어서는 안된다. 조장에게 아무것도 물어 보아서는 안되고,
침묵한 채로 조장의 지시만 의지하고 뒤를 따라 가야 한다.
② 진행자는 조원들의 눈가리개가 완벽히 가려져 있는 지를 확인하고 움직이도록 해야 한다.
③ 조장에게 손전등을 지급한다.
․ 점수채점 : 조원들 사이와 조장과 조원들 사이의 신뢰도를 측정한다.
【 평가 】
․ 모든 조가 코스를 돌았으면 집결지(숙박장소)에 모여 10분동안 평가한다.
. 느낀 소감을 간략하게 몇 명 정도 발표하도록 한다.
제목 : <중고등부> 당신은 누구십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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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등부> 특별활동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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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당신은 누구십니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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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지 : 열두 제자의 이름을 익힐 수 있으며,기억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다.
대형 : 원형
인원 : 20명 이상
준비물 : 암호카드 12장(가로 40cm,세로 30cm)
방법 :
1.진행자는 먼저 암호카드의 예제나 참고를 위해 표기방식을 가르쳐 준다.
(예 : 베드로->ㅓ ㅡ ㅗ, 마태->ㅁ,ㅌ)
2.준비된 12장의 암호카드를 들고 원형 안을 돌아다니며 "당신은 누구십니까?"라는 노래를 하면서 아무
카드든지 꺼내어 한 사람을 지적한다.
3.지적당한 학생은 "나는 000입니다."라고 말한다.(카드를 보고 제자의 이름을 말한다.)
4.4-5초 정도 시간을 주어 정답을 못 맞추면 벌칙을 준 후 다시 다른 학생에게 질문을 계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