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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개관과 발전
1. 개관
1) 인간은 성장할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으며, 이 힘은 환경을 통제하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전시킬 수 있다.
2) 자기의 현재 행동에 대한 책임, 즉 현질적 책임을 강조한다. 그래서 현실적 상담에서는 정신건강과 책임을 동등하게 본다. '정신병은 곧 책임감의 회피'이다.
2. William GLASSER
1) 1925년 Ohio 주에서 출생
2) 고향에서 고등학교, 전문대학 졸업 후 화학 기사가 됨
3) 고향에서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23살에 임상심리학자가 되었다.
4) 28세에 정신과 의사가 됨
5) 1956년 Ventura 여자학교에서 비행청소년을 교정하는 정신과 자문 의사가 되었다.
3. 발전
1) 현실상담은 Glasser가 정신과 수련의 마지막 해를 보낸 미국의 서부 재향군인병원에서 첫걸음을 내디뎠다.
2) 전통적인 분석적 치료 결과에 불만을 갖고 새로운 방법 개발에 노력했다.
3) 책임 강조, 변명 금지, 행동 바꾸기, 실천을 강조하면서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경험을 얻었다.
4) 1962년 Harrington 박사가 로스엔젤레스 서부 재향군인 신경정신병원의 책임자로 현실적 상담의 개념을 적용하여 놀라운 성공을 얻었다.
5) Glasser 박사는 1966년 California 주 학교조직 자문위원으로 일하게 되었을 때, 현실적 상담을 학교상담에 맞게 수정하여 적용하여 아주 긍정적인 효과를 얻었다.
6) Leonard Zuin 박사는 Glasser와 함께 약물중독자를 위한 특별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월남전쟁 미망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7) 학교 장면에서 현실적 상담의 적용하여 'school without failure'란 책이 출간 되었다.
Ⅱ. 주요개념
1. 인간간
1) 결정론을 반대하고, 인간의 통제 능력에 촛점을 두고 있다.
2) 인간관의 종합
- 신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자신을 성장시키려는 힘을 갖고 있다. 이 힘 때문에 인간의 행동 변화도 가능하다.
- 인간은 자기 결정이 가능한 존재이다. 인간은 성장하려는 힘을 가졌고, 자기 스스로에 의해서 결정되는 면이 있다.
- 인간은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자기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환경을 어느 정도 통제할 수 있다.
- 인간은 자신의 행동을 포함한 자신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존재이다. 인간이 자신이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은 자신의 행동, 느낌, 생각, 환경적 여건에 대해서도 책임질 수 있도록 스스로 통제해 나갈 수 있다.
- 인간은 성공적인 정체감을 발전시킬 수 있는 존재이다. 성공적인 정체감을 통해서 인간은 만족스럽고, 즐거우며, 의미있는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한다.
- 인간은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존재이다. 이러한 욕구에는 소속, 능력, 자유, 재미, 그리고 생존이 있다.
2. 통제이론
- 의 내적인 욕구가 실현될 수 있도록 자신의 환경을 통제할 수 있다는 통제이론에 근거한다.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 지각체계, 행동체계에 토대한다.
1) 기본적 욕구
(1) 인간은 기본적 욕구나 유전적 지시에 의해서 내부적으로 동기화되지만, 기본적 욕구에 더 관심이 많다.
(2) 기본적 욕구는 소속, 능력, 자유, 재미, 그리고 생존이다.
(3) 뇌 = 신전뇌(new brain=cerebral cortex; 대뇌피질부) + 구전뇌(old brain; 대뇌피질부 아래의 모든 부분)
(4) 기본적 욕구 = 심리적 욕구(소속, 능력, 자유, 재미) + 생리적 욕구(생존)
(5) 신전뇌에는 심리적 욕구가 일어나며, 구전뇌에는 생존의 욕구가 일어난다.
(6) 소속의 욕구
- 사회, 가족, 일에 소속됨과 아울러 사랑하고, 협력하는 욕구로 서로 신뢰하고 관심을 가지는 것과 관련된다.
- 능력은 경쟁하과, 성취하며, 중요한 것을 얻으려는 욕구로 개인이 자신에 대해 가지는 자기 가치감, 능력감, 성취감, 승인감, 중요감과 관련된다.
- 자유는 타인을 간섭하거나 방해, 혹은 타인의 권리를 침해함이 없이 행할 수 있어야 한다.
- 재미는 학습과 놀이의 욕구로 즐거움과 관련된다. 재미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좋은 감정과 웃음이 있어야 한다. 무엇보다 흥미를 가질 수 있는 행동을 해야한다. 아무리 적어도 새로운 것을 배우는 것이 이 욕구의 충족을 위해서 중요하다.
- 생존은 재생의 욕구로 우리의 개체를 보존하려는 것과 관련된다.
(7) 기본적인 욕구의 특징
- 일반적이고 보편적이다.
- 개인내, 개인간의 욕구충족 사이에서 갈등이 일어날 수 있다.
- 개인내, 개인간의 욕구에 대해서 균형을 유지하려한다.
- 개인의 욕구는 순간적으로 충족되었다가 다시 불충분한 상태로 가기 때문에 계속 충족된 상태를 지속하기 어렵다.
- 충족의 상태가 지속되기 어렵기 때문에 이것이 동기의 원인이 된다.
(8) 신저뇌(심리적 욕구)와 구전뇌(생리적 욕구)는 서로 끊임없는 연락을 취한다.
(9) 신전뇌의 활동은 쉽게 의식할 수 있지만, 구전뇌의 활동은 자동적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잘 의식하지 못한다.
(10) 술의 경우 신전뇌에서 기분을 좋게하는 물질로 의식하지만, 구전뇌에서는 독이 된다. 이런 신호를 다시 신전뇌로 전달하여 조절하게 된다.
(11) 사진첩
- 기본적 욕구를 충족시키는 방법을 배워야하는데 내부세계 혹은 사진첩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 욕구충족과 관련된 중요한 지식은 우리의 기억 속에 사진으로 저장되는데 이것이 내부세계 또는 사진첩이다.
- 사진첩에 있는 사진들은 우리의 기본적인 욕구 중에 한 가지 이상을 효과적으로 채워주고, 앞으로도 충족시켜줄 것으로 믿어지는 모든 사람, 사물, 장면에 대한 것이다.
- 살아가면서 사진첩의 사진을 추가하거나 제외시키기도 한다.
- 반복해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사람, 사물, 장면 등의 사진을 찍어서 내부세계에 저장한다.
- 나이가 들수로 욕구를 만족시켜주는 사진들이 많아지고, 내부세계는 점점 성장하게 된다.
- 기본적 욕구는 원함(want)을 충족시킴으로서 가능하다.
(12) 원함(want)의 특징
- 욕구를 충족시켜준다.
- 전체 욕구보다 각각의 욕구에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우선 순위가 있다.
- 변화가 가능하다.
- 구체적이고 독특하다.
- 약화될 수 있다.
- 개인 내의 원함 사이에 갈등이 있을 수 있다.
- 사람들 사이의 원함들 사이에도 갈등이 있을 수 있다.
- 현실적이기도 하고, 비현실적이기도 하다.
- 개인적이고
- 원함들 사이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 장기적, 단기적, 또는 즉각적이기도 하다.
- 중복되기도 하고, 옛 것이 다시 나타나기도 한다.
(13) 모든 행동은 욕구, 원함, 좌절에 의해 내면적으로 동기화되어진다.
2) 지각체계
(1) 우리의 욕구나 원함의 충족은 현실세계를 통해서 가능하다.
(2) 현실세계와 지각체계가 내부세계와 관련되어 작용한다.
(3) 눈, 코 등의 감각체계를 통해서 현실세계와 접촉한다.
(4) 감각체계를 통해서 들어온 현실세계는 지각체계를 통해서 내부세계에 연결됨으로써 어떤 관계가 가능하다.
(5) 감각기관이 감지하는 것 가운데는 원함을 충족시키는데 전혀 도움이 되지 않아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들이 많다. 의미가 없는 것은 여기에서 버려진다.
(6) 원함과 관련이 있는 것은 총괄지식 여과기를 통과한다. 총괄지식 여과기는 우리가 알고 있는 모든 지식을 포함하고 있다.
(7) 총괄지식 여과기를 통과한 후 분류 3가지
- 짙은 연두색 막대 : 이미 알고 있으며, 우리에게 의미가 있다고 여겨지는 것
- 짙은 연두색 점 : 모르지만, 우리에게 의미가 있을 지도 모른다고 여겨지는 것
- 짙은 녹색이 가다가 멈춤 : 우리에게 아무런 의미가 없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가치여과기로 가지 못한다.
(8) 총괄지식 여과기를 통과한 지각은 다시 가치여과기를 통과한 후 3가지 분류된다.
- 노란색 :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데 도움이 되는 즐겁고, 긍정적인 가치
- 빨강색 : 우리가 원하는 것을 얻는데 방해가 되는 고통스럽고, 부정적인 느낌
- 짙은 연두색 : 도움도 방해도 되지 않는 중성적 느낌과 가치로 우리의 관점에서 멀어진다.
(9) 지각된 세계
- 지각된 세계는 내부세계에서 보는 것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더 크다.
- 내부세계는 지각된 세계의 아주 작은 특별한 부분이다.
- 지각된 세계는 현실세계에 대한 우리의 해석이다.
- 이론적으로 보면, 지각된 세계는 우리가 그 때까지 지각한 모든 지각을 포함한다.
- 실제에 있어서, 지각된 세계는 그 당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지식이나 기억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나타낸다.
- 우리는 지각된 세계에 의해서만 현실세계와 접촉할 수 있기 때문에 우리가 말하는 현실세계란 실제로 지각된 세계이다.
- 우리가 지각하는 것은 지각하는 방법이 같을 뿐이고, 두 사람이 아주 똑같게 지각하는 경우는 없다.
- 우리는 현실세계가 어떤지에 관계없이 자신이 지각한 것만을 알 뿐이다. 즉, 자기가 지각한 세계에서 살고 있다.
3) 행동체계
(1) 두 가지 경우
- 그림의 웃부분 : 기본적 욕구가 만족되지 못하고, 우리의 삶이 효과적으로 통제되지 못하고 있는 신호라고 볼 수 있는 순수 고통이나 불편함이 일어날 때의 경우
- 그림의 아랫부분 : 효과적으로 통제되고, 좋은 느낌을 일으키는 순수 즐거움이 일어날 때의 경우
(2) 순수 고통이나 순수 즐거움은 우리가 [원하는 사진]과 우리가 [지금 지각하고 있는 것]이 저울로 표시된 비교장소에서 비교되어질 때 나타나게 된다.
(3) 비교장소에서 균형이 깨어질 때마다 이 신호는 비교장소에서 행동 체계로 보내진다. 다만 이 신호는 행동을 위한 충동으로 지각될 뿐이며, 고통으로 지각되지 않는다.
(4) 저울의 불균형이 심할수록 강한 신호음이 나오고, 신호가 강할수록 행동을 위한 충동도 강해진다.
(5) 좌절 신호
- 우리의 삶이 통제되지 않을 때
- 좌절되었을 때
- 욕구의 만족이 불가능할 때
(6) 우리의 행동이 현실세계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이긴 하지만, 이 현실 세계도 우리가 지각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7) 우리의 행동 결과에 대한 지각은 피드백이다.
(8) 좌절신호가 발생되면
- 우리는 먼저 조직화된 행동을 한다. 이 행동은 행동체계에 저장되어 있고, 현실적으로 이용 가능한 모든 행동, 생각, 느낌이다.
- 이들은 언제든지 통제에 도움을 주고 한 번 창조된 이후에는 계속 사용되어지는 행동이다.
- 이 때 즉각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조직화된 행동이 없으면 우리는 새로운 행동을 만들어 낸다.
(9) 행동체계
- 우리의 행동체계는 끊임없이 완전히 새로운 행동을 창조하는 조직화나 조직화된 행동을 다시 조직하는 재조직화를 한다.
- 조직화나 재조직화된 행동 중 일단 한 번만 사용하면 그 행동은 조직화된 행동이 된다.
- 조직화나 재조직화의 과정은 계속된다. 비록 우리가 그것을 사용하는 것에 관계없이 우리의 창의성은 결코 중단되지 않는다.
(10) 인간의 전체 행동
- 4가지 요소로 구성
- 자동차의 내연기관 : 기본적 욕구에 해당하며, 늘 욕구를 가장 잘 만족시킬 것으로 여겨지는 방향으로 조종된다.
- 방향전환이 가능한 앞바퀴 : 행동과 생각
- 앞바퀴를 따라가는 뒷바퀴 : 느낌과 신체활동
(11) 전체 행동은 그 요소 중에서 가장 크게 인식되는 한 요소의 명칭이 붙는다(우울증 선택)
- 친구와 함께 있고 싶을 때, 나의 [행동]은 집에 앉아 있는 것이고, 나의 [생각]은 '친구 소식이 궁금하고 보고 싶다.', 나의 [느낌]은 견디기 어려울 정도로 우울한 것이며, 나의 [신체활동]은 식은 땀이 나며 입이 마른다.
- 이런 상황에서 나는 계속 우울해 한다. 왜냐하면 그런 경우 우울은 내가 할 수 있는 다른 어떤 것보다도 더욱 효과적으로 나를 통제해 주기 때문이다.
- 그것이 늘 고통스럽기 때문에 늘 불평을 하지만 그 불평은 나의 느낌 즉, 우울에 대한 불평일 뿐이다.
- 나는 내가 선택하고 있는 나의 전체 행동(행동, 생각, 느낌, 신체활동) 중에서 우울은 내가 선택할 수 있는 한 가지에 불과하다는 것을 모르기 때문에 우울증이다.
-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도 못하면서 게속 우울해 하는 것은 이 상황에서 '우울'이라는 행동이 조직화된 행동이기 때문이다.
- 행동체계는 조직화된 행동 뿐만아니라 새로운 행동을 창조하는 재조직화도 있다.
- 우리가 삶을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을 때는 새로운 행동이 필요없지만, 조직화된 행동으로 통제가 잘 되지 않을 때는 새로운 행동을 창조하는데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달리기 : 행동 선택
- 공부 : 생각 선택
- 구토 : 신체기능 선택
(12) 순수라는 말을 사용하는 이유
- 순간적으로 일어났다가 사라지는 순수고통이나 순수즐거움은 선택된 행동이나 전체 행동의 어던 부분도 아니다.
- 순수고통이나 순순즐거움은 저울이 기우는 과정에서 발생하고, 저울이 기울어지거나 균형상태를 유지하게도면 종료된다.
(13) 우리가 느끼는 어떤 고통이나 즐거움도 우리가 선택한 전체 행동의 한 부분이다.
(14) 우리가 더 좋은 느낌을 원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는 전체 행동을 선택해야 한다.
(15) 인간의 생리적 측면에 중점을 두어 인간이 환경을 통제하는 방법에 대한 이론은 상담의 과학화에 이바지 할 것이다.
3. 정체감
1) 통제이론과 관련지어 설명되고 있다.
2) 정체감은 자기 자신이 스스로에 대해 가지는 상(image)이다.
3) 모든 사람은 죽을 때까지 그 나름으로 자신에 대한 image(정체감)를 발전시키고 있다.
4) 성공적 정체감과 패배적 정체감의 기준은 자신의 자아상의 견지에서 말하는 것이다.
5) 정체감은 부모 등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발달한다.
6) 어릴 때는 대부분이 자신을 성공적으로 본다. 나이가 들면서 자신이 능력에 대하여 성공적, 패배적으로 정의하게 된다.
7) 통제이론에서 강조한 기본적 욕구와 관련된 정체감을 설명하고 있다. 똑같은 욕구를 가졌지만 행동원리에 따른 5단계로 나누어진다.
(1) 가장 패배적 정체감 : 부정적 탐닉 행동
- 마약, 과식, 도박과 같은 부정적 탐닉행동을 선택한 사람들
- 가장 비효과적인 행동을 한다.
- 이들은 실패에서 즐거움을 찾는다.
(2) 약한 정도 정체감
- 현실성없는 행동, 정서적 혼란, 정신병, 정신신체증과 같은 증상을 나타낸다.
- 이들은 실패에서 즐거움을 찾기도 하지만, 주로 실패를 거부한다.
- 효과적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준비를 가장 많이 하고 있는 사람이다.
- 이들은 상당한 기간 동안 자신의 욕구를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오래 동안 여기에 머물지 않는다.
(3) 중간 정도 정체감 : 욕구충족을 포기한 행동
(4) 강한 정도 정체감
(5) 성공적 정체감
- 성공적이다
- 강하다.
- 책임감이 있다.
- 자기 훈련이 가능하다.
- 더욱 효과적으로 자신을 통제한다.
- 융통성이 있다.
4. 3R(responsibility, reality, right)
1) 책임
(1) 책임이란 다른 사람이 그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을 방해하지 않는 범위에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이다.
(2) 자기의 행동에 대한 책임 + 자신의 욕구 충족시키는 책임 + 한계 제시
(3) 어떤 것도 자신의 무책임한 행동에 대한 구실이 될 수 없다.
(4) 정신건강과 책임은 같은 것으로 본다.
- 책임을 지지 않는 사람은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못한 사람이다.
- 불행과 고통은 무책임의 결과이며, 무책임의 원인이 될 수 없다.
2) 현실
(1) 책임이란 현실을 직면하는 것이다.
(2) 현실과의 직면이란 현실세계의 모든 여건을 받아들이는 것과 현실세계에 대한 통제를 통해서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야한다.
(3) 과거는 바꿀 수 없다. 우리가 과거를 이해하려는 것은 우리의 관심을 현실로 돌리기 위한 것이다.
(4) 정신병이란 그가 '나의 현실을 거부한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현실을 거부하려는 것은 자신이 삶에 대한 책임을 지지않으려고 스스로에게 설득하려는 것이다.
(5) 현실적 상담이란 내담자가 더욱 책임있는 행동을 함으로써 자신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현실을 직면토록하는 것이다.
3) 옳고 그름
(1) 옳고 그름의 가치판단도 현실적으로 주어진 책임을 지는 사람에게 중요한 것이다.
(2) 대부분의 상담이론에서 가치판단을 배제하지만, Glasser는 판단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3) 가치판단을 하지 않으면 인간의 행동과 활동은 변덕스러워지거나 독단적일 수 있다. 즉, 아주 일관성이 없어지거나 아주 현실성이 없는 독단으로 흐를 수 있다.
(4) 판단을 하지 않으면 문제를 현실적으로 해결할 수 없다.
(5) 판단하지 않고 한 행동은 욕구를 충족시키기 보다는 욕구충족을 방해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다.
(6) 기본적 욕구 충족을 위해서도 판단이 필요하다.
(7) 판단은 자신의 행동 변화를 위한 추진력이 될 수 있다.
(8) 현실적으로 책임을 지려면 현실적 여건 중에서 개인의 욕구 충족을 가로막는 것을 정확히 알아야 한다.
(9) 욕구 충족을 가로막는 것에는 사회제도, 도덕, 규범 등이 있다. 이들은 어던 가치 기준의 판단 위에 성립되었다.
(10) 판단은 다른 사람의 욕구 충족에 방해가 되지 않게 하면서도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쪽으로 행동변화를 이끌어가는 데 도움을 준다고 볼 수 있다.
(11) 현실이론 상담자는 사람에 대한 관심, 정직성, 친밀한 관계 형성과 같은 특별한 가치를 내담자에게 불어 넣으려고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상담자의 활동은 신중해야 한다.
Ⅲ. 상담의 과정과 기술
Ⅳ. 요약 및 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