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B12, 헴 철,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영양소는 주로 동물성 식품에서만 얻을 수 있기에 고기를 섭취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양소들은 고기 외에 다른 식품들에서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먼저 비타민 B12는 연어, 송어, 조개, 오징어와 같은 생선이나 조개류, 그리고 유제품, 계란 등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비헴 철의 경우,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과 함께 시금치와 같은 식물성 식품을 먹는다면 비타민 C가 비헴 철의 흡수를 도와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물성 식품이 아니어도, 철분이 풍부한 굴을 섭취함으로써 철분을 채울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오메가-3 지방산은 청어, 연어, 고등어 등과 같은 생선이나 들기름을 통해 채울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이는 반드시 고기를 먹어야 하는 이유가 되지 못합니다.
또한 비건 인플루언서의 사망 사례는 극단적인 채식 식단이 건강에 문제를 가져올 수 있다고 보는 근거가 될 수 있겠지만, 페스코 채식과 같은 세미 채식주의를 통해서라면 고기를 섭취하지 않고도 영양을 균형있게 챙길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동물 보호를 위해서 고기 섭취를 금지하는 것이 아니라, 전 인류의 존속을 위해 고기 섭취를 멈춰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환경부에 따르면, 축산업은 삼림파괴의 가장 주된 원인 중 하나이며 축산과 그 부산물은 전체 온실가스 배출량의 최소 51%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현재 지구의 환경 오염 문제는 과학자들이 근거 있는 데이터를 토대로 몇 십년 후 인류의 멸망을 예언할 정도로 심각한 상황인데, 이때 인간이 할 수 있는 유일한 해결책은, 비록 사소한 노력처럼 보일지라도 다 함께 하나라도 더 환경 오염을 낮추는 선택들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육식을 멈추는 것은 그 중 하나의 선택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