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성 장애아동의 개념 및 특징
자폐성장애아동은 외견상의 신체적 발달이나 운동능력발달의 정도는 거의 정상으로 보이나 언어발달이
아주 느리고 부족하며 의사소통이 어렵고 때로는 다른사람의 질문에 대답하는 데신에 앵무새처럼 그 질문
자체를 그대로 반복하는 등 이해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다.
사람들과의 접촉에는 냉담하나 장난감이나 물건들을 가지고 노는데는 훨씬 열심이며 상대방의 눈을 마주보는
것을 꺼려한다.
또한 이러한 자폐성장애아동은 두 손을 동시에 아래위로 흔들며 깡충깡충 뛴다든지 앉아서 몸을 앞으로 계속
흔들곤 하며 주변에 있는 물건의 위치가 바뀌는 것을 아주 싫어하며 무엇이든 있는 그대로 제자리에
놓아 둘 것을 고집한다.
※ 자폐성 장애아동의 특징 ※
1. 청각 및 시각자극에 대한 비정산적인 반응을 보인다
이름을 불러도 청각장애아 같이 반응이 없거나, 바로 옆의 큰소리에 대해서도 반응을 보이지 않는등 의 행동을
보이다가도 자신이 좋아하는 소리에 민감한 반을을 나타낸다든지, 좋아하는 TV광고가 시작되면 다른방에서라도
뛰어나오는 것 처럼 민감성과 둔감성을 동시에 보인다
2. 일상적인 말의 이해가 매우 곤란하다
언어발달이 늦다든지, 아니면 발달하는 경우라도 반향어, 대병가반전, 미숙한 문법적 구문 및 추상어를 사용하는
일이 불가능하다
자폐성 장애아동은 음성, 특히 상대방의 말에 대한 반응이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청각장애아나 감각적 실어증 아동으로
오해되는 경우가 있다
3. 언어 또는 몸짓에 의한 말은 사회적으로 사용하기에 곤란을 격는다
단어와 문장을 발성하고 있다고 해서 의사소통이 성립된다고 할 수 없다.
TV광고 과 관계없이혼자 중얼거리는 등의 말은 다른사람에게 하는 말이 아니고 더욱이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반응을
기대하는 말도 아닌 것이다
4. 사회적 관계의 장애는 5세 이전에 가장심하고 눈맞추기, 사회적인 접촉 및 협동적 유희 등의
발달저해가 포함된다
자폐증 아동의 발달초기 단계에는 가장 기본적인 모자관계조차도 잘 발달되지 않는다.
어머니와의 정서적인 관계가 나쁘다는가 낮가리기가 확실하지 않은 등, 해가 갈수록 가족이나 그 외의 친숙해진 사람에
대해서는 회피, 도피 경향은 약해지고 일시적으로 어머니와 공생적 관계가 생기기도 한다
5. 추상적 또는 산징적 사고 및 추상적 유희 능력이 감소하는 경향
기계적인 기억학습을 주로 해서 어느정도까지 발달한 자폐증 아동의 경우에 다음의 발달단계로 전개해 나가는 것이
상당히 곤란하다. 언어 면에서의 이상이나 미성숙은 자폐증 아동의 공통적인 문제이다.
자폐증상도 현저하고 언어문제도 심한 상태인 경우에는 추상적인 사고는 부차적인 문제이며, 교과학습에 있어서
국어교과서를 읽거나 산수 계산을 하는 것은 상당한 단계까지 가능하다.
6. 지능의 폭은 매우 넓은데, 현저하게 낮은수준부터 정상 또는 그 이상까지 분포되어 있다
행동은 일반적으로 단순한 기억이나 시공간 기능을 필요로 하는 편이 상징적 내지 언어적 기능을 필요로 하는
것보다 뛰어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