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방송용어 정리]
A
. 액션(Action)
① 연출자가 연기자에게 장면이 시작됨을 알리는 신호. 카메라에서는 Cue라는 말로 쓰여진다.
② 카메라 앞에서의 연기.
. 조연출(Assistant Director/AD)-조연출자.
. 에드 립(Ad-Lib)
-연기자가 원고대로 하지 않고 임의대로 또는 상황에 맞게 즉흥적으로 하는 연기나 대사.
. 오디오(Audio)-음향, TV에서의 음성, 음향
. 에이.알 테잎(Audio Recorded Tape)
-완성된 음향, 음성 녹음 테이프. 흔히 쇼 프로그램에서의 가수의 노래와 반주가 함께 녹음된 테잎을 얘기함.
B
. 역광(Back Light)
-피사체 뒷쪽에서 비추는 빛을 역광이라하며 인물의 윤곽을 선명하게 부각시켜 입체감이 돋아나게 하기 위하여
때로는 신비하고 환상적 느낌을 주는 효과를 얻기 위해 이용되고 있다.
. 배경음악(Back Music.B/G)
-TV나 연극, 영화 등에서 분위기를 유도하기 위한 음악.
. 백샷(Back Shot)
-중심인물 혹은 무대 뒤에서 전면을 향해 잡은 카메라앵글.
. 백 타이밍(Back timing)
-생방송 또는 녹화 프로그램의 제작 종료시간을 표시하는 방법으로 마지막 '5분전'을 큐로 알려준다.
5분전, 3분전, 2분전, 1분전, 30초전, 15초전에 큐를 주는 것이 상례이다.
. 베이스 라이트(Base Light)
-인물, 배경을 포함하여 장면 전체에 주는 기본적인 균등한 조명.
. 베이스(Bass)-오디오에서 저음 부분.
. BCU(빅 클로즈업, Big Close Up)
-클로즈 업 보다 주제에 더 가까이 접근하여 카메라로 찍은 샷으로
인물의 경우 얼굴 부분만을 과감하게 잡은 카메라앵글.
. 베타 캄(Beta cam)
-휴대 이동 카메라로서 녹화기가 함께 붙어 있다.
. 블라킹(Blocking)
-제작에 들어가기 전에 카메라와 연기자의 움직임이나 위치 등을 구체적으로 세분화하는 연출 작업.
. 붐(Boom)
-마이크 또는 카메라를 상하 좌우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장치.
. 보더 라이트(Border Light)
-무대 상부의 바튼에서 무대 전체를 균등하게 비치는 조명
. 보은스 라이트(Bounce Light)
-천정, 벽, 반사기구 등에 의한 반사광으로 직사광이 아니기 때문에 부드러운 느낌을 준다.
. 브릿지(Bridge)
-프로그램 내용중에 혹은 다른 성격의 내용들 사이에 삽입되는 영상이나 음향소재로
브릿지 앞뒤의 내용을 연결하는 기능을 가진다.
. 바스트 샷(Bust Shot/B.S)
-인물의 가슴 부분 위를 찍는 카메라 샷의 구조로 TV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C
. 카메라 라이트(Camera Light)
-Eye Light라고도 한다. 정상적인 조명아래에서도 출연자의 얼굴에 그늘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카메라 뒷부분에 소형 스포트라이트를 부착하여 제거하는 조명.
. 케스트(Cast)
-대본의 역할에 맞게 출연자를 선택하는 것.
. 캐치 라이트(Catch Light)
-얼굴을 클로즈업 시킨 경우 표정을 뚜렷하게 나타낼 때 사용되는 조명.
. CF(Commercial Film)-광고 영화. TV의 광고 화면.
. CG(Character Generator)-문자 발생기.
. CG(Computer Graphic)-컴퓨터에 의한 그래픽.
. 코러스(Chours)
① 합창
② 음향효과 장치로 합창음을 만드는 기재.
. 크로마 키(Chroma Key)
-전명화면의 일부분이 배경화면에 삽입되어 배경화면의 일부가 되도록 하는 방식.
-전경 화면 중 Blue부분만이 다른 화면으로 대치되게 함으로써
전혀 새로운 분위기를 창출하는 특수 영상효과 기법.
. 콘솔(Console)
-음향, 음성 녹음과 믹싱 또는 조명기재 등의 전체적인 조작을 하는 조종대.
. 콘티(Continuty)
-대본이나 각본을 바탕으로 하여 정확한 순서와 여러상황의 연기, 이어지는 장면의 설정 등
연출자의 모든 연출의도를 기입하는 것.
. 콘트라스트(Contrast)
-화면이나 사건 등에서 밝은 부분과 어두운부분의 광도의 차.
. 크레인(Crane)
-일정한 범위의 상승이나 좌우 회전 동작을 제공하는 카메라나 기타를 위한 장치.
. 크로스 라이팅(Cross Lighting)
-인물조명에 사용되는 조명 방법 중의 하나로써
Key Light의 위치가 Nose라인을 경계로 할 때 카메라반대쪽에 있는 조명.
. 큐(Cue.Q)
-연기, 음악, 조명, 음향 등의 타이밍을 지시하기 위해 정해 놓은 연출 싸인
(터컴 등의 통화장치나 보통 손짓으로 지시한다).
D
. 디졸브(Dissolve)
-장면전환의 한 방편으로 두개의 화면을 순간적으로 전환시키지 않고
앞의 화면을 서서히 사라지게 하는 동시에 다음 화면이 서서히 나타나게 하는 기법.
흔히 시간경과나 회상에서 자주 사용한다. 영화에서는 'Over lap'이라 한다.
. 더빙(Dubbing)
-필름이나 VTR편집작업에 적용되는 기법(대사, 효과, 음악 등을 연기과 동시에 하지 않고 추후에 삽입하는 방법)
. 드라이 리허설(Dry Rehearsal)
-출연자가 무대 또는 스튜디오에서 대사나 반주를 맞추기 위한 사전 연습.
이때 기술측에는 카메라와 마이크, 조명위치, 방향 등의 종합적인 문제를 검토, 구체화한다.
. 딤머(Dimmer)-조명의 밝기를 조절하는 기구.
. 드레스 리허설(Derss Rehearsal)
-모든 장비와 분장, 의상 등이 갖추어 상태에서 실제와 똑같이 행해지는 총연습.
E
. 에코(Echo)
-음향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장애물이 반사되어 되돌려 지는 울림 현상.
. 에코 머신(Echo Machine)
-음향효과의 하나로 인공적으로 잔향효과를 부각하기 위한 장치.
. 이펙트 라이트(Effect Light)
-구름, 잔잔한 파도, 비, 눈, 오로라등, 각종 모양을 만드는 조명효과.
. 이펙트(Effect.효과)
①음향에서 대사와 음악을 제외한 효과음.
②영상기기에서 만들어지는 영상효과.
. 아이 라인(Eye Line.시선)
-카메라에 대한 시선의 방향. 이에 따라 출연자의 위치관계가 정해진다.
F
. 페이드 다운(Fade Down)
-음향 또는 조명의 강도가 서서히 줄어드는 상태.
. 페이드 인(Fade In)
①어두운 조명 상태에서 서서히 밝아지는 과정.
②음향의 들을 수 없는 상태로부터 필요한 레벨까지 서서히 올리는 과정.
③영상이 전혀 나타나 있지 않은 상태에서 점진적으로 정상적인 비디오 레벨을 갖는 과정.
. 필 라이트(Fill Light)
-키 라이트로 생긴 어두운 부분을 메우기 위한 조명.
. 필름 카메라(Film Camera)
-필림을 사용하여 촬영하는 카메라.
. 휙스드 샷(Fixed shot)
-카메라는 전혀 움직이지 않고 촬영하는 샷.
. 폴드 백(Fold Back)
-PA는 방청객을 위한 확성인데 반해 fold back은 출연자 자신을 위한 현장음.
공개홀 혹은 스튜디오 내부에서 녹음시 미리 녹음한 반주음을 출연자에게 들려주는 것.
. 팔로우 샷(Follow shot)
-화면속에 움직이는 어떤 피사체를 중심으로 카메라가 따라가는 팬닝(panning)의 일종.
. 팔로우 스풋 라이트(Follw spot Light)
-스풋 라이트용 기구의 일종으로 확산한 빛을 발사하여 색 필터와 조합시켜
쇼 무대 등에서 특정인물이나 부분을 어두운 시야로부터 두드러지게 부각시키는 효과.
. 푸트 라이트(Foot Light)
-피사체의 전방 아래로부터의 조명. tv조명은 광원이 위쪽에 있는 것이 보통이기 때문에
그림자는 아래 쪽에서 나오는 것에 익숙해져 있어 아래쪽에서 조명을 비추면 이상한 느낌을 주게 된다.
. 프레임(Frame)
-만들어 진 하나의 완전한 TV화면.
. 프레임 인(Frame in)
-주요 피사체가 밖에서 점차 프레임 속으로 들어오는 카메라 워킹 기법.
. 프레임 아웃(Frame out)
-프레임 내에 있는 주요 피사체가 밖으로 나가게 하는 카메라 워킹기법.
. 프론트 라이트(Front Light)
-카메라와 대개 같은 방향에서 비치는 빛으로 주피사체의 메인 라이트.
. 풀 샷(Full shot/F.S)
-무대 전체를 찍기 위한 카메라 구도. 세트의 전경이나 출연자 전원이 들어 있는 상태.
G
. 개그(Gag)-연기자가 대사 도중에 재치있게 나타내는 언행.
. 그룹 샷(Group shot)-여러 명의 인물을 촬영하는 것.
H
. 핸드 마이크(Hand mic)-손에 쥐고 쓰는 마이크.
. 하이라이트(Highlight)
① 조명에서 장면의 재생시 가장 밝은 부분.
② 프로그램의 가장 뛰어난 곳.
. 호리존트(Horizont)
-스튜디오안의 4면의 벽중에 3면의 벽을 이음 없이 특수설비로 만들어 놓고
여기에 조명을 주면 무한한 공간처럼 이용할 수 있다.
. 호리존트 라이트(Horizont Light)
① 호리존트를 조명하기 위해서 설비된 고정 조명.
② 피사체 뒤에서 배경에 어떤 형태를 비추어 효과를 내는 조명기법.
. 하울링(Howling)-음향에서 '뿌'하는 저주파 발진.
I
. 이미지 샷(Image shot)
-작품의 테마를 상징한다든지 인간의 내면과 대화하는 형식의 인상을 주기위한 상징적인 샷.
. 인서트(Insert)
-특정한 영상이나 음향을 짧게 삽입한다는 뜻.
. 인터뷰(Interview)
-카메라 마이크를 이용하여 질문하고 대답하는 형식.
K
. 키(Key)
-문자나 그림 따위를 화면에 수퍼시킬 때 본 화면과 확실한 구분을 하기 위해
'수퍼'하고자 하는 곳을 도려내어 처리를 하는 것.
. 키 라이트(Key Light)
-주요 피사체나 장면을 부각시키기 위한 조명.
. 키커 라이트(Kicker Light)
-피사체의 측면이나 뒤쪽에서 비추는 조명.
. 니 샷(Knee shot/KS)
-인물의 무릎부분부터 머리부분까지 촬영하는 샷.
L
. 레이저(Laser)
-TV뿐이 아니라 의료 현장에서도 많이 쓰이는 광선으로 쇼에서 자주 쓰인다.
일반적으로 색상이 뛰어난 빛이다.
. 리더(Leader)
-녹음된 내용을 분류, 중지, 보호하기 위해 녹음 테이프의 처음과 끝부분에 붙어 있는 짧은 길이의 필름이나 테잎.
. 라이팅 디렉터(Lighting Director/LD)-조명 감독.
. 라이트 오퍼레이터(Light Operator)
-'LO'라고 약칭한다. LD의 지시를 받아 조명의 셋팅 및 조명 조작대를 운용하는 사람.
. 라이트 플롯(Light Plot)-조명 계획.
. 립 싱크(Lip Sync)
-오디오를 비디오에 일치시키는 일. 주로 야외제작 후 오디오를 화면에 맞도록 녹음하는 데서 나오는 말로써
쇼에서는 가수가 AR테잎에 정말로 노래하는 척 입모습을 맞추는 동작을 얘기한다.
. 라이브(Live)
-현장에서의 실황을 직접 방송하는 것. 생방송.
. 로케이션(Location)
-스튜디오 밖에서 프로그램을 제작하는 것.
. 로케 헌팅(Location Hunting)
-로케 현장조건을 확인하고 작품의 테마에 적합한 카메라 앵글과 위치를 결정하는 것.
. 로우 라이트(Low Light)
-프로그램 제작시 특수효과를 얻기 위해 사용 되는 빛으로 아래쪽에서 비추는 조명.
. 롱 샷(Long shot/L.S)-화면에서 피사체를 멀리 찍는 샷.
. 루즈 샷(Loose shot/L.S)-여백을 많이 남기는 샷.
M
. 엠.알 테잎(M`R Tape)
-Music Recorded Tape. 가수의 노래 반주 음악 만이 녹음된 테잎.
. 메이크 엎(Make-Up)-분장.
. 마스터 샷(Master shot)-장면을 구성할 때 가장 중심이 되는 샷.
. 마스터 테이프(Master Tape)
①전자편집을 할 경우 촬영 원본과
②편집되지 않은 원본 테잎.
. 미디움 샷(Medium shot)
-'롱 샷'보다는 피사체에 접근하고 '클로즈업'만큼은 피사체에 접근하지 않고 촬영하는 샷으로,
인물의 경우 대략 허리 위를 찍은 샷을 말한다.
. 미라쥐(Mirage)
-Effect System으로 조작이 간단하여 시청자들에게 다양하고 변화 있는 화면을 제공할 수 있다.
. 미러 볼(Mirror Ball)
-공 또는 타원형의 표면에 거울조각을 많이 부착하여 회전시키면서 강력한 스포트라이트를 비쳐
그 반사광을 이용하는 조명 기구.
. 믹스(Mix)
-음성 또는 비디오 소스를 독창적으로 섞는 과정.
. 믹스 다운(Mix Down)
-다중 트랙 녹음에서 적은 수의 트랙을 가진 녹음 으로 옮기는 과정.
. 믹싱(Mixing)
-두개 이상의 영상 또는 음성 신호를 필요한 의도에 따라 혼합하는 것.
. 멀티 미러 샷(Multi Mirror shot)
-몇 장의 거울을 사용하여 한 대의 카라로 다중영상을 얻을 수 있는 샷.
. 멀티비죤(Multivision)
-크게 하나로 합성시키거나 멀티 디스크 플레이어를 형성하기 위해
화면을 결합시키는 장치를 써서 연출할 수 있는 표현 설비.
N
. 나레이션(Narration)
-화면에 따라 설명하는 말로서 촬영한 후에 대사를 넣는 것. 해설.
. 나레이터(Narrator)
-프로그램의 내용을 설명하거나 드라마 속에서 객관적인 진행 상황을 이야기 하는 사람.
뉴스 해설자와는 다른의미로 쓰인다.
. 넷트(Net)
-프로그램을 하나의 방송국으로부터 다른 방송국으로 보내는 것.
. 노말 라이팅(Nomal Light)-기본 조명. 일반적으로 밝은 조명.
O
. 오프 샷(Off shot)
-말하고 있는 사람을 화면에 넣지 않고 그 이야기를 듣고 있는 사람을 화면에 넣는 샷.
. 온 에어(On Air)-제작 또는 방송중을 표시하는 것.
. 원 라이트(One Light)
-장면과 장면 사이에 노출의 변경없이 한 레벨에서 행하는 영화 필름 인화.
. 원 샷(One Shot)
-인물을 한 사람만 잡는 샷. (두 사람을 촬영 하는 것은 Two Shot이며 세 사람을 촬영하는 것은 Three Shot이다)
. 오프닝(Opening)-프로그램의 시작 부분.
. 오픈 스튜디오(Open Studio)-야외 또는실내에 설치된 스튜디오
. 아웃 큐(Out Que)
-끝남을 나타내는 '큐'. 프로그램의 제작중 다음 아이템이나 인써트 부분으로 넘어갈 때의
앞의 컷트가 어디서 끝나는지 정확히 알아야 함에 '아웃 큐'가 필요하다.
. 아웃 포코스(Out Focus)-초점이 맞지 않은 상태.
. 오버 돕(Over Dub)
①이미 녹음된 연주에 또 다른 음악 부분을 더 녹음하는 것.
②반주녹음에 가수가 노래를 녹음한 것.
. 오버 랩(Over Lap)
하나의 영상 또는 음성이 점점 사라지고 있는(Fade Out) 도중에 다른 영상 또는 음성이 점점 나타나(Fade In)
어떤 시간 동안 서로의 레벨이 변하지 않고 같이 진행되게 하는 한편,
혹은 음성의 전환기법(Dissolve<디졸브>라고도 한다.)
. 오버 런(Over Run)
-예정된 시간이 초과되는 것.
. 오버 숄더 샷(Over Shoulder Shot)
-서로 마주 보는 두 사람을 촬영할경우 한 사람의 어깨 너머로 다른 사람을 촬영하는 기법.
P
. 피.에이(P.A-Public Address)-관객을 위한 음향 확성.
. 판토마임(PantOmaime)-대사없이 행동만으로 하는 연기.
. 포즈(Pause)
-VTR이나 테이프 레코더에서 녹화나 재생중인 테이프의 주행이 일시 정지하게 하는 것.
. 픽쳐 줌(Picture Zooming)
-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의 일부를 확대하는 것.
. 핀 스풋 라이트(Pin Spot Light)
-주로 음악 프로그램에 사용하며 강한 빛의 원을 만들고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 이동시킬 수 있다.
(* Follow Light라고도 한다.)
. 프로듀서(Producer)-방송 프로그램을 기획연출하는 책임자(P.D)
R
. 리엑션 샷(Reaction Shot)
-촬영 대상인의 말과 행동이 주변 사람에게 미치는 반응(Reaction)을 촬영하는 샷.
. 리딩(Reading)
-읽기. 글자 그대로 스크립트를 읽어 나가는 연습.
. 레코딩 스튜디오(Recording Studio)-녹음실.
. 릴(Reel)-필름이나 테이프가 감기는 바퀴모양의 기재.
. 리허설(Rehearsal)
-프로그램을 제작하기 위한 예행 연습.
Blocking 리허설, Dry 리허설, 드레스 리허설(카메라 리허설), Run Through 순으로 많은 연습과정을 거치게 된다.
. 르뽀(Reportage)
-사건이나 인물을 탐방하여 현장감을 살리며 제작되는 보고형식의 프로그램.
. 롤링 타이틀(Rolling Title)
-자막이나 타이틀 따위를 수직으로 이동시키는 것.
. 런닝 타임(Running Time)-프로그램의 실제 제작 시간.
. 런 스르(Run Though)
-처음부터 끝까지 실제와 똑 같이 연습 하는 리허설의 최종 연습.
S
. 스크립트(Scrtpt)
-프로그램의 장면별로 자세하게 기록한 지시문으로 셋트와 연기, 카메라의 위치 등을 포함한다.
. 스크립터(Scripter)
①방송의 대본 작가.
②촬영 현장에 입회하여 촬영상황과 연출상의 세부사항을 기록하는 사람.
. 셋트 라이트(Set Light)-배경, 전경 등의 세트에만 비치는 조명.
. 슈팅(Shooting)-녹화나 생방송을 시작하는 것.
. 실루엣(Silhoutte)
-그림자 화면. 배경을 밝게 조명하여 피사체가 그림자처럼 떠오르도록 하는 조명기법.
. 스카이 라이트(Sky Light)
-개인 날의 드라이 라이트를 대신하여 사용되는 스튜디오용 대형 조명 기구.
. 슬라이드(Slide)
-자막처리에 이용하거나 프로젝터로 확대하여 감상할수 있는 것.
. 슬로우 모션(Slow Motion)
-화면의 동작이 현장에서 일어나는 속도보다 느리게 난타나는 것.
. 스네이크 인/스네이크 아웃(Sneak in/Sneak Out)
-매우 천천히 이루어지는 페이드 인.아웃.
. 소프트 라이트(Soft Light)
-부드럽고 넓은 범위의 확산광, 주로 BaseLight로 사용한다.
. 소프트 키(Soft Key)
-조명 기법중 가장 어려운 수법으로 피사체 내부에 생긴 그림자, 배경의 그림자 등
그림자와 그림자가 아닌, 부분을 자연스럽게 융합시켜 주는 조명.
. 사운드 이펙트(Sound Effect)
-효과 맨이 프로그램의 사실감을 살리기 위해 표현하는 모든 음향.
. 스포트 빔(Soft Beam)-운형 또는 타원 모양의 빔.
. 스포트(Sfot)
-프로그램과 프로그램 사이에 들어가는 스포트 광고 또는
생활정보나 캠페인, 공지사항, 프로그램안내 등을 통 틀어 스포트라고 부른다.
. 스퀴줌(Squeezoom)
-예술적인 효과를 위해 영상을 기하학적으로 조작하는 영상효과 장비.
. 스탭 드라이(Staff dry)
-스탭만으로 연기자의 위치, 세트상황을 확인하는 리허설의 일종.
. 스테이지 레프트(Stage Left)
-무대에서 관객을 향해 볼 때 출연자의 왼편방향.
. 스테이지 라이트(Stage Right)
-무대에서 청중을 향해 볼 때 출연자의 오른편 방향.
. 스탠 바이(Stand-By)-준비, 대기
. 스탠드 인(Stand-In)
-예정된 출연자의 결성을 메우는 대리 출연자.
. 스틸(Still)
-움직이는 그림인 동화(動畵)에 대한 말로 정지된 화면.
. 스트로보(Strobo)
-200W급의 대형 스트로보 라이트를 특수한 방법의 전원공급에 의해 강렬한 성광 효과를 낸다.
. 수퍼(Super)
-Super impose의 준말. 두 개의 화면을 복합시켜 하나의 화면으로 만드는 화면 합성 기법.
배경화면에 타이틀과 이름, 설명문자 등을 중첩시키거나
동일한 피사체를 다른 각도에서 찍은화면과 중첩시키기도 한다.
. 신디사이저(Synthesizer)-합성기
. 신디사이저 드럼(Synthesizer Drum)
-일반의 Music Synthesizer는 키보드로 제어되며
Synthesizer Drum은 Stic의 타격에 의한 드럼헤드의 진동에 의해서 제어된다.
T
. 토크 쇼(Talk Show)
-일정한 주제 혹은 포괄적인 대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담화 프로그램.
. 텔롭(Telop)
-Television Opaqua Projector의 합성어로 화면에 글씨나 기호가 위에서 아래로, 좌에서 우로 흘러가는 방법.
. 타이 택 마이크(Tie Tac Mic)
-옷이나 넥타이에 매달아 사용하는 마이크.
. 타이트 샷(Tight Shot/TS)
-TV피사체의 강조하고자 하는 부분을 화면 가득히 채워 넣어 여백을 남기지 않는 샷.
. 타임 카드(Time Card)
-무대 감독이 진행과정에서 출연자에게 시간을 알려주는 카드.
. 타이틀 백(Title Back)
-타이틀의 배경으로 사용되는 화면.
. 타이틀 뮤직(Title Music)
-프로그램의 타이틀에 사용되는 음악.
. 톱 라이트(Top Light)
-인물의 머리 바로 위에서 비추는 조명.
. 텃치 라이트(Touch Light)
-호리존트. 셋트, 나무 등에 액센트를 주기 위한 조명.
. 트레블링 샷(Traveling Shot)
-카메라를 이동시켜서 잡는 모든 샷.
. 트럭 샷(Truck Shot)
-이동 샷의 일종. 레일을 따라 움직이는 운반대위에 카메라를 탑재, 움직이면서 촬영하는 기법.
U
. 엄브렐라 라이트(Umbralle Light)-피사체 또는 그 일부를 크게 촬영하는 샷.
V
. VCR녹화기
-Video Cassette Recorder의 약어로 녹화기를 일컫는 말.
. 비디오 온 사운드(Video on Sound)
-음(音)을 먼저 기록하고 그 위에 그림을 넣는 방식.
. 보코더(Vocoder)
-Voice Coder의 합성어. 전기적인 음성분석, 합성장치로서 음성을 부호화해서 보내고
다시 음성으로 복원시켜 재생 하는 장치.
W
. 웨이스트 샷(Waist Shot)
-화면에서 인물의 허리 위 상반신을 찍는 샷.
. 워크 스루(Walk Through)
-총연습에 들어가기 전 또는 총연습을 대신하는 약식 연습.
. 와이프(Wipe)
-영상합성 효과의 일종. 화면을 나누어 나타내는 여러가지 종류의 형태로
원래 화면을 지우고 거기에 다른 화면이 나오도록 하는 화면전환 기법.
. 와이어 레스(WireLess)
-무선. 선이 없는 와이어 레스 마이크. 와이어레스 카메라 등이 있다.
Z
. 줌(Zoom)
-카메라가 피사체로부터 급격히 멀어지거나 가까와지는 것처럼 표현하는 영상 효과.
첫댓글 혼자 대본 공부하는데 어려움이 많은데 항상 큰 도움 받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