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분 류 워킹 그룹
견종명 시바-이누
원산지 일본(Japan)
용 도 가정견
사이즈 체고 37~40㎝
체중 8~14㎏
털 색 살색, 엷은 검정, 엷은 적색, 흑갈색
코 트 상모는 세고 곧으며, 하모는 부드럽고 숱이 많다
별 칭 Japanese Small Size Dog. Japanese Shiba Inu
등록단체 CKC, FCI, AKC, KCGB, ANKC, NKC, NZKC
역 사
고혹적인 아름다움을 뽐내는 시바의 여왕. 시바 이누는 근 3000년간 알려져 왔다.
이 개는 중국이나 한반도에서 건너온 개가 일본의 고대 개인 사니, 미노, 센슈 들과의 교잡으로 생긴 것 같다. 일본 토착의 소형견으로 원시시대에 남방에서 건너온 견종이라고 보아지며, 줄무늬 토기를 사용하던 시대(승문시대)의 유적에서 발굴된 뼈 등이 있다. 예전부터 새와 짐승의 수렵용으로 이용되었다. 1937년 일본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었다. 시바는 고어로 “작은 것”을 의미하며, 현재 가정견으로 사육하고 있다.
일본 Japan 스피츠 종류의 개 중에서 가장 작은 개이다. 원래 관목숲에 있는 새를 날아 오르게 하도록 키워진 개였다. 시바(Shiba)란 이름은 아마도 관목숲을 뜻하는 일본 Japan말에서 따왔거나 조그맣다라는 뜻의 옛말에서 유래한 듯하다. 이누(Inu)라는 말은 일본 Japan말로 개라는 뜻이다.
성 격
충실하고 감각이 예민하며, 경계심이 많다.
성격을 보면, 깔끔하기는 고양이같고, 낯선 사람에게는 냉담한 북방견의 기질을 가지고 있으며, 독립적 성격을 타고나므로 경비견으로 좋다. 가족과는 잘 지내지만 다른 개들과는 싸우기 좋아하며, 보기에는 작고 귀엽지만 아무나 기를 수 있는 개는 아니다. 이 개는 미국에서도 클럽을 가지고 있으며, 그 기반을 넓혀가고 있다.
활발한 성격이며 영리하지만 훈련시키는 것이 다소 어렵다. 매우 독립적이고 복종해야 할 명령을 선택할 줄 안다. 붙임성이 강한 개이지만 낯선 개들에게는 공격적일 수 있다.
특 징
시바는 일본을 원산지로 한 개들 중에서 가장 작은 견종이며, 본래 일본의 산악 지대에서 빽빽한 덤불 숲에서 시각과 후각으로 사냥하는 개로 개발되었다. 예민한 감각을 갖추고 기민하고, 민첩한 그는 또한 경비견이자 동반견이기도 하다.
소형으로 균형과 골격이 잘 잡혀있고 근육이 발달하여 있다. 체질은 단단하고 소박하다. 동작은 민첩하며 귀영무과 아름다움을 느끼게 한다. 체고와 체장의 비율은 10:11이다.
크기가 훨씬 작다는 것 외에는 아키타와 모양이 거의 흡사하다. 민첩하고 균형잡힌 강한 몸을 가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