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디카용어는 여기에.. A-Z
AE (Auto Exposure) - 자동 노출. 광량 조건에 따라 셔터 속도와 조리개 값을 조절함으로써 적정한 노출을 자동적으로 얻는 시스템.
AF (Auto Focus) - 자동 초점. 자동적으로 카메라 렌즈의 초점을 조절하는 시스템. 대개 화면의 중앙부를 기준으로 초점을 맞추게 된다
AF/AE Lock (포커스 락/ 익스포우져 락. 또는 초점 잠금/ 노출 잠금.) - 자동초점이나 자동노출을고정하는 기능. 일반적으로, 셔터를 반정도 누르면 고정된다.
원래의 구도 그대로 촬영을 하면 피사체에 초점이 맞지 않는 경우나 노출을 특정 값으로 유지하고자 하는 경우 사용한다.
Artifact(ing) - JPEG 파일이나 기타 압축 파일에서 명백하게 이미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컬러 또는 선 오류.
이미지가 뭉개진 듯한 느낌을 주는 것이 있고 이미지가 모자이크처럼 보이게 하는 것이 있다.
AWB - 자동 화이트 밸런스 (Automatic White Balance). 자동적으로 화이트 밸런스를 조절하는 시스템. 화이트 밸런스 참고.
BMP - 윈도우 호환 컴에 있어서 일반적인 비트맵된(bitmapped) 파일 포맷의 일종.
TIFF 파일 같은 비압축 파일이다.
CF - CompactFlash 의 약자. 가장 일반적인 플래시 메모리의 일종으로 작고, 착탈 가능하며, 2MB에서 128MB 정도까지 다양한 크기를 갖는 제품이 있다.
앞으로 고용량의 CF 카드가 계속 출시될 예정이다.
CCD (Charge Coupled Device) - 고체 촬상 소자. 전하 결합 소자. <사진>
빛을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는 센서의 일종으로 빛의 세기에 따른 전압 변동으로부터 디지털 데이터를 검출한다.
빛의 세기에 따라 전하의 양이 달라져 빛의 양을 검출할 수 있게 된다. 즉 빛의 명암만을 판단할 수 있으며 컬러 정보는 검출해내지 못한다. 여기에 RGB나 CMYK의 색을 가진 필터를 씌워서 컬러 정보까지 얻어내게 된다.
CCD-RAW - CCD에서 포착한 데이터를 다른 처리 없이 그대로 저장한 파일이다. 이 형식으로 저장한 파일은 압축에 의한 손상이 없는 장점이 있고 컬러 정보를 포함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24비트의 비압축형식의 파일(TIF등)보다는 크기가 작은 편이다.
이 형식의 파일을 사진으로 보기 위해서는 촬영한 카메라에 따라 전용프로그램을 이용해 다른 사진파일 형식으로 변환할 필요가 있다.
이 형식은 주로 렌즈교환식 일안리플렉스 디지털 카메라들에서 쓰인다. 촬영시 CCD의 정보만을 저장하고 그 후의 처리는 하지않기 때문에 화이트밸런스 등의 조절을 컴퓨터에서 나중에 조절해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CIFF (Camera Image File Format) - 많은 카메라 제조사의 합의에따라 사용되는 디지털 카메라 이미지 저장 방식.
CMOS (Complementary Metal Oxide Semiconductor) - 디지털 카메라에 사용되는 센서인 CCD를 대체할만한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또다른 센서.
현재 이것을 기반으로 나와 있는 디지털 카메라가 몇 있으나 아직은 본격적인 채택은 되지않고 있다.
CCD에 비해 낮은 전력 소비가 장점으로 머지 않은 장래에는 CMOS 센서 기반의 개량형 디지털 카메라가 보급될 것이다.
DC - 직류 전압
DC - 디지털 카메라의 약자로도 쓰인다.
DIN -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표준. 유럽에서 많이 쓰인다. 감광도가 2배가 되면,DIN숫자는 3배씩 증가된다.
DPI - 인치(2.54cm)당 도트 수. 화면의 해상도나 프린터의 출력 해상도를 나타내는 측정값.
Dye Sub - Dye Sublimation의 줄임말. 잉크가 프린터 용지로 열전사되는 프린트 과정.
EV (Exposure Value) - 노출치, 노출값. 자동 노출의 한계를 벗어나 이미지를 얼마나 밝게 또는 어둡게 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수치. CCD의 고유 감도와 피사체의 발기를 연관하여 조리개와 셔터 속도의 조합이 항상 같은 노광량을 갖도록 계열화 한 것이다.
Exif - 현재 출시되는 대부분의 디지털 카메라에서 채택하고 있는 사진 파일 형식으로 촬영된 사진에 촬영자, 촬영일시, 셔터속도, 조리개수치, 줌배율, 플래시 사용여부 등 여러 가지 부가정보를 기록하는 파일 규격.
이런 정보는 파일의 헤더 부분에 기록되며 나머지 부분은 보통의 사진파일과 같다.
따라서 보통의 이미지 프로그램에서 보게 되면 보통의 사진데이터로 보이게 되는데 이 파일에 저장된 부가정보를 보려면 exif규격을 지원하는 별도의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현재 나와있는 대다수의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들이 이 규격을 지원하지 못하므로 그런 프로그램에서 원본 이미지를 수정하게 되면 기록된 부가정보가 없어지게 된다.
F수 (F-number) - 렌즈의 초점 거리를 주어진 렌즈 구경의 반경으로 나눈 수치.
이론적으로 같은 F수의 모든 렌즈는 같은 밝기의 상을 만들어 낸다.
수치가 낮을수록 밝은 렌즈이며 F수치가 1.4배(루트2배)로 감소하게 되면 렌즈는 두 배 밝아진다.
즉 F2.0의 렌즈는 F2.8의 렌즈보다 두 배 밝다.
렌즈가 밝다는 것은 같은 조건에서 더 많은 빛을 받아들일 수 있다는 의미로 그렇게 되면 셔터속도를 더 빠르게 하거나 조리개를 더 조이는 일이 가능하게 된다.
IEEE-1284 - 카드리더기와 같은 기기나 프린터에 사용되는 고속의 양방향 전송 규격.
IEEE-1394 - FireWir 로 더 잘알려져 있다. 디지털 비디오와 PC에서 사용되는 초고속의 데이터 전송 규격이다. 주로 디지털 가전 분야와 PC 멀티미디어 부문의 데이터 전송을 위해 만들어졌다.
IR (Infra-Red) - 적외선(전송). 디지털 카메라와 컴 또는 디지털 카메라 상호간에 케이블 없이 무선(=적외선)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법.
IrDA 는 적외선 전송 규격이다. 현재 IrDA 1.1은 4Mbps의 속도를 낸다. 디지털 카메라와 컴퓨터간의 데이터 전송에도 쓰였으나 느린 속도로 인해 그다지 주목받고 있지는 않다.
ISO(International Standardization Organization) - 필름의 감도를 나타내는 규격화된 수치.ASA,DIN,JIS등으로 표시되기도 한다. 빛에 민감할 수록 수치가 높다. 디지털 카메라에서는 환산치로 쓰인다.
"Jaggies" - 디지털 이미징에 있어서 계단처럼 굴곡이 있거나 각이진 선을 나타내는 속어.
pixelization(?)으로도 알려져 있다.
JFIF - JPG 파일 포맷의 일종. EXIF 로도 알려져 있다.
JPG - 디지털 카메라에서 가장 많이 쓰는 파일 포맷. JPEG라고도 한다.
사진파일을 손실 압축 방법을 사용하여 압축한다. 즉 눈으로 판별이 어려운 부분의 정보를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나중에 원본의 화질로 복원이 안된다.
또한 압축률을 여러 가지로 정해줄 수가 있는데 압축률을 높이게 되면 압축에 의해서 사진의 화질이 더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워낙 압축 후 용량이 작아서 사진파일에 애용되고 있다.
실제로 압축을 안한 파일의 크기가 3MB정도 되는 사진을 JPEG으로 압축하면 128KB까지 줄어들기도 한다
LCD - 액정 표시판.
디지털 카메라에는 보통의 TFT-LCD와 저온폴리실리콘 LCD가 사용되고 있다.
후자의 경우가 해상도는 더 높다. LCD의 경우 얇은 두께이면서 고해상도와 자연색의 표현이 가능한 점이 좋지만 햇빛이 강한 야외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단점이 있다.
그러나 최근 하이브리드 LCD라고 해서 야외에서도 밝게 보이는 액정이 나오고 있다.
LED - 발광 다이오우드. 카메라나 전원 공급 장치 기타 기기에서 사용되는 빨간색, 녹색 또는 노란색의 작은 불 빛.
MB (MegaByte) 메가바이트. 1024 킬로바이트의 용량을 갖는 메모리 용어. 8MB,10MB 등, 메모리 카드의 크기를 나타내는데 쓰인다.
( MB 는 흔히, Mb(메가비트)와 혼용되기도 하지만, 1바이트는 8비트이므로 예를들어 256Mb = 32MB 가 된다.)
MP - 메가 픽셀의 약자.
NiCd - 니켈- 카드뮴. 충전 가능한 배터리의 한 종류. 카드뮴은 인체에 치명적인 유해 물질이므로 무단 투기해서는 절대 안된다.
NiMH - 니켈-메탈수소. 충전 가능한 배터리의 한 종류. NiCd 방식에 비해 사용 가능 시간이 길고 메모리 효과가 거의 없다.
NTSC - 우리나라와 미국에서 채택하고 있는 비디오 출력의 방식. 반면, 유럽쪽은 PAL 방식을 사용한다.
서로 호환이 되지 않으므로 제품 구입시 방식을 확인해야 한다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 주문자 상표에의한 생산. 예를들어, 코닥의 CF 카드는 SanDisk 사의 OEM 제품에 상표만을 바꾼 동일한 제품이다.
PCMCIA - 노트북에 마련된 확장용 카드 슬롯.
명함사이즈의 크기와 약 4mm의 두께를 가진 type2와 그것의 두 배의 두께를 가진 type3가 있다.
이 사이즈로 모뎀, 랜카드, 하드디스크 등 대부분의 주변기기가 나와있다. 디지털 카메라용 메모리 어댑터도 있다.
Pixelization - (계단 현상?) 디지털 이미징에 있어서 계단처럼 굴곡이 있거나 각이진 선.
픽셀이 작고 그 수가 많을 수록 이미지의 "pixelization" 이 줄어든다. "jaggies" 로도 알려져 있다.
Prosumer - 오천 달러이상의 고가의 전문가용 디지털 카메라를 일컫는 말로서 일반적 용도의 소비자용 카메라를 가리키는 consumer라는 용어와 비교해서 쓰는 말.
일반적인 디지털 카메라는 천달러 미만이다.
RF (Range Finder) - ?. 어느 한 렌즈는 피사체의 구도를 결정하는데 사용하고 다른 하나는 이미지를 캡쳐하는데 사용하는 뷰파인더의 일종.
RGB - 적(Red), 녹(Green),청(Blue)의 약자. 다른 모든 컬러의 기본이 되는 색으로 빛의 3원색이다. 모두 합쳐질 경우, 흰색이 된다.
RS-232 - 대부분의 PC 에서 지원하는 시리얼 데이터 전송 표준 .
SCSI - 입/출력 데이터 전송 방식.
일반적으로 IBM 호환 PC에서는 E-IDE 방식을 사용하지만 SCSI방식을 사용하면 보다 안정적이고 신뢰성이 보장된 데이터 전송이 이루어진다.
E-IDE방식이 주변기기를 4개까지밖에 지원하지 않는데 반해 7개 이상의 입출력장치를 연결할 수 있다.
예전에는 고속의 전송속도가 장점이었으나 현재는 E-IDE방식의 속도가 거의 비슷하게 빠르기 때문에 속도면의 이점은 별로 없다.
SLR -일안 반사(식 카메라). 렌즈를 통해서 온 화상이 거울을 통해 그대로 뷰파인더에 비치게 된다.
따라서 실제 촬영되는 장면이 그대로 보이게 되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SLR방식은 거울을 비롯한 기타 부품 때문에 카메라의 크기와 무게가 커지고 촬영시에 거울의 동작에 의한 진동이 생기게 된다. 아무리 좋은 SLR카메라도 이 진동을 완전히 없앨 수는 없다.
SSFDC Solid State Floppy Disc Card - 스마트미디어를 가리키는 말로 이전에 스마트미디어라는 이름을 붙이기 전에 사용된 이름이다.
작은 플로피디스크처럼 생겼다고 해서 정해진 이름이지만 보다 친숙하게 불리기 위해 스마트미디어라는 이름으로 바꾸었다.
TTL (Through The Lense) - 카메라의 렌즈를 통해 자동 초점이나 자동 노출을 수행하는 경우 쓰이는 용어. 디지털 카메라는 대개 이 방식을 쓰지만 기존 카메라의 경우 별도의 노출계 등을 이용해 렌즈와 별도로 측정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모 핸드폰 회사의 선전 문구가 아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