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직에서 일보다 중요한 능동적 인간이 지녀야 할 행동지침
제목: CEO가 원하는 능동형 인간 - 샤오란 지음, 홍민경 옮김
이 책의 몇가지 만을 발췌하여 이책을 소개하여 이 책에 대한 흥미를 돋구고자 한다.
괜찮은 책이라고 생각하니 관심 있는 사람들은 직접 빌리거나 구매해서 보기를 원한다.
직장인이 갖추어야 할 직업 소양 12가지
1) 충성 - 충성해야 생존경쟁에서 끝까지 살아 남아 가장 인정 받는 사람이 될 수 있다.
2) 성실 - 학력보다 회사가 원하는 성실함을 무기로 "전문성"을 갖춘 인재가 되어라.
3) 적극성 - 천재보다 자발적이고 주체적인 인재가 더 소중하다.
4) 잭임감 - 업무의 질을 결정하는 것은 책임감이 결정한다.
5) 효율성 - 회사가 주목하는 것은 당신이 뭘 했느냐가 아니라, 주어진 얼마의 시간동안 "뭘 완성했느냐"이다.
6) 결과지상주의 - 회사가 요구하는 것은 "결과"이지 당신이 얼마나 "고생"했느냐가 아니다.
7)소통능력 - 리더십의 능력은 90퍼센트가 타인과의 소통능력을 통해 드러난다.
8) 협력 - 아무리 능력이 좋고 실적이 좋아도 동료들에게 상처를 주고 조직에 비협조적이라면 사장도 지켜줄 수 없다.
9) 진취성 - 제자리 걸음하는 순간 도태된다.
10) 겸손 - 공을 드러내기보다는 더 잘하라는 채찍질로 삼아라.
11) 절약 - 회사를 위해 절약하는 것이 바로 자신을 위해 절약하는 것이다.
12) 감사 - 아무리 능력이 뛰어나도 일할 기회가 없다면 미래를 꿈꿀수 없다. 당신에게 일할 기회를 준 회사에 감사하라.
"당신의 능력은 당신을 높은 자리에 앉게 하고 당신의 품격은 그 기간을 결정한다."
=========================================== 차 례===============================================
1. 1장 충성 - 성공보장형 종신보험에 가입하기
3.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달인되기 - 28
4.사장의 안티는 No! - 34
2. 2장 성실 - 사장보다 한 시간 더 일하기
2. 보수이상의 서비스 제공하기 - 54
6.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욕심쟁이 - 74
3. 3장 적극성 - 시키기 전에 먼저 행하기
1. 기다리기보다 찾아하는 마인드를 길러라 - 83
4. 모수자천을 되새겨라 - 96
5. 목표는 무조건 높게 설정하라 - 100
4. 4장 책임감 - 변명 없는 임무 완성하기
2. 작은 일에도 완벽하고 꼼꼼하라 - 116
4. 내 사전에 핑계란 없다 - 124
5. 문제는 자기 선에서 해결하라 - 128
5. 5장 효율성 - 나 자신의 사용 원가 계산해 보기
2. 몰입의 귀재가 되자 - 144
4. 각개격파 전술의 대가가 되라 - 148
5. 중요한 일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라 - 156
6. 융통성 있는 완벽주의자가 되자 - 162
6. 6장 결과지상주의 - 무조건 되게 하라
1. 일의 주도권을 잡는 카리스마를 길러라 - 169
2.엉킨 실타래를 푸는 문제해결의 귀재가 되자 - 174
3.예상을 뛰어넘는 임무를 완성하라 - 190
7. 7장 소통능력 - 직접 말하고 그 자리에서 해결하기
회사가 사람을 쓸 때는 그 사람이 의사소통에 능한질를 중시한다.
소통을 하지 못하는 자는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소용이 없다.
소통을 잘 하는 자는 설사 능력이 부족해도 일하면서 배우면 되므로 결국 개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1. 화술이 이미지를 좌우한다.-197
2. 침묵과 수다는 경계대상 - 202
3. 해결 방안 없는 문제 제기는 No ! - 206
4. 비평에 귀 기울이는 사업마인들를 키워라 - 210
6. 안에서는 싸워도 밖에서는 단결하라 - 218
8. 8장 협력 - 조직 우선, 자아 뒤로 미루기
제 아무리 능력 있고 실적 쌓기 고수라 해도 조직에 피해를 주는 순간 사장은 그를 곁에 둘 이유가 전혀 없다.
1. 낙숫물이 모여 댓돌을 뚫는다-225
2. 군련은 태산보다 무겁다-230
3. 기강과 규율이 바로 전투력의 원천 - 234
4. 짧은 나무판으로 살지 않기 - 238
9. 9장 진취성 - 영원한 기업의 동반자 되기
직장이든 시장이든 개인이든 기업이든 그 안에서 도태되길 바라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앞만 보고 달릴 뿐이다. 걸음을 멈추는 순간 도태(아웃)이다.
1. 비우고 채우기를 반복하라.- 257
2. 실력으로 승부하라 - 262
3. 1년의 경험을 10년동안 우려먹지 않기 - 266
4. 나만의 "비교우위" 로 경쟁하기 - 274
5. 자아 도전으로 스스로 변화를 추구하라 - 278
10. 10장 겸손 - 오만의 껍데기 벗겨내기
스스로 일하고 떠벌리지 않으면 그 공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이 거둔 성과라는 걸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다면 누구도 그 공을 가로채갈 수 없다.
1.자기과시는 가능하면 자제하라 - 285
2.큰 인재를 작은 일에 쓴다는 심리를 극복하라 - 290
3. 상대 존중하기 - 298
6. 만족은 진보의 적 - 306
11. 11장 절약 - 나로부터 시작하고 실천하기
절약은 인색한 거서이 아니라 미덕이다.
하나를 절약하면 하나를 얻는다.
회사의 통장이 두둑해야 당신의 통장이 웃는다.
회사의 통장이 많아져야 당신의 통장도 늘어난다.
칼자루를 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1.비용 정산은 절저하고 명확하게 - 313
2. 잔머리 굴리지 않기 - 318
4.1분 1초도 소중히 여겨라 - 326
5. 회사돈으로 최대 이익 거두기 - 330
6. 절약해서 이윤 만들기 - 334
12. 12장 감사- 누가 지금의 나를 만들었는지 생각하기
왜 우리는자신의 잘못은 쉽게 용서하면서 타인에 대한 불만은 하늘을 찌를까?
아무리 능력 있는 인재라도 누군가가 일할 기회를 주어야 일을 할 수 있고
일자리가 있어야 생활이 보장되고 미래도 꿈꿀수 있다.
1. 회사에 감사하기 - 341
2. 일을 학습과 발전의 기회로 이용하라 - 346
3.동료의 도움에 감사하기 - 350
5. 누구보다 나를 잘 아는 라이벌 만들기 - 358
6. 나를 완벽하게 만드는 비평가를 구하라 - 362
=========================================== 내용 요약 ===============================================
1. 1장 충성 - 성공보장형 종신보험에 가입하기
자나 깨나 돈벌 궁리하기
직원으로서 회사를 위해 돈을 버는 것은 일종의 책임이다.
특히 영업 부서에서 근무한다면 어떻게 사업기회를 잡고, 시장을 개척하고, 제품을 홍보해야 하는지
어떻게 계획해야 하는지, 또한 어떻게 이윤을 창출해야 하는지를 최대 목표로 삼고 업무를 추진해야 한다.
1) 회사를 위해 돈을 벌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가져라.
2) 발전적인 문제제기를 하고 실적을 쌓아라.
3) 회사를 위해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라.
3. 상사와의 커뮤니케이션 달인되기 - 28
..중략.. 회사에서 영원히 환영받고 중용되길 바란다면 사장과 동일 선상에 서라.
무조건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라.
1) 제 때 비위를 맞우는 센스 !
2) 감춰진 속내를 정확히 간파해내는 눈치 !
3) 엄무처리 능력!
제안을 할 때는 논점을 확실히 정리해야 하고... 이견을 제시할 때는 우회전술( 질문 형식)을 쓴다.
4) 상사의 리더십을 보좌하는 자세 !
상사의 업무가 원활히 진행되도록 도와야 한다.
상사와 좋은 관계를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상사가 업무 결정을 정확히 내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도와주는 것이다.
잘 못된 결정을 내렸다면 끝까지 설득하는 인내심도 필요하다.
1) 자신의 생각을 오픈하라.
2)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라.
3) 충언이 입바른 소리로 들리지 않게 하라.
직장인이라면 상사와 소통할 수 있는 나만의 커뮤니케이션 노하우가 있어야 한다.
4.사장의 안티는 No! - 34
1) 사장의 생각을 단호하게 관철하라.
2) 사장의 눈으로 회사의 불량현상을 점검하라.
3) 문제해결 능력을 키워라.
4) 위기의 순간에 사장과 한 배를 타라.
1) 원칙을 지키고 작은 일도 소홀히 하지 마라.
2) 먼저 능력을 키워라.
3) 상사의 성격을 파악하라.
4) 제 살 깍아 먹는 뒷담화를 피하라.
사장은 회사의 수장이자 직원들이 등 비빌 언덕이다.
회사의 이익은 내가 지킨다.
..중략.. 괜히 나섰다가 찍힐 것이 걱정되는가?
경영진도 간과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자신이 말단 직원에 불과하다는 이유로 회사의 정책과
결정에서 한 걸음 물러나 수수방관해서는 안 된다.
이 럴 때 과감하게 의견을 개진한다면 불필요한 경영손실을 사전에 막을 수 있다.
그런 역활을 직원이라면 해야 한다.
1) 문제 제기의 타이임을 놓치지 말라.
2) 근무 시간을 사적으로 활용하지 마라.
3) 회사 비품을 사적으로 유용하지 말라.
4) 충성하고 또 충성하라.
2. 2장 성실 - 사장보다 한 시간 더 일하기
2. 보수이상의 서비스 제공하기 - 54
보수를 뛰어 넘는 서비스 제공을 좌우명으로 삼으라.
세상은 자신이 먼저 베풀고 돌려 받는 것이 이치이다.
1) 작고 사소한 일에서 부터 시작하라.
2) 서비스의 목적은 "윈윈"이다.
3) 보수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일꾼이 되어라.
1) 30분 일찍 출근하라.
2) 오늘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3) 퇴근 후 시간을 자기 계발에 투자하라.
1) 개인의 희생을 신성한 일이라고 생각하라.
2) 희생은 의지를 시험하는 관문이라고 생각하라.
3) 희생을 성장의 대가로 보라
내 할 일은 끝내고 쉰다.
마음 먹기에 따라 "불가능"도 "가능"이 된다.
1) 착실하게 일하라.
2) 근면을 미덕으로 삼아라.
3) 미루는 습관을 버려라.
6. 사소한 것도 놓치지 않는 욕심쟁이 - 74
1) 사소한 일이라도 신중을 기하라.
2) 일에 대한 이해를 높여라.
3) 공들인 만큼 거둔다는 것을 잊지 마라.
3. 3장 적극성 - 시키기 전에 먼저 행하기
1. 기다리기보다 찾아하는 마인드를 길러라 - 83
1) 일이 없으면 찾아가서 물어보라
2) 일을 발견하는 안목을 키워라.
부수적인 일도 나의 일처럼
1) 1마일만 더 가면 교통 정체가 풀린다.
2) 부수적인 일을 즐거움으로 받아 들여라.
3) 부수적인 일을 통해 능력을 키워라.
백마디 말보다 행동으로 승부하라.
1) 일에 임하는 마음가짐부터 고쳐라.
2) 작은 일부터 행동으로 옮겨라.
3) 남을 앞서고 실다면 남보다 앞서 행동하라.
4. 모수자천을 되새겨라 - 96
운명을 바꾸고 싶다면 모든 기회를 당신의 것으로 만들어라.
자기 자신을 추천하고 스스로 책임을 지는 업무 태도는 가장 확실한 성공비결이다.
1) 자기 자신을 추천하기에 앞서 실력을 키워라.
2) 두려워하지 말고 자신을 PR하라.
3) 자기 추천도 기교가 필요하다.
5. 목표는 무조건 높게 설정하라 - 100
1) 목표를 높게 잡아라.
2) 제삼자의 평가를 적극 활용하라.
3) 120%의 성과를 달성하라.
적극성을 키워라
1) 다른 사람의 일을 빼앗지 마라
2) 심리적 방어선을 치게 만들지 마라
3) 자기 과시도 지나치면 독이다.
4. 4장 책임감 - 변명 없는 임무 완성하기
누구보다도 강한 책임감을 가져라 - 무책임한 행동은 남에게도 피해를 준다.
1) 일에 대한 소명의식을 확립하라.
2) 위기의식을 느껴라.
3) 솔선수범하여 타의 모범이 되어라.
2. 작은 일에도 완벽하고 꼼꼼하라 - 116
성공은 우연이 아니다.
작은 일을 어떻게 처리하는가에 따라 그 사람의 성공은 이미 필연이 될 가능성을 충분히 내포한 셈이다.
작은 일의 가치를 알고 완벽하게 처리하는 사람이 왜 ? 큰 일을 이루지 못하겠는가?
직장에서 인정받고 대성하고 싶다면, 작은 일도 완벽하게 하는 사람이 되어라.
1) 작은 일에도 최선을 다하라.
2) 완벽하게 처리하라.
3) 작은 일에서 가치를 발견하라.
4. 내 사전에 핑계란 없다 - 124
1) 적극적으로 생각하고 추진하라 - 핑계를 찾지 말고 방법을 찾으라
2) 일에 복종하라.
상사가 일을 맡기면, 벗어날 궁리만 하지 말고 무조건 복종하라.
세상에 불가능은 없다고 확신하고 복종의 첫 걸음을 내딛어라.
3) 책임을 자신에게 전가해라.
실수에는 변명이 용납되지 않으며 다음이란 더더욱 없다.
5. 문제는 자기 선에서 해결하라 - 128
문제가 생겨도 두려워하지 말라.
원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의 연속이 회사생활 아니던가.
두려운 것은 문제를 제때 해결하지 않아 초래하게 되는 결과다.
1) 문제에 정면으로 맞서라.
2) "민원 후견인제"를 엄격히 집행하라
3) 중간 점검을 통해 자신을 체크하라.
4)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라.
자신의 문제의 도화선이 되지 않도록 철저히 주의하라.
자신의 행동을 엄격히 제어하고 자신이 사장과 동료에게 미친 영향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한다.
5) 효율을 추구하느라 "원칙"을 소홀히 해서는 안된다.
무슨 일이든 100%가 아닌 99%는 아무 의미가 없다.
고객이 기대하는 것은 100%의 완벽함이다.
1) 효율을 위해 품질을 포기하지 마라.
2) 한 가지를 완성한 다음에는 반드시 "재확인"하라.
3) 다른 사람의 평가를 즐겨라.
4) 문제를 발견하면 즉각 보고하라.
5. 5장 효율성 - 나 자신의 사용 원가 계산해 보기
ABC법칙은 아주 간단해 보이지만 효과 만큼은 탁월하다.
A - 아주 중요한 일에 표시한다.
B - 마땅히 해야 할 일이지만 최종 목적 실현에 미치는 영향은 그리 크지 않다.
C- 부하직원 혹은 비서에게 맡겨도 되는 일이다.
* A를 다 처리하기 전에 절대로 B,C로 눈을 돌려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1) 일의 목표와 요구 조건을 정확히 이해하라.
2) 도움이 필요한 때는 손을 내밀어라ㅣ
3) 외부 방해 요소에 No라고 말하라.
다른 사람의 부탁들 들어주느라 자기 업무에 피해가 생긴다면 단호하게 거절하라.
4) 중간 점검과 비교 모델을 찾아라.
2. 몰입의 귀재가 되자 - 144
세상에 오직 그 일 하나만 존재하는 듯 여기는 "몰입의 귀재"가 되어야 한다.
성공한 사람은 한 가지 일에 전념하는데
실패한 사람은 동시에 여러가지 일에 매달리느라 몸만 고달파 지고 제대로 이뤄내는 것은 하나도 없다.
1) 한 가지 일만 파고 들어라.
2) 한 번에 한가지 일만 해라.
3) 일에 전력투구하라.
4) 한 가지 일에 몰입해야 최상의 결과를 얻는다.
일을 할 때도 목표에 집중해야지 신경을 분산시켜서는 안된다.
4. 각개격파 전술의 대가가 되라 - 148
사람들은 대부분 눈에 띄는 큰 목표만 추구할 뿐 그 목표의 하위 목표들을 하나 하나 달성해가는 일을
소홀히 하는 경향이 있다.
예) 1년 사업 매출 목표 - 여기에만 집중 => 이를 달성하려면 "월매출, 주간단위 매출"을 달성해 가야 한다.
어떤 목표든 각개 격파를 통해 실현 가능하다.
매일 업무량을 나누어 하나 하나 완수하고
그 기초위에 단기 목표, 중기 목표, 장기 목표를 실현함으로써 궁극적으로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1) 업무는 자신의 능력에 맞추어 등분하라.
2) 목표에서 벗어나면 안된다.
3) 엄격하게 집행하라.
1) 업무마다 "데드라인"을 정하라.
2) 데드라인 "하루 전"에 모든 걸 끝내라.
3)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일에 도전하는 용기를 가져라.
4) 변명이 아닌 해결방안을 찾아라.
지금 당장 시작해야지... 일을 미루는 것은 인생을 가로막는 걸림돌이야.. - 매일 자신에게 주문을 걸어라!
5. 중요한 일을 최우선적으로 처리하라 - 156
1) 중요 + 긴급 ===> A
2) 중요하지 않지만 긴급한 일 ====> B
3)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 ====> C
4)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 ====> D
모든 일은 우선순위에 따라 해결해야 한다.
자신의 관심 있는 일, 손에 잡힌 일을 먼저 해결해서는 안된다.
먼저 처리하는 일들이 대부분 중요하지 않는 잡다한 일인 경우가 많다.
1) 중장기 계획을 세워야 한다.
2) 업무효율을 높이는 요령이 필요하다.
첫째, 당장 책상위에서 쓸모 없는 종이를 퇴출시켜라.
둘째, 일의 진행 상황을 상세하게 기록한다.
셋째, 읽고 난 서류는 즉시 처리하고, 한 번에 바로 처리할 수 없는 서류는 서류상에 체크표시 한다.
3) 과학적인 시간 관리를 한다.
4) 한 주 간의 일을 점검하라.
중요한 일을 최우선으로 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라.
가장 중요한 일을 찾아내고 최우선으로 처리하는 습관을 들여야만 경쟁에서 살아남고 남보다 앞서 부와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
6. 융통성 있는 완벽주의자가 되자 - 162
1) 많은 일 중에서 "핵심"을 선별할 줄 알아야 한다.
2) 일의 "합격 기준"을 파악하라.
3) 완벽을 위해 시간과 노력을 의미 없이 낭비하지 마라.
맹목적으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결코 좋은 업무 방식이 아니다.
문제의 핵심은 최선을 다한 일의 결과를 인정하고, 터닝 포인트를 포착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회사가 추구하는 것은 경제적 이익이며, 최대 이익을 얻는 것이 바로 가장 완벽한 결과이다.
6. 6장 결과지상주의 - 무조건 되게 하라
1. 일의 주도권을 잡는 카리스마를 길러라 - 169
기회는 단 한 번 뿐이다.
일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1) 준비 작업을 잘 하라.
2) 전략적으로 파고 들어라.
3) 사소한 문제를 간과하지 마라.
2.엉킨 실타래를 푸는 문제해결의 귀재가 되자 - 174
문제해결하려면 사고력과 추진력을 높여야 한다. 그러려면
1) 주위를 관찰하고 시야를 넓혀라.
2) 경험자와 참고 자료를 활용하라.
3)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부지런히 실천하라.
자기 자신을 표현하지 않고 생각한 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는 직원은 아무리 유능하고
사고 능력이 탁월해도 그저 탁상공론에 그칠 뿐이다.
말로는 대통령도 해먹을 사람이 수두룩하다.
결국 사고에 능하고 실천에 부지런한 사람들에게 밀린다.
1) 일에 생기를 불어 넣어라
일을 하는 데는 한가지 방법만 있는 것이 아님을 명심할.
2) 손이 아닌 머리를 써서 일하라.
평소에는 바쁜데 막상 일을 끝내고 보면 딱히 결과물이라고 내놓을 것이 없다?
생각없이 일하고 일에 두서가 없기 때문이다.
이렇게 하면 일에 가치가 있을까? - 생각하면서 일을 주도적으로 해나간다면 분명 좋은 결과물이 있다.
3) 더 빠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찾아내라
가능한 한 모든 일을 단 번에 처리하고 한 가지 일에 많은 시간을 낭비하지 마라.
조건은 내가 만들어낸다.
일은 "직업 정신", "근면", "충성"에만 의지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창의력"을 겸비해야 한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모두 탁월함을 추구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기회를 쟁취하는데 용감해야 하며 기존의 틀을 깨고 남보다 앞서 가야 미래를 창조할 수 있다.
유리한 조건을 만들어 내려면
1) 기다리기보다 먼저 움직여라.
2) 대처 능력을 키워라
3) 창조적 능력을 단련하라.
깊고 다양한 사고에 능해지도록 훈련하라.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장악하고 그 기초 위에서 창조성 사유를 발휘한다.
단 한 방에 일을 끝내려면 어떻게해야 할까?
1) 전문가를 찾아가 위험 요인을 줄여라
2) 1%의 소홀함이 일을 그르친다.
3) 주도면밀하게 고민하고 유비무환 정신을 가져라.
4) 한 치의 소홀함도 허용하지 말라.
3.예상을 뛰어넘는 임무를 완성하라 - 190
1) 맡은 일을 숙지하고 그 것에 정통하라.
2) 끊임 없이 더 잘하려고 애써라
"이만하면"... 이 생각을 갖는 순간 평범한 직원으로 전락한다.
3) 기대를 넘어서라
...해내지 못할 거라는 예상을 ,, 또는 이정도 하겠지 라는 예상을 훨씬 뛰어넘어 완벽하게 해내라.
7. 7장 소통능력 - 직접 말하고 그 자리에서 해결하기
회사가 사람을 쓸 때는 그 사람이 의사소통에 능한질를 중시한다.
소통을 하지 못하는 자는 아무리 능력이 있어도 소용이 없다.
소통을 잘 하는 자는 설사 능력이 부족해도 일하면서 배우면 되므로 결국 개인 가치를 실현할 수 있다.
1. 화술이 이미지를 좌우한다.-197
귀에 쏙쏙 들어오는 어휘 선택, 매력적인 제스쳐, 친근감 넘치는 말, 문제의 정곡을 찌르는 유머
사고가 자유롭고 순발력이 뛰어나 어떤 난제애 부딪혀도 주도권을 뺏기지 않아야 한다.
소통은 일종의 능력이다.
소통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네가지로 구체화된다.
말하기 30%, 듣기 45%, 읽기 16%, 쓰기 9% 이다.
주목할 것은 듣기가 45%라는 것
1) 주의를 집중하고 정신을 모아 집중한다.
2) 상대와 눈을 맞춘다.
3) 상대의 말을 끊지 않도록 주의한다.
4) 결론을 내려고 하지 말고, 일단 다 들은 후에 신중하게 고민한다.
5) 적극적으로 피드백을 한다.
2. 침묵과 수다는 경계대상 - 202
사장은 자기 의견을 거침없이 표현하는 사람을 더 선호한다.
그런 사람일수록 혁신적인 사고와 창의력을 갖추었으며 회사를 위해 중임을 맡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여기는 것이다.
침묵을 하면 아무리 엄청난 가치를 지닌 생각을 하고 있더라도 사장은 영원히 당신의 진이를
읽지 못한다.
반대로 지나치게 말이 너무 많으면 다른 사람의 유용한 의견도 놓치고 겸손하지 못한 인상을 준다.
소통의 수위를 잘 조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입장을 명확히 하라
사회 초년생들은 스스로 경험이 일천한 후발주자이다.
이견이 생겼을 때는 상대방의 권위나 경력을 충분히 존중해야 한다.
그러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데 용감해야 하며 자신의 관점을 표현하되 자아를 지나치게
강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2) 분위기에 순응하라.
조직원 내 동료 간의 교류 방식에 적응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조직 분위기에 맞춰 모두 인정하는 방식으로 의견을 피력해야 비방과 불만의 화살을 피할수 있다.
3) 때와 장소를 잘 파악하라
소통에 능한 사람은 침묵하는 사람보다 유리한 위치를 점한다.
한 가지 불변의 진리는 타인과의 교류와 협력에 능한 직원은 늘 환영을 받는다는 사실이다.
3. 해결 방안 없는 문제 제기는 No ! - 206
100리를 가려는 사람은 90리를 반으로 잡는다. - 시작이 반이 아니다.
시작하면 멈출 수 없기에 시작이 반이긴 하다.
무슨 일이든 시작은 쉽고 마무리가 어려운 법, 끝까지 마음을 놓아서는 안되며 일단 하기로 마음 먹으면
최상의 결과물을 내 놓아야 한다.
사장에게 문제제기 하는 것은 자신의 장점을 표현할 절호의 기회이다.
그러나, 준비를 충분히 하지 않았다면 도리어 단점만 부각시킬 수 있다.
문제제기 할 때 그 방안이 허술하다면 차라리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문제제기에 앞서 무엇을 해야 할까?
1) 요구하기 전에 이미 답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상사가 관심을 기울이는 문제를 한 발 앞서서 생각해야 한다.
주도면밀하게 계획하고, 시급한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해 구체적인 해결 방안과 실행절차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적절한 기회를 잧아 문제를 제기하라.
우선 사장의 심기가 좋지 않을 때는 가능한 한 말을 아껴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문제가 제기되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사장으로서 회사의 폐단을 지적하면 자신이 능력부족과 관리능력 부족을 지적당하는 것 같아 심기가
불편해 질 것이다.
따라서, 먼저 자신을 낮추고 사장의 권위를 세워준 다음 우회적으로 진언하는 요령이 있어야 한다.
사장이 당신의 말에 일리가 있다는 반응을 보일 때 현실적인 해결 방안을 내어 놓는다.
이 때가 바로 당신의 문제제기가 성공하는 순간이다.
3) 책임지려는 마음의 자세가 필요하다.
문제제기에 대한 집행 방안의 최고 책임자는 당신이 될 수도 있다.
4. 비평에 귀 기울이는 사업마인들를 키워라 - 210
비평의 긍정적인 힘을 발전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비평에 대한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비평에 대해 거부감 보다는 채찍질로 받아들이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2) 비평이 옳았다면 실수를 되풀이 하지 마라.
비평 받은 것을 기록하고 때때로 꺼내어 보아라. 그러면서 궤도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라.
3) 자연스럽게 공개적으로 비평할 수 있는 풍토를 조성하라.
조직 내에서 서로의 잘잘못을 과감하게 지적할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다면
그 것은 명실상부한 학습형 조직으로 상호간의 감독과 보완을 통해 긍정적인 변화와 효율을 얻을 수 있다.
4) 비평을 즐길수록 발전도 빠르다.
아무 이유 없이 당신을 비평하는 사람은 없다.
비평은 단순히 비난이 아니라 그럴 수 밖에 없는 객관적 근거가 있으며 다 나에게 피가 되고 살이 되는
말이다.
좋은 소식, 나쁜 소식을 잘 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사실에 근거해 진실을 추구하라.
2) 보고 방식에 주의하라
3) 좋은 소식이든 나쁜 소식이든 마음껏 전하라.
먼저, 기쁜 소식은 충분히 전해야 한다. - 실적을 명확히 각인시켜야 한다.
그리고, 나쁜 소식은 철저하게 보고해야 한다- 전후사정으르 빠짐없이 설명해 주어야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 방법을 찾아주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6. 안에서는 싸워도 밖에서는 단결하라 - 218
구직, 승진의 길을 걸을 때는 너무 외곬수여도, 너무 유들 유들해도 안된다.
직장 내에서는 논쟁을 불사하더라도 외부 고객이 찾아 왔을 때는 회사 전체 이미지를 먼저 고려해야 한다.
1) 사장과 동료를 존중하라.
2) 대외적으로 회사를 비평하지 마라.
공공장소에서 회사에 대한 불평을 늘어 놓는 것은 누어서 침 밷기 이다.
이런 직원을 참아낼 사장은 없다.
3) 회사 이미지 보호를 최우선으로 삼아라.
8. 8장 협력 - 조직 우선, 자아 뒤로 미루기
제 아무리 능력 있고 실적 쌓기 고수라 해도 조직에 피해를 주는 순간 사장은 그를 곁에 둘 이유가 전혀 없다.
상호 협력관계를 어떻게 구축할까?
1) 사과(과일)와 능력의 교환 철학을 이해하라.
사과는 교환하면 내 소유가 아니지만, 문제에 대한 서로의 생각을 교환하면 원래의 내 생각은
고스란히 내가 가지고 있으면서 상대의 생각을 얻을 수 있다.
이것이 바로 협력마인드가 주목 받는 이유다.
협력에 능하고 남의 장점을 받아들여 단점을 보완할 줄 안다면 남보다 뛰어난 능력으로 상사에게 인정
받게 될 것이다.
2) 팀원을 인정하는 법을 배워라.
3) 조직 속에서 자신의 위치를 정립하라.
자신이 역활을 이해하지 못하고 헤매면 조직은 혼란에 빠지고 더 이상의 발전을 논 할 수 없게 된다.
1. 낙숫물이 모여 댓돌을 뚫는다-225
2. 군련은 태산보다 무겁다-230
누구라도 군령을 어기면 처분을 받아야 하고, 그 원칙에는 예외란 없다.
복종 정신은 존중과 책임과 기율의 통합체이다.
존중이 없으면 복종도 없고, 복종이 없으면 집행도 거론 할 수 없다.
1) 복종을 미덕으로 보라.
2) 자기 자신에게 어떤 핑계도 대지 말라
3) 결정된 일에 토 달지 말라.
당신의 의견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해도 상사의 지시는 즉시 이행해야 한다.
3. 기강과 규율이 바로 전투력의 원천 - 234
1) 회사의 규정을 준수하라.
2) 감독이 없어도 자발적으로 전심전력하라.
3) 자기 경영을 실행하라.
4. 짧은 나무판으로 살지 않기 - 238
나무통 법칙, 나무판에 여러개이 나무를 연결해 만든 나무통에 물을 많이 담을 수 있는지는 가장 짧은
나무판에 달렸다.
그 누구도 당신을 대신할 수 없고 당신 없이는 정상적인 일이 불가능하게 만들어라.
그래야만 당신의 가치와 지위를 올릴 수 있다.
이처럼 대체할 수 없는 능력이야말로 개인의 무한 경쟁력인 셈이다.
1) 자신의 단점을 찾아라.
2) 자신의 짧은 나무판을 길게 만들어라
3) 자신의 긴 나무판을 더 길게 만들어라
상대의 협력을 얻고 싶다면..
1) 다른 사람의 입장을 고려하라.
2) 표현 방식에 주의하라.
누구나 남의 지시를 받는 것을 달가워하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상사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존중한다는 전제 아래 자신이 수요를 만족시키고 목적한 바를
달성해야 한다.
3) 자신 때문에 업무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하라.
위치선정이 정확해야 능력을 키우는데 도움이 된다.
★단체가 효율적을 운영되려면 세가지 기능형 인간이 필요하다.
1. 기술형 인간 - 단체 임무에 필요한 전문지식과 기능을 갖추었다.
2. 정책결정형 인간 -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면 득실을 따져 이성적인 선택을 할 줄 안다.
3. 공공관계형 인간 - 경청과 피드백, 충돌 해결에 능하고 인간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단체의 구성원을 분석해 보면 총 9가지의 역활이 존재한다.
1. 창조자 - 혁신사상을 생산한다. 상상력이 풍부, 새로운 관점, 이념을 제시하고 독립성이 강하다.
2. 창도자 - 창조자의 아이디어를 수용, 지지, 활용하며 그 아이디어를 실현할 자원을 찾아낸다.
3. 개발자 - 분석 능력이 뛰어나 결책 방안을 실행에 옮겨 실제 상품을 개발해 낸다.
4. 조직자 - 목표 설정, 계획수립, 인력조직, 각종 제도 확립을 책임진다.
5. 생산자 - 제품이 창조자의 아이디어와 기준에 맞도록 생산한다.
6. 검증자 - 구체적인 세부사항을 검증한다.
7. 지지자 - 외부와의 충돌을 막고 모순을 처리한다.
8. 건의자 - 정보를 수집, 아이이디어나 제품을 평가, 결정을 수정, 분석, 구제척으로 문제점을 제시한다.
결코 성급하게 결책하지 않으며 전체 조직원 가운데 매우 중요한 역활을 담당한다.
9. 협조자- 단체의 모든 구성원의 견해를 이해하는데 주력하는 조사연구자, 절충안을 제시하며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데 최선을 다한다.
직장에서는 9가지 역활 가운데 한 가지라도 부족해서는 안되며 한 사람이 한가지만 담당할 수 있다.
조직 구성원은 자신의 역활( 위치 선정) 능력이 정확해야 실력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된다.
직장에서는 동료와의 협조,협력없이는 극대화된 집단 이익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1) 자신의 장점을 발굴하고 발휘하라. - 나의 장점: 지시에 명확하게 복종, 임무 수행, 보고 한다.
2) 정확한 역활을 선정하고 착실하게 일하라. - 나의 역할: 회사-조직자(2),창조자(3),건의자(1),검증자(4)
3) 적시에 장점을 과시하라. - 언제: 명확히 사장이 나에게 임무(미션)을 주었을 때, 모수자천했을 때,발언때
9. 9장 진취성 - 영원한 기업의 동반자 되기
직장이든 시장이든 개인이든 기업이든 그 안에서 도태되길 바라는 사람은 없다.
누구나 앞만 보고 달릴 뿐이다. 걸음을 멈추는 순간 도태(아웃)이다.
1. 비우고 채우기를 반복하라.- 257
자아도전을 통해 더 많은 지식과 능력을 얻을 수 있다.
돌을 집어서 주머니에 넣으세요.
내일 놀라운 소식 한 가지가 당신을 기쁘게도 하고 후회하게도 만들 겁니다.
젊은이는 주머니에 돌을 집어 넣았다.
다음날 아침 돌은 온데 간데 없고 눈부시게 아름다운 보석이 들어 있었다.
그제야 그 젊은이는 기쁘기도 하고 후회스럽기도 한 감정이 어떤 것인지 깨달았다.
기쁜 것은 돌이 보석으로 변해서이고, 후회스러운 것은 자신이 더 많은 돌을 줍지 못했기 때문이다.
세월도 이와 같다.
고된 시간을 거쳐 수확할 때가 되면 그 동안의 노력이 헛되지 않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고 한 편으로는
그 때 좀더 최선을 다하지 못한 것을 후회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현재의 위칠를 정확히 파악하고 미래의 새로운 역활에 적응할 준비를 해야 한다.
1) 끊임 없이 반성하라.
담배 한대 피우는 시간 정도를 들여서라도 자기 반성에 투자하는 습관을 길러라.
내가 정말로 내 결점을 진지하게 반성하고 교쳤나?
2) 전 방위적으로 배워라
경쟁이 존재하지 않는 환경을 찾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다.
전천후 학습형 인간이 되기 위해서는 날마다 자신의 장점, 단점을 찾아내어 반성하고 다른 사람의
장점을 거울 삼아 자신의 부족한 점을 극복해야 한다.
2. 실력으로 승부하라 - 262
1) 자신에게 말하라 " 난 할 수 있어"
2) 행동으로 보여라.
3) 실력으로 말하라.
시련이 있어도 두려워하지 마라. 두려워 해야 할 것은 시련 앞에서 투지를 잃는 것이다.
3. 1년의 경험을 10년동안 우려먹지 않기 - 266
경험은 귀중한 자산이다. 그러나 이런 귀중한 자산도 그것에 의지하고 기대려고 하면 오히려 개인의 발전과
승진을 방해할 수 있다.
1) 자신의 경험을 얕잡아 봐라.
탁월한 직장인이 되려면 정해진 규정에 임무를 완성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1. 개방적 자세
2. 최강의 적응력
2) 대뇌를 쇄신하고 낡은 지식은 도태시켜라.
3) 도전 앞에 용감하게 대처하라.
빛나는 역사는 단지 과거를 대표할 뿐이다.
과거에 안주하지 않고 새로운 경험과 성과를 얻고자 노력한다면 당신은 불패의 신화를 이룰 것이다.
4. 나만의 "비교우위" 로 경쟁하기 - 274
어떻게 자신을 재충전 할 수 있을 까?
1) 주도면밀하게 "충전 작전"을 세워라.
2) 충전 시간을 귀하게 여겨라.
3) 충전이 가능한 곳이라면 어디든 찾아가라.
강점에 올인하라 - 책 제목
동물들의 우화 - 각자의 강점에 따라 활동해야 하는 것.
성공을 거두려면 자신이 강점을 보이는 일을 찾아야 한다.
1) 자아를 인식해야 한다.
먼저, 내가 흥미를 느끼는 일은 무엇인가?
둘째, 내가 제일 잘하는 기술 혹은 일이 무엇인가?
2) 약점을 보완하는데 급급하지 말라.
3) 당신의 비교우위를 충분히 발휘하고 강화하라.
자신의 강점을 강화하는 것이 빠르고 확실한 자기 투자법이다.
5. 자아 도전으로 스스로 변화를 추구하라 - 278
안정된 미래를 보장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다른 사람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이해를 높여라.
다른 사람이 당신을 어떻게 평가하는지 늘 관심을 기울여야 자신의 장단점을 알 수 있다.
원인이 무엇인지 분명히 파악하고 "왜?" 라는 질문을 늘 입에 달고 살아야 한다.
2) 독립적 사고가 예견 능력을 높인다.
일아 아무리 바빠도 매일 짬을 내서 독립적인 사고를 해야 한다.
바쁘다 보면 생각없이 살기 마련인데 바빠도 꼭 해야 할 일은
- 자아 반성(1~3회), 독립적 사고(1~2회), 목표 점검(1~2회) 이 세가지 이며 자신의 행동의 방향성을
점검해야 한다.
다음 단계의 일은 무엇이고, 어떤 어려움이 생길 수 있고, 회사의 전략과 일치하는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
그러면서 문제의 답을 찾다보면 당신은 점차 예견 능력을 갖춘 인재로 발전해 갈 수 있다.
3) 변화와 혁신을 주도하라.
10. 10장 겸손 - 오만의 껍데기 벗겨내기
스스로 일하고 떠벌리지 않으면 그 공이 보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당신이 거둔 성과라는 걸 한눈에 봐도 알 수 있다면 누구도 그 공을 가로채갈 수 없다.
1.자기과시는 가능하면 자제하라 - 285
성공적으로 공을 과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업무의 질을 높이고자 꾸준히 노력하라.
2) 사장을 신임하라.
3) 공을 과시하는 방법도 중요하다.
2.큰 인재를 작은 일에 쓴다는 심리를 극복하라 - 290
1) 인재를 몰라본다는 생각에서 벗어나라.
2) 자신을 정확하게 평가하라.
3) 승진의 기초를 다져라.
3. 상대 존중하기 - 298
허세를 버리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마음가짐을 바로 하라.
허세를 부리면 의사소통에 문제가 생긴다. 그런 당신을 받아줄 사람도 없다.
2) 권의 위식에서 벗어나라.
상사가 너무 권위적이면 부하직원들이 문제를 숨기려 하기 때문에 현명한 상사가 되어야 한다.
3) 다가가기 쉬운 사람이 되어라.
문제가 생기면 대화로 문제를 풀 줄 알아야 한다.
존중하는 태도를 익히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사람됨의 기본 자질을 키워라.
2) 존중은 아첨이 아니다.
3) 존중하는 마음도 표현해야 안다.
현실은 표현하지 않는 사람에게 그리 친절하지 않다.
자신을 표현하는데 능하지 않다면 그 때문에 자신이 가져야 할 많은 것을 잃게 될 수 있다.
존중은 상대방에게 전달해야 하는 일종의 정보다.
6. 만족은 진보의 적 - 306
명실상부한 사람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드러난 이름과 실상의 관계를 분명하게 인식해야 한다.
2) 끊임없이 자신을 업그레이드 하라.
3) 명리를 추구하지 말고 실속에 충실하라.
한 번 얻은 명예는 영원할 수 없다.
명리를 추구하지 않고 실속에 충실하다 보면 명예는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명예를 원동력으로 삼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다른 사람의 기대를 저버리지 말라.
2) 잠재력을 발굴하라.
잠재력을 발굴하기 위해 "시간"을 투자해서 배움을 축적하고 충전하라.
"양적인 변화"가 "질적인 변화"로 전환되는 순간이 온다.
3) 명예를 단체의 공으로 돌려라.
11. 11장 절약 - 나로부터 시작하고 실천하기
절약은 인색한 거서이 아니라 미덕이다.
하나를 절약하면 하나를 얻는다.
회사의 통장이 두둑해야 당신의 통장이 웃는다.
회사의 통장이 많아져야 당신의 통장도 늘어난다.
칼자루를 쥔 사람은 바로 당신이다.
1.비용 정산은 절저하고 명확하게 - 313
2. 잔머리 굴리지 않기 - 318
4.1분 1초도 소중히 여겨라 - 326
어떻게 절약을 실천할까?
1) 자신을 회사의 주인이라고 생각하라.
2) 회사 돈을 자기돈 아끼듯 생각하라.
3) 절약은 소소한 데서 시작하라- 절약은 미덕이고 생활습관이다.
1) 업무시간은 당신에게 속한 시간이 아니다.
회사는 월급을 주고 당신의 하루 8시간을 샀기 때문에 주어진 시간내에서 만큼은 최선을 다해서 일하고
회사 측에서 손해라는 생각이 들게 해서는 안된다.
2) 행동으로 시간의 소중함을 증명하라.
3) 일에서 흥미를 찾아라.
똑똑하게 일 할 줄 알면 힘들어 지치는 일은 생기지 않는다.
5. 회사돈으로 최대 이익 거두기 - 330
1) 재테크의 자질을 높이고 정확하게 판단하라.
2) 소탐대실하지 않도록 늘 경계하라.
3) 재원을 개척하고 낭비를 줄여라.
6. 절약해서 이윤 만들기 - 334
1) 돈 쓰는 법을 배워야 한다.
2) 보다 인색해져라.
3) 절약을 돈벌이라고 생각하라.
12. 12장 감사- 누가 지금의 나를 만들었는지 생각하기
왜 우리는자신의 잘못은 쉽게 용서하면서 타인에 대한 불만은 하늘을 찌를까?
아무리 능력 있는 인재라도 누군가가 일할 기회를 주어야 일을 할 수 있고
일자리가 있어야 생활이 보장되고 미래도 꿈꿀수 있다.
1. 회사에 감사하기 - 341
사장을 위해 일하는 것은 나 자신을 위해 일하는 것이기도 하다.
책 - 누구를 위해 일하는가
1) 불평을 줄이고 더 너그러워져라.
2) 존중하는 곳에서 인심이 난다.
3) 모든 에너ㄴ지를 총동원해 일하라.
2. 일을 학습과 발전의 기회로 이용하라 - 346
어떻게 하면 일을 더 즐겁게 잘 할 수 있을까?
1) 직업 만족도를 평가해보라.
2) 가장 적합한 일을 선택하라.
3) 마음가짐을 바로하고 바닥부터 시작하라.
3.동료의 도움에 감사하기 - 350
1) 진짐으로 동료 대하기
2) 일에 대해 객관적인 판단력을 갖추라.
3) 지속적으로 소통하고 교류하라.
고객감동 서비스로 윈윈하기
1) 미소로 고객을 대하라.
2) 따듯한 마음으로 고객을 감동시켜라.
5. 누구보다 나를 잘 아는 라이벌 만들기 - 358
1) 상대를 벤치마킹하라.
2) 상대를 분석하고 시행착오를 줄여라.
3) 라이벌은 나를 전진하게 하는 동력원이다.
6. 나를 완벽하게 만드는 비평가를 구하라 - 362
비평을 즐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1) 겸허한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2) 세 사람이 길을 가면 그 안에 반드시 스승이 있다.
3) 관용의 태도를 길러라.
- 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