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로탐색 프로그램
Ⅰ. 프로그램의 목적
○ 자기이해의 증진: 자신의 가치관, 능력, 흥미, 적성, 성격 등을 다양한 경험과 검사를 통해서 알아보고, 이를 진로계획 및 진로결정의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함. ○ 일과 직업의 의미에 대한 올바른 이해 증진: 일과 직업의 심리적, 사회적, 경제적 의미를 집단토의를 통해서 생각해 보도록 유도하여 일과 직업이 단순히 돈을 벌기위한 수단 뿐만 아니라 자기의 사회적 지위를 확보하고, 자아정체감을 달성하는데 도움이 되며, 삶의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임을 인식할 수 있도록 함. ○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증진: 직업의 분류, 직업의 종류, 직업정보 탐색에 필요한 자료와 방법 등을 제시하여 학생들 스스로 직업세계에 대해 올바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스스로 직업정보를 탐색할 수 있는 노하우를 습득하도록 함. ○ 합리적인 의사결정 기술의 증진: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을 객관적인 자료와 집단토의를 통해서 확인해 보고, 보다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태도와 능력을 배양함. ○ 정보수집 및 활용능력 배양: 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자신에게 필요한 다양한 정보를 신속하게 수집․분석․가공하여 적절하게 활용하는 태도와 능력을 배양하도록 함.
Ⅱ.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위에서 서술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구안된 본 프로그램에서는 진로계획 및 진로선택에 있어서 중요한 기본 가정으로 “자신의 이해와 직업세계의 이해, 그리고 이들을 토대로 한 합리적인 추론”을 상정한다. 이는 진로선택이론중에서 Parsons가 제시한 “특성-요인이론”과 직접적으로 관련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진로계획과 진로결정을 계속적인 타협의 과정이라고 가정한다. 자신의 희망과 자신의 능력, 그리고 객관적인 현실을 조화롭게 고려하여 최적의 선택을 이루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라고 보는 것이다. 이는 진로발달이론중에서 “의사결정이론”과 관련된다. 진로지도와 진로상담에서는 그 비중이 크던 혹은 작던간에 모종의 선택과 결정을 그 결과(outcome)로 상정한다. 그런데 현명한 결정에 이르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방식으로 결정하는 태도가 필수적인데, 이는 “의사결정유형”과 관련되는 것이다. 이제 위에서 언급된 가정속에 내포된 사항들을 관련 이론들을 토대로 하여 간략하게 살펴보기로 하겠다.
1. 특성-요인이론 개인차 심리학과 응용심리학에 근거를 둔 특성-요인이론은 이 분야에서 가장 오래된 이론이다. Parsons, Hull, Kitson 등이 주류를 이루었던 이 접근방법의 핵심은 사람과 직업을 짝지어 주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개인이 소지한 제 특성을 심리검사 등의 객관적인 수단에 의해 밝혀내고, 각각의 직업이 요구하는 제 요인을 분석하여 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하게 하는 것이다. 이때 직업선택의 타당성에 대한 준거는 개인이 지닌 특성이 그 직업에 성공적으로 종사하고 있는 사람의 특성과 어느 정도 일치하느냐가 된다. 특성-요인이론은 한때 심리검사의 개발과 세계대전의 발발로 상당한 각광을 받아 왔고 현재도 진로지도에 공헌하는 바가 크며, 특히 직업선택에서 적성을 고려하도록 한 것은 이 이론의 큰 공헌이라 할 수 있다. 이 이론은 그 이후 다양한 연구를 자극하였는데, 적성검사 연구가 그 대표적인 것으로, Strong의 직업흥미검사, Kuder의 직업선호검사 등이 여기에 속한다. 그러나 이에 못지않게 이 이론은 많은 결함을 내포하고 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은 개인이 특정직업에 성공할 확률을 점치는 예언타당도가 극히 낮다는 점이다. 이 이론에서는 주로 심리검사를 통해서 개인의 특성을 평가하는데, 이러한 측정도구에서 밝혀진 결과가 어떤 직업에서의 성공 여부를 정확하게 예언해 주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밖에 직업선택을 일회적인 행위로 간주하여 장기간에 걸친 인간의 직업적 발달을 도외시하고 있는 점, 개인이 가지고 있는 제 특성간의 역동성 및 개인이 그 많은 요인 중 어느 것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느냐에 따라 직업선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지 못한 점 역시 이 이론의 단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2. 의사결정이론 다양한 의사결정 모형을 이용해서 진로선택을 이론화하려는 시도가 점차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접근방법은 직업선택이 결국 하나의 의사결정 과정이라는 착상에서 비롯되었으며, 최근 컴퓨터의 도입으로 더욱 각광을 받고 있다. Gelatt, Hilton, Roth, Katz 등이 주류를 이루는 의사결정이론은 자신의 이익을 극대화하고 손실을 극소화하는 방향으로 행동한다는 케인즈의 경제이론에 바탕을 두고 있다. 이 이론의 요지는 여러 가지 선택 가능한 직업 중에서 자신의 투자가 최대로 보상받을 수 있는 직업을 선택한다는 것이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보상은 반드시 돈일 필요는 없고, 개인이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라면 지위나 명예, 일하는 보람, 봉사, 욕구 충족 등 무엇이든 상관이 없다. 이러한 의사결정이론의 기본가정 속에는 내담자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잘 결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각 직업적 대안에 따라 예상되는 결과와 그 대안의 실현 가능성을 예측하고, 또한 각 대안에 의해 정확한 가치평가를 할 수 있도록 내담자를 도와주어야 한다는 카운슬러의 역할규정이 포함되어 있다. Gellatt의 이론을 예로 들어보면, 그는 의사결정 과정을 다음과 같이 8단계로 구분하고 있다. ① 목적의식 ② 정보수집 ③ 가능한 대안(代案)의 열거 ④ 각 대안의 결과 예측 ⑤ 각 대안의 실현 가능성 예언 ⑥ 가치평가 ⑦ 의사결정 ⑧ 평가 및 재투입 마지막 단계인 평가과정에서 얻은 결과는 의사결정을 위한 새로운 자료로서 필요한 과정에 재투입된다. 따라서 이 의사결정은 주기적이며 계속적인 성격을 띠게 된다. 이러한 방법에 의한 지도는, 내담자로 하여금 합리적인 근거에 입각하여 자신의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해줄 뿐만 아니라 상담의 효과나 지도의 효율성을 판단하는 데도 유익하다.
3. 의사결정유형 의사결정상의 개인차는 일반적으로 지금까지 개발된 다양한 분류체계를 통해 볼 때 몇 가지의 공통된 주제들로 구성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Phillips & Pazienza, 1988). 특히 Harren(1979)은 의사결정 양식을 합리적․직관적․의존적 이라는 세 가지로 분류한 바 있다. 그의 모델에서 합리적 양식(rational style)이란 의사결정 과업에 대해서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접근하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결정에 대한 책임을 수용하며, 이후의 결정들을 위해서 이전 결정들의 결과를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소유하고 있고, 미래의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예견하고 자신 및 기대되는 상황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등의 준비를 한다. 따라서 결정은 매우 신중하고 논리적으로 행해지는 것이 특징이다. 직관적 양식(intuitive style)은 의사결정에 있어서 개인내적인 감정적 상태(internal affective states)에 의존하는 것을 나타낸다. 결정에 대한 책임은 수용하지만 미래에 대해서 예견을 거의 하지않고 정보수집을 위한 활동도 별로 없으며, 사실에 대해서 논리적인 비중을 거의 두지 않는다. 오히려 환상(fantasy)을 활용하고 현재의 느낌(feeling)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이 양식을 채택하는 사람들은 결정과정에 대한 각 단계의 선택과 수용이 비교적 빨리 이루어지며, 종종 어떻게 결정에 도달하였는가를 명백하게 진술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 한편 의존적인 양식(dependent style)은 위의 두 경우와는 달리 결정에 대한 자신의 책임을 거부하며, 그 책임을 자신이외의 가족이나 친구 그리고 동료 등에게 전가하는 특징이 있다. 이같은 양식을 활용하는 사람들은 타인들의 기대에 크게 영향을 받고 수동적, 복종적이며 사회적인 승인에 대한 욕구가 높고 환경을 제한된 선택을 제공하는 것으로 지각한다. 한편 Johnson(1978)은 의사결정 양식에 관한 그의 이론에서 정보는 체계적(systematic) 혹은 임의적인(spontaneous) 방식으로 수집될 수 있으며, 정보의 처리는 내적(internal) 혹은 외적인(external)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고 제시하였다. 체계적인 방식을 채택하는 사람은 신중한 방식으로 한 목표에서 다음 목표로 이동해 가며, 목표나 과업을 설정할 때 매우 신중할 뿐만 아니라 그것이 달성될 때 까지는 목표로 부터 이탈하지 않는다. 반면 임의적인 사람들은 깊이 생각하지 않고 한 목표에서 다음 목표로 쉽게 이동하며, 설정된 목표는 쉽게 잊혀지거나 변경된다. 외적인 의사결정자들은 겉으로 나타나게(think out loud) 생각을 하며, 선택에 대해서 이야기할 기회를 갖지 못하면 자신들의 선택에 대해서 확신을 갖지 못한다. 내적인 의사결정자들은 선택의 과정을 이야기하기 이전에 私的으로 행하는 것을 선호한다. 결국 외적인 사람들은 생각하기 위해서 말을 하고, 내적인 사람들은 먼저 생각을 하고 난 후에 말을 한다고 볼 수 있다.
4. 자아이해의 영역 올바른 진로지도를 위해서는 지도 대상자의 여러 가지 특성을 정학하게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진로지도를 위해서 알아야 할 개인의 제특성 중 중요한 것들을 선별하여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가치관의 탐색
(1) 가치관의 개념 가치관이란 개인이 특정상황에서 어떤 선택이나 결정을 내려야 할 때, 어떤 특정한 방향으로 행동하게 하는 원리나 믿음, 또는 신념을 말한다. 따라서 가치관은 우리에게 아름다움과 추함 또는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을 내리게 할뿐만 아니라 어떤 방향이나 방식으로 행동하도록 이끄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가치관은 단시간내에 형성되는 것이 아니라, 어린시절부터 그가 살아가고 있는 환경과 접촉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형성되는 것이다. 특히 동일시 기제가 발달하는 어린시절의 개인은 부모나 그가 좋아하는 사람들의 행동을 내면화함으로써 그의 가치체계를 형성하는데, 이렇게 형성된 가치관은 일정한 시기가 되면 비교적 정형화 된다.
(2) 가치관을 알아보는 방법 가치관을 측정하는데 가장 많이 쓰이는 방법으로는 표준화 검사법과 가치명료화 프로그램을 통한 측정방법이 있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가치관 검사에는 “가치관검사”, “개인 가치관검사”, “대인 가치관검사” 등이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에서 개발된 가치명료화 프로그램은 집단 형성 단계, 자신의 가치관 인식 단계, 가치갈등 상황의 명료화와 대안탐색 단계, 가치의 선택단계, 가치존중 및 확신의 단계, 가치관의 행동화 단계 등의 여섯 단계를 통해 가치를 탐색하고 행동화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2) 흥미의 탐색
(1) 흥미의 개념 흥미란 어떤 종류의 활동 또는 사물에 대하여 특별한 관심이나 주의를 가지게 하는 개인의 일반화된 행동경향을 말한다. 즉 개인이 그에게 잠재적으로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향해서 나아가려는 일반적인 정서적 특성을 말한다. 흥미는 동기와 달라서 특수화된 목표보다는 광범위한 목표에 관련된 것이다. 이와 같은 흥미는 성장함에 따라 변화한다. 어릴때는 흥미가 구체적, 수동적, 단편적, 비항상적이고 미분화된 형태지만, 성장함에 따라 구체적인 것에서 추상적인 것으로, 수동적인 것에서 능동적인 것으로, 단편적인 것에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것으로, 비항상적인 것에서 항상적인 것으로, 그리고 분화되지 못한 것에서 분화된 형태로 변화하게 된다.
(2) 흥미를 알아보는 방법 흥미를 알아보는 데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은 표준화 검사법이다. 우리나라에서 개발된 흥미검사에는 “일반흥미검사”, “직업흥미검사”, 그리고 “학습흥미검사” 등 여러 가지가 있다. 흥미검사를 통해 자기가 가지고 있는 흥미를 알고자 할 때에 유의할 점은 흥미검사에 나타난 한 두 가지 흥미의 점수를 따지기보다 흥미검사에 나타난 흥미의 전체적인 유형과 수준을 중심으로 하여 전체적인 흥미도를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성격의 탐색 진로지도를 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지도 대상자들의 성격 또는 인성을 파악하여야 한다. 인성에는 개인의 욕구, 자아개념, 성취동기, 포부수준, 대인관계 등의 여러 가지 요인들이 포함되어 작용한다. 성격은 선천적으로 부모의 유전적 요인을 닮아갈 수 있으나 후천적으로 자녀양육 방식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 세살적 버릇이 여든까지 간다는 속담이 제시하듯이 습관형성이 어렸을 때 많이 작용한다. 그러나 후천적인 교육에 따라 어느정도 변화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인성에는 활동성, 사려성, 사회성, 안정성, 지배성, 예술성 등의 다양한 유형이 있는데 이러한 인성특성 유형에 따라 여기에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자기의 인성유형이 어느 곳에 적합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인성검사를 실시해 본 후 정확히 파악하여 적합한 진로탐색과 선택을 해야 합리적이다.
4) 적성의 탐색
(1) 적성의 개념 적성이란 어떤 과제나 임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개인에게 요구되는 특수한 능력이나 잠재능력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적성은 개인이 가지고 있는 일반 능력인 지능과 구분되는 특수한 능력을 말하는 것이다. 즉, 어떤 특수부문에 대한 능력이나 그 능력의 발현 가능성을 말한다. 따라서 적성은 개인이 어떤 직업에서 얼마만큼 그 직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지를 예측하게 해 주는 요인이 된다. 개인의 적성을 구성하는 요인으로는 일반적으로 일반적성능력, 언어능력, 수리능력, 공간지각능력, 수공능력, 운동조절능력, 사무지각능력, 형태지각능력 등 여러 가지 요인을 포함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적성은 타고난 능력이나 소질이라고 알려져 있는 바와 같이 유전적인 성향이 강하다. 그러나 학습경험이나 훈련에 의하여 계발될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학습경험을 해 볼 필요가 있다. 또 적성은 청소년 전기 이후에는 큰 변화가 없으므로 조기에 계발할 필요가 있다.
(2) 적성을 알아보는 방법 적성을 파악하는 주요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 하나는 표준화검사이고 다른 하나는 관찰에 의한 방법이다. 적성을 알아보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표준화검사법이다. 이러한 적성검사에는 일반적성검사와 특수적성검사가 있다. 일반적성검사는 개인의 적성을 아홉가지 요인으로 분류하여 만든 검사로서 진학이나 직업지도에 사용하고, 특수적성검사는 음악이나 미술, 또는 수학이나 과학 등 특수분야에서의 능력을 진단하기 위하여 만든 검사이다. 적성검사를 받으면 적성의 유무뿐만 아니라 그 수준까지 알려주지만 검사결과를 지나치게 맹신해서는 아니된다. 다음으로 관찰이란 개인의 특성이나 능력을 관찰자가 직접 살펴봄으로써 개인의 적성을 파악하는 방법인데, 여기에는 자연적 관찰법과 실험적 관찰법이 있다.
Ⅲ. 프로그램의 계획 및 진행을 위한 기본과제 ○ 프로그램 진행자는 직업세계의 현황과 변화 추이에 대해서 깊이있는 이해를 하고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진행자 및 참여자들은 인터넷 및 PC통신 활용 등에 관한 기본지식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 프로그램 참여자들은 첫 회부터 끝 회까지 빠짐없이 참여하여야 한다.
Ⅳ. 프로그램 준비시 고려사항 ○ 프로그램 적용대상: 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 참여인원: 10-12명 내외 ○ 집단운영 방식: 폐쇄집단 ○ 모임횟수: 주 1-2회 총8회 ○ 1회당 소요시간: 120분 내외 ○ 본 프로그램은 실시 대상(중학생, 고등학생, 대학생) 및 참여인원(10명, 20명, 30명, 50명 등)에 따라서 신축적이고 탄력적인 진행이 요구된다.
Ⅴ. 프로그램 구성내용 1. 오리엔테이션 1) 제1회: 소개, 생애곡선 그리기 및 일의 의미 탐색 2. 자기 이해 1) 제2회: 의사결정 방법 확인 및 합리적 의사결정 연습 2) 제3회: 직업흥미 및 성격유형 탐색 3) 제4회: 직업적성 및 현실적 여건의 탐색 3. 직업세계 이해 1) 제5회: 희망직업 탐색 및 직업세계의 이해 2) 제6회: 직업정보 탐색 4. 합리적 추론 1) 제7회: 직업가치의 탐색 2) 제8회: 최종선택 및 마무리
Ⅵ. 프로그램의 실제
1. 제1회: 소개, 생애곡선 그리기 및 일의 의미 탐색
1) 목적 ○ 집단의 목표설정과 집단 응집력 형성 및 강화 ○ 진로계획과 결정이 생애에서 차지하는 위상 파악 ○ 일과 직업이 지니고 있는 의미에 대한 이해 도모
2) 준비사항 ○ 참가자 명찰 ○ 진로의식발달검사지 및 실시요람 ○ 진로결정수준검사지 ○ “생애곡선 그리기” Work Sheet ○ “일과 직업의 중요성” Work Sheet ○ 강의자료: 진행자용
3) 강의 ○ 취업의 어려움과 최근의 변화 동향(대학생의 경우) - 대학생의 취업실태 - 전공과 취업분야의 상치도 문제 - 변화동향: 다운사이징, 조직의 슬림화, 아웃소싱 등등 - 새롭게 요구되는 직무능력 ○ 진로계획과 진로결정의 중요성(중등학생의 경우)
4) 진행절차 ○ 진행자 인사 ○ 참가자 소개: 두 사람씩 짝을 지어서 약 5-7분 정도 이야기를 나누게 한 후, 서로가 상대방을 참가자 전체에게 소개하도록 함. ○ 개인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동기와 기대하는 바를 이야기하도록 함으로써 프로그램 참여에 대한 기대를 명료화 함. ○ 사전검사 실시: 진로의식발달검사, 진로결정수준검사 ○ 생애곡선 그리기 - 진로계획과 진로결정이 일회적이거나 단기적인 안목에서 이루어지기 보다는 자기의 생애전체를 고려하여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함을 인식하도록 함. - Work Sheet: <부록 1> 참조 ○ 일과 직업의 중요성 탐색 - 일과 직업이 생애과정에서 갖는 의미를 다각적인 측면에서 이해하도록 함. - Work Sheet: <부록 2> 참조 ○ 과제부여: 구본형(1998) 저 “익숙한 것과의 결별” 읽어오기(대학생의 경우) ○ 약속 정하기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2. 제2회: 의사결정 방법 확인 및 합리적 의사결정 연습
1) 목적 ○ 자신의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이해 증진 ○ 합리적인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이해 도모
2) 준비사항 ○ “의사결정 방법 확인” Work Sheet ○ “합리적 의사결정의 과정” Work Sheet ○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 Work Sheet ○ 직업흥미검사지 및 실시요람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지난번 과제(독서)에 대한 느낌 나누기 ○ 의사결정 방법에 대한 검토 - 의사결정유형의 종류와 장단점을 파악하도록 함. - Work Sheet: <부록 3> 참조 ○ 자신의 의사결정 유형 확인 - 최근에 내린 중요한 결정을 하나씩 생각해보고 그 결정에 이르게 된 과정을 검토하여 자신의 의사결정유형을 파악해 보도록 함. - 조별(3-4명씩) 토론을 통해서 참여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의사결정유형과 관련된 경험을 이야기하게 함. - “의결정유형검사” 실시 및 채점 ○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 이해 -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에 대해 강의하고 현재 부딪히고 있는 갈등 중 결정내려야 할 문제를 하나씩 생각한 후 선택한 문제를 문제해결적인 접근 방법에 따른다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를 생각해 보도록 함. - Work Sheet: <부록 4> 참조 - Work Sheet: <부록 5> 참조 ○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실시 혹은 과제부여(http://www.work.go.kr → 직업정보 → 직업심리검사 →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 실시후 결과를 2부 출력하여 다음 모임에 가져오기)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3. 제3회: 직업흥미 및 성격유형 탐색
1) 목적 ○ 자신의 직업흥미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 자신의 성격유형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2) 준비사항 ○ “직업분류체계” ○ “직업성격유형” 분류표 ○ 청소년용 직업흥미검사 결과 ○ 직업적성검사지 및 실시요람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 직업흥미탐색 ① 흥미란 무엇인가? ② “직업분류체계”에서 나는 어떤 직업영역에 흥미가 있을까? - 직업분류체계: <부록 6> 참조 ③ 직업흥미검사 결과 해석 - 높은 흥미를 나타내는 직업군은? - 낮은 흥미를 나타내는 직업군은? ④ ②에서 나온 흥미있는 직업영역과 직업흥미검사결과를 종합하여 자신의 직업흥미를 아래의 빈칸에 적도록 함
○ 직업성격유형 탐색 ① 직업성격유형 분류표에서 자신의 성격유형을 2가지 선택하도록 함 - 직업성격유형 분류표: <부록 7> 참조 ② 선택한 유형의 장단점을 파악하여 아래의 빈칸에 적도록 함
○ 자신의 직업흥미와 직업성격유형에 대해서 조별로 토의를 하게 한 후, 전체 집단에게 이야기 하도록 함 ○ 다른 사람들의 피드백을 들은 후 자신의 느낌을 정리 ○ 직업적성검사 실시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4. 제4회: 직업적성 및 현실적 여건의 탐색
1) 목표 ○ 자신의 직업적성에 대한 정확한 이해 도모 ○ 자신의 능력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도모 ○ 현실적 여건에 대한 민감성 제고
2) 준비사항 ○ 직업적성검사 결과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 직업적성의 탐색 ① 적성이란 무엇인가? ② 적성검사 결과 해석 - 하위검사에서 우수한 능력을 보인 영역은 무엇인가? - 나의 적성에 적합하다고 생각되는 계열 혹은 직업은 무엇인가? ○ 현실적 여건의 평가 ① 능력적 측면 ① 경제적 측면 ② 신체적 측면 ○ 과제부여: http://www.work.go.kr → 직업정보 → 직업탐색 → 직업사전에서 “직업사전” 30분 이상 보기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5. 제5회: 희망직업 탐색 및 직업세계 이해하기
1) 목적 ○ 자신에게 관심있는 직업목록 확인 ○ 중요한 타인들이 자신에게 기대하는 직업목록 확인
2) 준비사항 ○ “나의 희망직업” 열거 Work Sheet ○ “중요한 타인들이 희망하는 직업” 열거 Work Sheet ○ “직업분류체계” ○ “직업 영역별 관련 직업”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직업사전” 탐색 과제에 대한 느낌 나누기 ○ 나 자신의 희망직업 열거 - 자신의 능력이나 조건, 가능성 등을 상관하지 말고 조금이라도 관심있고 하고 싶은 직업목록들을 가능한 많이 찾아서 적도록 유도 - Work Sheet: <부록 6> 참조 ○ 중요한 타인들이 희망하는 직업열거 - 자신이 기록한 희망직업 목록에 중요한 타인들이 바라는 직업들을 조사하여 추가하도록 지도 - Work Sheet: <부록 7> 참조 ○ 정보자료에 의한 직업 탐색 - “직업분류체계”를 보면서 여러 가지 영역으로 분류된 직업의 종류를 파악하도록 한 후 평소에 관심이 많았던 직업영역, 이제까지 알지 못했던 직업영역, 새롭게 관심이 생겨난 직업영역 등을 적어보도록 함 - “직업 영역별 관련직업”을 보면서 관심이 많았던 직업영역들 중에서 새롭게 하고 싶은 직업, 이제까지 알지 못했으나 새롭게 관심이 생겨난 직업영역들 중에서 하고 싶은 직업 등을 찾아보도록 유도: <부록 10> 참조 ○ 과제부여 - http://www.work.go.kr → 직업정보 → 직업탐색 → 한국직업전망서에서 “성장직업 20선” 30분 이상 보기 - 미국직업전망서에서 자기가 관심을 갖는 직업 3개 이상 출력해서 읽어보기(http://www.work.go.kr → 직업정보 → 직업탐색 → 한국직업전망서 → 미국전망)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6. 제6회: 직업정보 탐색
1) 목적 ○ 직업정보의 원천(source)에 대한 이해 도모 ○ 직업정보 탐색의 다양한 방법에 대한 이해 도모 ○ 직업세계에 대한 올바른 이해 도모
2) 준비사항 ○ 한국직업사전 ○ 직업세계의 이해 ○ 직종별 직무분석 자료 ○ 미국직업전망서 ○ 인터넷 활용을 위한 컴퓨터(권장사항) ○ 직업가치관검사지 및 실시요람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느낌 나누기 ○ 직업정보 탐색 방법 - “한국직업사전”을 이용하는 방법 - “직업의 세계”를 이용하는 방법 - 워크넷, 커리어넷(http://www.careernet.re.kr) 등 유용한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 ○ 알아보아야 할 정보에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 있는가?
○ 직업정보 탐색방법의 연습 - 자신이 선호하는 직업을 2-3개 선정하여 위에서 제시된 자료를 이용하여 “탐색해야 할 정보”의 목록에 따라서 조사하도록 함 - 직업정보를 알아보는 또다른 방법들에 대한 토론을 하도록 유도 ○ 10년간(1986-1996) 우리나라 직업세계의 변화 알아보기 ○ 직업세계 변화의 세계적 추이 알아보기 ○ 느낌 나누기 ○ 직업가치관검사 실시 ○ 과제부여: http://www.work.go.kr → 직업정보 → 직업탐색 → 자격정보에서 “자격선택 가이드” 30분 이상 보기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7. 제7회: 직업가치의 탐색
1) 목적 ○ 직업가치의 다양성에 대한 이해 제고 ○ 자신에게 중요한 직업가치의 명료화
2) 준비사항 ○ 직업가치목록표 ○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3) 진행절차 ○ 지난 번 모임의 회상, 과제수행 결과에 대한 느낌 나누기 ○ 직업가치목록표 작성 - “직업가치목록표”에 제시된 각각의 가치에 대해 자기자신에게 중요한 정도를 해당란에 표시 - “직업가치목록표”는 <부록 11> 참조 ○ 직업가치관검사 결과 해석 - 나에게 중요한 직업가치관은? - 나에게 중요하지 않은 직업가치관은? ○ 나에게 중요한 직업가치의 종합 - “직업가치목록표”에서 나온 결과와 “직업가치관검사”에서 나온 결과를 종합하여 자신에게 중요한 직업가치를 아래 표의 빈칸에 적도록 함 ○ 나에게 중요한 직업가치관
○ 느낌 나누기 ○ 이 모임의 정리 및 마무리
8. 제8회: 최종선택 및 마무리
1) 목적 ○ 예비선택한 희망직업에서 최종 직업을 선택 ○ 진로 및 직업선택에 대한 명확한 방향감 인식
2) 준비사항 ○ 희망직업 선택표 ○ 최종직업 선택표 ○ 나의 희망직업(제5회에서 작성한 것) ○ 중요한 타인들이 희망하는 직업(제5회에서 작성한 것)
3) 진행절차 ○ 지난 주 모임 회상하기 ○ 희망직업 선택표 작성 - 이제까지의 모든 희망직업을 7가지 항목에 따라서 다음 표의 빈칸에 평가점수를 기입하도록 함 - 평가방법: 해당 직업이 각 평가항목에 적합하다면 5점, 약간 적합하다면 4점, 보통이면 3점, 약간 부적합하다면 2점, 매우 부적합하다면 1점을 부여함 - 그리고 나서 합계점수가 제일 높은 직업을 5개 선택하도록 함
○ 심층적인 직업정보 탐색 - 예비 선택한 5가지 직업에 대해 구체적인 직업정보를 조사(직업정보조사지를 활용) ○ 최종선택 - 구체적인 직업정보 조사결과를 토대로 “최종직업 선택표”를 작성하도록 - 이 경우 각각의 해당 직업들에 대해서 평가 항목별 가중치를 고려하여 평가 점수를 빈칸에 기입하도록 함 - “최종직업 선택표”는 <부록 12> 참조 ○ 목표 달성을 위한 실천전략에 대해서 조별로 토론하기 ○ 느낌 나누기 ○ 사후검사 실시: 진로의식발달검사, 진로결정수준검사, 의사결정유형검사 ○ 모임에 대한 종합정리 및 마무리
<참고자료> 강순화, 이은순(1988). 진로탐색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생생활연구, 제24집, 27-79. 이화여자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김정희, 장현덕(1991). 대학생을 위한 진로탐색 프로그램. 지도상담, 제16집, 54-100. 계명 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박경애 외(1993). 진로의사결정훈련 Work Book. 서울: 청소년대화의광장. 송재홍, 천성문(1995). 청소년 진로발달 프로그램의 개발을 위한 이론적 고찰. 인간이해, 제16집, 43-69. 서강대학교 학생생활상담연구소. 이수용(1986). 진로상담을 위한 가치명료화 프로그램. 지도상담, 제11집, 95-123. 계명대 학교 학생생활연구소. 이재창, 김원중(1990). 진로탐색 프로그램. 상담현장연구개발, 제1권 제1호, 155-191. 한국 카운슬러협회. 장대운 외(1986). 전공-적성 불일치 대학생의 적응지도방안에 관한 연구. 학생생활연구, 제14집, 1109-1154. 전북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
<부록 1> 생 애 곡 선
<그리는 요령> 1. 위 좌표에 자기의 현재 나이를 표시하고, 2. 지금까지 살아온 생을 회상하며 실선으로 곡선을 그린다. 이때, 성공과 실패의 정도에 따라 선이 올라가기도 하고 내려가기도 한다. 3. 자기의 수명(사망시의 나이)에 표시를 하고, 4. 앞으로의 삶이 어떠할 것인지 예측하여 이를 점선으로 표시한다. 5. 자기의 결과를 참가자에게 소개한다. 이때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한다.
<부록 2> 일과 직업의 의미 및 가치
<부록 3> 의사결정 유형의 이해 1. 합리적 유형 확장된 시간 조망내에서 연속적인 결정들이 서로 관련되어 있음을 인식하며, 자신과 상황에 대하여 정확한 정보를 수집하고, 신중하게 논리적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해 나가며, 의사결정에 책임을 지게 된다. 장 점 : 단 점 : 2. 직관적 유형 의사결정에 대한 책임을 받아들이지만 미래를 별로 고려하지 않고 정보 탐색활동이나 대안들에 대한 논리적인 평가 과정도 거의 갖지 않는다. 의사결정의 기초로서 상상을 사용하고 현재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이며 정서적 자각을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장 점 : 단 점 : 3. 의존적 유형 합리적, 직관적 유형과는 다르게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적인 책임을 부정하고 그 책임을 외부로 투사하려는 경향이 있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타인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수동적이고 순종적이고, 사회적 인정에 대한 욕구가 높으며 의사결정 상황이 여러 가지로 제한받는다고 지각한다. 장 점 : 단 점 : ※ 나의 의사결정 유형은?
<부록 4> 나의 의사결정 유형 탐색
<부록 5>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 및 연습 1. 합리적 의사결정의 단계 단계 1: 의사결정의 필요성을 엄밀히 검토해본다. 단계 2: 여러 가지 관련된 정보를 체계적으로 수집한다. 단계 3: 모든 가능한 대안들을 열거한다. 단계 4: 각 대안의 결과를 예측해 본다. 단계 5: 각 대안의 성공적인 결과가 일어날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 단계 6: 성공할 가능성이 높으면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대안중에 자신의 가치관에 부합되는 것을 선택한다. 단계 7: 선택한 대안을 실천한다. 단계 8: 실천에 옮기지 못할 경우나 결과가 좋지 않을 경우 결정의 적합성을 평가하기 위해 위의 순서대로 다시 질문해 본다. 2. 연습 ○ 현재 부딪히고 있는 갈등 중 결정내려야 할 문제 : ○ 합리적인 해결방법
<부록 6> 직업 분류 체계
1. 옥외 활동직(Outdoor)
옥외 활동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은 그들이 좋아하는 옥외 활동이란 것이 무엇인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다. 어떤 사람들은 옥외에서 있는 것을 정말로 즐긴다. 반면 다른 사람들은 옥외에서 하는 활동들(예 ; 캠핑, 운동 등)을 즐긴다. 그러나 직업의 한 부분으로 반드시 옥외에서 하기를 원하지 않아도 된다. 동물을 다루고, 큰 기계를 다루는 것을 좋아한다. 그들의 기본적 관심은 사업, 회계직과 같은 일과는 반대가 된다. 심한 육체적 노동에 익숙하다. 옥외 활동 직업 관심 분야는 농경, 어업, 임업, 광업을 포함한다. 구체적 예로는 농장 소유주/관리자, 자연보호자, 지리학자, 선원, 조사원 등이다.
2. 과학(Science)
과학적인 사람의 순수한 예는 연구를 하는 사람들이다. 광학에 흥미가 많은 사람들은 설득적이거나 사회 활동적인 경향이 적다. 그들은 오히려 개념과 자료를 다루는 일을 좋아하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수학적, 과학적 기술을 사용한다. 당신이 만일 과학에 매우 흥미가 많으면 당신은 독립적인 사람들은 분석적으로 사고하는데 재질이 있으며 관찰하고 조사하는데 그들의 감각을 사용하는 기술이 있다.
3. 일반교양(General Cultural)
일반 교양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의 대다수는 학교에 다니고, 배우고, 그들의 언어 기술을 연습하는 것을 좋아한다. 이 분야의 직업들은 우리의 문화적, 사회적 유산을 보존하고 전수하는 것을 포함한다. 일반 교양 분야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은 이해심이 있으며, 다른 사람에게 관심이 있고, 직관적이고, 이상주의적이며, 상상력이 풍부하고, 내성적이며, 말을 사용하는데 재직이 있다. 일반 교양 범주는 교육학, 신문방송학, 법학, 도서관학, 언어학을 포함한 대학의 인문과학, 사회과학과 관계있다.
4. 예술과 연예(Arts and Entertainment)
이 분야에서의 많은 사람들은 여가 활동에 강한 흥미를 갖고 있다. 그러나, 이것을 직업으로 갖고 살기 위해서는 당신은 특별한 재능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음악, 무용, 연예, 미술 또는 전문적인 운동에서, 예술적인 사람들은 다른 사람을 위해서 수행하고 싶어하며 그들의 활동을 통해 감정과 생각을 전달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유롭게 일하고 새로운 작품을 창조하고 싶어한다. 그들은 자신들을 표현적이며, 창의적, 관습에 따르지 않으며, 독창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들의 관심은 보통 조직관심이 높은 사람들과 아주 대조적이다. 직업의 예로 건축가, 상업 예술가, 디자이너, 실내 장식가, 음악가, 사진작가, 전문 운동가, TV 또는 무대 배우 등이다.
5. 봉사직(Service)
이 관심 분야는 여러 종류의 봉사직을 포함한다. 음식과 음료 시중, 심리학자로서 주의 깊게 경청하기, 사회의 안정과 안녕을 보장하기 위해 순찰하기,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소방관으로 일하기 등. 종교, 사회봉사, 가르치는 것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봉사직에 아주 관심이 높을 것 같다. 봉사직 사람들은 사람 지향적이며 기술분야에는 관심이 적은 경향이 있다. 그들은 매우 친절하며, 협력적이며, 재치있고, 이해심있고 인간의 문제에 관심이 있다. 봉사직의 범주는 안내, 가정적이고 개인적이며 보호적인 서비스를 통해 다른 사람들의 개인적인 취향, 욕구, 복지에 관심을 기울이는 일이다. 직업의 예로는 미용사, 이용사, 임상심리학자, 소방관, 상담사, 성직자, 경찰관, 사회사업가, 식당 종업원 등이다.
6. 실업, 경영직(Business Contact)
이 분야는 다른 사람을 촉직시키고, 설득시키고, 영향력이 있으며 경쟁에서 이기고, 무엇을 하도록 다른 사람에게 시키는 다소 특수한 일이다. 판매, 섭외 사무가 이 분야의 전문직종의 예이다. 실업, 경영직에 있는 사람들은 정열적이며, 야망이 있고, 경제적 수입에 의해 동기화되며 자신감있고, 사교적이다. 그들은 보통 자신들에게 과학적 능력은 부족하다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판매는 일에서 배우며, 따라서 이 분야는 형식적 교육을 별로 받지 않은 사람에게 흥미있는 분야이다. 실업, 경영직의 사람들은 관계를 먼저 시작하고 위험을 감수하는데 재질이 있다. 실업, 경영직 범주는 상품을 팔기 위해 직접 대면하여 개인을 설득한다든지, 서비스, 투자를 포함한다. 예로는 자동차 판매인, 보험회사 대리점, 정당 운동원, 섭외 담당자, 부동산 중계인 등이다.
7. 조직(Organization)
이 광범한 직업 분야는 심부름꾼에서부터 회사 사장에 이르기까지 조직에 의존하는 모든 사람들을 포함한다. 그들은 체계화된, 정돈된 직업 장면을 좋아한다. 그들은 사무를 본다든가, 숫자를 다루는 일을 즐겨 한다. 그들은 자료를 좋아한다. 그들은 효율적이고 끈기가 있으며, 실제적이고, 믿을 만한 경향이 있다. 그러나 탐색적이고 기회가 열려있는 상황, 즉 자연스러운 환경의 모호성에 대해 융통성을 갖고 다루어야 하는 조직된 사업외의 상황은 회피하는 경향이 있다. 조직 사람들은 계획을 따르고, 사물을 정리하는 것을 잘한다. 조직에 관심이 높은 사람들은 경영자, 소유주/감독관, 사업, 산업, 또는 정부의 사무직원들이다. 예를 들면 회계사, 행정가, 구매자, 경영자, 사무원, 소매상 점원, 비서, 은행 출납원 등이다.
8. 기술직(Technical)
이 사람들은 실내에서 일하기를 좋아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첫 번째 옥외 활동직에 속하는 사람들과 매우 유사하다. 기술직 사람들은 사람을 대하여서 하는일 보다 물건, 도구, 기계와 같은 사물을 다루는 일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기계적인 마음을 갖고 있으며 서비스 분야에는 관심이 낮다. 기술직 사람들은 문제를 해결하는데 인간 관계 기술보다 기계 사용의 유능성을 사용할 수 있는 상황을 더 좋아한다. 그들은 설비를 조립하고 작동하는데 그들의 손을 사용하는 재능이 있다. 구체적 예로는 자료처리가, 제도가, 조종사, 전기기술자, 공학사, 공장지도자, 기계기사, 기계공 등이다.
<부록 7> 직업 성격 유형
<부록 8> 나의 희망직업
<부록 9> 중요한 타인들이 희망하는 직업
<부록 10> 직업 영역별 관련 직업
1. 옥외활동직 농경학자 지질학자 식물학자 원예학자 기후학자 해양생물학자 생태학자 광물학자 곤충학자 해양공학자 측지학자 토양학자 식물병리학자 낙농학자 자연보호자 농경작전문가 농지운영가 측량관리인 야생생물전문가 양봉가 양어장주 농장관리인 화초재배연구가 화초재배자 수렵감시관 동물관리인 유전탐사관 탄광자 목장소유자 조사원 원예사 육림가 수목외과의사 야채재배업자 선원 잠수부 어부 임업종사원 정원사 조경사 벌목노무자 항해사 경비원
2. 과 학 과학박물관관장 대학의자연과학분야교수 청각과학자 치과의사 영양사 간호사 영양학자 직업요리사 수의사 언어치료사 약사 검안사 물리치료사 위생학자 과학자 통계학자 지도제작자 치과위생사 실험실기술자 의료기술자 양호간호사 기상관측가 약제사 컴퓨터프로그래머 X-ray기사
3. 일반교양 편집관리자 교육행정가(장학관, 대학총장) 역사학자 칼럼리스트 해설가 편집인 해석가 신문,잡기기고가 변호사 도서관원 장서수집감독관 언어학자 학교행정가 교사 대법원판사 정보전문가 법률사무원 치안판사 법률보조원(소송구조) 도서전문가 아나운서 방송인 리포터 직업작가 평론가 정보분석원 번역사 시인 극작가 통역사 뉴스진행자
4. 예술과 연예 건축가 프로운동선수 연주예술가 음악가 예술담당교수 교향악단지휘자 TV연출가 연극연출가 배우 광고관리자 화가 의상디자이너 안무가 예술비평가 작곡가 운동코치 음악가 영화촬영가 시나리오작가 음악연출가 직업운동가 무대디자이너 TV프로듀서 영화감독 실내장식가 스턴트맨 안무가 곡예사 무대감독 디스플레이어 조명기사 보석세공인 사진인화현상원 간판제작원 광고미술가 광고카피라이터 미술전문가 대학스포츠훈련가 상업미술가 장식가 음악편곡자 사진사 TV제작가
5. 봉사직 임상심리학자 상담심리학자 청소년기관행정관 성직자 직업안내원 상담원 운동선수코치 교도교사 교육감 장학관 양호교사 유치원교사 특수학교교사 요리조달업자 탐정(형사) 소방서장 경찰서장 검열관 레크리에이션지도자 자원봉사관리자 사회복지가 YMCA간사 관광안내원 수하물운반원 미용사 캐디 바텐더 세탁원 웨이터(웨이트리스) 가정부 집배원 메이크업아티스트 마사지사 버스운전기사 소방수 택시운전기사 경찰관
6. 실업경영(설득) 일류배우관리인 정치가 선출된정부공무원 증권중개인 섭외사무 외교관 노무사 부동산중개인 자동차영업사원 판매전략수립가 독립경영인 국제무역 판매대리인 모든 종류의 판매종사자
7. 조 직 정부의고급관료 국제금융가 보험관리자 은행가 병원행정가 경영분석가 공무원 감사관 기업의임원 행정관 은행대부담당자 외교업무담당자 시장조사원 관리분석가 공장장 조합관리 세무사 경제학자 출납원 호텔사무원 속기사 비서 여행사사무원 타자원 보험사사무원 회계사 재정분석가 경영인 호텔경영인 제조업자 도매업자 여행대리인 소매상 인사관리자 사무직원 운수과장 감정인 신용조합관리자 자료처리관리자 손해배상조정인 우체국직원
8. 기술직 기술자고문 과학자고문 비행기조종사 도시환경계획자 기술자 공장관리자 생산관리자 생산계획자 체제분석자 선박시술자 토목기술자 철도기술자 전기기술공 조명기사 항공교통통제원 건설업자 제도가 비행기기술자 공장감독 전기기구계획가 발전소기술자 생산감독 건축감독 자동차기술자 화학기술자 공구제작원
<부록 11> 직업가치목록표
<부록 12>
최종직업 선택표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