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단 공정
재단 공정은 생산하고자 하는 의복 한 벌의 모든 pattern 현지를 원단이나 마커지 위에 배열한후 여러 종류의 절단 방법으로 자르는 공정이다. 이때 원단의 소모량을 최소화 시킬수 있도록 패턴형지를 배열해야 한다. 패턴은 한벌을 위한 샘플 패턴과 대량생산을 위한 치수별 공업용 패턴이 있다. 패턴은 정확하고 정밀하게 재작되어야만 재단 및 봉제 작업을 용이하게 할 수 있고 나아가 생산성 향상과 고품질에도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재단공정에는 마커 연단 재단 제품번호표시 그리고 심지 접착 등의 공정들이 포함된다.
준비공정
1, 생산 계획; 내수 및 수출 품에 따라 수량을 선정한다. 내수일 때는 판매예상 수량을 선정하고 칼라 및
size를 정하고 각각의 Ass't를 정하여 작업 지시서를 작성하여 작업지시서에 맞게 작업준비를한다.
작업 지시서
재단 및 봉제와 완성의 방법 및 요령을 정확히적어놓고 작업방법을 정확하게 적어 놓은 것이다.
작업 지시서
품명: T/C tailer down botton y-shirt.
수량 ; 3300 pcs
납품처: england
outshell: 65%polyester 35% cotton blended fabric 45's X 45's / 110 X 76
plan dyed fabric
interlining; 23 X 23 /30 x 32 100 %cotton fabric
non woven fabric
16line white botton ......8 each
명칭 |
XS |
S |
M |
L |
XL |
total |
chest |
104 |
106 |
108 |
110 |
112 |
|
back length |
60 |
63 |
65 |
67 |
70 |
|
s/length |
60 |
61 |
62 |
63 |
64 |
|
color and ass't
|
XS |
'S |
M |
L |
LL |
|
white |
200 |
300 |
500 |
300 |
100 |
1400 |
blue |
100 |
150 |
300 |
100 |
50 |
700 |
beage |
200 |
300 |
400 |
200 |
100 |
1200 |
total |
500 |
750 |
1200 |
600 |
250 |
3300 |
|
기본 패턴
중간 size를 선택해서 규격에 맞게 pattern을 그린다.
1,grading
그래이딩은 표준이 되는 사이즈를 중심으로 각 부위별 치수의 감소와 증가에 따라 다른 사이즈의 패턴을 제작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각 사이즈별 패턴을 제작하는 데 소요 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사용되고 있다.
그레이딩은 표준 치수에 의한 단위 치수당 편차를 계산한후 수 작업이나 컴퓨터에 의해 이루어 진다.
한 품종당 여러 치수의 크기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기본 사이즈를 2개 이상으로 하여야 한다. 왜냐 하면
기본이 되는 패턴에 가까울수록 인체에 잘맞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한 스타일을 5사이즈로 제작하는 경
우 세 번째 사이즈를 기본으로 하여 치수의 증 감에 따라 패턴을 제작하여 9사이즈를 제작하는 경우 3번
째와 7번째의 사이즈 기본으로 하여야 한다.
제작 방법에는 Track dhift method과 Radial shift method등이 있다.
1) 트랙 시프트법
기본이 되는 Pattern을 중심으로 패턴조각을 상하로 이동시켜가면서 기본사이즈와 같은모양으로 부위별 치수에 따라 축소 확대하는 방법이다.
수작업에 이해 많이 이용되고 있는 방법으로서 기본 치수에서 2치수 이상을 증감할 경우 잘 맞지 않을 수가있기 때문에 가능한 한 기본 패턴에 가까운 사이즈를 그레이딩하는 편이 좋다.
2) Radial shift method
기본이 되는 패턴을 앞 중심이나 허리등 어느 한 중심선을 정한 후, 중심부에서 주변의 모든 장점을 바깥쪽으로 방사선을 그어 그 방사선 위에서 치수에 따라 축소 증감하는 방법이다. 이는 최근 컴퓨터에 의해서 많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이다.
maker(형입)
마커공정이란 재단하고저 하는 소재와 같은 넓이의 종이에 으류 한 벌이나 여러벌의 전체 패턴을 형지에 식서방향에 맞추어 배열한 요척도로 아래와 같은 수칙이 따르고 있다.
①패턴지에 명시되어 있는 경사 위사 바이어스등의 식서방향을 꼭지켜야 한다. 왜냐하면 어느 방향으로 패턴지를 놓고 재단을 하느냐에 따라 착용후 혹은 세탁후 의복의 형태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②후란넬,벨벳 등 원단의 표면에 짧게 혹은 길게 결이 있는 소재인 경우는 한방향으로 패턴을 배열해야 하며, 줄이나 체크 등과 큰 문양이 있는 원단은 선이나 문양을 맞추어야 한다.
③재단선은 최소한의 가는 선을 이용함으로써 패턴의 정확성을 기해야 한다.
④패턴의 배열은 큰 패턴부터 먼저 배치하고 난 수 칼라 포켓 커프스 등 작은 패턴을 남은 공간에 표율적으로 배열한다.
⑤암홀이나 네크라인 등 곡선인 경우 패턴과 패턴사이에 재단칼을 위한 여유공간을 두어야 한다.
마커는 패턴이 크면 배열하기는 쉬우나 원단 소모량과 손실량이 많아지며 패턴의 크기가 작고 숫자가 많으면 배열하기는 어려우나 원단의 소모량과 손실량이 많아지며 패턴의 크기가 작고 숫자가 많으면 배열하기는 어려우나 원단의 손시량이 적으며 소모량도 적어진다.
생산원가 산출시 재료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약 70% 정도로 마커형입의 원단 손실량은 생산원가에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제품의가격을 상승 시키는 한 요인이 되고 있다.
마커 작업은 수작업이나 컴퓨터를 이용하여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는 컴퓨터를 사용한 마커작업이 어욱더 활발해 지리라 본다.
연단
연단공정이란 생산하고자 하는 양 만큼의 원단이나 안감, 심지 등을 각 소재의 특성에 맞는 일정한 방법을 택하여 재단 할 수 있도록 연단대 위에 균일하게 평평하게 무장력 상태에서 펴 샇아 올리는 작업을 말한다.
전동식 재단기의 종류
(1)전동식 원형 재단기
패턴의 곡선이 적은 부위와 직선의 절단에 사용하며, 정밀 재단에 들어가지 전 대충 자를 때도 사용한다. 칼의 형태가 원형이기 때문에 연단시, 소재 중 중간부분이 맨 먼저 절단되고 위와 밑소재는 나중에 절단되는 점을 주의해야 한다. 높은 정밀도가 요구되지 않는 안감, 심지 등에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원형 칼날의 형태는 여러 종류가 있다.
둥근 칼날은 단단한 소재, 4각형의 둥근 칼날은 일반소재, 7각형의 둥근 칼날은 거의 모든 소재, 10각형의 형태인 둥근 칼날은 부드러운 얇은 소재, 흠(도랑)이 파인 둥근 칼날은 플라스틱, 합성수지 등에 사용되고 있다.
(2)전동식 수직 재단기
현재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1분에 약 3,000회 정도의 상하운동을 하면서 재단이 된다.
원형식보다는 곡선이나 각의 재단을 정확하게 할 수 있다.
연단의 높이는 칼의 길이에 따라 각기 다르나 약 30cm의 높이까지도 가능하다.
칼날의 형태는 여러 종류가 있다.
매끈한 칼날은 일반소재, 자의 눈금 같은 칼날은 능직물·텐트 소재 등 중량이 무겁고 단단한 소재와 플라스틱 소재, 톱니칼날형은 인조섬유와 인조가죽, 물결 칼날형은 플라스틱과 스폰지 소재 등 가공된 소재, 분지모양의 파인 칼날형은 소재의 표면에 고무 가공된 소재 등에 사용된다.
(3)전동식 밴드 나이프 재단기
작은 패턴들을 정확하게 재단하는 정밀 재단용 기기로서 1초에 약 7∼25m 속도로 주행을 한다.
이때 재단기가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소재를 움직여 재단이 이루어진다.
4cm까지 연단된 높이의 소재를 재단할 수 있으며, 재단시 흐트러지지 않도록 소재를 조심하여 움직여야 한다.
(4)철형판 재단기
마커형지의 요척도 대신에 철판으로 패턴의 형태를 제작하여 소재의 밑이나 위에서 압력에 의해 절단되는 방법이다.
소요기간이 짧고 정밀도가 높지만 철판제작 때문에 가격이 비싼 것이 단점이다.
용도는 디자인이 자주 변하지 않는 양복이나 넥타이, 와이셔츠, 셔츠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다.
(5)컴퓨터 재단기
컴퓨터 제어에 의한 자동재단기로서 가느다란 물의 흐름(Water jet cutting)의 재단과 레이저를 이용한(Laser beam cutting)방법이 있다.
재단의 정밀도가 높아 봉제공정이 효율적이며 재단능력이 수작업에 비해 약 3∼5배 이상 높고 사용방법도 쉽게 익힐 수 있어 재단의 경비도 감소된다.
최근 컴퓨터는 디자인, 패턴, 연단, 재단 봉제 그리고 생산관리 등 거의 전분야에 걸쳐 이용되고 있다.
신축성이 높은 니트의 경우, 경·위사방향으로 늘어나는 정도가 소재에 따라 다르나 전동식 수직재단기, 원형재단기 등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횡편기의 편성물 중 소재가 그림 5와 같이 반 정도 짜인 상태인 경우는 분리선의 실을 잡아당겨 절단되며 다른 부위는 일반 재단기를 사용한다.
이외에도 패턴의 일그러짐이나 매끄러워 재단을 하기 어려운 소재 등에는 클립이나 핀 등 여러 가지 부속품이 이용되고 있다.
⊙ 위치표시
위치표시 공정은 포켓의 위치나 다트의 끝점 그리고 위치 등을 표시하기 위하여 굵은 시침봉사나 색초크 혹은 큰 구멍을 뚫는 방법 등이 있다.
위치표시 공정에 사용되기 기기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시침 봉사 표시기: 시침봉사로 표시하는 기기는 소재의 올이 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밀도가 낮은 소재나 결이 많은 소재 등과 대부분의 소재에 사용된다.
시접 위치 표시기: 시접위치 표시기기는 톱니 같은 칼날형의 기계로서, 다트의 위치나 패턴의 맞춤부위를 재단된 소재의 가장 자리에 표시하며 전동식 수직재단기와 비슷하다.
소재 중간 위치 표시기: 다트의 끝이나 몸판의 중간에 있는 포켓의 위치, 단추나 단추구멍의 위치 등을 색상으로 표시하거나 밀도가 높은 소재는 구멍을 뚫어 표시하는 기계이다.
구멍을 뚫는 방법에는 차갑고 굵은 바늘로 구멍을 뚫어 표시하는 기계와 뜨거운 바늘로 소재를 태워 구멍을 뚫는 방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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