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퐁(ST. Dupont)
1872년 프랑스 사보이 지방의 한 청년이 고작 25세의 나이로 가죽제품전문 상점을 냈을 때, 그 누구도 100년쯤 지난 뒤, 전 세계 스타일리시한 남성들의 포켓에 그의 제품이 들어갈 거라고는 상상하지 못했습니다. 어느덧 시간이 흘러, 시골 청년 시몬 티소 듀풍(Simon Tissot Dupont)의 이니셜을 딴 ST.듀퐁이 세상에 공개된 지 130년이 넘었습니다.
Designer & Brand story
남자들에게 더 사랑받는 명품 브랜드 듀퐁.
듀퐁의 이름을 부를 때처럼 듀퐁 라이터의 뚜껑을 열 때도 꼭 닮은 ‘퐁’ 소리가 납니다. 이 맑고 경쾌한 소리는 듀풍 라이터의 상징이 되었고, 그래서 S.T.듀풍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제품도 라이터입니다.
S.T.듀퐁은 시몬 티소 듀퐁(Simon Tissot Dupont)이라는 25살의 청년이 파리에 있는 외교관, 비즈니스맨, 법률가 등을 위한 서류 가방을 만들면서 시작되었습니다. 날개 단 듯 팔린 이 제품 은 유럽을 횡단해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의 수많은 로열 패밀리에게 전해졌습니다. 그는 20세기 초부터 여행가방 제작자로 명성을 떨쳤습니다.
태국의 여왕, 이집트의 왕과 왕비, 윈저공과 그의 부인, 영국의 은행 가이자 유대인 최초로 하원의원을 지낸 로스 차일드, 인도 왕비인 마하라자 등의 주문이 쇄도했다고 합니다. 당시 어린 엘리자베스 공주의 결혼 선물로 줄 라벤더 블루 컬러 여행가방을 듀퐁에게 주문하기도 했는데, 듀퐁의 여행가방이 매우 정교하고 섬세해 상류층의 구미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했던 것입니다.
70년대 들어 듀퐁은 필기구, 시계, 가죽 제품(가방, 지갑, 벨트). 남성용 액세서리, 넥타이, 선글라스 등까지 브랜드의 영역을 확장했으며, 1989년 남성복을 론칭하면서 남성 토털 브랜드로 자리 매김했습니다.
2002년 캘빈 클라인, 도나 카란 남성복에서 활동했던 제이슨 바스마지안 (Jason Basmajian)의 지휘 아래 남성복의 입지를 확고히 했고. 2008년 프랑스 디자이너 노버트 윌만(Nobert Wilman)을 영입하여 트렌드보다는 개인의 개성을 표현하면서도 지나치게 과시하지 않는 컬렉션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프랑스 대통령 니콜라 사르코지 & 듀퐁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대통령이 당선될 당시 패션 피플들은 또 다른 이슈에 주목하고 있었습니다. 바로 S.T.듀퐁에서 당당하게 선보인 시메트리 라인이 도마 위에 오른 것인데요. 당시 듀퐁은 니콜라 사르코지 프랑스 대통령 당선 기념으로 그의 이름을 본떠 이 라인을 론칭했고, 그 첫 세트를 사르코지 대통령에게 헌정했습니다. 가죽, 래커, 금속소재를 조화롭게 만든 시메트리 라인은 만년필, 볼펜, 가죽 펜 케이스, 다이아몬드 헤드 USB와 라이터 등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모던하고 고급스러운 디자인의 슈트 차림으로 등장하는 사르코지 대통령의 이미지와 흡사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듀퐁의 빅3 아이템
1. 개츠비 라이터
에스티 듀풍의 가장대표적인 아이템인 개츠비 라이터는 더블 게드론 엠블렘을 포인트로 디자인된 우아하고 섬세한 아이템. 바디를 이루는 금속은 황동입니다. 이 황동은 표면을 조각하여 니켈 등으로 특수 처리한 후, 순금 또는 순은으로 도금한 것입니다. 개츠비 라인은 듀풍만의 특정인 경쾌한 ‘퐁’ 하는 소리가나는 컬렉션 중의 하나로, 이 소리는 만들어질 때부터의 고유 소리이기 때문에 임의로 조절하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소리의 느낌도 다르게 느껴진다고 합니다. 롤러 밑에는 에스티듀퐁 로고가 정교하게 새겨져 있어 명품 으로서의 가치를 표현해 냅니다.
2. 지오메트리 시계
순수하고 우아하며 섬세한 브랜드 가치의 재해석을 토대로한 직선과 곡선의 모던하고 간결한 디자인과 스틸 소재와의 조화가 현대적인 감각으로 표현되었습니다. 스위스 제조의 신뢰성과 특허인 접이식 버클의 안전성, 30m깊이까지 안전한 삼면 입체 방수, 무반사 및 스크레치 보호 기능이 있는 사파이어 글라스, 최고품질 의 금속소재를 사용하여 내구성을 살렸으며 아날로그 무브먼트 초침, 분침 및 일자의 기술적 전문성을 모두 갖춘 하이 퀄리티를 표방하였습니다.
3. 프레가트 브리프 케이스
활동적인 남성들을 위해 엠보싱 표면처리한 블랙의 송아지 가죽에 새들 스티치로 마무리하고, 더블 게드론 엠블렘의 모던한 스틸 장식을 포인트로 한 매우 섬세하며 실용성 위주로 디자인된 라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