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약한 소독으로도 사용할 수 있는 물품류
점막이나 상처 등과는 접촉하지 않고 손상이 없는 피부에만 접촉되는 물품들이 이 기준에 해당된다.
1) 침대, 린넨류, 환자의 가구, 탁자, 목발, 식기 등이 이 기준에 해당된다.
2) 약한 소독제를 사용한다.
2. 보통 소독 이상의 소독법이 필요한 물품 및 소독법
이 기준에 해당되는 물품은 점막이나 피부와 접촉하는 기구로서 세균의 아포를 제외한모든 미생물이 없는 상태로 환자에게 사용되어야 하며 소독법에는 강한 소독법과 보통 소독법의 두 종류가 있다.
1) 강한 소독법
호흡기구, 마취기구, 내시경 등이 이 기준에 해당된다.
강한 소독제나, wet pasteurization 및 화학멸균제 등이 사용되는데 흔히 2% glutaraldehyde(Wydex)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소독제로 소독한 뒤에는 남아 있는 약제로 인한 자극을 피하기 위해서 멸균증류수로 씻어야 한다.
2) 보통 소독법
온도계 등이 이 기준에 해당된다.
염소나 phenol 및 iodophor 등의 소독제를 사용하며 대부분의 세균과 곰팡이를 불활성화시키지만 세균의 아포에는 효과가 없다.
3. 멸균이 필요한 물품 및 멸균법
이 기준에 해당되는 물품은 조직이나 혈관과 직접 접촉하기 때문에 어떤 종류의 미생물에 의한 오염도 허용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멸균을 하여야 한다.
1) 수술기구, 혈관이나 요도에 삽입하는 카테터 및 주사바늘 등은 이 기준에 해당된다.
2) 멸균된 상태로 포장된 물품을 구입하거나 또는 고압증기멸균을 하고 열에 약한 물품은 EO가스나 화학멸균제로 멸균한다.
3) 화학멸균제를 사용하기 전에 먼저 기구를 철저하게 세척하여야 원하는 멸균효과를 얻을 수 있는데 살균력은 멸균제의 농도, 온도 및 접촉시간 등이 적절하여야 효과가 있다.
물리적 멸균법
열이나 증기 또는 전기적 에너지를 이용하여 모든 종류의 미생물을 완전히 죽이는 방법으로서 일반적인 기구, 방포 및 물품 등을 소독할 때 흔히 이용한다.
1. 끓임소독법(boiling sterilization)
얼마전까지도 소독기의 구입이나 활용이 쉽지 않은 곳에서는 가열과 가습에 견딜 수 있는 물품의 소독에 많이 이용하였으나 근래에는 많이 이용하지 않는 편이다. 소독할 물품이 깨끗한 물속에 완전히 잠기게 한 다음 끓는 물속에 약 30분간 담군 다음에 사용한다.
2. 고압증기멸균법(steam sterilization)
고압증기는 습기와 높은 열을 가하여 모든 미생물을 파괴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높은 압력하에서 포화된 증기를 이용하는 고압증기멸균법은 가장 안전한 방법이며 외과적 위생재료 및 용액, 일반적인 기구 및 물품들을 소독할 때 많이 이용된다.
미생물은 세포내 효소단백질의 응고와 변형의 과정을 통해서 파괴되는데 건열(dry heat)보다는 습열(wet heat)을 가할 때 더 많이 파괴된다. 일반적으로 고압증기멸균기는 27 psi(pounds per square inch)의 압력과 132˚C(270˚F)의 온도에서 30분간 또는 121˚C(250˚F)에서 45분간 작동되도록 조절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3. 자외선소독(ultraviolet radiation)
자외선은 전자기의 낮은 에너지형태로 미생물의 세포를 파괴하는데 소독용 자외선은 보통 254 nm 파장에서 빛의 95% 가량을 방출하는 낮은 압력의 수은증기밸브에서 생성된다. 소독용 자외선은 폴리에틸렌병, 실내공기 및 표면의 미생물을 멸균시킬 목적으로 주로 사용되며 230 - 280 nm의 파장에서 최적의 살균효과를 나타낸다.
자외선 소독시간은 자외선 불빛의 강도와 자외선 방출지점으로부터의 거리에 따라서 다르고 또한 자외선은 일반적으로 불투명한 물질을 침투하지 못하므로 소독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자외선이 반드시 미생물에 직접 노출되어야 하며 포장된 물품이나 울퉁불퉁한 모양의 의료용품 소독에는 비효과적이다.
화학적 멸균법
일반적인 수술기구나 물품 등은 물리적 멸균법으로도 소독이 가능하나 어떤 기구나 물품들은 열소독을 할 수 없으므로 특수한 소독제를 사용하여야 하는 경우가 있다. 즉 기관튜브나 기관절개관, 비인두 및 구인두기도유지기, 흡인카테터, 굴곡성 후두경(flexible fiberoptic laryngoscope) 및 내시경 등은 열소독이 불가능하므로 저온에서도 멸균이 가능한 가스화학소독법이나 액체화학소독법을 이용하여야 한다.
1. EO(ethylene oxide)가스멸균법
근래에는 섬세하고 세밀한 수술기구, 각종 플라스틱 및 고무제품, 각종 카테터 및 내시경 등 열에 약하고 습기에 예민한 기구들을 사용하는 기회가 점점 많아져 이들 제품의 소독법에 관해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성질을 지니고 있는 제품의 소독법으로서 근래에 많은 각광을 받고 있는 것이 EO가스멸균법이다.
1) EO가스의 물리적 특성
EO가스는 박테리아의 세포벽을 침투하여 세포의 번식을 억제하거나 또는 화학적으로 방해하여 파괴시키는데 실온에서 색깔이 없고 ether와 비슷한 냄새를 가지고 있으며 액체상태로서 보관하기 쉬우나 폭발성이 강하고 공기중에서 인화성이 매우 높은 성질을 지니고 있다.
2) EO가스멸균법의 장단점
EO가스는 모든 종류의 미생물을 죽일 수 있고 고온, 고습, 고압을 필요로 하지 않으며 또한 기구나 물품에 손상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는 반면에 기구나 물품을 EO가스에 오래 노출시키면 이것을 다시 공기에 노출시키는 시간도 길게 하여야 하며 스팀멸균법에 비해서 경비가 많이 들고 액체성 EO가 피부에 닿았을 때 빨리 제거하지 않으면 심한 화상을 입을 수 있는 단점이 있다.
3) EO가스를 사용하는 방법
EO가스를 이용한 멸균은 canister 형태의 EO멸균기를 이용하거나 또는 비닐 pack속에 기구나 물품을 넣고 내부를 EO 가스로 채운 다음에 일정한 시간동안 밀폐하는 방법으로 할 수 있다.
EO가스멸균기는 환기가 잘되는 방에 설치하여 외부의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하며 소독이 완료되면 소독물품을 꺼내기 전에 약 5분 동안 멸균기의 문을 열어 놓아 chamber안에 남아 있는 EO가스가 밖으로 배출되도록 한다.
4) EO가스 노출시간
EO가스에 의한 멸균시간은 EO가스의 농도에 의해서 좌우되는데 일반적으로 완전하게 멸균시키는 데에 소요되는 시간은 chamber내의 EO가스 농도가 리터당 450-1,000 mg일 때 대략 3-7시간 정도 된다.
5) EO가스의 멸균력과 습도와의 관계
EO가스가 미생물을 파괴하는 데에 적당한 습도는 40 - 60%이며 미생물은 습해졌을 때 EO가스에 대한 저항성이 낮아지므로 탈수는 미생물로 하여금 EO가스의 멸균력에 대한 저항성을 높여주나 지나친 습기는 오히려 EO가스의 침투작용을 지연시켜 미생물의 파괴를 방해한다.
6) EO가스멸균후 공기노출
EO가스는 피부를 자극하고 신체조직에 화상을 입힐 수 있으며 또한 혈액의 용혈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EO가스로 멸균시킨 기구나 물품은 공기에 충분히 노출시킨 다음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EO가스멸균후 물품을 공기에 노출시키는 시간은 소독물품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으나 일반적으로 50 - 60˚C에서는 8 - 12시간 그리고 실내온도에서는 24시간 정도 노출시킨 뒤에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7) EO가스 반응지시표(sensitive chemical indicator)
각 물품에 부착하는 EO가스 반응지시표는 단지 물품이 EO 가스에 노출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며 멸균이 완료되었다는 것을 지시하지는 않으므로 EO가스에 의한 멸균효과는 생물학적 검사에 의해서 확인하는 것이 확실하다.
8) 소독된 물품의 보관
EO가스로 소독된 모든 물품은 통풍이 잘되는 곳에 보관하여야 하며 높은 온도와 습도로부터도 보호되어야 한다.
2. 액체화학멸균법
가스멸균법이 보급된 오늘날에는 액체화학멸균법으로 기구나 물품을 소독하는 기회가 예전에 비해서 많이 줄었으나 일부 수술기구들(내시경, 관절경, 복강경 등), 기관튜브, 기도유지기, 호흡도관(corrugated tube) 등의 소독은 아직도 액체화학멸균법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현재 많이 사용하는 액체화학멸균제로는 sodium hypochlorite(Vipon), glutaraldehyde(Wydex), activated dialdehyde(Surgikos) 및 instrument solution 등이 있다.
1)Sodium hypochlorite
광범위한 미생물에 적응이 되며 신속하고 강력한 살균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이 소독제의 작용기전은 강력한 발생기 산소작용으로 세균의 세포막 내부까지 침투하여 살균작용을 발휘하는 것이다. 이 소독제의 용도, 용법 및 용량은 다음 표에서 보는 바와 같다.
Sodium hypochlorite액의 용도, 농도 및 사용법용도 | 농도 | 사용법 |
수술실 및 중환자실의 소독 | 200* - 300배 희석액 | 뿌리거나 걸레에 묻혀 닦는다 |
의료기구의 소독 | 200 - 300배 희석액 | 10분간 담근다 |
창상 소독 | 200 - 800배 희석액 | 닦는다 |
방광 세척 | 200 - 800배 희석액 | 세척한다 |
* 200배 희석액 = 원액 50 ml + 보통 물 10 liter
2) Glutaraldehyde(Wydex)
(1) 용도 및 효과
렌즈가 달린 내시경류, 마취장비, 인공호흡기의 부속물품, 수술기구, 체온계 및 가열멸균할 수 없는 고무 또는 플라스틱제품류의 살균소독시에 사용한다.
(2) 멸균에 소요되는 시간
B형간염바이러스 ; 5 - 10분
결핵균 ; 5 - 10분
Pseudomonas균 ; 15 - 30분
Gtam 양성 및 음성균 ; 15 - 30분
아포균 종류 ; 30 - 60분
(3) 사용방법
사용한 물품을 세척용액으로 깨끗이 씻는다.
소독할 물품을 Wydex액에 완전히 담군다.
체액 등이 묻지 않은 기구의 소독 ; 30분 이상 담군다.
체액 등이 묻은 기구의 소독 ; 1시간 이상 담군다.(5) 침적후 건져낸 물품은 멸균수로 충분히 씻는다.
3) Activated dialdehyde(Surgikos)
(1) 용도 및 효과
렌즈가 달린 내시경류, 카테터, 주사기, 수술기구, 체온계 및 가열멸균할 수 없는 고무 또는 플라스틱제품류의 살균소독시에 사용한다.
(2) 사용방법
사용한 물품을 세척용액으로 깨끗이 씻는다.
활성화제제(activator)를 플라스틱 용기안의 dialdehyde용액에 첨가하여 활성화된 용액으로 만드는데 혼합한 뒤 곧 무색의 용액이 녹청색으로 변하면 활성화가 된 것이다(활성화 제제는 녹이 생기는 것을 억제 하는 작용이 있음).
소독할 물품을 activated dialdehyde액에 완전히 담군 다음에 용액의 증발을 막기 위하여 뚜껑을 덮는다.
(3) 침적시간
바이러스균 ; 10분
Pseudomonas균 ; 10분
결핵균 ; 45분
Clostridium sporogenes 및 Bacillius subtilis와 같은 내성균 포자 : 10시간
(4) 침적후 건져낸 물품을 멸균수로 충분히 씻은 다음 건조시킨다.
(5) 활성화된 용액의 유효기간은 14일이므로 유효기간이 지난 용액은 사용하지 않는다.
4)Instrument solution
Sodium nitrite와 10% benzalconium이 주성분이며 관절경, 방광경 그리고 내시경 등의 기구소독에 적합한 소독제로서 사용한 기구를 흐르는 물에 잘 세척하고 이 소독제에 5 - 10분간 담군 다음에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