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0회 전국체전 패러글라이딩대회 개최공지
■ 대회개요
○ 대회명칭 : 제90회 전국체전 패러글라이딩대회
○ 경기일자 : 2009년10월23일 10월25일 까지 3일간
○ 개 최 지 : 대전광역시 갑천변공터, 식장산
○ 대회본부 : 대전시 대덕구 와동 회덕JC옆 갑천변 본부설치(x=0358268 y=4030846), 지도보기=아래그림클릭 ↘

○ 주최주관 : 대한체육회, 대전광역시 전국체전기획단
○ 종목주관 : 대한민국항공회 한국활공협회
○ 경기종목 : 패러글라이딩 정밀착륙(동호인참가종목)
※ 동호인참가종목 : 바둑, 항공스포츠(패러, 동력패러, 스카이다이빙, 모형항공기)
○ 경기규정 : 국제항공연맹의 경기규정 및 자체규정
○ 참가자격 : 2009년도에 선수로 등록한 파일럿 중에서 시도별 월드랭킹 순
○ 참가선수 : 48명, 전국16개 광역시도 별 대표선수 남자2명+여자1명
○ 참가부문 : 개인(남자부, 여자부), 단체(라운드별 상위2명 합산)
○ 경기방식 : 3개 타스크 중 개인별 부진한 1개 타스크 삭제 하여 채점함
○ 선수준비 : 패러글라이더2-3급 이하, GPS, 무전기, 자격증, 보험증, 참가신청 및 면책서
■ 등 록
제90회 전국체전 패러글라이딩대회는 전문조종자(Expert Pilot : parapro5) 로써 선수로 등록된자에 한하며 본 대회 참가 희망 선수는 등록기간내에 참가신청 및 면책서를 작성 제출 하시기 바랍니다
■ 접 수
○ 접수기간 : 2009년10월13일(화요일)~10월16(금요일)까지 4일간
○ 접수방법 : 참가신청서 및 면책서약서 제출(팩스, 메일, 등기)
○ 참가비 : 없음, 선수이동 및 숙식 과 중식 단체별 준비
■ 시 상
○ 남자부 1,2,3위 메달 상장
○ 여자부 1,2,3위 메달 상장
○ 단체부 1,2,3위 트로피 상장
■ 경기일정
○ 10월22일 (목)- 선수등록 및 개별연습
11:00 장비점검 및 개별연습, 갑천변, 식장산
19:00 경기규정 및 대회안전 브리핑, 대회본부
20:00 선수 및 GPS 등록, 대회본부
○ 10월23일 (금) - 첫째날
08:00 운용요원 브리핑, 대회본부
09:00 개회식 대회본부
09:30 이륙장 이동, 대회본부
10:00 타스크브리핑, 이륙장
11:00 1타스크 진행
16:00 채점, 대회본부
○ 10월 24일 (토) - 둘째날
08:00 운용요원 브리핑, 대회본부
09:00 이륙장 이동, 대회본부
10:00 타스크브리핑, 이륙장
11:00 2타스크 진행
16:00 채점, 대회본부
○ 10월 25일 (일) - 셋째날
08:00 운용요원 브리핑, 대회본부
09:00 이륙장 이동, 대회본부
10:00 타스크브리핑, 이륙장
11:00 3타스크 진행
16:00 채점, 대회본부
18:00 시상식 및 폐회식, 대회본부
■ 경기규정
1. 일 반
1.1 목적
이 대회는 제90회 전국체전 동호인 참가 종목으로써 안전하고 즐거운 비행을 통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를 제공하며 공정한 평가를 통하여 파일럿의 기량을 향상시키고 우수한 선수를 발굴하여 국위를 선양하며 아울러 전국체전 및 올림픽 경기종목으로 발전시키는데 그 목적이 있음
1.2 기본개념
○ 국민의 흥미유발
○ 풍부한 볼거리 제공
○ TV중계가 유발될 수 있는 경기내용
○ 비행공역허가 등 안전확보
○ 국제표준에 맞는 공정한 경기 진행
1.3 운영방침
○ 아시아올림픽위원회의 "2008아시안비치게임" 정식종목인 패러글라이딩종목을 대한체육회에서 제90회 전국체전 동호인 참가종목으로 확정하여 대전에서 개최하게됨
○ 대전 전국체전의 성공개최와 대회안전을 위해 전국 16개 시도 대표선수를 월드랭킹순으로 선발한다
○ 이착륙장 협소로 인하여 출전선수는 기 등록한 선수조종자 중에서 시도별 남자2명 여자1명을 선발한다.
○ 이륙은 갑천변에서 윈치토잉으로 하거나 식장산에서 발로 한다
1.4 대회운영 조직
○ 대 회 장 : 항공회총제
○ 대회본부장 : 활공협회장
○ 조직위원장 : 활협전무
○ 경기위원장 : 활협이사
○ 안전위원장 : 활협이사
○ 시도선수단 : 16개 시도별 선수단장
○ 경기심판팀 : 이착륙 판정 기록
○ 영상기록팀 : 정밀착륙영상 녹화 및 사진촬영
○ 경기채점팀 : 부문별 채점
○ 행사진행팀 : 활협간사
○ 이착륙통제 : 이착륙 진행 및 윈치토잉팀
○ 차량통제팀 : 차량 질서유지
○ 통신연락팀 : 본부와 선수간 및 진행요원간 무선통신
○ 의료후송팀 : 체전기획단
○ 대회홍보팀 : 체전기획단
1.5 접수
이 대회는 전국체전 동호인참가종목으로써 참가신청은 공식 양식을 사용해야 하고, 접수 마감시한이 지난 것은 거절될 수 있으며. 또한 대회 참가 인원 수 는 최대 48명으로 한정 된다.
1.6 보험
10만 US$에 상당하는 공공 책임 위험을 커버하는 보험과 또한 의료지원과 배상을 커버하는 개인 상해보험의 영어나 한국어로 된 증명서류는 대회 시작 전에 조직위원회에 제시 하여야 한다.
2. 대회 클래스
본 대회는 다음과 같은 클래스에 속한다. 고정된 기본적인 골조가 없는 패러글라이더로서, 무풍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이륙과 착륙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3. 일반 경기규정
3.1 등록
도착한 선수는 그들의 서류를 검사하고 제공되는 규정과 정보를 받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준비하여 등록사무실에 보고하여야 한다.
ㅇ 선수의 유효한 FAI Sporting 자격증
ㅇ 규정 1.6장에서 자세하게 설명한 것과 같은 보험 증명서
ㅇ 주최자의 책임 제외에 대한 선언서
ㅇ 등록 시 각 선수 본인이 GPS를 제시 하여야 하며, 이때 선수번호와 성명을 반드시 표기해야 한다.
ㅇ 등록 사무실 운영 시간 : 10월 22일 ( 19:00 ~ 22:00 )
3.2 선수 번호
주최측에서 제공하는 번호와 글자는 날개 중앙의 아래에 앞전이 위쪽으로 되게 붙여야 한다. 선수 등록시 지정된 선수 고유번호는 파일럿 데이터 양식에 기록되어야 하며, 글라이더에는 공식 선수번호 이외의 다른 번호는 허락되지 않는다. 선수번호의 크기나 위치가 정해진 규칙대로 부착되지 않았을 경우에는 이륙을 불허하며, 이를 위반하고 비행을 했을 경우에는 실격 처리한다. 또한 비행 중 번호가 떨어져 식별이 안될 경우에는 타스크 마다 벌점100 을 부여한다
3.3 휴식 일
대회기간 중 휴식일 은 없다
3.4 불만과 항의
불만은 정정을 요구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선수 본인이 구두로 조직위원장이나 경기위원장에게 해야 한다. 그것은 지체 없이 해야 하고 신속히 다루어질 것이다. 불만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면 선수는 서면으로 대회본부장이나 조직위원장에게 항의를 하여야 한다. 항의에 대한 시간제한은 불만의 결과나 대회결과의 공식적인 고시 후 1시간 동안이다. 항의비용은 50 달러이다. 그것은 항의가 받아 들여질 때는 되돌려준다.
3.5 이륙방법
다음과 같은 장소에서 발로 이륙
- 충남 대전 식장산 NW면 해발560m.
- 충남 대전 갑천변 해발30m 에서 윈치토잉으로 이륙
4. 비행과 안전규정
4.1경기 진행방식
ㅇ 타스크타입 : 정밀착륙
ㅇ 채점방식 : 채점판 중앙은 0점, 이후 1cm 단위로 가산하여 500점까지 부여, 그외는 1000점으로 계산하며, 착륙시 기체가 무너지기 전에 넘어지거나 두발 이외의 하네스나 신체 부위가 지면에 닿으면 1000점 처리한다.
ㅇ REPORT : 착륙보고는 착륙즉시 유무선으로 보고하고 Run Report는 당일 16시한 제출.
ㅇ 선수협의회 : 참가선수 중 3명을 선출해 당일 기상과 장소를 고려한 TASK를 경기위원장에게 건의.
ㅇ 안전위원회 : 참가선수 중 3명을 선출해 당일 기상의 등급을 안전위원장에게 건의 한다.
4.2 통신수단
국내법에서 허락하는 것과 같은 무전기는 대회기간 동안 선수들간, 운전자와 팀리더 사이 그리고 그들과 주최자간의 음성 통신에만 허가된다. 단, 주최측이 사용하도록 허락한 주파수만 할당된다 (145.260-145.560 MHz)
5. 대회 타스크
5.1 선수는 만약 대회본부장이 별도로 타스크 브리핑시 이야기하지 않거나 타스크 보드에 공시하지 않는 한 시작된 이륙 기간 중의 타스크에 대하여 한번의 이륙이 허락된다. 이륙실패 또는 이륙 후 즉각적인 안전 문제로 착륙한 결과는 이륙으로 치지 않을 것이다.
5.2 타스크 기간
이륙에 대한 윈도우 개시와 폐쇄, 선회 점과 마지막 착륙시간은 타스크 보드에 공시될 것이다.
6. 점수계산 및 증명
점수계산은 3개 타스크 중에서 개인별 양호한 2개타스크를 합산 계산하고, 동점일 경우 3개타스크 합산하여 정밀도가 높은(합산 수치가 낮은)순으로 순위를 정하며 그래도 동점일 경우, 연소자 우선으로 결정 함, 단체전은 종목별 수상자를 포함하여 매 타스크마다 단체별 상위 2명의 점수를 합산 누적한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