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의 관계와 문제의 해결.
주제 모든 것이 다 가능. 기준 질문에 따라서 오행과 육신을 먼저 구분. 주제에 따른 기준 설정 관계 긍정과 부정 모두 파악. 문제(해결) 고객을 이해시키는 설득의 설명이 필요. |
1. 자식. (주제)
육신으로 자식은 식상이고 가족은 일간이나 비겁, 가족이외의 주변 인물은 겁재라할수 있다.
기준- 식상
관계- 일비겁
문제- 쟁재, 비겁제지,제화.
1) 생재, 쟁재.
식상이 세상을 개척해나가는데 쟁재로 막다.
일간이 막는다는 것은 식상을 잘 생하지 않는 것으로써 쟁재와 같고, 비겁이 막는 것은 쟁재이다.
즉 부모가 자식의 앞길을 막는 것이다.
2) 제화, 제지.
비겁도움으로 식상생재의 혜택을 받은 식상자식이 부모에게 은혜갚는 것이 비겁제화이다.
자식이 부모를 막는 것은 재생관으로 제지와 자식의 보답은 제화가 있다,
2. 체력
요즘은 과거보다 인간이 오래 살다보니까 오래살수 있는 체력이 문제가 된다.
체력과 질병은 다르다. 체력은 힘의 문제, 질병은 생명의 문제 이다.
체력은 과잉 적당 불급으로 구분한다.
금왕하면 술과 고기를 많이 먹으니 체력은 좋아지나 생명은 점차 사라지게 된다.
기준
경금- 다지다, 단련, 제련, 연습이다. 신금- 쓰다.
관계
경 : 정+기
몸을 튼튼하게 만들어야 하니 체력을 만드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
신 : 임+무
몸이 튼튼하니 쓰는 것(과정)을 주의해야 한다.
문제.
경정기에 기토 없이 경금이 잘못되면 잘못 만든 것이다.
체력을 과잉으로 만들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신임무에 무토 없으면 잘못 (활용)쓴것이니, 신금이 잘못되면 몸을 탈진 시킨 것이다.
3. 생명
갑을의 보존이 안되면 질병으로 생명이 짧다.
1) 기준 갑,을
2) 관계
갑=계+기 : 생. 태어나다. 기본적 생명이 튼튼하게 태어나다.
을=병+무 : 장, 튼튼하게 잘 쓰는 것으로 유지하다.
3) 문제와 해결
갑목에게 계수는 기초생명력, 탄생시키는 마음 잘 먹는 것이다.
갑목에 기토가 없으면 쓸모없이 태어난 것, 무엇을 할지 인식하지 못하고 태어난 것이다,
을병에게 무토 없으면 비틀어져서 을목이 죽으니 쓸데없는 짓을 하니 배만 부르게 먹었고
쓸데 있는 것을 먹은 것은 아니다.
계기갑- 계수가 갑목에게 나이에 맞게끔 생명을 연장시키는 것이다,
계수가 문제되면 생명 연장하는 생육에 문제발생한다.
을병무- 무토가 없으면 활용 잘못해서 생명의 연장이 안되는 문제이다.
병화가 불비하면 쓸데없이 생명 낭비하는 행위하는 것이다.
4. 부부
기준은 재생관, 관계는 일간으로 한다.
문제는 재생관불/재극인, 재설/비겁제화불/극관이다.
재생관불/재극인 문제가 남자의 무능인가, 여자가의 뛰어남인가, 결국은 같은 말이다.
재생관불하면 남편을 동반자 대접하지않고, 재극인하면 남편을 어른 대접하지 않는 것이다.
재설은 뚜렷한 잘못은 아닌데 속을 비틀고 지적하는 것이다.
비겁제화불은 나이 들어도 철이 들지 않는 것을 보호해주어야 하는데 그 잘못을 지적하는 것이다.
극관, 파관은 식상으로 관을 극하는 것으로 식상을 통제하지 않는 것이다.
여자는 철들지 않고 재미나게 살 권리가 있는데 그 부인의 행실을 인정하지 않으니 오히려 나를 극하는 것이다.
모든 해결법은 잘 할 수 있게 노력을 하면 된다.
재생관은 개인이 아닌 조직(부부)이고 일간은 개인이다.
5. 벌다.
기준 벌다- 식상, 받다- 인성, 모으다- 재생관
관계 재성 생재. - 스스로 능력을 발휘하다.
견관(관을 쳐다보다)/유관.- 임병(쳐다보다), 임정(합으로 보다)
관살이 와서 할 수 있는 오더를 준다 (오더 명령을 받다)
문제
1) 신약/극식상
신약- 식상생화에 문제 있어 잘 벌지 못하는 것으로 신약하면 추진력이 부족하다.
신약자는 스스로는 열심히 하는 것 같지만 주위에서 보면 답답하기 그지없다.
극식상- 인성으로 식상극(極止)하다. 결국 능력이 없어서 벌지 못하다.
2) 극관-
인성의 역할문제로 환경에 합당하지 못한 짓을 한 것과 같다.
인성이 식상을 통제하지 못하고 만나는 것은 자기 마음대로 만나는 것이다.
이런 것은 모두 육신으로 고칠수 있으니 잘하면 된다.
자기 행위를 어떻게 할 수 있는가에 따라서 모든 것을 다 고칠수 있다.
6. 결혼.
결혼기준
조후는 자연본능, 식상유기는 인간의 본능이다.
사람을 물건화(동물화)하면 천간보지 말고 지지만 보면 된다.
결정은 사주의 구조가 조후를 필요로 하는지, 식상의 유기형인지 둘다 인지로 구분하여 판단하자.
1) 기후의 조화
결혼은 조한 기운이 아닌 습한 기운이 올 때 가장 많이 한다.
기후의 조화가 맞는 해, 천간으로 해야 부부의 연이 있는데,
지지의 해자축이 사오미에 와서 하는 것은 때가 되어 한 것이니 개복숭아이니
반드시 결혼에 대한 부정을 하게 되어 있다.
化: 임->계->병->정->임으로 화가 될 때마다 되는 것이다.
수생목 목생화 화극금 금생수 다시 수생목의 순서로 변화한다.
한은 습이 와야 한다.
2) 식상 유기
남자 만나기 이전에 부인될 마음을 먼저 가져야 한다.
식상이 재성을 만나지 않고 관을 만나면 남편이 아닌 남자를 만난 것이다.
식상은 여자이다.
7. 정신
기준
계수- 마음 보는 정신, 정화- 물질 보는 정신
현대사회는 정화라는 물질을 잘 판단하는 정신이 더 유용하게 쓰인다.
민심 동향파악은 계수, 시장동향파악은 정화의 역할이다,
관계
계+기- 인식력, 계+경신- 청탁, 지속력
토 문제 : 인식체계문제
토 유무, 태과불급으로 인식력의 정도가 결정되며 잘못 오해하는 정도도 달라진다.
계+기- 적합한 인식력의 문제이다.
계기+경신- 청탁, 지속성의 문제이다.
정+기 – 적합한 인식력, 판단력 분별력.
기토 없으면 상황에 맞지 않게 인식하고 행동한다.
정기+갑을- 지속성, 利用, 無用之大用 써보고 결정하자는 것이다.
물건을 잘 사용하는 능력이다.
계+무- 항상 인식력에 오해가 있을 수 있으니 재차 잘 설명을 해야 한다.
수원과 인화의 문제로 판단하자.
토 문제는 인식의 문제, 금목문제는 청탁의 문제.
정화에 목이 없으면 불이 꺼지고. 기토가 없으면 인식력 부족한 것이니
내가 못쓰는 것은 필요한 사람이 다 가져간다.
8. 리서치
기준
병화- 민심판단. 임수- 동정파악
관계
병+무 - 민심판단력, 여론 수렴
병+을 – 민심을 잘 활용하는 것, 즉 수렴한 것을 집행하는 것이다.
임+무 - 시장상황판단력, 물질의 동향파악력. 수요조사력이다.
임+신 – 무의 수요조사에 따른 공급이다.
병기- 세상에 필요한 것 대신 나에게 필요한 것을 조사한 것이고,
이때 을목이 있어도 갑목처럼 나간 것이니 독재라고 한다.
을목이 있으면 그속에 갑목이 있는줄을 모르는 것이다.
9. 신분변화
취업 승진, 사회진출
기준
기계=갑 : 계갑, 능력의 계발. 계갑으로 변화, 취업 신분상승.
갑기 소토계발은 는 씨가 목이 되는 것이다.
무계=갑 : 계갑을, 승진이다, 논공행상의 문제이다.
기정=경 : 정경, 취업, 신분상승 문제이다.
무정=경신 : 정경신, 승진이다.
육신으로는 재생관, 관인상생이다.
재생관은 부속 대행 대리 등으로 임무를 분할하여 부여 받는 것 의미하고 요즘 자치제도에 해당한다.
관인상생은 대행이 아니라 단독으로 명령받아 수행하는 것이다.
관인은 인이 관, 관이 인 만나면 진급이고 재생관도 진급인데 명령부여와 자치권부여의 차이가 있는 것이다.
관인상생은 입학 간택과 같고 당첨은 상살합,식관합이다.
무병과 무임은 인간적 만족도와 경제만족도로써 무엇인가 실제로 만족하는 수준이 되어야 한다.
기계갑(합격)- 실력만 있으면 진급하니 때 되면 진급하는 형이다.
무계갑(승진)- 절대실력의 나타냄으로 평가받는형이다.
무병을- 활용력으로 인정받다.
기병을- 최종 마무리의 인정까지 받다. 리더십으로 진급하는 것이다.
10. 행복
기준- 오행과 육신
1) 행복
수화기제 : 스스로 행복하다라고 생각하는 것이니, 자제를 통한 만족감이다.
중화 : 어울림누구 덕분에 행복하다. 친하게 관계하는 것으로 행복 추구.
합일과 동근 : 결과만족. 성과만족. 결과가 좋아서 행복한 것이다.
수원과 인화 : 전문성 특기성 가치성 지재권 특화성 등 남보다 특별한 것으로 행복한 것이다.
交易(교역) : 변화 변신함의 행복이다. 남을 교화, 개혁, 감동, 치유 시키기는 행복이다.
벽갑 : 인생역전, 극복의 행복감, 불필요한 것을 정리하는 행복감.
2) 불행
수화기제불 : 출신을 부정한다, 내가 왜 이렇게 태어났는지를 한탄한다.
중화불 : 누구 때문에 문제라고 하는 것이다.
합일과 동근불 : 결과 문제로 징크스 발생하는 것이다.
수원과 인화불 : 우월하지 못한 불행함이다.
교역불 : 교역이 잘못되면 상대나 나 때문에 서로 망하는 것의 불행이다.
벽갑불 : 조정하지 않고 불필요한 것까지 다 하는 불행함. 잘못 조정한 것의 불행함이다.
강의자 : 창광 김성태
작성자 : 하동 김동영
출 처 : 더큼학당(www.ck-academy.com)
첫댓글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한 마음으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