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천간 𝈻용도 | 용도 | 보좌 | 보좌 | 보좌(활용) | 보좌 |
癸水 | 甲木 | 辛金 | 己土 | 丙火 | 壬水 |
| 乙木 | 庚金 | 戊土 | 丁火 |
|
지식 | 사람들 | 지식체계 (자격증) | 환경에 맞게 | 활용하는데 | 쓰인다. |
‧癸水多하면 병약용신은 木이다.
‧붙어서 오래되면 썩어-水生木으로 쓰일려면 金有야 된다.(기체)
‧癸水에 甲木이 병약용신이다.
사람들을 내편으로 끌어드리는데 있다. 그래야 내지식이 전달된다.
‧癸水의 병약용신은 金이다
오랫동안 내편으로 만들어 지식을 전달하려면 (보좌)
지식체계(증명서)가 있어야 한다.
水生木,하려면 金生水 水生木
己土 ⇨ 나에게 맞게 - 너에게도 맞게
내 몸에 맞게, 때에 맞게, 시대 환경에 맞게,
戊土 ⇨ 나한데 맞지 않으니 - 너에게 맞게 한다.
※癸水의 용도
① 癸水-생하는 기운으로 모든 것을 이롭게 한다. “붙는 성질이다.
② 甲木 -절대적 자기 재능개발에 쓰인다. (내가 보인다)
乙木 -상대적 능력을 개발 하는데 쓰인다.(남이 보인다.)
③ 庚金 -환경에서 요구하는 실력과㊉관계간의 능력도 갖추어야 한다.
(사회적 신분丙에 맞는 역할을 庚癸 한다)
辛金 -자기의 절대적 실력을 갖추어야 한다.㊉학위(자격증)
(자기 특기화 만들어야 한다)
④ 戊土 -내 방식 자기자질에 맞지 않으니 환경개선 방식으로
생존과 생활을 선택 하는 것이다.
ex)학교에서 공부하는 것이 내 방식에 안 맞으니
(공책, 연필제공 운동, 음악 건축업 등 배운다.)
ex) 癸水병약 戊土=건설업,환경에 요구하는 것에 맞추어서 한다.
己土=자기계발 초심을 잃지 말아야 한다.
己土 -나의 타고난 자질을 특성에 맞게 생활방식 및 생존방식을
확정한다.(초심, 하심 에 맞게)
근본, 진실, 원하는 것에 맞게 한다.
⑤ 丙火 -사람을 지도 하는데 쓰인다.(활용 보좌) 사람들 (복수)
ex)학생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고 학교를 운영한다.
丁火 -의식주 개선에 쓰인다.
일상생활에 필요한 만물을 가공 생산에 쓰인다.
⑥ 壬水 -경제적 이윤과 대외교류에 쓰인다.
癸水;경제 壬水;경영
※천간용도 연습
1) 癸㊉己㊉壬
‧癸⇨아아템, 아이디어, (교수) 만물을 출생시키는 에너지
‧己⇨창의력, 어디서 (장소)
‧壬⇨교류에 쓰여(이윤을 증가시켜 만인을 이롭게 하기 위하여.)
⇨먹여 살리기 위하여 교류에 필요한 창의력을 계발 한다.
2) 癸 ㊉ 甲㊉戊
‧癸 ⇨ 배우다
‧甲 ⇨ 익히다
‧戊 ⇨ 환경에서 요구하는 것을 배우고 익히다.
⇨기술을 배우고 익히나 스스로 활용할 수는 없다
丙, 丁, 壬(보좌가 없어서) ⇨내가 활용을 못하고 남이 하는 곳에 가서 내가 사용해야 한다.
※癸水가 戊土가 多하면 병약용신이 甲木이다
이와 같이 병약용신은 甲木or 庚金이다.
그러나 사주마다 처방전이 달라져야 한다.
※癸水가 병약이 걸리는 이유?
① 丙多 ⇨水渴 ; 庚 =환경에서 요구하는 특별한 재능을 갖추다
② 戊多 ⇨ 甲木 ; 노동 (생산성, 기능성) 직업 선택
이런 식으로 젊은 사람에게 ⇨ 진로적성
나이든 사람에게 ⇨ 진로 재개선 효과가 있다.
※희(喜)
연습1) 辛癸甲
① 癸
② 辛癸 - 고갈 (빈구유통)
③ 辛癸甲 ⇨ 목부
④ 己辛癸甲 ⇨ 농습
⑤ 己辛癸甲丙 ⇨ 안개에 꺼져
다른것들이 들어오면 병약이 발생한다.
忌가끼면 태과불급의 기(忌)
※병약
1) 기신
2) 태과불급
2. 甲木⤇일간과 당령과 용도 병약용신
당령 일간𝈻용 | 용도 | 보좌1 | 보좌2 | 보좌 |
甲木 | 癸水 | 辛金 | 己土 | 丙火 |
| 壬水 | 庚金 | 戊土 | 丁火 |
상생;金生水 水生木
상극;金剋木하려면 火剋金해야 金剋木한다. 그래서金生水한다.
활용성;丙火, 丁火, 壬水
※학술적으로 甲木이란 자연현상으로. 甲木이 하는 일
·자연현상(자연이 할 일) ⇨ 生氣에 의해 나타난 현상(萬物)
生氣는 物 (癸水 ;生氣)
生氣없으면 나타나긴 나타났는데 살아있는 것이 아니다.
이런 경우에는 쪼개서 불에다 넣어야 한다.
(立)春-부드러움-어린이, 묘판, /스프링 –상행, /東風에 큰다.
庚金;견고하다,/ 하행/西風에 익는다.
·사람이 할 일 ⇨ 농사지어야 한다. 근묘(根苗) 어린이를 돌보다.
여자들은 집에서 아이들을 키우고
하녀들은 뽕나무밭에 가서 뽕을 키우고
남자들은 제사를 지낸다.
甲木은 종자(種子-癸에)서 나오는 묘(苗)이다.甲木을 근묘(根苗),종(種)
水生木을 종근(種根) 甲木과 乙木을 근묘(根苗)
어린 새싹 ;어린이를 돌보고 학생을 돌본다.
어린이를 추분까지 훈련을 시킨다. 丙火⇨정신튼튼, 丁火⇨몸튼튼하게 패는 것을 억(抑)이라 한다. 庚金을 보면 장수되어 수염나고 동물은 털이나고 새는 부리가 나온다. ⇨예기월령(禮記月令)
·내가 할 일⇨배우고 익힌다, 본질을 기초부터 배워나가는 것이다.
어린이의 가슴으로, 학생의 마음으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누가 가르쳐준다.=金生水가 가르쳐 주거든 학생마음으로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癸水인 용도를 쓰려면
① 癸-지식체계를 세우다.
② 辛-더 깊이(학위, 학력) 전문성에 맞추어 지식체계를 세우다.
③ 己-환경과 때의 적합성에 맞추어서 지식체계를 세우다.
④ 丙-사회활용성에 맞추어서 지식체계를 세우다.
·癸水가 甲木을 水生木하면 ⇨ 자질을 통해서(창의 아이디어 스스로 생각)신념
·甲木이 癸水의 生을 받으면 지식체계를 세우다. 제도를 통해서 학습하다.
① 甲 ⇨ 밖에 나가서 ;어린이를 돌보다. 나한테는; 배우고 익히다.
② 癸甲 ⇨ 지식체계를 세우다.
③ 辛癸甲 ⇨ 깊이 있게 공부 하다.
④ 己辛癸甲 ⇨ 환경에 적합하게 하다
⑤ 己辛癸甲丙 ⇨ 활용성에 맞게 공부하다.
기신(忌神)
⑥ 乙-경쟁, 비교에 맞추어서 배우고 익히다.
⑦ 壬-외부지식을 도입해서 지식체계를 세우다.
⑧ 庚-자격증명서 받는 것으로 깊이를 더하다.
⑨ 戊-배우고 익힌 사람들을 위한 환경 조성하는 기술력을 배우다.
⑩ 丁-경제적 측면에 이점을 노린 과학기술 예체능분야로 활용하다.
※ ~그러기위해 배우고 익히다⇨계속 월령에 맞추는 것이다.
(모든 것은 전구월령)
·희신(喜神) ⇨ 선(善)환경에 맞추어야 한다.
·기신(忌神) ⇨ 불선(不善);재능을 만들어야 된다.
환경에 맞추어야 되나, 재능을 만들어야 되나!
⇨기신(忌神)은 특기가 하나 더 있는 것이다.⇨자기의 재능을 더 개발하기 때문에 성공할 활률이 높다.
甲이 見 乙 하면 ⇨ 절대평가보다는 상대평가를 요구하는 세상에 살게 된다.
ex)당신만 잘하면 되는 것이 아니다. 부인, 자식, 동네도 잘해야 되니 작목반을 구성해서 일하기 바란다.
개인기보다 조직력을 우선이다
·⇨ 여러분들은 劫財라 해서 때어내기 바쁘다.
ex)붕어라 한다면 저수지 물을 빼고 혼자 살려는 방법이다.
金剋木으로 무조건 잘라내는 방법이다.
대개의 경우 그 방법을 선택한다. ⇨왜냐면 정신에서 마음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 마음이 정신을 지배 하니까 사실보다는 감정으로 처리할 확률이 높다. ⇨나 저사람 싫어, 하는 짓이 미워, 하면서 조사 하지 않는다.
⇨ 甲이 見 乙하면 병약용신 ⇨丙火- 조직력을 있게 해야 한다. 함께 살까
辛金 - 낫으로 자를 까
※忌神을 함께하면 큰 실력이 되고
·忌神이 없으면 ⇨ 한량이네 ⇨ 喜神; 햇빛이 있으니 쬐야지 한다.
·忌神이 있으면 ⇨ 햇빛이 있으니 커튼을 만들어서 커튼 장사를 한다.
忌神, 己몸기 ⇨ 사물을 대상으로 견물취지하는 마음으로 살아라.
용도가 없으면 용도가 안 나온다.
ex)癸無 辛有 ⇨ 깊이연구 한 학력 있는 사람 만나면 됩니다.
癸無 己有 ⇨ 배우고 익히지 말고 환경에 적합하게 살면 된다.
·적합한 용도가 없으니 적합하지 않은 용도로 쓰면 된다.
⇨ 학교가서 당구장을 하면 된다.(여가 산업)
戊有 ⇨ 학교 앞에서 머리방 인테리어 기술, 1년 쓰고 버릴 가구장사
癸無 丙有 ⇨ 배운 사람들 데려다 현장에 배급한다.(일력 소개소)
·水火당령, 일간 ⇨ 모두 다 같이 하는 일이다.
ex)癸水가 하는 일-자연이 할 일, 사람이 할 일을 내가 하는 것이다.
·木金당령, 일간 ⇨ 내가 할 일이 있다.
ex)甲木이 하는 일-사람이 하는 일, 내가 하는 일이 있다. 내가사람으로서 할 일은 배우고 익혀서 누구를 가르치는 것 누구를 돌보는 것이다.
병약용신 구하는 법
| 당령 | 용도 | 보좌1 | 보좌2 | 보좌3 | 병약발병 |
기신발생 忌현상 | 乙木 | 壬水 | 庚金 | 戊土 | 丁火 |
|
태과불급 忌현상 | 甲多 | 癸多 | 辛多 | 己多 | 丙多 |
|
한난조습의(기후의조화)
|
|
|
|
|
|
|
※태과를 알아야=불급을 안다
ex)나보다 예쁜 사람이 있어야 ⇨ 자기가 못 생긴 것을 안다.
ex)寅卯月 辛多하면 ;금한수냉(金寒水冷) 온도문제다.
⇨ 丙火가 있어야 한다.(심리적인 거다.)
태과불급의 丙火하고 용법이 다르다.
‧온도 습도의 용법⇨ 심리적 작용
‧오행의 용법 ⇨ 행동(어떻게 처리)하면 됩니다. 하고는 다르다.
※병약 병원 발병
목다수축(木多水縮)
병원 ⇨ 木多 ;치료-金剋木;신금(x), 庚金(o)
병증 ⇨ 水縮 ;치료-金生水;신금(o), 庚金(o)
·辛金으로만하면⇨ 병증만 치료했지 병원은 제거 하지 못하니
(처지만 했지 수술은 못한 것이다.)
너는 병원은 해결하지 못하니 습관이 잘못 되었구나,
정신만 차려라(金生水)만 하면 되니까. 태도는 잘못되었으니,
‘태도 불량‘ 공부만해라,(甲木多 해결 못해서다.)
· 庚金으로 하면 ⇨ 동시에 둘다(한방에) 해결 하는 것이다.
병이 여러 군데인 경우
甲木多(수축) ㊉ 火多(수갈)도 되는 여러 경우 도 있다. 병이 퍼지기도 한다.
이럴 땐 ⇨ 동양철학에 7가지 정신세계가 있는데 최소한 5가지의 경우의 수를 공부해야 한다. 명리학책 에는 안 나온다.
(행동, 습관, 일처리, 습도를 안 맞춘 건지, 온도를 안 맞춘 건지,)
甲木에 ⇨ (병원)乙木이 있어⇨ 용도가 달라졌다.
甲木의용도 ⇨ 지식체계를 세우다.
乙木이 있으니 ⇨ 사회체계에 맞은 지식체계를 세워야한다.
⇨그럼 잘라낼까? 丙火로 키울까?=乙木병(病)을 키워야지
丙火로 키우다 화다수갈(火多水渴) 되면 ⇨ 공부는 안하고 사회성만 들어나서 16살 때부터 중국집취직하면 어떻게 해 ⇨ 조율이 필요하다.
ex)癸甲;내가 좋아하는 것은 작가 이고,
乙丙;먹고 살려면 공무원 시험도 봐야 하고,⇨ 이런 오차발생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 ⇨ ·丙火로 공무원 시험도 보고,
·金生水로 착실하게 공부도해서 작가 수행도 높이고 “(둘다 필요하다)”
⇨ 그럼 박물관근무, 연구형에 근무 한다.
※이러한 내용이 다각도로 녹아 있다.
‘현대 명리학’ 수준은 도표를 그릴 줄 모른다는 것이다.
甲木일간 이나 甲木당령 에게 용도가 보좌가 무엇인지 모른다.
더큼학당에서 공부하지 않으면 이 도표를 모른다.
※선생님 曰
이 시간에는 ⇨ 병약을 해야 하는데⇨도표 그리는 방법이나 알고 해라
명리학에서 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고 해라.
※심리적 작용
·子丑月令병약발생 ⇨ 수냉
·巳午月令병약발생 ⇨ 염상
·卯辰月令병약발생 ⇨ 과습;음습 乙多
·寅卯月令병약발생 ⇨ 농습;己,癸多
水火가 말썽을 피우는 것을 ⇨기후의 병약이라 한다,⇨ 커다란 질병이다.
칠신이라 해서⇨자기 사고 정리가 안 되면 큰일 난다.
그게 발생하면 이런 통변 하나도 안 맞는다.
물리적의로 설명을 들으려면 이도표를 8개(8당령) 만들어야 한다.
土일간은 여기에 해당사항이 없다.
※춘하추동 4단계기법
쌀장사, 밥장사, 추수 꾼(벼), 묘(모내기).⇨4단계로 구분
금강산 ⇨ 봄 ; 금강산. 여름 ;봉래산, 가을 ;풍악산, 겨울 ;개골산
① 누구 집 아들 ② 누구 애비 ③ 누구 남편 ④ 일하는 과장님 ⇨ 모든 것을 4가지 직책으로 표시 하는 것이 춘하추동 기법이다.⇨이것이 명리학 이다.
ex)乙木 프랜차이즈 ⇨ (가지)골목 프랜차이즈
乙에 辛有 ⇨ (잘라)여기저기 프랜차이즈; 수원 영통 광주...
이러한 상상력을 발휘해야 병약을 한다.
병약과 억부용신은 노력으로 방법론을 연구해서 살아야 한다.
강의 : 창광 김성태
서기 : 모운 김용애
출처 : 더큼학당(www.dk-academy)
|
첫댓글 감사합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이해하기 쉬우라고 나름 배려했는데 부담스럽다하니 참고 하겠습니다.
참고 ;당당하게 실명으로 부탁합니다.
@모운 김용애 저는 선생님의 현재 정리가 너무나 잘 눈에 들어오고 좋습니다.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선생님 고맙습니다.
끝내줍니다.
감사합니다
서기들이 창광선생님의 한강의를 정리해서
학당에 올리기까지는 2~3일 잡아야 합니다
생활도 있으니까요
아무리 잘할려 애쓴다해도 모든사람 입맛에
맞을수는 없습니다 불만있으면
본인이 직접하시면 됩니다
밥을주니 떡달라하고
떡을주니 목메인다고 식혜는 왜안주냐고
타박입니다 자기도 먹지않냐고 반문하지요
그래도 남을위해서 공유하는 희생적인 마음입니다
서기들도 쓴소리들을 준비도 되야겠지만
말한마디 할라치면 고마움은 베여있어야지요
모운정 선생님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큼학당 여러분
엄청난 비난을 맞으니 콜로나 19를 퍼트린것 같습니다 대단히 수고하심과 고마움의 은혜에
감사할줄 모르는 사람이 되어 버렸네요 대단히 죄송하고 송구합니다
앞으로 그저 감사하며 더큼학당 이용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고맙습니다.^^
도움이 많이 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