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카페 프로필 이미지
약손마사지(피부관리미용사척추교정다이어트경락발타이강남일산)
카페 가입하기
 
 
 
 

친구 카페

 
 
카페 게시글
♨ 아로마테라피 스크랩 아로마테라피 사용법
두재 추천 0 조회 137 07.10.13 20:06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아로마테라피 사용법

피부마사지법

피부 질환이나 피부 미용에 쓰이는 마사지법.

。전신 마사지법
피부를 마사지하는 방법으로 식물성 오일에 에센셜 오일 2~3%를 희석하여 온몸에 마사지한다.

。스킨& 페이셜 오일
에센셜 오일을 캐리어 오일과 섞어 피부에 마사지한다. 에센셜 오일을 직접 얼굴 전체에 바르는 것은 자극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한다.

。국소 마사지법
피부에 부분적으로 발라 마사지하는 것으로 피부의 습진이나 염증이 있을 때 에센셜 오일을 발라 치료 효과를 얻는다.

목욕법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은 후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려 향이 퍼지게 한 다음 몸을 담그는 것. 향을 코로 들이마시고 에센셜 오일이 피부에 흡수되면서 피로가 풀리며 굳어 있던 근육이 부드럽게 풀어진다.

。전신욕
따뜻한 물이 담긴 욕조에 에센셜 오일을 5~10방울 떨어뜨린 다음 전신을 담그고 15~20분 정도 몸을 따뜻하게 한다. 아침에는 약 42℃의 온수로 짧게 샤워하거나 전신욕을 해 신경을 깨우고 저녁에는 약 38℃ 물에 몸을 충분히 담가 몸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반신욕
하반신을 담그는 반신욕은 몸에 무리를 주지 않고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회복기 환자나 노약자 또는 비만관리에 효과적이다.

。좌욕
대야에 따뜻한 물을 붓고 에센셜 오일 5~10방울을 떨어뜨려 좌욕을 하면 자극 없이 청결을 유지시키는 효과가 있다.

。수욕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손목과 손끝의 피로와 어깨 결림, 두통 해소에 효과적이다.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려 10~15분 정도 손을 담근다.

。족욕
모든 장기가 모여 있다는 인체의 축소판으로 발 마사지와 족욕을 통해 효과적인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대야에 따뜻한 물을 채운 후 에센셜 오일 5~6방울을 떨어뜨려 10~15분 정도 발을 담근다.

tips 욕조에 들어가는 것보다 샤워를 더 즐긴다면, 샤워하는 동안 발을 물에 담그고 여기에 에센셜 오일 몇 방울을 떨어뜨린다. 향기로운 향이 나는 스팀을 맡으면 기분이 상쾌해지고 발도 편해진다. 샤워 마지막에 마사지 오일로 온몸을 부드럽게 마사지하고 수건으로 살짝 닦아주면 촉촉하고 건강한 피부를 느낄 수 있다.

가글링법

입 안의 염증을 제거하고 입냄새를 없애는 방법으로 물 1컵에 에센셜 오일 1방울을 떨어뜨려 가글링한다.

습포법

따뜻한 물이나 얼음물에 5~10방울의 에센셜 오일을 떨어뜨리고 거즈나 타월을 적셔 가볍게 짠 후 화상이나 타박상 환부에 찜질한다.

●에센셜 오일을 이용한 색다른 건강 & 미용법

정신이 피로할 때

바질 향을 맡는다. 체질에 따라 로즈메리, 로즈우드, 레몬그라스, 레몬, 오렌지 등 감귤류의 향도 피로를 풀어준다.

근육통

스위트 아몬드(또는 호호바) 오일 50ml, 주니퍼 오일 10방울, 라벤더 오일 7방울, 로즈메리 오일 8방울을 섞어 아픈 부위에 바르고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발의 피로

여름철에는 따뜻한 물에 페퍼민트 오일 3방울을 타서 족욕을 하고, 겨울철에는 제라늄 오일 3방울을 타서 족욕을 한다. 발냄새가 심할 때는 사이프러스 오일 3방울을 타서 하는 족욕을 꾸준히 한다.

불면증

잠이 안 오는 불면증에는 마조람 향이 좋다. 마조람 오일의 향을 맡거나 자기 전 욕조물에 라벤더 오일 6방울을 떨어뜨린 뒤 15분간 몸을 담근다. 베개에 라벤더 오일과 마조람 오일을 2∼4방울씩 뿌려도 잠이 잘 온다.

생리통

글라리세이지 오일 20방울을 호호바 오일 50ml에 섞어 마사지한다. 아랫배와 온몸에 바른 뒤 손바닥으로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가슴을 풍만하게

제라늄 오일 9방울, 일랑일랑 오일 16방울, 스위트 아몬드 오일 50ml를 섞어서 가슴 마사지를 한다.

허리를 가늘게

싸이프러스 오일 10방울, 주니퍼 오일 10방울, 라벤더 5방울에 호호바 오일 50ml를 섞어서 허리와 배 부분에 바르고 마사지한다.

●아로마 효과를 높이는 마사지

① 이마 중앙에서 양손 중지와 검지로 관자놀이까지 쓸어내린다. 3회 반복.
② 이마 중앙에서부터 양손 검지와 중지로 관자놀이까지 나선을 그리면서 쓸어내린다. 3회 반복.
③ 양손 검지와 중지를 원을 그리듯 돌린 후 관자놀이를 지그시 누른다.
④ 양손 중지와 검지로 눈꼬리를 지그시 누르면서 눈 앞머리를 향해 쓰다듬는다. 3회 반복. 눈 밑은 나선을 그리며 가볍게 마사지한다.
⑤ 양손 검지로 콧등과 코 옆부분을 쓸면서 양쪽 코끝을 지그시 누른다.
⑥ 양손 중지와 검지를 이용해 코끝에서 관자놀이까지, 입꼬리에서 귀 앞까지 쓸어준 다음 턱 중앙에서 턱 끝까지 나선형을 그리며 쓸어준다.
⑦ 양 손바닥으로 목을 위에서 아래로 쓸어준 후, 다시 위를 향해 쓸어올린다.


《인테리어에 활용할 수 있는 방법과 피부 타입에 맞게 즐기는 아로마테라피 노하우를 알아보았다.》

●공간별로 즐기는 아로마테라피

Living Room

거실에는 원기 회복과 안정에 도움을 주는 제라늄이나 라벤더 오일, 타임 오일, 로즈메리 오일을 활용해볼 것. 분무기에 물을 채우고 에센셜 오일을 몇 방울 떨어뜨린 후 카펫이나 쿠션 등의 패브릭에 살짝 뿌려준다. 담배 냄새 같은 불쾌한 냄새가 사라지는 것은 물론 심신의 안정도 함께 누릴 수 있다. 단, 패브릭에 뿌릴 때 색상이 변할 수 있으므로 미리 테스트를 한 후에 사용해야 한다. 한번 희석한 오일 물은 일주일을 넘기지 말고 5일 안에 사용해야 한다.

Bedroom

편안한 휴식을 위한 공간인 침실. 캐머마일과 장미, 일랑일랑, 재스민 향은 스트레스나 긴장 완화에 도움을 주므로 자기 전에 침구에 살짝 뿌려두면 편안한 잠자리가 만들어진다. 매일 밤 불면증에 시달린다면 라벤더 오일을 베개 밑에 살짝 뿌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 또, 아로마테라피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아로마 향초를 침실에 두는 것도 좋다. 솔방울이나 바닐라, 시나몬 등의 아로마 향초를 켜두면 초와 향이 연소되는 과정에서 침실의 공기를 바꾸어 기분전환에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로맨틱한 인테리어 효과도 볼 수 있다.

Kitchen

다양한 냄새가 섞여 나는 부엌은 아로마테라피가 무엇보다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공간이다. 라임이나 레몬으로 만든 에센셜 오일로 스프레이를 만들어 뿌리면 효과적으로 냄새를 제거할 수 있다. 레몬이나 라임은 기름이나 음식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에센셜 오일. 싱크대 안에 한두 방울 정도 떨어뜨려 놓으면 냄새가 역류해 올라오거나 음식물 냄새가 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또 따뜻하고 햇볕이 잘 드는 부엌이라면 로즈메리, 타임, 바질 등의 허브류를 키워보는 것도 좋다. 창가에 두고 키우면 아로마테라피 효과는 물론 요리 재료로 사용 가능하다.


●피부 타입별로 달라지는 아로마 화장품

아로마 화장품은 피부 타입에 맞게 사용해야 효과가 배가 된다. 각 피부 타입에 맞는 아로마 화장품 고르는 방법.

건성 피부

수분과 피지 분비의 부족으로 피부의 표면이 메마르고 거칠어 보이며 모공이 섬세해 외부 자극에 민감한 피부 타입. 나이가 들수록 피부 표면의 수분 함유량이 적어져서 잔주름이 생기기 쉽다. 세안 시 필요 이상으로 유분과 수분이 달아나지 않게 하며 보습력이 좋은 뷰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건성 피부에는 네롤리, 로즈워터, 샌달우드, 팔마로사 등의 성분이 든 화장품이 효과적. 국내에는 대표적으로 이니스프리 플라워테라피 세트가 있다. 수분공급, 유지력이 뛰어나서 건성피부에 더욱 잘 맞는다.

지성 피부

지성 피부는 피지가 과다 분비되어 피부가 번들거리고 표면이 매끄럽지 못한 편. 중성 피부와 건성 피부에 비해 더러움에 오염되기 쉬워 여드름이나 감염성 피부 질환이 생기기 쉽다. 피지 조절 효과가 있으며 유수분의 균형을 맞춰주는 제라늄, 그린티, 티트리 등의 에센셜 오일이 든 화장품을 선택한다.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의 경우 면역기능이 저하되어 피부 트러블이 쉽게 발생한다. 외부 환경에 의해 가렵고 붉은 반점이 잘 생길 뿐만 아니라 색소 침착도 빠르게 진행된다. 또 수분이 부족하고 피부도 땅기므로 각별한 관리가 필요하다. 피부 진정 효과가 있는 로즈 워터 등의 에센셜 오일이 효과적이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