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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상담심리자료창고 원문보기 글쓴이: 고바우
인본주의 이론
1. 현상학이론
- 인간마다 현실을 달리 지각하며 주관적인 경험이 인간행동을 지배한다고 봄.
- ‘지금- 여기(here-now)" 강조.
- 인간은 통합된 유기체로 행동하기 때문에 전체론적(wholistic) 관점으로 접근해야 함.
- 자기(self) 강조 : 인간이 어떻게 행동하는가는 그의 무의식적 힘에 의한 것이 아닌 그
가 세계를 어떻게 지각하느냐 하는 내적 의식의 틀에 의해서 설명할 수 있음.
- 자기(self)의 개념
‘I' - 존재론적 자기
‘Me' - 내가 할 수 있는 것이라는 기능의 인식을 포함한 자기
---> 현재 모습에 대한 자기 및 이상적 자기까지 포함.
아동은 그에게 주요한 타자(significant others)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자기의 존재 를 인식하게 됨. 타인의 반응을 지각함으로써 일관성 있는 자아상을 발달시킴.
- 자기실현(self-actualization)
인간이라는 유기체를 유지하며 향상시키려고 모든 잠재능력을 개발하는 ‘성장 잠재력’
인간은 누구나 성장잠재력이 있으며 각자의 독특한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경향.
1) 로저스(Rogers)의 생애
- Carl Rogers는 1902년 미국 일리노이의 오크파크에서 태어남. 화목하고 경제적으로 안정 된 집안에서 성장, 1919년 위스콘신학대학에 입학. 1924년 사학과 졸업. 1928년 컬럼비 아대학교에서 석사학위. 1931년 임상심리학박사학위 받음. 아동연구부의 심리학연구원으 로 일하면서 아동을 치료. 1940년 오하이오주립대학교의 심리학교수가 됨. 1945~1957년 까지 시카코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하다가 1957년부터 위스콘신대학교 심리학교 수가 됨. 1964년 교수직을 사임하고 서부행동과학연구소와 인간연구소에서 연구직을 계 속하다가 1987년 85세에 사망.
2) 인간의 본성
- 인간본성은 근본적으로 합목적, 전진적, 건설적, 현실적으로 아주 신뢰할 만함.
- 인간은 미래의 목적과 자기 지시적 목적으로 지향된 에너지를 가진 능동적인 존재로 봄.
- 인간의 비정한 살인의 감정, 비정상적인 충동, 기묘한 반사회적인 행동은 인간내부의 본 성에서 진실로 우러나와 행동하는 것은 아님.
3) 자아실현의 경향
- 자아실현의 경향은 기본적인 인간의 동기.
- 인간은 출생이후부터 자아실현을 향해 생산적으로 성장하고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발휘함
- 자아실현은 인간의 자기충족, 성숙, 향상 등과 같은 진보적인 추진력을 포함하고 있음.
- 자아실현의 경향을 통해 인간은 더욱 자기 충족적, 창조적,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게 되며 자신을 좀 더 능력 있는 사람으로 되게 함.
4) 로저스(Rogers)의 현상학
(1) 주관적 경험과 행동
- 현실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 즉각적, 의식적 경험의 중요성 강조.
- 인간 개개인은 자기 자신과 주변세계에 관한 주관적인 인식이 일치하는 방향으로 행동.
- 현재의 행동이란 항상 현재의 지각과 해석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고 주장.
(2) 자기의 중요성
- 자기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불가결한 요소
- 자기(self)개념은 인간이 자기 스스로가 어떤 사람인가를 인식하는 것.
- 자신의 현재 모습에 대한 지각뿐만 아니라 자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나 되고자 생 각하는 것까지 포함.
* 어떤 존재가 되고자 하거나 또는 어떤 존재가 되기를 원하는 것이 이상적 자기
(3) 긍정적 관심
- 자기개념이 나타남에 따라 발달하며 인간이 보편적, 영속적으로 갖게 되는 욕구.
- 인간은 타인으로부터 뿐만 아니라 자기 자신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요구함
-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아동에 대한 부모의 사랑처럼 개인의 행위에 부여된 가치와는 무관하게 긍정적인 관심을 주고받음.
- 긍정적 관심- 자신을 인정할 때의 만족과 인정하지 않을 때의 불만족을 통해 발달함.
(4) 가치의 조건
- 거절당할 행동이나 태도를 삼가고 바람직한 행동과 태도를 표현할 때 인정하고 수용할 가치가 있다고 봄.
- 아동은 그의 가치와 남이 인정하고 지지해 준 그의 행동, 사고, 느낌을 토대로 평가함.
- 가치의 조건은 우리가 활용할 수 있는 이전의 경험을 무시하게 되며 사람들의 행동을 제 한하고 현실을 왜곡함. 그러므로 가치의 조건과는 무관하게 무조건적인 긍정적인 관 심을 주거나 받는 것이 필요.
5)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은 심리적 발달과 사회적 진화의 바람직한 결과.
- 로저스는 훌륭한 삶이란 인간이 어떤 방향으로든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내적 자유.
- 완전히 기능한다는 것- 자신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능력과 재질을 발휘하여 자신에 대한 완벽한 이해와 경험을 풍부한 방향으로 이동해 나가는 것.
다섯 가지 특징?
(1) 경험에 대한 개방성
- 가치에 상관없이 모든 감정과 태도를 자유로이 경험할 수 있고 위협을 받는 것이 없음.
- 긍정적, 부정적 정서들을 더욱 폭넓게 받아들임
(2) 실존적인 삶
- 존재하는 어느 순간에서나 완전하게 충분한 삶을 영위하며 모든 경험을 이전에는 결코 비슷한 방법을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새롭고 신선하게 느낌.
- 그들은 모든 경험을 기분 좋게 받아들이기 때문에 자아 또는 성격은 끊임없이 모든 경험 에 의해 영향을 받거나 새롭게 됨.
(3) 자신의 유기체에 대한 신뢰
- 자신을 신뢰하기 때문에 자신이 옳다고 느끼는 대로 행동하며 그것이 이성적이거나 지적 인 요소들보다 더 믿을 만하다고 생각.
- 모든 관련된 요소들이 신중하게 고려되고 조화가 이루어져 만족시키는 결정에 도달.
- 결정에 도달하는데 사용된 자료가 왜곡되지 않고 정확하므로 그들 스스로를 신뢰.
(4) 선택과 행동에 대한 자유의식
- 사고와 행동의 대안들 중에서 금지나 제약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음.
- 자유감과 지배감 때문에 인생에서 매우 많은 선택을 하며 그가 하고자 하는 것은 뭐든지 할 수 있다고 느낌.
(5) 창조성
- 모든 영역에서 창의적인 소신과 창의적인 삶으로 스스로를 표현.
- 행동에 자발적이며 그들 주변의 생활에서 풍부한 자극에 대응하여 변화하고 성공함.
- 전쟁이나 자연적인 재앙과 같은 충격적인 변화에도 대처하는 창의성과 자발성을 지님.
6) 클라이언트중심치료
- 개인의 자기실현의 욕구와 타인으로부터 긍정적 관심을 받으려는 욕구간에 불일치할 때 성격의 부조화, 불안, 혼란된 행동이 나타남.
- 주의 깊은 경청과 비지시적 원조과정을 통해서 자기가치감과 자기이해를 증진시켜 사회 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심리치료.
* 치료자의 3가지 태도
(1) 자기일치감(솔직성)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에 있어서 자기일치감을 가져야 함.
- 치료자는 방어적인 모습이 없이 진실해야 하며, 통일되어야 하고 통합되어야 함.
(2)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존중)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에게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제공해야 함
- 클라이언트의 사회경제적 지위, 감정, 태도, 행동 등에 관계없이 클라이언트가 천부적 인 권을 가지고 있는 소중한 존재이며. 가치를 지니고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느껴야 함.
(3) 공감적 이해(적극적 경청)
- 치료자는 클라이언트의 경험과정에 민감해야하고 이 경험이 이해되었다는 것을 클라이언 트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도덕적 판단이나 평가 없이함.
-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을 표현하는데 두려움을 잊어버리고 자신의 유기체적 경험과 보 다 밀접한 접촉을 많이 하도록 따뜻하고 수용적인 분위기를 조성.
- 온정과 수용은 말로만 전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느낄 수 있게 해야 함.
7) 인카운터 그룹
- 인카운터 그룹은 친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각 사람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과 타인과의 관 계를 맺는 방법에 관해 더 많은 것을 발견하게끔 하는 소집단.
- 치료과정에서 사람들이 융통성, 자발성, 개방성 등을 개발하거나 회복하도록 하는 집단.
- 로저스는 인카운터 그룹이 정부, 회사, 학교, 교회, 가정 등 다양한 목적을 위해 사용.
8) 로저스(Rogers)이론의 평가
- 심리치료와 상담역에서 공헌을 함
- 인간본성의 긍정적인 측면과 자기개념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은 공감 받음.
- 클라이언트의 말을 비판 없이 그대로 받는 순전한 현상학을 취하고 있으며 클라이언트에 관한 자료들의 신뢰도와 타당도가 의문.
- 기본적인 인간본성에 대한 선한 측면을 너무 강조하고 있으며. 인간의 악한 면과 부적응 적인 인간에 대한 설명 부족.
- 인간의 무의식적 과정에 별다른 관심을 보이지 않음.
- 인간은 생활에 있어서 적절한 발전을 지향하는 기제에 대한 명백한 증거가 없으며 학습 을 통한 인간행동의 발달을 무시함.
2. 자아실현이론
- 인간이 근본적으로 선하며 존경받을 만하고 그들은 만약 환경조건이 적당하기만 하면 그들의 잠재능력을 실현해 나가려 함. 그는 인간행동의 연구에서 건전하고 창조적인 측면을 기초로 하였으며, 인간행동이 자신의 욕구를 추구하려는 동기에서 나타난다고 봄.
1) 매슬로우(Maslow)의 생애
1908년 미국 뉴욕의 브로크린에서 태어남. 그는 러시아에서 이주한 가난한 유태인의 집안에서 태어났다. 아버지의 권유로 뉴욕시립대학에 들어갔다가 코넬대학교로 전학함. 1930년 위스콘신대학교에서 학사학위받고 위스콘신대학교대학원에서 심리학을 전공하여 1931년 석사학위를 받았고 1934년 박사학위를 취득. 1939년~1951년까지 부루클린대학에 교수로 재직하다가 1951년~1969년까지는 브랜디스대학교의 심리학과 교수로 있었음. 인본주의 학자로 유명했지만 행동주의를 크게 배척하지 않았다. 1970년 62세에 사망.
2) 인본주의이론의 기본원칙
(1) 통합된 전체로서의 개인
- 각 개인은 유일하면서도 통합된 전체로서 연구되어야 함.
- 주로 통합된 전체로서의 인간을 무시하고 행동의 여러 부분들을 다루는 이론에 반발.
- 성격의 주된 특질이 성격의 단일성과 전체성에 있다고 봄.
(2) 동물연구의 부적절성
- 인간은 동물이상의 특별한 존재. 인간과 동물의 행동 사이에 근본적인 차이강조.
- 동물연구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특성인 가치관, 이상, 사고, 용기, 사랑, 창조성 등을 무 시하기 때문에 그것만으로는 인간행동을 이해하는 데는 부적절.
(3) 인간본성의 선함
- 인간의 본성이 본질적으로 선하고 존경받을 만하다고 보며 아무리 못할지라도 중간위치.
- 인본주의 이론은 인간의 본성에 대해 인도주의적이며 낙관적인 태도를 보임.
(4) 인간의 잠재적 창조성
- 창조성은 인간이 태어날 때부터 잠재적으로 가지게 되는 인간본성의 공통적 특질
- 창조성은 누구에게나 잠재해 있는 것이기 때문에 이것을 갖기 위한 특별한 자질이나 능 력이 요구되지 않음. 보편적인 인간의 기능 이면서 여러 가지 형태의 자아표현을 초래.
(5) 심리학적 건강에 대한 강조
- 신경증환자보다는 건강한 사람을 대상으로 인간의 강점, 장점, 잠재능력등과 같은 긍정적 이고 건설적인 측면이 연구되어야 함
3) 인간욕구의 단계
(1) 생리적 욕구
- 생물학적 유지와 직접적으로 관련. 인간의 욕구 중에서 가장 기본적이고 강하며 분명한 욕구. 배고픔을 채우고자 하는 욕구
--- 음식, 물, 산소, 수면, 은신처, 성, 휴식, 건강 등이 포함.
- 이것이 충족되지 못하면 사회의 가치나 도덕이 지켜지기 어렵고 높은 수준을 추구 못함.
(2) 안전의 욕구
- 생리적 욕구가 만족된 이후에 개인이 좀 더 안전하게 살고 싶은 욕구
- 환경 내에서 확실성, 정돈, 질서, 예측성 등을 알맞게 보장받기 위한 동기
--전쟁, 범죄, 홍수, 지진, 폭동, 사회해체 등에 대비-직업, 저축, 보험가입, 철학, 종교등
(3) 소속과 사랑의 욕구
- 생리적 욕구와 안전의 욕구가 충족되었을 때 타인과 만나고 싶은 욕구
- 남들과의 애정, 가족내에서의 위치, 준거집단 등을 갈망--타인과 만날 수 있는 기회제공
- 사랑의 욕구는 사랑을 받는 것뿐 아니라 주는 것 포함--이해와 수용, 서로신뢰관계존중
(4) 자존심의 욕구
- 소속과 사랑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개인에게 나타나는 욕구.
- 자기존중과 타인으로부터의 존경으로 분류.
- 자기존중- 능력, 신뢰감, 적합성, 성취, 독립, 자유. 자신이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
- 타인으로부터의 존경- 명성, 인식, 수용, 주목, 지위, 평판 등으로 자기의 능력이 다른 중요한 사람으로부터 인식되고 좋게 평가되는 것
- 가장건전한 자존심- 명성, 지위, 재산, 아첨 등에 의해 얻어낸 것이 아니라 개인의 능력 과 끊임없는 노력을 통하여 다른 사람으로부터 얻어낸 존경에 근거.
(5) 자아실현의 욕구
- 생리적 욕구, 안전욕구, 소속과 사랑의 욕구, 자존심의 욕구가 충족된 이후에 나타나는 욕구이며 자기가 성취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욕구임
- 이 단계에 도달한 사람은 자기 자신의 능력, 재능, 잠재력을 충분히 발휘하기 위해 노력. 자아실현- 자아의 완전한 발달을 의미하며 자신의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자기가 원하는 사람이 되도록 하는 것
* 자아실현을 위한 조건
- 사회나 자기 자신에 의해서 부과된 강요로부터 자유로워야 함.
- 생리적 욕구나 안전의 욕구 같은 낮은 수준의 의해서 정신적으로 혼란해져서는 안됨.
- 자신의 이미지와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확신이 있어야 하며 사랑을 주거나 받음.
- 자신의 감정과 약점, 미덕과 악덕 등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소유해야 함.
- 목표와 정열을 가지고 살기 때문에 우리들에게 흥미로움과 신선함을 제공.
4) 인간동기의 종류
인간이 성장, 행복, 만족 등을 향해 활동하려는 동기
(1) 결핍동기
- 인간이 생활하면서 필요하지만 갖추지 못한 결핍되어 있는 부분을 만회하려는 동기
결핍으로 인해 나타나는 신체적, 심리적 고통과 불안을 해소하려는 동기
---배고픔, 불안, 추위, 공포, 소외, 무력감, 좌절감, 열등의식 등
(2) 성장동기
- 인간의 잠재력을 실현하려는 선천적 충동과 연관된 성장경향에 대한 동기
- 인간이 새로운 경험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하며, 살아있다는 기쁨과 열정을 증진시킴.
- 성장 동기는 성격의 성숙을 포함한 자아실현의 추구를 의미.
---진, 선, 미, 통일성, 초월, 생동감, 고유성, 완벽성, 필요성, 완성, 정의, 질서, 단순성, 포괄성, 용이성, 명랑성, 자기충족, 의미감 등.
5) 자아실현인의 특성
- 자아실현을 이룬 사람들은 자신의 잠재력을 성취하며 자기의 주변세계를 이해하는데 관 심이 있고 자신의 능력과 재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사람.
- 인생의 경험을 풍부하고 다양하게 함. 삶에 대한 기쁨과 열정을 가지며 새롭고 도전적인 일을 통해서 긴장을 증가시키는 데에 이상을 둠.
(1) 효율적인 현실지각
- 주변에 있는 물체와 사람들을 객관적으로 지각하며 세계를 있는 그대로 봄.
- 타인에 대한 정확한 판단자이므로 속임수나 부정직을 간파할 수 있으며 이러한 정확성은 예술, 정치, 과학 등과 같은 삶의 다른 측면들에까지 확대됨.
(2) 본성, 타인 및 자기 자신에 대한 수용
- 자아실현인은 불평이나 걱정이 없이 자기의 약점과 장점을 받아들임.
- 그들은 자신의 약점과 결함에 대해 부끄러워하거나 죄책감을 느끼지 않으며 자기의 본성 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임.
- 그들은 자기 자신을 왜곡시키거나 속이지 않으며 자기 방어적이지 않고 자기 자신에 대 해 편안함을 느낌.
(3) 솔직성, 자발성 및 자연스러움
- 자아실현인은 삶의 모든 측면에서 솔직하고 직접적인 방식으로 행동함
즉 그들은 자기의 정서를 숨기지 않고 솔직하게 표현하며 자연스럽게 자기 본성에 따름.
- 사람들에 대하여 신중하고 사려가 깊으며 솔직한 감정표현이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상하 게 하면 그 감정을 잠정적으로 억제함.
(4) 자기 자신 이외의 문제에 대한 몰두
- 자기 자신 이외의 어떤 일에 대하여 책임감을 가지며 한결같이 그러한 일에 열중함.
- 그들은 자기의 정열을 바칠 일에 대한 사명의식을 가짐.
- 자아실현인은 일에 대한 열렬한 헌신을 통하여 성장욕구를 성취하거나 충족함
즉 그들은 금전, 명예 또는 권력을 위하여 일하지 않고 성장욕구를 만족시키고 자기의 능 력에 도전할 뿐만 아니라 능력을 개발하며 잠재력을 키우기 위해 일함.
(5) 분리감 및 사생활에 대한 욕구
- 자아실현인은 고립과 고독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짐
- 그들은 다른 사람들을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사람들과의 접촉을 피하지 않음
- 그들의 행동과 감정은 상당히 자기중심적이고 자기주도적임
- 그들은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자신의 동기와 행동준칙을 실행함.
- 자아실현인은 타인에게 의존하거나 매달리지 않으며 개인적인 생활과 고독을 더 좋아하 기 때문에 사회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고 있음.
(6) 자율적 기능
- 자아실현인은 사회적, 물리적 환경에 자율적으로 기능하는 능력을 가짐.
- 그들은 결핍동기가 아닌 성장동기에 의해서 동기가 유발되기 때문에 그들의 만족을 위해 서 현실세계에 의존하지 않으며,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잠재력과 내적 자원을 활용함.
- 자아실현인은 자제력을 가지고 있으며 고도의 자율성으로 인하여 위기나 결핍에도 당황 하지 않고 큰 재앙 속에서도 기본적인 침착성을 유지함.
(7) 계속적인 감상의 신선함
- 자아실현인은 어떤 경험들을 반복적으로 감상할지라도 기쁨, 두려움, 놀라움등과 같은 신 선한 감각을 계속적으로 경험.
- 그들은 일몰, 교향악, 좋아하는 음식, 배우자의 웃음도 새로운 것처럼 신선하게 감상.
- 자아실현인은 삶의 경험들을 싫증내거나 지루해 하지 않으며, 그러한 일들을 당연한 것으 로 여기지 않으며 계속적으로 감사함.
(8) 절정경험
- 자아실현인은 종교적 경험과 유사한 강렬하고 저항 할 수 없는 황홀한 기쁨을 경험.
- 그들은 이러한 절정경험을 하는 동안 자아는 초월하게 되고 자신감, 절정감, 지배감, 성 취감 등과 같은 심오한 의식을 갖게 되며 자신이 몰두하고 있는 활동에서 쾌감을 느낌.
- 보통사람보다 훨씬 더 자주 절정경험을 하게 되며, 이것이 최고의 심리적 건강상태임.
(9) 사회적 관심
- 자아실현인은 인류를 돕고자 하는 욕망은 물론 모든 인간에 대하여 강하고 열렬한 감정 이입과 애정을 가짐. 즉 그들은 전 인류를 사랑하며 모든 사람들에게 형제애를 느낌.
- 자아실현인은 여러 면에서 보통 사람들과 다르기 때문에 보다 높은 수준에서 기능하며 보다 명확하게 사물을 보고 이해할 수 있음.
(10) 심오한 대인관계
- 보통사람들보다도 더 깊은 대인관계를 가질 수 있음.
- 그들은 다른 사람들과 열렬히 사랑하고 보다 깊은 우정을 나누며 보다 완전히 동일시함
- 그들은 가까이 지내는 사람의 범위는 좁지만 다른 사람들에게 친절하며 특히 아동들에게 친절하고 인내심이 있음.
- 그들의 사랑은 자기의 성장에 관심을 갖는 만큼 다른 사람의 성장, 발달에도 관심을 갖음
(11) 민주적인 성격구조
- 자아실현인은 사회계층, 교육수준, 종교, 문화, 인종, 피부색, 정치이념 등과 관계없이 모 든 사람을 관대하게 다루고 수용함. 이러한 차이들은 그들에게 문제가 되지 않으며 그들 의 행동은 관용 이상으로 깊은 데가 있음.
- 자아실현인은 다른 사람을 대할 때 우월한 태도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에게 무엇인가 가 르침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귀를 기울이고 배울 준비가 잘 되어 있음.
(12) 수단과 목적 및 선과 악의 구별
- 자아실현인은 수단과 목적을 분명히 구별하며 목적을 수단보다 훨씬 더 중요시함.
- 목적달성에 못지않게 수단이 기쁨과 만족을 주기 때문에 그것을 즐김.
- 자아실현인은 선과 악 및 옳고 그름을 구분할 수 있으며 어느 상황에서나 고수할 뚜렷한 윤리적, 도덕적 기준을 가지고 있음.
(13) 철학적인 유머감각
- 적의가 있는 유머, 우월적인 유머, 음탕한 유머, 권위에 반항적인 유머는 하지 않음.
- 무엇인가 강조하고자 하는 교훈이 담겨 있는 유머가 많고 폭소를 자아내기보다는 이해의 미소와 생각이 깊은 종류의 유머.
(14) 창조성
- 예술가나 과학자가 아니더라도 독창적이며 발명의 재능을 지니고 있고 현실적.
- 창조성은 심리적으로 매우 건강하다는 하나의 표현이며 태도.
(15) 문화의 내면화에 대한 저항
- 자아실현인은 자부심이 강하고 자율적이므로 어떤 방식에 따라 사고하거나 행동하라는 사회적 압력에 잘 저항함
- 그들의 문화로부터 이탈하여 내적인 초연함을 유지하며 그들 자신이 자기를 다스려 나가 나 공연히 문화에 반항하는 것은 아니며 개인적인 도덕적, 윤리적 문제에 대해서만 사회 의 규칙과 규범에 도전함.
6) 매슬로우(Maslow)이론의 평가
- 인본주의 이론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크게 공헌.
- 인간본성에 대한 낙관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동물연구의 부적절성을 지적하였고 인간의 전인성과 잠재적 창조성을 강조하여 인간행동 연구의 새로운 장을 형성.
- 이론을 관찰하거나 검증될 수 없는 부분이 많고 과학적인 방법론이 취약.
- 매슬로우의 이론에서 사용되고 있는 성장욕구, 메타병리, 절정경험, 자아실현등과 같은 개념들은 명료성이 부족하고 모호한 점이 많음.
- 매슬로우의 이론은 건전하고 창조적인 인간을 너무 강조한 나머지 인간행동에서 내적인 측면과 환경에 의한 영향을 무시
첫댓글 잘 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