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림사
9대문파의 태산북두 격으로 불교를 바탕으로 한 문파다. 불교에서는 중국 선종, 특히 임제종의 중심지로 알려져 있다.
<소림사의 내력>
위치:소림사는 하남성 등봉현에 있는 숭산의 소실봉 중턱에 위치하고 있다. 원래 소림사라는 이름은 '소실봉의 북쪽 숲 속에 있다' 라는 뜻에서 유래된 것이라 한다. 창건:흔히 소림사는 달마대사가 창건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이는 잘못된 것으로, 사실은 약 1,500여 년전 북위의 효문제 때(495년) 인도에서 온 발타선 사가 창건했다. 전설에 따르면 발타선사는 여섯 명의 친구와 함께 출가했는데 친구들은 모두 성불하고 발타만 부처가 되지 못하였다.
그래도 낙망하지 않고 구도의 길을 떠난 발타는 마지막으로 중국에 이르러 효문제를 만나게 되고, 효문제의 명으로 소림사를 세웠다. 그는 30년간 소림사에 머물다가 떠났다고 한다. 이 소림사의 창건에 대한 역사는 <위서석노지>, <배최비>, <경덕전등록> 등에 기록되어 있다. 그 얼마 뒤인 효명제 3년(527년:발타선사가 소림사를 떠난 뒤 불과 이 삼년 후에), 그 유명한 보리달마가 소림사를 찾는다. 중국무술의 창시자라고 알려진 신승 달마는 석가모니의 28대 제자인데 원래는 남천축에 있는 향지국의 셋째 왕자였다.
그는 인도를 떠나 바닷길을 통해 동쪽으로 와 제일 먼저 광동성의 광주에 도착했다. 그곳에서 그는 불법을 전파하며 양자강을 건너 소림사로 왔는데, 그때 갈댓잎을 타고 양자강을 건너는 신통력을 보여 명성을 얻게 되었다. 이것이 바로 그 유명한 '일위도강'의 전설이다. 달마는 숭산의 오유봉 위에 있는 천연석굴에서 면벽 9년의 수도에 들어간다. 깊이 두 장 반(약 7미터), 너비 한 장(약 3미터) 남짓한 이 동굴은 그로 인하여 달마동이란 이름을 얻었다. 면벽 9년 동안 달마가 마주보고 앉았던 돌에는 달마의 모습이 그대로 투영되어 버렸다고 전해진다.
거무스름한 빛이 도는 흰 돌에 좌선하는 달마상이 검은 색으로 찍혀진 이 '면벽석'은 높이가 석 자쯤 되는데 나중에 동배전(아미타전에 해당 되는 소림의 전각)으로 옮겨져 유리상자 안에 모셔지게 되었다. 달마대사는 후에 보리유지와 광통율사의 질투로 독살당한 뒤 관 속에 신발만 남기고 사라졌다. 그런데 그 후에 인도에 갔다 오던 위나라 사신 송운이 인도로 돌아가는 사후의 달마대사를 만났다고 한다.
<소림사의 구조>
고루는 원나라 때의 초조암이며, 본전은 송나라 때의 목조건축이다. 본전의 내부에는 인왕, 용 등을 부각한 석주가 있다. 그 밖에 다수의 당송 이후의 석비, 동위의 삼존불, 북제의 조상 등이 있다. 본전의 앞에는 소림사의 승려들이 권법을 수련했다는 상석이 있고, 경내의 깊숙한 곳에는 역대 고승들의 묘와 석탑이 숲의 나무처럼 서 있는 탑림이 있다.이 외에도 각종 무공비급과 불교의 경전들을 보관한 장경각, 소림사를 찾아오는 방문객들을 접대하는 지객당, 소림사의 노승들이 보다 높은 불법을 수도하는 계지원의 양심당, 소림의 제자들의 규율을 감독하는 계율원, 소림사의 장문인이 기거하는 방장실, 방장실을 앞뒤로 에워싸고 있는 팔대호원, 영화로도 익히 알려진 소림고수들의 무공연습실인 소림36방, 소림의 절정고수들인 18나한들의 거처인 나한전 등이 많이 알려진 장소들이다.그밖에도 작가, 혹은 작품에 따라 선대 고승들의 유골과 유품을 모아 놓은 조사전, 장로원 격인 장생전, 계율을 어긴 승려들을 가두는 참회동 등이 무협소설에 자주 등장하기도 한다.
<소림사의 조직>
소림사의 장문인은 방장이라고 부른다. 방장이라는 칭호는 원래 천축의 유마거사가 처음 호칭한 말로, 불법을 많이 닦은 고승들이 주로 사방 1장(:3미터) 정도 되는 좁은 밀실에서 도를 수련한다는 데서 유래된 것이다. 대체로 방장 밑에는 그를 호위하는 8대호원이 있는데 그들중 우두머리는 감원이라고 한다. 4대금강이나 18나한은 자주 등장하는 것이고, 그들 외에 10계10승이 있다.10계10승이란 불교에서 승려들이 지켜야할 10가지 계율을 관리하는 승려 들을 말하는데 이들의 절 안에서의 위치는 상당히 높았다. 10계란 살계, 투계, 망어계, 기어계, 음계, 주계, 악구계, 탐계, 진욕계, 치계의 10가지로, 이를 주관하는 승려들을 각기 살계승, 투계승... 등의 명칭으로 불렀다.
<소림사의 배분>
소림사의 배분은 엄격해서 윗 배분의 인물들에게는 절대 복종하였다. 명나라부터 청나라 순치년간까지의 소림승려들은 대부분이 현자 배를 썼다는 기록이 있으나 확실치는 않고 무협소설에서는 각기 다른 배분이 나오기 때문에 정확하게 어느 자 배분이 우선하는지는 알 수가 없다. 대체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사의 배분을 가나다 순으로 기술하면 아래와 같다.
-각, 계, 공, 광, 굉, 담, 대, 덕, 도, 료, 명, 묘, 무, 방, 백, 범, 법, 보, 불, 심, 연, 영, 오, 운, 원, 언, 이, 일, 자, 정, 종, 지, 천, 해, 현, 혜, 홍....
<영약 및 신물>
소림사의 영약으로는 무림제일의 성약이라고 까지 불리우는 '대환단'과, 그보다는 조금 떨어지지만 역시 놀라운 성능을 지닌 '소환단'이 있다. 소림장문인의 신물은 녹옥으로 만든 지팡이인데 흔히 '녹옥불장'이라고 한다.
<소림사의 무공>
(1) 역근경
소림사의 무공중 가장 유명한 것은 아마도 <역근경>과 <세수경>일 것이다. 이중 <세수경>은 실전되어 거의 알려지지 않았고, <역근경>만 전해지고 있다. 아쉬운 것은 지금 전해지는 <역근경>들이 하나같이 청나라 이후에 제작된 것들 뿐이어서 달마대사 때의 것과 어떻게 다른지 정확하게 알 수 없다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전해지는 <역근경>은 모두 네 가지인데 제각기 내용이 다르다. 역근경의 행법은 팔단금과 같이 신체강건법의 일종이며, 기혈의 유통과 운행을 도모하여 근육과 근골을 개조시킨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2) 내공
소림사는 원래 내가기공보다는 외문무공에 더욱 정통하다고 알려져 있다.하나 소림의 내공은 불가의 신공으로서 항상 천하무림에 첫손가락을 꼽는 수준에 도달해 있다고 묘사되어 있다. 가장 널리 알려진 것은 18나한공이다. 십팔나한공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선인공수
2. 패왕거정
3. 좌우삽화
4. 고수반근
5. 야차탐해
6. 추창량격
7. 위타헌저
8. 노승입선
9. 철우경지
10.청룡파미
11.좌우편마
12.연자탁수
13.호분인신
14.진단대곤
15.부자삼청례
16.이어타정
17.장료헌포
18. 금구괘옥병
다음으로 무협소설에 많이 등장하는 소림의 내공은 아래와 같다.
-반야신공, 대승범천신공, 반야대능력, 무상대능력.
(3) 권법
소림사만큼 많은 권법을 가진 문파도 없을 것이다.소림사 하면 그야말로 권법에 관한한 천하제일을 자랑한다. 무협소설 속에서만 전해지는 권법에서부터 현재까지 전해져 오는 권법까지 그 수는 그야말로 수십, 수 백 가지에 달한다. 우선 소림사하면 달마대사가 만들었다는 달마18수가 유명하다. 달마18수는 달마대사가 소림사에 있을때 절의 중들이 신체적으로 매우 허약한 것을 보고 신체를 강건하기 위한 방법으로 고안했다고 한다. 일명 나한18수라고도 부르는데 현재 소림에는 모두 세 가지 종류의 나한18수가 전해지고 있다.달마대사의 나한18수가 세상에 알려진 것은 중화민국 초기에 <선천나한십팔수도세>라는 화산 요씨의 구장본에 갑자기 나타난다. 이 선천나한18수외에도 달마18수가 있고, 다시 나한18수가 전해진다. 달마18수 외에 또 하나 빼놓을 수 없는 소림의 유명한 권법으로는 '소림5권'을 들 수 있다. 바로 달마대사가 용, 호, 표, 사, 학의 다섯 가지 동물의 동작을 본떠서 만들었다고 한다. 이 소림5권에는 무수한 전설이 전해지는데, 의성 화타가 만든 오금지희를 응용했다는 설에서 부터, 달마의 나한18수를 금원시대의 유명한 고수인 백옥봉이 128 수로 늘려서 다시 이것을 5권으로 정리했다는 설까지 여러 가지 이야기가 전해진다.그중 어느 것이 진실인가를 따진다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단지 지금 소림5권은 분명 전해지고 있고, 그것에서 현존하는 거의 모든 중국의 권법들이 파생된 것이 사실인 이상 그 존재만으로도 충분한 자료로서의 가치가 있을 것이다.
(4) 기타의 무공.
-지 : 광한지, 일지선공, 미공십팔류, 금강신지, 비류지흔, 달마지, 탄지신통.
-금나수: 미륵삼천해, 금룡십이해.-각: 항마연환신퇴, 관음십팔족, 무상각.
-경신법 : 능공천상제, 대나이신법, 초연물외신법, 금강부동신법, 연대구품, 일위도강, 불영선하보.
-장: 항마복호장, 대윤회겁륜장, 금강장, 18로항마장법.
-기타: 108로탕마산, 대원도법, 달마13검, 불주연사(암기수법), 봉혈폐맥, 옥금강, 고심종, 천시지청대법, 천리통, 혜광심어.
첫댓글 나 가봤는데...소림사 별로야.. 정말...ㅡㅡ
진짜요 ~좋아보이는데~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 해갈게요~^^
잘봤어요^^ 스크랩해갈게요
좋은 게시물이네요. 스크랩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