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유를 사용하는 자동차. 선박. 농기계 등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배기가스가 석면. 담배. 비소만큼이나 사람에게 위험한 발암(發癌)물질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는 “디젤 엔진 배기가스를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충분한 증거`가 있는 1 등급 발암물질로 지정한다”고 12일 발표했다.
IARC는 1988년 디젤 엔진 배기가스를 1 등급 바로 아래인 2A등급( 발암추정물질) 으로 지정했으나 24년만에 등급을 최고치로 올린 것이다. IARC의 1 등급 발암물질로는 다이옥신. 카드뮴. 수은. 벤젠. 담배. 석면 등이 있다. 이 연구를 주도한 IARC 연구진들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디젤 배기가스가 폐암의 원인 물질 이라는 명백한 과학적 증거가 있다는 데 전 세계 전문가들이 일치된 견해를 보였다”며 “디젤 배기가스는 ”폐암. 방광암 발생 위험도 높일 수 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현재 경유차 배기가스 환경기준을 유럽연합(EU) 수준에 맞춰 갈수록 강화하고 있지만, 경유차 배기가스는 되도록 피하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우선 운전 습관을 바꾸는 게 좋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배귀남 환경복지연구단장은 “터널을 주행할 때 차량 창문을 닫는 것처럼, 평상시 운전할 때 자동차 배기가스가 포함된 외부공기가 차 안으로 유입되지 않도록 `환기모드`를 `실내순환 모드`로 설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시내에서 차량 주행 실험을 한 결과, `실내 순환 모드`일 때의 차내 배기가스 농도가 `환기 모드`일 때보다 절반 이상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배 단장은 전했다.
연세대 임영욱 교수(환경공해연구소)는 “배기가스는 5분만 차내에 주입하면 운전자가 사망할 정도로 위험한 물질”이라고 말했다. 조깅이나 자전거 타기 등 운동을 할 때도 자동차가 많이 달리는 큰 도로 주변을 피하는 것이 낫다고 전문가들은 충고했다.
엔진을 끈 후에 자동차 트렁크를 열어야 배기가스를 피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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