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화물 하이브리드 디젤전기기관차 HD300형 (신츠루미/오카야마/나에보 소속)
1. 제원
데뷔 - 2011년 7월 11일
길이/폭/높이 - 14300 / 2950 / 4088
영업최고속도 - 45km/h(입환시) 110km/h(회송시)
설계최고속도 - 110km/h
궤간 - 1067mm
축배치 - B-B
제어장치 - 주변환장치 컨버터+VVVF-IGBT인버터제어방식
동력장치 - 직렬 6기통 FDMF9Z디젤엔진(270ps/1600rpm)
주전동기 - 영구자석 동기전동기 FMT101(125kW) 4기
정격출력 - 500kW(최대 정격)
기어비 - 4.27
운전정비중량 - 60.0t
대차 - 볼스터리스 대차 FDT102 / FDT102A
제동장치 -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F
수상경력 - 2012년 52회 로렐상 수상차량
화물역 구내의 입환작업은 국철 시대부터 사용되어 오던 DE10형 디젤기관차가 주로 사용되었으나 해당 기관차의 노후화로 인해 대체가 필요했으며, HD300형이 새로운 입환 기관차로 개발되었다. 최근의 환경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배출가스를 저감한 새로운 시스템의 기관차를 도입하여, 하이브리드 방식을 채용하였다. 기존 DE10형과 비교해서 유해배출가스를 30~40% 이상 저감하고, 소음을 10dB이상 저감, 엔진의 효율적 운전과 회생브레이크 활용 등을 목표로 정해서 개발했으며 이에 따라 2010년 3월에 시작차(901호기)가 개발되었고, 양산기는 2012년 1월부터 도입되었다.
디젤발전기를 동력원으로 하는 전기식 디젤기관차와 축전지(리튬이온)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개발되었다. 디젤발전기에서 나오는 전력과 축전지에서 나오는 전력을 협조하여 모터를 제어하는 <시리즈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작동하며, 디젤엔진에서 나오는 직접구동력을 사용하지 않고 이는 모두 발전기를 회전하는 용도로만 사용한다. 신츠루미기관구, 오카야마기관구에 분산배치되어 있는 0번대는 901호기와 1~35호기가 36량 재적되어 도쿄화물터미널, 니이자화물터미널 등 각 화물터미널에서 입환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홋카이도의 추위를 견딜 수 있게 제작한 내한내설사양 차량인 500번대는 총 3량이 나에보차량소에 소속되어 삿포로화물터미널의 입환전용기로 활용중이다.
2. 운용노선
JR화물 각 노선(화물터미널 내 입환용도로 사용)
3. 차량배치
JR화물 신츠루미기관구 소속. 24량 운용.
90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7 29 30 31
32 33 34 35(24량)
JR화물 오카야마기관구 소속. 12량 운용.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12량)
JR화물 나에보차량소 소속. 3량 운용.
501 502 503(3량)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