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xy 미리보는 것을 방지
탐색기로 %appdata%\The Creative Assembly 들어가면 게임 이름으로 폴더가 있을 겁니다. 들어가서 scripts 폴더 내에 있는 preferences.script.txt를 텍스트 에디터(메모장 등)으로 엽니다.
gfx_video_memory - 기본값은 0 (자동)입니다.
* 자기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3072MB 이하이고 게임 내 옵션에서 정상 인식될 경우 - 건드릴 필요없음
* 자기 그래픽카드 메모리가 3072MB 이하이고 게임 내 옵션에서 이상한 값(0MB 등)으로 나올 경우 - 메모리 용량을 바이트 단위로 입력(2GB = 2048MB라면 2048*1024*1024 = 2147483648 )
* 자기 그래픽카드가 3072MB를 초과하는 경우, 엔진 한계로 제대로 다 쓰기 힘듬 (워해머 엔진부터 고친 모양임, 사가는 아틸라 엔진 그대로라서 그대로인 걸로 알고 있음). 다만 위 값을 -1로 고쳐주면 게임 내 옵션에서 4095MB로 인식하고 3.5GB정도까지는 쓰는 모양입니다.
(출처: https://steamcommunity.com/app/712100/discussions/0/1696046342854492328/%23c1696046342854504395Hi 중간에보면 CA_Grace라고 개발자가 답변 단 게 있습니다.)
number_of_threads - 이것도 기본값은 0 (자동)입니다.
* 수동(자기 CPU 쓰레드 갯수를 직접 입력)으로 고쳐주면 약간의 성능향상이 있다고 합니다. 별 의미는 없지만 주로 6쓰레드 이상의 CPU에서 그나마 향상이 조금이라도 있는 편인 것 같습니다. 워해머도 구글링 해보면 팁으로 안내한 글이 나오긴 합니다만, 엔진 자체가 개선되어서 필요없고 아틸라 엔진까지만 의미가 있을 겁니다. (워해머 엔진 개선관련 제가 예전에 쓴 글 http://cafe.daum.net/shogun/NiyZ/87 )
이 카페에서 gfx_video_memory 와 number_of_threads 로 검색하니 예전 글들만 나와서(가장 최근 글이 11년도) 간단히 적어봅니다.
덧: CPU 쓰레드 수를 모르면 작업관리자나 CPU-Z로 확인하면 됩니다. cpu-z 보는법 구글링 링크
뱀발: 위에 스팀링크의 개발자 답변은 32비트라서 당연한 것처럼 얘기합니다만, 그래픽 메모리는 WDDM을 통해 따로 할당하기 때문에 32비트라도 4GB 넘어서 할당 가능합니다. 당연히 Large Address Aware와도 상관 없고요. (WDDM 1.2에서 Direct9 하위 호환 못 챙겨서 버그날 때도 텍스처 메모리 4GB, 버텍스 메모리 할당이 8GB까지는 할당이 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것도 윈도우8 - 윈도우10 레드스톤2까지만 해당되고, 윈도우7은 버그나기 전이라 상관없고 윈도우 10 레드스톤3부터 고쳐서 그 이후버전들도 상관없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https://namu.wiki/w/Windows%2010/%EB%B2%84%EC%A0%84/Redstone%203#s-2.2
https://namu.wiki/w/RAM/%EC%A3%BC%EC%86%8C%ED%95%A0%EB%8B%B9%20%EB%AC%B8%EC%A0%9C#s-3.5
그래픽 메모리 할당한계가 메인 메모리 주소 한계를 따라가는 건 엔진 특성 같은 건지도 모르겠네요.
첫댓글 오호.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