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성산 낙동정맥
용천지맥 분기점
용천지맥은 낙동정맥 천성산에서 갈라져 부산시 해운대구 동백섬까지 40km정도의 산줄기이다. 우리는 두 번에 걸쳐 답사를 할 예정이다. 용천지맥분기점에 가장 빨리 오를 수 있는 곳은 무지개산장이다.
무지개산장 밑 공터에서 내렸다. 바람이 차갑다. 머뭇거림 없이 계곡을 따라 올라간다. 무지개폭포는 얼음에 갇혀 겨울잠을 자고 있다. 파란 잎의 차나무가 줄지어 서있고 바람에 대숲이 출렁이는 죽림사지이다. 암자를 지키는 개는 이방인을 보고 꼬리를 흔들며 짖어댄다. 암자를 지나서 비포장도로를 따라 오른다. 능선에 올라서니 포장이 되어있다. 오래전 지나간 곳이라 기억이 가물가물하다. 야영객들이 아침을 먹고 있다. 북으로는 원효암과 천성산이 우뚝 높이 솟아있고, 우리가 가야할 방향은 남쪽이다. 도로를 버리고 좁은 숲길로 들어섰다. 718m봉우리를 지나자 분기점이 나타난다.
청송산에 올라서니 산객들이 단체로 사진을 찍고 있다. 철탑이 서있는 곳에서 방향을 바꾸어 동쪽으로 내려간다. 산길은 임도로 넓다. 도로에 내려서서 월평고개를 찾아간다. 7번국도를 건너는 횡단보도가 월평고개이다. 국도를 건너 덕계성삼병원 간판을 보고 올라간다. 포장길이 끝나고 계단이 나타난다. 그리고 산길은 가팔라진다. 땀을 흘리며 올라선 곳은 용천산 정상이다. 북쪽으로 웅상읍과 천성산이 펼쳐지고 남쪽으로는 아파트가 숲을 이루는 정관면이 한눈에 들어온다. 골프장과 동해를 바라보면서 산줄기 걷기를 즐긴다.
용천북지맥과 용천지맥이 갈리는 곳에서 진태고개 방향으로 내려선다. 계속되는 걷기 좋은 산길이다. 삼각점이 있는 282m봉에서 지맥은 오른쪽 서북방향으로 공원묘지를 끼고 가야한다. 나는 독도를 잘 못해 넓은 길을 따라 계단을 내려서니 솔빛공원 안내판이 서있다. 도로를 따라 진태고개를 찾아간다. 60번지방도로를 건너 고갯마루를 찾아가다가 중간에 동백양조장 옆으로 들어간다. FCM풋살클럽을 스쳐 깊숙이 들어가서 산줄기 하나를 잡고 오른다. 길이 없는 비탈을 그냥 올라 진태고개에서 올라오는 지맥을 만난다. 바위가 나타나는가 하더니 백운산 정상이다. 정상표석은 없고 삼각점은 있다. 이제 산길은 임도로 변한다. 아주 넓은 임도길이 망월산까지 지루하게 이어진다.
달이 유난히 맑게 보인다는 망월산은 전망이 아주 좋다. 산불초소에는 감시원이 있다. 정관면은 이름 그대로 솥처럼 생겼다. 푸른 동해와 고리원자력발전소, 달음산까지 아름다운 풍경이다. 이어지는 지맥은 여유롭다. 매암산은 지맥에서 40m 떨어진 곳이라 부담 없이 찾아간다. 소나무가 바위와 잘 어울린 매암은 망월산에서의 전망에 솔향과 바위의 정취를 더했다.
지맥은 슬쩍 좌측으로 빠져 내려가지만 우리는 기어코 당나귀봉을 오른다. 산불감시카메라가 돌아가고 돌을 쌓아 탑을 만들었고 전망대를 넓게 조성해 부산시를 살펴볼 수 있는 곳이다. 금정산이 하늘과 맞닿아 있고 중첩된 산줄기 사이에 높은 건물들이 솟아 있다.
돌아서서 지맥줄기를 따라 고도를 낮춘다. 비닐하우스와 신식 주택이 어울린 산골마을이 나타난다. 이어지는 목표는 송전철탑이다. 송전철탑을 코앞에 두고 오른쪽으로 질러가는 길이 있지만 우리는 철탑 뒤로 둘러가는 마루금을 고집한다.
오늘의 마지막 봉우리는 문래봉이다. 힘겹게 올랐다. 왜소한 돌탑이 서있다. 따스했던 바람이 슬슬 차가워진다. 서둘러 봉우리를 내려간다. 달리는 자동차 소리가 들림과 동시에 하얀색 콘크리트 건물이 나무사이로 보인다. 악명 높은 형제복지원이다. 건물 주차장에는 주차된 자동차만 몇 대 있고 사람은 보이지 않는다. 돌아 나와서 도로에 내려선다. 곰내재에는 동물이동통로가 놓여있고 버스정류소 이름은 형제복지원정류장이다. 산객들이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우리는 주차장을 찾아 곰내재를 넘어간다. 오늘 처음 장거리 산행을 한 여성대원은 발바닥에 물집이 잡히는 고통 속에서도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완주해내 대원들로부터 격한 박수를 받았다.
18명, 많은 대원이 함께했다. 맛있는 집을 찾아 정관면 중심가로 들어간다. 해물탕을 먹으며 떠들썩한 뒤풀이 자리를 가졌다. 이재구님은 내일 남은 구간을 한다면서 정관면에 남았다.
7번국도 월평고개(저 뒤로 용천산이 높다)
망월산에서 본 정관면과 동해, 오른쪽에 달음산이 솟아있다.
산 행 날 짜 : 2017년 2월 12일 일요일
산 행 거 리 : 지맥거리 16.7km, 접속 3.5km / 합계20.2km
산 행 시 간 : 7시간 45분
대 원 : 산어귀산악회
행 정 지 역 : 경상남도 양산시, 부산시 기장군 정관읍
지맥에서 살짝 벗어난 당나귀봉(부산시가 조망이 되는 봉우리 / 지도에 없는 산이름)
곰내재(19번 군도)
주요지점 통과시간
08시 55분 : 무지개산장 출발
(분기점까지 접속)
10시 00분 : 분기봉
(해발고도718m)
10시 34분 : 청송산
(해발고도584m, 삼각점, 준희표시판)
11시 43분 : 7번국도
(월평고개, 횡단보도 건너 덕계성심병원 장례식장진입도로)
12시 30분 : 용천산
(해발고도544m, 삼각점 양산310)
12시 59분 : 용천북지맥분기점
(준희표시판, 진태고개방향)
13시 20분 : 282m봉
(삼각점 양산430, 우측 공원묘지방향)
13시 40분 : 진태고개
(60번지방도로, 육교 지나가야 바른길)
14시 15분 : 백운산
(해발고도521m, 삼각점 양산431, 이후 넓은 임도)
14시 57분 : 망월산
(정상표석 해발고도521.7m, 산불감시초소, 동해와 정관읍 조망)
15시 11분 : 매암바위[매암산]
(정상표석 해발고도515.8m, 지맥에서40m 벗어난 곳)
15시 27분 : 당나귀봉
(정상표석 해발고도574m, 전망대, 산불감시카메라, 지맥에서 벗어난 곳)
16시 19분 : 문래봉
(해발고도511.4m, 돌탑, 준희표시판)
16시 40분 : 곰내재
(형제복지원버스정류장, 19번군도, 동물이동통로)
용천지맥 1 - 1
용천지맥 1 - 2
지도 펌(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