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재밌는 색-원을 돌려라! |
학습목표 | 병치혼합에 대해 알아보고 색이 혼합되는 현상을 재밌는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준 비 물 | 교재(활동지포함), 멀티미디어자료, 색지, 도화지, 면봉, 할핀, 가위, 풀, 색연필, 사인펜, 수채용구, 스케치북 **교재 별지는 오타입니다. 별지는 없습니다. |
활동과정 |
<수업 의도> 색을 혼합하면 풍부한 색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색의 혼합 중 회전혼합과 병치혼합은 저학년 학생들에게 재밌게 알려줄 수 있는 색 이론 중 하나입니다. 두 가지 색을 회전하면 혼합된 색이 보이고, 두 가지 색을 교대로 놓고(병치) 멀리서 보면 혼합된 색이 보입니다. 회전혼합, 병치혼합 외우려면 낯설고 어렵지만, 직접 만들어서 경험해보면 즐겁고 재밌는 수업이 됩니다. 쉽고 재미있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합니다. |
**본 프로그램의 저작권은 ‘그림자리’에 있으므로 ‘그림자리’ 수업 외에는 활용할 수 없습니다.**
**수업 전 동기유발 작품을 보여줌으로 학생 스스로 오늘의 수업에 대해 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동기유발 영상 재생 후 반복 재생을 눌러 연속해서 재생되도록 합니다.** **학생은 교실에 들어오면 교재를 확인하고 자리에 앉아 이름을 적습니다.** **수업 전 학생 출결을 확인합니다.** **인사를 하고 수업을 시작하면 수업 전 보았던 동기유발 영상을 한 번 더 감상하며 (학습 목표에 맞게) 작품의 주요한 부분을 짚어주며 소개합니다. 수업 시간이 짧은 경우 동기유발 영상은 수업 전에 미리 시청하며, 수업 후 실기 활동 때 다시 보여줄 수 있습니다. **
<도입-동기유발> ◉동기유발(수업 전 영상을 틀어놓아 주세요) •색의 혼합 영상을 보여주며 주제에 흥미를 유도한다.
링크 https://youtu.be/5Ceb9UJ0hII
<전개-활동> ◉학습 활동 안내 1. [활동1] 병치혼합 •병치혼합에 대해 알아보고 이야기 나눈다. -무엇을 그린 그렸나? -무슨 색이 보이나? -하늘을 표현한 색은? -바다를 표현한 색은? **모니터를 멀리서 보거나, 교재를 멀리서 보며 색이 어떻게 섞여 보이는지 이야기 나눈다.
2. [활동2] 회전혼합 •영상을 보여주며 이야기 나눈다.
링크 https://youtu.be/qhnCkgCzgR8
•영상에서 보았듯이 두 가지 색을 마주 보게 칠한 후 돌리면 혼합된 색이 보임을 안다. -회전혼합을 해본 적 있나? -노랑과 파랑을 돌리면 무슨 색이 보일까?
3. [활동3] 재밌는 색 섞기-교재 내 활동지 <병치혼합> •활동지의 두 색을 교차해서 배치하고 멀리서 보면 어떤 색으로 보일까? 물감으로 두 색을 교차해서 찍어 보고 색이름을 적는다. -빨강+파랑=무슨 색으로 보일까? -노랑+초록=무슨 색으로 보일까?
<회전혼합> •어울리는 색을 골라 간단하게 칠해본다.
**제작과정을 영상으로 보며 표현과정을 스스로 이해하여 주도적인 표현을 하도록 한다.(이 영상 과정 설명은 매우 중요한 과정으로 제작과정을 한 컷씩 설명해 줌으로써 오늘 활동 내용을 교재를 통해 이미 알고 있는 아이들에게 아이들 스스로 어떻게 해야 할지를 머릿속으로 그릴 수 있어 자신감과 주도적인 표현력에 큰 영향을 줍니다. 설명이 길지 않게 순서 이해 정도만.)**
-제작과정-(교재 참조)
4. [활동4] 병치혼합과 회전혼합 책 만들기 •활동지에서 원형을 오려 32절 도화지에 대고 반원을 그리는데 무엇이 연상되는지 생각하며 반원을 그린 다.(회전판 채색 후 그릴 것이므로 옆에 잘 놓아둘 수 있도록 일러준다.) **예시작은 모자를 그렸습니다.
•회전혼합판을 만들기 위해 두 가지 색을 정하여 서로 다른 색이 마주 보게 칠한다.
•색지를 반으로 접은 후 펼친다. •왼쪽에 채색 된 회전혼합판을 붙이기 전 무엇이 연상되는지 생각한다. **예시작은 연두빛 호리병을 연상하여 그렸습니다. •연상된 그림을 생각하며 알맞은 위치에 회전혼합판으로 할핀으로 꽂아 고정한다.
•연상된 그림을 그리고 색연필, 사인펜으로 채색한다. •회전혼합이라고 적은 후 꾸민다.
•반원을 그린 32절 도화지에 연상된 것을 그림으로 그린다.
•밑그림 완성 후 어느 부분을 병치혼합으로 표현할 것인지 정한다. **예시작은 모자(노랑+빨강=주황, 흰색+파랑=하늘색)와 티셔츠(자주+파랑=보라) **면봉으로 찍기는 시간이 많이 소요되므로 한 부분만 표현해도 됩니다. •면봉에 물감을 찍어 병치혼합을 표현한다.
•완성된 그림을 왼쪽에 붙이고 병치혼합이라고 적는다. •완성되면 스케치북에 붙인다. **이렇게 했어요!
**배경을 병치혼합 표현한 예
5. [활동5] 작품 감상 및 발표 •친구들의 작품을 감상하고 나의 작품을 소개한다. •병치혼합, 회전혼합을 잘 이해하여 표현했나?
<마무리> ◉정리 및 다음 차시 예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