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브젝트 애니메이션(Object Animation)
「주위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물체를 소재로 사용하여 한 프레임씩 스톱모션 방식으로 촬영 하는 제작기법이다. 오브제 애니메이션은 어떤 물체에도 움직임을 부여하는 작업을 기본 개념으로 하므로 인형 애니메이션의 추상적 표현이나 초현실주의적 표현을 하는데도 적합하다.」 일상생활용품, 나무, 인형, 자연물, 학습도구 등을 활용할 수 있다.
픽실레이션 (pixilation) 은 실제 움직이는 사람을 포함하여 동영상이 가능한 사물을 프레임 바이 프레임 (frame by frame)으로 촬영하여 실사영화의 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애니메이션 기법을 말한다.
손으로 그린 애니메이션이 아닌, 실제 사람이 정지 동작을 연기하며 한 프레임씩 찍는 과정을 통해 만들어진 애니메이션이므로 각 동작 간 작가의 의식을 충분히 담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컴퓨터 애니메이션 프로그램과 결합되면, 각 프레임을 모두 컴퓨터 파일에 스캐닝한 다음, 각 프레임의 앵글마다 수정하여 색조를 전환하고 질감과 양감을 구체적으로 변환시켜 전혀 다른 감각의 화면으로 전이시킨 다음, 재촬영하는 리터치 애니메이션이 가능하게 되는데, 이 방식도 픽실레이션의 일종이다.
** 눈으로 보면 아하~하고 도 터지는 감탄사가 나오겠지만 처음 들어보는 낯선 애니메이션 용어를 물어보시는 분이 있으셔서 친절한 D?샘의 도움을 받아 올립니다.
아마도 첫 시간에 강사선생님께서 여러 종류의 재미있는 단편애니메이션을 보여주시며 다양한 애니기법과 종류를 상세히 가르쳐주지 않을까 생각되니 요까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