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한국농수산대학에 사과 수형별로 식재해 놓은 과원을 견학하고 찍었습니다. 전두환님은 앞 특작원에서 가셨습니다.
우중에도 불구하고 10여분이나 오셨고, 장한익 박사님이 함께 하셔서 자리를 빛내주셨습니다.
설명 및 안내를 해주셨던 신용억 박사님이십니다.
10주나 100주나 관리는 같다고 하십니다. 과원은 예정지관리가 제일 중요하다.
과거에는 구덩이파고 비료 넣고 했지만 미량요소결핍등으로 생리장애가 있다. 해서 요즘은 땅을 전체로 뒤집는다.
그리고는 석회와 비료를 넣는다. 목초를 1년키워 땅을 안정화 시킨후 묘목을 식재한다. 어느 과수나 똑같다.
그러나 묘목업자들이 관행적으로 하는데 잘못될 수 있다. 블루베리에서 묘목팔면서 피트머스도 팔았다.
그러나 실제로 피트머스는 물구덩이라고 보면된다.
아무틍 과원은 예정지관리가 제일 중요하며, 사과는 최종 300평에서 3톤-4톤을 수확하는 것이 목표이다.
7월12일쯤이면 저장되었던 부사가 떨어질 시기이다.
이쯤이면 마트에서 유통업자들이 찿아와 산사,홍로,아리수 그리고 Summer King을 찿는다.
중국산 사과에 관해 산동성은 맛이 없다. 소규모 영농을 많이 하고 햇빛이 안들어가 인공착색하고 고독성 농약을 쓴다.
또한 비니루 봉지를 씌운다. 약때문에 비닐봉지 씌우며,인공착색이 분홍색을 띤다.
성서성의 사과가 맛이 있다. 기후가 지중해성 기후와 비슷하여 메말라서 맛이 있다. 성서성은 기업농이 많다.
우리랑 비슷하고 위협적이다. 향기나 즙이 적다. 아삭하고 물이 나옴이 적다.
농약안정성 측면에서는 우리가 많이 줄여나가는 입장이다. 소비자 입장에서 중국사과는 꺼림직할 것이다.
향후 한국에서는 생산은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본다.
수확후 관리, 유통이 중요한데, GAP하려면 유통선과장(APC)을 해야 한다.
작목반 단위로 선과장을 해야 하며 GAP를 받아야 한다.
부사는 문경 봉화 안동 영주 청송을 꼽으며 봉화가 최신기술이 많이 도입되었다. 홍로는 거창과 장수이다.
자두 품종은 진미 입니다.사립Y자 재배.
자두와 복숭아 교배종입니다.
암거가 참 잘되어 있습니다.
배의 종류는 황금배,행수,풍수,화산배,원황,추황,만수,미황, 영산배 그리고 신고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아파트 숲에 싸여서 올해까지만 있고, 전주로 이사한다고 합니다. 과수원파크로 해주면 좋을 텐데.....포도원이 있습니다.
제법 많은 종류의 포도가 식재되어 있습니다. 장한익 박사님이 추천하는 유럽종은 "비니페라" 입니다. 가격이 유지가 된다고 합니다.
토마토 하우스의 구조물이 효율적으로 보여서 잡아보았습니다.
특작원의 모든 고추 지지대는 이 방식이었습니다.
호박시설재배 모습입니다. 호박에는 속을 파고들어가는 유충피해가 심하다고 들었습니다.
장 한익 박사님이 추천해주신 갈비탕입니다. 8,000원인가로 기억되는데 굿입니다. 여기 가시면 코스로 하십시요.
한우마을 노송본점 주소: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323-5 (TEL.031-252-9299)
첫댓글 어디서나 ㅁㄴ나면 반가운 우리 8기분들 듬직합니다....
고추 지지대 굿입니다. 나도그렇게해야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