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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aising God in the Sinai Desert 시내 사막에서 하나님을
찬양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신 18:18)
이스라엘 백성들이 애굽으로부터 구원 받은 지 50일 후에, 그들은 시내산 밑에서 백성으로써 하나님을 만났다.
“시내 산에 연기가 자욱하니 여호와께서 불 가운데서 거기 강림하심이라 그 연기가 옹기 가마 연기 같이 떠오르고 온 산이 크게 진동하며 나팔 소리가 점점 커질 때에 모세가 말한즉 하나님이 음성으로 대답하시더라” (출 19: 18-19)
그것을 생각해보라-모든 공동체는 하나님이 말하는 것을 들었다! 종교의 역사에서 독특한 경험인 그것은 민족적인 계시였다.
이것은 단순한 세기를 걸쳐서 내려온 전설이 아니다. 그것은 모든 이스라엘 백성들이 경험한 영적인 경외감이며 두려움의 시간이었다
.(시내산 에서의 하나님의 민족적인 계시)
모세와 같은 선지자 A Prophet Like Moses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빽빽한 구름 가운데서 네게 임함은 내가 너와 말하는 것을 백성들이 듣게 하며 또한 너를 영영히 믿게 하려 함이니라 모세가 백성의 말을 여호와께 아뢰었으므로” (출 19:9)
이 장면은 너무나 강렬하고 놀라서 하나님의 말씀을 들은 후, 백성들은 그들이 죽을까 두려워 모세에게 그들과 하나님 사이를 중재할 것을 요청했다.
“뭇 백성이 우레와 번개와 나팔 소리와 산의 연기를 본지라 그들이 볼 때에 떨며 멀리 서서 모세에게 이르되 당신이 우리에게 말씀하소서 우리가 들으리이다 하나님이 우리에게 말씀하시지 말게 하소서 우리가 죽을까 하나이다((출 20:18-19)
다시 말해, 그들은 맹목적으로 모세를 따른 것이 아니라, 그들은 하나님과의 그들 자신의 경험을 가지고 있었다.
후에, 모세가 시내산 에서 이러한 놀라운 만남을 예기했을 때, 그는 그들에게 그들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직접적으로 예기할 중재자를 요청했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전해달라고 했음을 상기시켰다.
모세는 중재자를 요청하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향해 질책하지 않았다. 대신에, 주님은 백성들이 잘 말했다고 한다. 그 다음 모세는 그들에게 그와 같은 선지자가 올 것이라는 –위대한 메시아의 희망을 그들에게 전해주었다.
주님은 모세에 약속했다:
“내가 그들의 형제 중에서 너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그들을 위하여 일으키고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 내가 그에게 명령하는 것을 그가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누구든지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내게 벌을 받을 것이요”(신 18:18-19)
그 선지자는 메시아다.
Pilgrims journey to the summit of Mount Sinai. 시내산 정상으로의 순례
신명기 에서 이 구절은 모세가 명백하게 그와 같은 이를 하나의 단수” 선지자”와 동일시하는 토라 에서의 유일한 장소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중요한 예언을 상기시킨다.
예수아의 출생이전의 시기 동안과 그의 생애와 사역 전체에 걸쳐서, 이스라엘은 이런 선지자가 곧 나타날 것이라는 기대에 의해서 특징지어지고 있다.
요한난(세례요한)은 메시아의 오심을 알렸다.
Pilgrims are immersed in the Jordan River요단강에서 순례자의 침수
제 2 성전의 시기에 메시아의 기대들
세례 요한의 사역은 너무나 강력하고 영향력이 있어서 바리세인들은 제사장들(코하님)과 레위인들(르비임)을 그에게 보내서, 혹시 요한 자신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예언자가 아닐까 궁금해했다.(요 1:21)
요한은 그 뒤에 오는 사람이 메시아이며 그들이 기다려온 모세와 같은 선지자라고 가리켰다(요1:15).
직후, 요한은 그를 계시했다:
“이튿날 요한이 예수께서 자기에게 나아오심을 보고 이르되 보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이로다 내가 전에 말하기를 내 뒤에 오는 사람이 있는데 나보다 앞선 것은 그가 나보다 먼저 계심이라 한 것이 이 사람을 가리킴이라”(요 1:29-30)
사도행전 3장에서, 베드로는 또한 예수아가 오랫동안 기다려온 선지자임을 분명한 용어로 이스라엘 사람들에게 말한다:
“그러므로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새롭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 또 주께서 너희를 위하여 예정하신 그리스도 곧 예수를 보내시리니
하나님이 영원 전부터 거룩한 선지자들의 입을 통하여 말씀하신 바 만물을 회복하실 때까지는 하늘이 마땅히 그를 받아 두리라 모세가 말하되
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 같은 선지자 하나를 세울
것이니 너희가 무엇이든지 그의 모든 말을 들을 것이라 누구든지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백성 중에서 멸망 받으리라 하였고”(행 3:19-23)
그리고 사도행전 7장에서, 스데반은 또한 공의회 사람들에게 돌에 맞기 전 예수아를 메시아로서 선포했을 때 예수아를 이와 같은 예언자와 연관시키고 있다.
The Pharisees Question Yeshua, by James Tissot
여전히 많은 사람들은 궁금해한다: 어떻게 예수아가 모세와 같은 예언자인가?
실제로 많은 것들이 있지만, 일 곱 가지만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하늘로부터 온 빵
하나님은 모세와 예수를 사용하여 기적적으로 이스라엘을 먹이도록 했다.
모세는 광야에서 만나를 가지고 이스라엘 백성들을 먹였다(출 16:14-17)
예수는 기적적으로 백성들을 먹였다: 한곳에서 그는 빵 다섯 개와 물고기 두 마리로 5,000명을(다른 곳에서는 빵 일 곱 개 와 몇 마리의 물고기 두 마리로) 4,000명을) 먹였다(마 14:19-21; 15:36; 두 번이 아닐까 생각??? )
게다가, 광야에서 이스라엘을 지탱시킨 만나를 언급하는 예수아는 그가 하늘에서 내려온 참된 만나라고 언급했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내가 곧 생명의 떡이니라 너희 조상들은 광야에서 만나를 먹었어도 죽었거니와 이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떡이니 사람으로 하여금 먹고 죽지 아니하게 하는 것이니라 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요 6:32-51)
2) 기적과 이적을 행하신다.
“ 이 사람이 백성을 인도하여 나오게 하고 애굽과 홍해와 광야에서 사십 년간 기사와 표적을 행하였느니라 이스라엘 자손에 대하여 하나님이 너희 형제 가운데서 나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리라 하던 자가 곧 이 모세라 “(행 7:36-37)
예수아와 모세의 사역은 기적과 이적으로 특징지어진다.
예를 들면, 자연의 힘들도 그들에게 순종했다.
200만명의 이스라엘 백성들은 애굽 군대가 뒤쫓아 올 때 그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모세가 바다를 가르는 것을 목격했다(출 14:21-22)
예수아의 탈미딤(제자들)은 바람과 파도를 꾸짖은 후 거센 바다를 잠잠케 했고, 그것들이 그에게
순종하는 것을 목격했다, 그들은 또한 물위를 걷는 예수아를 목격했다(마 8:26-27; 막 6:49)
그리고 모세와 예수아는 많은 기적들 가운데서 나병환자를 낫게 했다(민 12:10-16; 막 1:40-41)
The Red Sea
“아름다운 소식을 시온에 전하는 자여 너는 높은 산에 오르라 아름다운 소식을 예루살렘에 전하는 자여 너는 힘써 소리를 높이라 두려워하지 말고 소리를 높여 유다의 성읍들에게 이르기를 너희의 하나님을 보라 하라”(사 40:9)
3) 하나님의 대변자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같이 이르기를: ‘스스로 있는 자가 나를 너희에게 보내셨다 하라”(출 3:14)
예수아와 모세는 백성들에게 백성들을 위한 대변자였다.
토라 에서 셀 수없이 하나님은 모세에게 그의 말을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전하라고 한다.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 이르라 나는 여호와 너희의 하나님이니라”(레 18:1-2)
예수아도 여러 번 그는 그의 자신의 말이 아니라, 그의 아버지가 그에게 말하라고 주었던 말을 전했다는 것을 강조했다.
“내가 내 자의로 말한 것이 아니요 나를 보내신 아버지께서 내가 말할 것과 이를 것을 친히 명령하여 주셨으니” (요 12:49 . 7:16과 14:24절을 보라)
Two Israelis have a conversation in Jerusalem.
4) 얼굴을 마주하는 직접적인 관계성
비록, 모든 예언자는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말하지만, 민수기 12:6-8절은 모세를 다른 예언자들보다 위에 있는 것으로 구별하고 있다.
하나님은 그에게, 비전, 꿈 그리고 은밀한 것으로 말하지 않고, 명확하게 파님 르파님(얼굴을 맞대고) 말한다.
“이르시되 내 말을 들으라 너희 중에 선지자가 있으면 나 여호와가 환상으로 나를 그에게 알리기도 하고 꿈으로 그와 말하기도 하거니와 내 종 모세와는 그렇지 아니하니 그는 내 온 집에 충성함이라 그와는 내가 대면하여 명백히 말하고 은밀한 말로 하지 아니하며 그는 또 여호와의 형상을 보거늘 너희가 어찌하여 내 종 모세 비방하기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느냐” (민 12:6-8. 신명기 34:10-11절을 보라)
모세에게 그랬듯이, 하나님은 예수아 에게 직접적으로 말한다. 브리트 하다샤(새 언약)에서 어떤 구절도 하나님이 그에게 비전, 꿈, 모호한 것들로 말했다고 진술하는 것이 없다.
An Israeli family
게다가, 이러한 관점에서, 하나님과 예수아의 관계성은 깊이와 권위에 있어서 견줄 수가 없다. 심지어 모세는 주님과 같은 종류의 관계성을 가지고 있지는 않았다.
“그는 모세보다 더욱 영광을 받을 만한 것이 마치 집 지은 자가 그 집보다 더욱 존귀함 같으니라 집마다 지은 이가 있으니 만물을 지으신 이는 하나님이시라 또한 모세는 장래에 말할 것을 증언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온 집에서 종으로서 신실하였고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집을 맡은 아들로서 그와 같이 하셨으니 우리가 소망의 확신과 자랑을 끝까지 굳게 잡고 있으면 우리는 그의 집이라”( 히 3:3-6)
예수아는 그가 하나님으로부터 개인적으로 보냄을 받았다고 말할 때 이러한 독특한 관계성에 관하여 말했다:
“나는 아노니 이는 내가 그에게서 났고 그가 나를 보내셨음이라 하시니”(요 7:29)
그리고 하나님으로부터 존재하는, 예수아는 그를 보았다.
요한은 이러한 관계성에 관하여 증언한다. “일찍이, 하나님을 본 사람은 아무도 없다. 아버지의 품속에 계신 외아들이신 하나님께서 하나님을 알려주셨다. 다른 고대 사본들에는 '하나님이신 외아들께서' “(요 1:18)
An Israeli father teaches his son to read from the prayer book.
5) 그들 자신에 의해서 거부되었고, 열방의 민족들에게 의해서 받아들여졌다.
“그가 자기 땅에 오셨으나, 그의 백성은 그를 맞아들이지 않았다”(요 1:11)
모세와 예수아는 유대 백성들로부터는 거부와 열방의 이방인들에 의해서는 받아들여지는 때를 경험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방어하기 위하여 이집트 인을 죽인 후, 싸우고 있는 두 명의 히브리 노예들 사이를 중재하려고 했다. 그러자 잘못한 사람은 모세에게 도전했다, "누가 당신을 우리의 지도자와 재판관으로 세웠단 말이오? 당신이 이집트 사람을 죽이더니, 이제는 나도 죽일 작정이오?"(출 2:14)
이러한 거부로, 모세는 애굽으로 부터 도망쳤다. 그가 미디안의 땅에 도착했을 때, 그는 여러 여인들이 위협당하는 것을 보았고, 그는 그들의 방어자 되어 그들의 양떼에게 물을 주었다.
“미디안 제사장에게 일곱 딸이 있었는데, 그 딸들이 그리로 와서 물을 길어 구유에 부으며, 아버지의 양 떼에게 물을 먹이려고 하였다. 그런데 목자들이 나타나서, 그들을 쫓아 버렸다. 그래서 모세가 일어나서, 그 딸들을 도와 양 떼에게 물을 먹였다”(출 1:16-17)
Jewish women throw candy during a Bar Mitzvah at the Western (Wailing)
Wall in Jerusalem.
이것은 그들의 메시아로써 이스라엘의 예수아의 거부와, 열방을 향한 그의 구원을 예시하는 것이다.
바울은 때의 충만함 속에서 유대 백성들의 궁극적인 구원을 예언하는 동안 열방의 구원을 말한다.
“그러면 내가 묻습니다. 이스라엘이 걸려 넘어져서 완전히 쓰러져 망하게끔 되었습니까? 그럴 수 없습니다. 그들의 허물 때문에 구원이 이방 사람에게 이르렀는데, 이것은 이스라엘에게 질투하는 마음이 일어나게 하려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의 허물이 세상의 부요함이 되고, 이스라엘의 실패가 이방 사람의 부요함이 되었다면, 이스라엘 전체가 바로 설 때에는, 그 복이 얼마나 더 엄청나겠습니까?”(롬 11:11-12)
Women pray at the Western (Wailing) Wall in Jerusalem.
6) 모세와 예수아는 노예의 상태로 있던 이스라엘을 구원시켰다..
“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죄를 범하는 자마다 죄의 종이라 종은 영원히 집에 거하지 못하되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요 8:34-36)
모세와 예수아는 이스라엘에 구원을 가져왔다.
주님은 모세를 통하여 애굽의 육체적인 노예로 있던 이스라엘의 자녀들을 구원시켰고, 모세는 그들을 광야에서 하나님을 만나게 했고, 그곳에서 그들은 그의 거룩한 법인 토라를 받았다(축 3:7-10; 롬 7:12)
“내 백성이 애굽에서 괴로움 받음을 내가 확실히 보고 그 탄식하는 소리를 듣고 그들을 구원하려고 내려왔노니 이제 내가 너를 애굽으로 보내리라 하시니라” (행 7:34; 출 3:7-10)
예수아는 그의 백성들을 영적이고 육체적인 죽음에 이르는 죄의 노예 즉, 보다 더 큰 구속으로부터 구원했다 (롬 6:16; 요일 1:7)
이미 잔인한 죄의 억압을 다루어 왔던, 그의 백성의 마지막 회복은 메시아 예수아가 다시올 때 일어날 것이다.
“이와 같이 그리스도도 많은 사람의 죄를 담당하시려고 단번에 드리신 바 되셨고 구원에 이르게 하기 위하여 죄와 상관 없이 자기를 바라는 자들에게 두 번째 나타나시리라”(히 9:28)
Moses With the Ten Commandments, by Rembrandt
7) 피의 언약의 중재자들
“언약서를 가져다가 백성에게 낭독하여 듣게 하니 그들이 이르되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모세가 그 피를 가지고 백성에게 뿌리며 이르되 이는 여호와께서 이 모든 말씀에 대하여 너희와 세우신 언약의 피니라”(출 24:7-8)
모세와 예수아는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를 피의 언약으로 중재했다.
모세가 시내산 아래에서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법을 말한 후, 백성들은 그것들을 지키 것을 동의 했고, 모세는 그들 위에 언약의 피를 뿌렸다(출 24;3. 7-8)
예수아는 법을 지킬 힘이 실현된 새 언약으로 중재했고(렘 31-34), 그리고 법을 어긴 형벌은 예수아의 피로 지불 되었다
“이로 말미암아 그는 새 언약의 중보자시니 이는 첫 언약 때에 범한 죄에서 속량하려고 죽으사 부르심을 입은 자로 하여금 영원한 기업의 약속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히 9:15)
율법은 샤부옽(오순절)에 애굽에서 첫 유월절을 지 낸지 50일 후에 모세에 의해서 주어졌다. 언약을 지킬 힘, 루하흐 하코데쉬(성령)은 예수아를 그들의 메시아로서 믿었던 사람들에게 샤부옽에 예수아에 의해서 주어졌다.
“율법은 모세로 말미암아 주어진 것이요 은혜와 4)진리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온 것이라”(요 1:17)
이스라엘이 시내산에 섰을 때 하나님의 민족적인 계시를 가지는 같은 방법으로 “그들은, 나 곧 그들이 찔러 죽인 그를 바라보고서, 외아들을 잃고 슬피 울듯이 슬피 울며, 맏아들을 잃고 슬퍼하듯이 슬퍼할” (슥 12:10)날들이 올 것이다.
메시아 예수아 예언했듯이, 이스라엘은 민족적인 의미에서 그를 환영할 것이다.
“보아라, 너희 집은 버림을 받아서, 황폐하게 될 것이다. 내가 너희에게 말한다. 너희가 주님의 이름으로 오시는 분은 복되시다!' 하고 말할 그 때까지, 너희는 나를 다시는 보지 못할 것이다." (마23:3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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