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언어 창의성 |
일반 창의성 |
학문적성 |
2,3학년 공통 |
(민감성, 추론) 남자 아이가 울고 있고 여자 아이가 웃고 있는 상황에대한 추리 (민감성, 추론) 어떤 사람이 기운 없이 앉아 있다가 부자가 된 상황의 사이에 있었던 상황에 대한 추리 |
(융통성) 닭과 귤의 공통점 찾기 (정서적 민감성, 독창성, 정교성) 학교의 인사법을 새로 만들기 |
- |
2학년 |
- |
- |
1) 주어진 곤충 사진 기준 정하여 분류하기 2) 구부러진 나무 도막의 원인 찾기 3) 물체를 이루는 물질 찾아 적기 4) 자석의 성질 이용하여 수조, 물, 자석 등으로 나침반을 설계하기 5) 수조에 흙, 물을 담아 파도를 만들어 파도에 의한 침식 정도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하기 |
3학년 |
- |
- |
1) 다시마와 톳이 바다에서 자랄 수 있는 이유 2) 석빙고의 위에 구멍이 뚫린 이유 3) 석빙고의 바닥이 경사진 이유 |
1. 언어 창의성 평가 문항 - 언어적 이해, 언어적 표현력, 언어적 민감성, 추론 2. 일반 창의성 평가 문항 - 정서적 민감성, 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 3. 학문적성 검사 문항 - 탐구능력 평가 문항, 과학 개념이나 원리를 활용하는 문항 ■ 언어 창의성의 경우 주어진 그림이나 글을 잘 이해하고, 논리 관계를 추론하고, 언어적으로 표현할 줄 아는지 평가하는 문항이 출제되었음 ■ 일반 창의성의 경우 창의성의 각 영역에 해당하는 문항이 골고루 출제되었음 ■ 학문적성 검사의 경우 교과 개념이나 과학 원리를 실생활에 적용하는 문항이 출제됨 ■ 독서를 통해 글 속의 의미를 파악하는 훈련을 하고, 정규 수업을 통해 창의성의 다양한 영역을 꾸준히 연습해 온 아동들에게 유리했음 ■ 영재원 대비 교재들을 통해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해결해 본 아동들은 대비할 수 있었음 |
2,3학년 - 일반 창의성 |
[문제 1] 닭과 귤의 공통점을 가능한 많이 쓰시오. [문제 2] 우리 학교의 인사법을 새로 만들어 이름을 정하고, 설명을 적으시오.
|
2학년 - 학문 적성 검사 |
[문제 1] 주어진 곤충 사진을 보고 기준을 정하여 분류하시오. [문제 2] 다음 그림과 같이 구부러진 나무도막이 있습니다. 왜 이렇게 구부러졌을지 추리하여 쓰시오. (구부러진 나무도막의 그림을 주었음) [문제 3] 다음의 물체들을 이루고 있는 물질을 쓰시오. (여러 가지 물체 사진을 주었음) [문제 4] 다음의 준비물을 이용하여 나침반을 만드시오. (준비물은 수조, 물, 자석)
[문제 5] 수조에 흙과 물을 담아 파도를 만들고, 파도로 인해 흙이 얼마나 침식되는지 관찰한 결과를 그림으로 그리고 설명하시오. |
3학년 - 학문 적성 검사 |
[문제 1] 다시마와 톳이 어떻게 바다에서 잘 자랄 수 있는지 이유를 쓰시오.
[문제 2] 다음은 석빙고의 단면 그림입니다. 물음에 답하시오. |
(1) 석빙고의 위에 구멍이 뚫려 있는 이유를 쓰시오.
(2) 석빙고의 바닥이 경사진 이유를 쓰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