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림어린이집 보육프로그램
★ 몬테소리 교구 활동
일상생활 교구, 감각교구, 수 교구, 언어, 문화, 지리 역사 교구 등을 통하여 개인적인
발달단계에 맞추어 개별지도를 함으로써 지적, 정서적, 언어적 발달을 통한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며 자유 선택 활동은 어린이가 적극적이면서 정돈된 환경에서 스스로 선택한 활동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으며 어린이가 스스로 선택한 활동을 통하여
자아훈련과 능력을 발달시키며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1) 일상생활 영역
일상생활영역은 아주 중요한 영역으로써 처음 교육을 받는 아동의 경우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한 배려를 배우는 영역이다. 이 영역을 통해 앞으로의 학습에 필요한 전반적인 자질을 함양하고
특히 집중력, 독립심, 근육의 발달, 자기조절능력, 협동심을 배우게 된다.
(2) 감각영역
감각 영역은 민감기의 오감을 통해 세상을 배우게 하는 부분으로 높이와 길이, 양과 질감, 무게,
색깔, 소리, 냄새, 모양 등을 구별하는 것을 배운다. 감각 영역은 앞으로 배울 산수, 언어, 문화영역 등의
기초를 닦는 중요한 영역이다.
(3) 수영역
몬테소리 교구 중 수 영역은 그 교육 방법과 재료의 탁월함이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뛰어나다.
수라고 하는 추상 세계의 영역들을 교구라고 하는 구체물을 가지고 놀이를 통하여 양을 만지고
길이를 느끼며 개념을 알고 수를 즐겁게 접하게 된다. 몬테소리 교육에서의 수 교육은 체계적으로
1-10, 10-100, 100-1000의 개념을 구체물을 통해 느끼고 익히고 자연스럽게 가, 감, 승, 제 및 분수
까지도 놀이로 학습하게 구성되어 있다. 수 교육의 과정은 어린이 각자의 능력에 따라 진도가
정해지고 개념형성의 발전도 다르다.
(4) 언어영역
몬테소리 교실에서의 언어교육은 어린이집에 들어오는 순간부터 시작이 된다. 친구들과의 대화,
교사와의 대화, 교구의 시범 등 모두가 언어교육이다. 몬테소리 교육에 있어 언어 교구들은
감각적이고 체계적인 어린이가 일찍부터 자연스럽게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에 접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5) 문화영역
문화, 역사, 지리, 과학, 예술 전반에 걸친 영역의 지적 발달 및 정서의 함양을 돕는 영역이다.
다양한 자료의 준비와 실험 관찰을 토대로 개념의 형성을 도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한다.
★ 비고츠키(Vygotsky)교육
비고츠키 교육은 5개 생활영역에 따른 체계적인 교육으로 모든 과목의 교육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과 노래, 율동으로 구성된 놀이학습으로, 그 안에서 창의성 교육, 인성교육, 생활교육과
함께 부모와의 학습까지 이루어진다.
과 목 | 교 육 내 용 | 의 의 |
한 글 | 읽 기 | 한글의 기초와 글짓기 기초 익히기 |
쓰 기 |
글 짓 기 |
일 기 |
수 학 | 바 둑 돌 | 수학의 기초와 실생활 속에서 익히기 |
수 직 선 |
덧셈 , 뺄셈 |
도 형 |
달 력 |
시 계 |
한 자 | 동 화 한 자 | 한자의 기초 익히기 |
한 자 부 수 |
사 자 소 학 |
사 자 성 어 |
명 심 보 감 |
주자십회훈 |
시 조 |
속 담 |
과 학 | 유아들이 물리적, 자연적인 환경에 대한 주제를 통해 일반화시키는 활동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