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fro Cuban Jazz
쿠바에서 탄생된 음악분야. 아프리카 흑인의 전통 음악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넓은 의미로 는 보사노바, 차차차, 맘보, 삼바, 룸바등 라틴 아메리카 리듬을 포함하는 의미로 쓰인다.
Avan-Garde Jazz
'전위적'이라는 뜻으로 시대를 앞서는 형식등을 탐구하는 실험적인 작품을 의미. 모던 재즈 의 형식을 깨뜨린 오네트 콜먼이나 존 콜트레인등의 작품이나 작풍을 뜻한다.
Bag
스타일이나 관점, 착상이나 처신법등을 의미하는 용어.
Baritone Saxphone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색소폰중에서 가장 음역이 낮은 것, 더 음역이 낮은 콘트라베잇 색소 폰도 있으나 오늘날에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다.
Barrelhouse
본래는 술통에서 직접 술을 따르는 싸구려 술집. 맥주홀등을 가리켰지만 금세기초 무렵에는 이러한 장소에서 연주하는 흑인 재즈 그룹의 자유롭고 거친 연주를 의미한다. 이런 독특한 연주는 레코드로는 좀처럼 들을 수 없다.
Barrelhouse Piano
초기의 뉴올리언스 배럴하우스등에서 연주하고 있는 거친 스타일의 피아노. 이른바 'Dirty and Lowdown' 스타일의 피아노.
Barrelhouse Spot
재즈 뮤지션들이 흔히 모이는 작은 나이트 클럽을 말한다.
Be-Bop
스윙 후기의 형식적 연주 형태의 답답함을 타파하여 새로운 주법과 사운드로 형성된 재즈의 연주 스타일. 당시에는 비밥으로 불렸으나 후에 밥이라고 불리어지게 된다.
Big Band
재즈 오케스트라. 최근의 빅 밴드는 15인 이상의 멤버인데 1920년대 초기 플래처 헨더슨 악 단등은 9, 10인 정도의 편성이었다.
Big Band Era
빅밴드, 즉 대형 악단 편성의 스윙 재즈가 유행했던 20년대에서 30년대를 말한다. 각각 4∼5 명의 리듬파트와 색스폰 파트, 관악기 주자들로 구성되었고 때때로 보컬이 추가된다.
Black Music
재즈는 물론, 블루스, 흑인 영가, 가스펠, 부기우기, R&B, 록, 퓨전등 모든 장르에 있어서 흑 인 특유의 분위기를 지닌 음악을 지칭하는 말.
Blow
재즈음악인들의 전문 용어. '연주한다'는 뜻의 이 용어는 원래 목관악기등에 쓰였지만 모든 악기에 해당된다.
Blue Note
블루스 음계에서 쓰이는 특색. 장음계에 있어서 제3음과 제7음이 반음 내려간 독특한 선법 을 말한다. 재즈에 있어서는 제5음 역시 반음 내리는 것이 모던 재즈이후의 일반적인 경향.
Blues
19세기말 가까이 미국남부의 니그로사이에서 만들어 불려지기 시작한 가곡과 그 형식으로, 19세기 중기이전에 니그로간에서 불려지고 있었던 노동가, 워크송, 스피리추얼스로부터 파생한 것이라 생각되고 있다. 블루스곡이 맨 처음 악보화된 것은 1890년대라고 일컬어지고 있지만, 그 이전에 속요, 민요로서 불려지고 있었음은 확실하며, 정형화해서 일반에게 알려지게 된것은 금세기에 들어오고 나서의 일이다.
블루스는 종교가도, 노동가도 아니고 학대받은 흑인의 비참한 생활환경, 인간적인 고뇌, 운명관, 절망적인 심정, 실연, 실의를 솔직하게 토로한 개인의 노래이며, 음악에 뛰어난 흑인이 기타를 치고 자신을 위로하기 위해 부르거나 싸구려 술집의 한구석에서 동료들에게 불러 주기도 했던 것이 시초였다고 상상된다.
가곡으로 정형화된 블루스에는 가사구성, 선율구성에 특징이 있으며, 그 가곡적인 형은 흑인의 민족음악으로서 오늘날까지 널리 애창,애청됨과 동시에 재즈 뮤직의 음악적 기반, 표현상의 정신적인 근원도 되고 있다. 가사구성은 독특한 3행시 형식을 취해 1행이 4마디의 프레이즈를 만들고, 3행으로 12마디의 형이 되고 있다. 제1행에서 어떤 사항, 정황을 호소하고 제2행에서 그것을 반복하여 강조, 제3행에서 결론, 결정적인 사실을 밝히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악곡적인 구성 형식을 보면 그 기본형은 으뜸음(토닉), 딸림음(도미넌트), 버금딸림음(서브도미넌트)으로 이루어지고, 음계적인 특색은 유럽음악의 장조로 해서 보면 제3도, 7도가 대략 반음 플랫(낮아짐)되어 있어 독특한 선법을 만들고 있다. 그것은 아프리카계 음악의 영향으로 보이고 있으며, 그 블루스 특유의 스케일을 '블루 노트(Blue Note)'라고 한다. 또 블루스가 불려지고 경우 반주 파트는 플랫되지 않는 음계가 쓰이는 것도 큰 특징인데, 노래와 반주간에 생기는 안어울림이 블루스의 현저한 특징이 되고 있다.
블루스는 흑인의 생활환경의 변화, 향상과 함께 부르는 장소도 넓어지고 가곡으로서 무대에서 불려지게 되었는데, 동남부의 백인 개척민의 민요, 속요에도 영향을 주었다. 블루스 가수의 대부분은 작자를 겸해 자작, 자창의 형태를 취하는 수도 많고 민요화되어 많은 가수에게 애창되고 있는 곡도 적지 않다. 작자가 명백하지 않는 옛것을 포크 블루스(Folk Blues)라고 하며, 발생지의 이름을 붙인 델타 블루스(Delta Blues), 컨트리 블루스(Country Blues), 시티 블루스(City Blues), 어번 블루스(Urban Blues)등 갖가지 명칭으로 성격,내용에 따라 나누고 있다.
1900년대 전기, 흑인간에 베시 스미스를 비롯한 여성블루스 가수에 의해 블루스를 가곡, 엔터테인먼트로서 감상하는 부류가 많아지고 재즈 주자도 즐겨 블루스를 연주하게 되었따. 블루스의 불후의 명작이라 일컬어지는 'Saint Louis Blues'의 작곡자 W.C.핸디(W.C.Handy)는 블루스의 아버지라고 사람들이 부르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블루스를 채보, 출판하여 히트시킨 블루스의 상인이라고도 일컬어지고 있다.
Boogie Woogie
1920년대 후반 흑인 피아니스트들에 의해 고안된 피아노에 의한 블루스 연주스타일로서 그 특징은 좌우의 베이스 리듬을 1마디 8박으로 잡고 펼침화음을 반복하면서 오른속으로 블루스 바리에이션을 만들어가는 고도한 테크닉이 과시된다. 이 주법은 미시시피, 루이지애나 양주의 흑인 술집 피아니스트에 의해 시작되었다고 하는데, 스타일을 완성한 것은 클라렌스 '파인톱' 스미스(1904~29)라고 하며, 찰리 '카우 카우' 다벤포트(1894~1955)가 부기우기의 명명자라 일컬어지고 있다. 부기우기 최초의 유명곡은 '파인톱'스미스 자작 자연의 [Pinetop's Boogie Woogie]인데, 이곡이 취입된 1928년에는 흑인 동료간에서 일시적인 유행을 끌었을 뿐이었으나, 1938년 토미 도시 악단이 이 곡을 오케스트라로 편곡 연주하고 나서 많은 스윙밴드가 부기우기 리듬의 곡, 편곡을 채용하고 43년경까지 대유행을 하였다.
Bop
2차 세계대전 직후에 뉴욕의 할렘가에서 발전된 현대 재즈 스타일의 하나. 드럼이 솔로악기 로 등장한 것이 특징이다. 격렬한 선율로 연주되는 이 음악의 개척자로는 디지 길레스피, 찰 리파커, 셀로니오스 몽크등이 있다.
1930년대 그 절정을 이룬 스윙재즈가 커머셜과 영합하여 속된 형식이나 주법 이념을 타파하 고, 재즈에 새로운 시야와 가능성을 보여 준 혁명적 스타일의 총칭. 스윙 시대의 재즈 리듬, 멜로디, 하모니의 3요소를 기존의 테두리에서 벗어나 보다 자유롭게 연주하였고 50년이후부 터는 모던 재즈의 모체가 되었다.
Bossa Nova
1960년대 초에 브라질의 민속음악인 삼바와 재즈의 감각이 융합되어 이루어진, 리듬에 특색 이 있는 음악. 브라질 출신의 작곡가 조안 질베르토나 루이스 본파를 중심으로 창안되었다. 브라질 음악으로서의 보사노바와 구별하기 위해서 재즈맨이 연주하는 보사노바를 재즈 보사 라고 하기도 한다.
Bounce
공이 튕 오르듯 탄력있고 리듬감 넘치는 연주를 가리키는 형용사. 스윙재즈에서의 리듬 잡 는 방법을 나타내는 경우에 흔히 사용됨, 슬로우 바운스, 미디엄 바운스등으로 사용된다.
Box
재즈나 스윙 연주인들의 용어로 피아노를 말한다.
Brass Band
취주 악단을 말하는데, 재즈 용어로서는 뉴올리언스에서 1890년대에 크리올이나 니그로들에 의해 결성된 브라스 밴드를 가라키고, 재즈의 가장 초기적인 편성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흑인 브라스 밴드는 행진곡외에 랙타임곡, 찬송가, 민요, 스피리추얼스, 블루스등도 자주 연주했다. 이 브라스 밴드는 마디 그라(Mardi Gras: 사육제 마지막의 참회 화요일)를 비롯한 갖가지 도시의 행사에 고적 밴드로서 참가하는 한편, 흑인의 장례 행력에 참가하여 유해를 묘지에 보낼 때 연주하기도 하고 그 밖에 피크닉, 선거, 선전등에 동원되는 일도 있었다.
Brass Secion
빅밴드의 금관악기 파트를 말한다. 몇 명의 트럼펫주자와 트롬본 주자가 함께 연주한다.
Cakewalk
19세기 후반에 해방된 흑인들에 의해 연주되고 춤을 추게 된 무도곡의 일종으로, 백인고용주가 흑인들에게 춤을 겨루게 하고 상품으로 케이크를 내놓은 데서 이 명칭이 생겼다고 한다. 여기에도 유럽계 음악과 아프리카 리듬과의 결합이 있으며, 그 특징있는 리듬을 도입한 드뷔시의 곡 'cakewalk'가 유명하다.
Call and Response
독창자가 한 구절을 부르면 여러 사람들이 제창하거나 또는 응답하는 노래 형식을 말한다. 블루스나 가스펠, 흑인 영가등에서 볼수 있는 아프리카음악의 기본요소
Chicago Jazz Style
2비트의 리듬에 둘째 박자가 강하게 되고, 트럼펫 대신 테너 색스폰이 리드를 맡고 프레이 즈를 짧게 끊어서 세분하는 것이 특징. 1920년대에 뉴올리언스 재즈로부터 유래된 스타일.
Classic Jazz
미국 흑인들의 음악으로부터 비롯된 것으로 지속적 리듬과 싱코페이션을 특징으로 하며 그 룹이나 솔로의 즉흥연주에서 얻어지는 사운드나 음악을 일컫는다. 작곡가의 의도보다는 연 주가의 즉흥성에 의해 결정지어 진다.
Combo
'Combination'의 약자로 소규모의 연주인 혹은 소규모의 밴드를 의미한다. 3명에서 8명사이 로 구성됨.
Commercial Jazz
예술성을 지향하는 리얼 재즈(Real Jazz)그룹과 상대적인 의미로 댄스 오케스트라, 혹은 통 속적인 팬을 의식하는 연주 단체를 가리키는 말. 비하하는 의미로 쓰인다.
Congo Square
1810년대에 흑인 노예에게 주어진 휴게장으로 매주 토요일 오후 해가 질 때까지 개방되었떤 뉴올리언스 시의 광장. 여기에 모이는 니그로들은 유명한 뱀불러 댄스(Bamboula Dance)를 추거나 아프리카계의 민속악기로 그들의 음악을 연주했다고 한다. 이 광장은 남북 전쟁후 보가드 장군의 이름을 따서 보가드 광장이라 이름을 고치고 오늘날에는 그 일부에 시공회당이 세워져, 이 공회당과 인접한 소공원으로 되어 있다. 19세기 말 버디 볼든이 여기서 연주했을때 트럼펫의 커다란 톤은 수마일 떨어진 데까지 들렸다는 전설도 있다.
Cook
연주시 흥이 고조되는 상태에 이르는 것을 의미.
Cool
흑인들의 속어. '잠잠한 상태' 혹은 '평온한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밥 음악이 유행하던 시절 에 칭찬의 의미로 많이 쓰였다.
Cool Jazz
50년대 초에 발생한 재즈분야. 레스터 영이 중심적 인물로 밥 분야와는 대비되는 스타일로 비브라토적인 요소와 빠르고 떠들썩한 요소를 제거한 것.
Cotton Club
뉴욕시의 유명한 나이트 클럽. 전성기에 공연되는 [Cotton Paradises]란 쇼가 유명하다. 유 명 밴드와 작곡가들이 양산되었다. 동명의 영화가 만들어지기도 했다.
Counterpoint
대위법이란, 화성법이 하모니, 즉 화음의 연결에 바탕을 둔 작곡과 편곡 기법임에 대하여, 멜로디에 대한 새로운 멜로디의 창작이라는 생각을 바탕으로 하는 작곡과 편곡기법을 말한 다. 화성법이 수직적인 요소를 대상으로 하는 것이 대위법의 특징이다. '선적 작곡기법'으로 표현되는 일도 있다. 오늘날의 뮤직 신에 있어서는 코드에 바탕을 둔 화성뿐만 아니라, 대위 적인 작곡과 편곡의 어프로치도 중요하다. 주선율에 대한 대선율(Counter Line)을 아름답고 효과적으로 창작하는 것이 요구된다.
Cow Jazz
뉴욕 출신의 작사가 겸 작곡가 제리 제프리 워커가 자신의 이단적 계통의 사운드를 일컫던 말.
Creole
프랑스 본국에서는 크레올이라고 하면 외지로 식민한 프랑스인도 가리키지만, 미국의 크리올은 왕년의 프랑스로부터의 식민과 흑인 노예와의 혼혈을 말한다. 뉴올리언스나 그 주변에서 태어난 이들은 심한 차별을 받고 있었던 순수한 흑인만큼 차별을 받지도 않고, 뉴올리언스 시민으로 교육을 받아 상업을 하는 것도 허가되었으며, 음악가로서 클래식 오케스트라의 단원이 되거나 음악 교사 노릇을 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그들은 19세기 이래 뉴올리언스의 문화적인 사회를 만들고 있었는데, 그들이 지닌 서구 음악적인 교양, 연주 기술등이 초기의 재즈 형성에 여러가지 역할을 다했음은 의심할 바가 없다. 초기 뉴올리언스 재즈의 중심인물로 활약한 젤리 롤 모튼, 키드 오리, 뉴올리언스 클라리넷 주자의 대부분이 배운 로렌조 티오 주니어(멕시코계 혼혈)를 비롯하여 크리올이 많고, 당시의 재즈맨에게 프랑스 이름이 많은 사실로도 프랑스 음악 문화의 영향이 강했음을 알 수 있다. 루이 암스르통의 스승격 이었던 조 '킹' 올리버는 남겨진 사진으로 보면 별로 크리올답지 않고 순수한 아프리카계로 보이지만, 그는 시카고에 나와서 결성한 밴드를 크리올 재즈 밴드라 이름 붙이고 있다. 여기
에도 재즈는 크리올의 것이라는 의식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Crescent City
뉴올리언스 시의 별칭. 초승달처럼 구부러져서 흐르는 미시시피강 하류에 위치한 도시의 모양으로 인해 붙여진 것.
Dixieland Jazz
1910년대에 발생한 재즈의 연주 스타일. 처음에는 흑인 재즈맨의 연주도 포함해서 딕시랜드 재즈라고 했으나, 20년대에 이르러 흑인 재즈맨의 연주를 뉴올리언즈 재즈, 백인 재즈맨들의 연주를 딕시랜드 재즈라고 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 구별은 엄밀한 것은 아니며, 40년 이후는 양쪽을 트래드 재즈라고 하게 되었다. 밴드 편성은 트럼펫, 트럼본, 클라리넷, 피아노, 드럼 스가 주체이고, 여기에 베이스, 벤조우(또는 기타), 테너 색스폰이 추가된 5∼8인이었다. 연주 곡목은 블루스, 행진곡, 래그를 중심으로 1910∼20년대의 파퓰러 송도 포함되어 있었 다. 리듬은 4분의 4박자도 4분의 2박자와 같이 연주하기 때문에 투비트 재즈라는 별명으로 도 불렸다. 딕시(Dixie)란 미국 남부이며, 딕시랜드는 뉴올리언즈와 그 주변의 늪지대를 가 리킨다. 이 딕시랜드란 명칭을 유명하게 한 것은, 파파 잭 레몬이 자신의 밴드에 '딕시랜드 밴드'라는 이름을 붙인 것, 그리고 1916년에 닉 라로카가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를 결성, 이듬해인 17년 뉴욕에 처음으로 재즈를 소개한 것이었다.
Double-bass
바이올린계중 가장 대형으로서, 음역이 낮은 악기. 콘트라베이스라고도 한다. 대개 악기를 세우고, 선채로 또는 특수한 의자에 걸터 앉아서 연주한다. 재즈 음악분야에서는 주로 피지 카토 주법으로 연주한다. 4줄로 된것과 5줄로 된 것이 있다.
Down Home
흑인의 종족적인 뿌리와 관련된 말로 음악에서 사용할 때는 토속성과 흑인 특유의 감수성을 지니고 연주하는 것을 의미.
Drive
거침없는 연주를 가리키며, 드라이브감이 있다거나 잘 드라이브하고 있다는 식으로 말한다.
East-coast Jazz
백인 모더니스트를 중심으로 한 지적인 취향을 지닌 웨스트 코스트 재즈에 대항하여 1950년 대 중기에 즉흥 연주를 중요시한 뱁(Bap)직계의 뉴욕 흑인파 재즈.
Euro Jazz
유럽 출신 재즈인들을 중심으로 한 그룹들의 연주를 말한다.
Exoticism
동양적이거나 아프리카적이라는 의미로 서양 음악이 지니고 있지 않은 요소에 바탕을 둔 사 운드를 나타낼 때 사용된다.
Gospel Song
1920년대 중기에 시카고의 니그로 뱁티스트(Baptist)파 교회(침례교회)에서 발생한 흑인 특유의 찬송가로서 복음가라고도 한다. 주요 작자는 교회에 속하는 성직자, 오르간 주자, 가수등인데 시카고의 필그림 뱁티스트 교회의 오르카니스트 토머스 A.도시를 비롯하여 로버타 마틴, 디오도어 프라이, 클라라 워드등이 유명하며, 가스펠 가수로서는 마할리아 잭슨(Mahalia Jackson, 1911-1971)이 잘 알려져 있다. 가스펠 송은 처음에 시카고의 흑인 교회(뱁티스트파, 메서디스트파, 신성파)안에서만 불려지고 있었지만, 코러스 그룹에 의해 예능 종목화되어 흑인 대상의 엔터테인먼트로서도 인기를 얻게 되었다. 콘서트 가수로서 구미에서 대우받은 마할리아 잭슨에 비해 클라라 워드의 그룹은 연예인으로 활약하고 있다.
Groove
재즈 용어로서의 그루브는 흥겹고 멋지게 흐름을 타고 연주한다는 뜻으로 사용된다. 'In Groove'와 'Groovy'로도 사용된다.
Hard Bop
1940년대 후기붙 50년대 초에 걸쳐, 거의 형성된 밥의 미디엄을 각 사람의 테크닉이나 하모 니로 더욱 충실하게 해서 재즈의 원점이라고도 할 수 있는 블루스나 가스펠의 정신을 생기 있고 열기에 찬 표현으로 살린 것. 주로 뉴욕의 흑인들을 중심으로 50년대 전기에서 후기에 걸쳐 대두한 재즈 주법을 말한다.
Holler Song
흑인 노예가 농사등 노동에 종사할 때 동작에 맞춰 외치는 고함, 또는 목소리. 이런 일종의 노동가는 아프리카에서도 원형을 발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재즈를 형성하는 한 요소가 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Interplay
플레이어의 상호작용을 말하는데 그 때문에 플레이어끼리 서로 영향을 주며 점점 높이 겨루 어 가는 일이 많다. 집단 즉흥 연주등은 인터플레이의 극치를 느끼게 하는데 단순히 '잘 조 화된 앙상블', '열띤 앙상블'등을 표현하기 위해서도 사용된다.
Improvisation
즉흥연주라고도 한다. 연주자가 순간적인 기분에 의해 곡의 멜로디나 리듬 패턴, 혹은 화음 구조나 진행등을 변화시키며 임의적으로 연주하는 형식을 말한다.
Jazz
재즈라는 명칭으로 불리고 있는 음을 짧게, 완벽하게 정의하기란 대단히 어렵다. 19세기말부터 뉴올리언스와 그 주변의 니그로, 크리올들이 연주하기 시작한 독특한 브라스밴드뮤직, 랙타임피아니스트 와 브라스밴드에서 연주한 경험이 있는 뮤지션에 의해 편성된 5명 내지 7명의 그룹[뒤에서 말하는 딕시랜드 재즈(Dixieland Jazz)의 편성] 에 의한 집단 즉흥연주에 재즈의 명칭을 준 것은 누구이며, 그 시기가 언제인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게다가 재즈의 변천, 발달과 함께 재즈의 내용도 시간이 흐름에 따라 크게 변모해 왔음을 생각하면 정의하는 일은 한층 어려워진다. 시험삼아 음악사전이나 백과사전의 '재즈'항을 펼쳐보면 매우 추상적인 기술이 많다. 특히 10년, 20년전에 설명한 재즈의 정의는 오늘날 통용되지 않는 것조차 있다. 또 재즈 그 자체가 다양화하고 다른 장르의 음악과는 접촉, 교류(혼합)가 격심해진 현재, 재즈와 재즈를 닮았으면서 도 재즈라고는 할수 없는 음악과의 경계선은 한층 긋기가 어려워졌다.
실제로 재즈를 보통사람보다 훨씬 깊이 연구하고 있는 전문가간에서도 어디까지가 재즈이고 어디부터가 재즈가 아닌가하는 경계선을 긋는 위치가 한결같지 않은 정도이다. 또한 '재즈'라는 낱말이 신어,속어,유행어였던 시대부터, 전문용어가 되었다가 한때 폐어(廢語)가 되고 또다시 정통적인 재즈르르 가리키게 되는 등 기대 감각과 취향에 따른 의미의 변화도 무시할 수 없게 된다. 그러나 여기서는 이상과 같은 점을 고려에 넣어 정의를 내려보기로 한다.
'재즈(Jazz)'는 아프리카계 미국인(아메리칸 니그로 및 크리올)의 음악적인 감각과 유럽계 미국인(백인)의 음악적 요소(악곡형식, 선법, 하모니, 악기등)와의 혼혈로 태어나 미국 특유의 사회환경속에서 댄스뮤직이라는 형태를 취하면서 발달하고 이제 국제적인 현대 음악이 된 [시대와 함께 살아 있는 음악]이다. 본질적으로는 작곡(작품)에 중점을 두고 있는 '클래식 음악(Serious Music)'에 비해 재즈는 항상 연주가 중심의 음악이며, 연주행위(와 그 성과)가 감상의 대상, 음악적 평가의 대상이 되어 온 점에 특이한 성격이 있다.
즉, 클래식 연주자는 일반적으로 기성곡의 충실한 재현자이며 곡이 지닌 의도, 정감등의 뛰어난 이해자일 것과 더 나아가서는 연주자로서 완벽한 테크닉의 소유자일 것이 요구되는 데 비해 재즈 연주자의 경우, 연주하는 곡목은 대개 단순한 소재에 지나지 않고, 연주중에 작곡활동에 해당하는 즉흥적인 창조와 연주자 자신의 음악성, 개성의 표현을 행해야 한다는 점이다. 그 작곡가와 동격,동질의 창작활동을 연주속에서 행한다는 점에 재즈의 새로움, 재미, 스릴이 있다. 또한 연주에 있어서는 유럽의 전통 음악에 없는 리드믹한 필링, 타임과 비트에 대한 날카로운 감각이라는 '스윙(Swing)감'도 빠뜨릴수 없다. 이러한 것들은 솔로플레이를 하는 경우의 뛰어난 '재즈 임프로바이저(Jazz Improviser)'로서의 조건이기도 하지만, 재즈에는 공연자와의 뮤지션으로서, 또 인간으로서의 밀접한 교류에 의한 성과도 있으며 그룹, 오케스트라 연주를 위한 편곡도 결코 무시할 수 없다.
재즈 발상의 고장은 일반적으로 뉴올리언스로 되어 있으나 뉴올리언스라는 특정된 도시로 한정하는 것은 엄밀하게 말해 정확하지 않다. 정확하게는 뉴올리언스를 중심으로 하는 그 주변 및 미국 남부라고 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재즈가 혜택받은 요람기, 사춘기를 뉴올리언스에서 보냈음은 확실하다. 재즈가 미국의 특산물인 것도 확실하지만, 그것이 최초로 정형화되기까지에는 몇몇 뛰어난 뮤지션의 아이디어가 상당히 오랜 기간에 주입되면서 형성되어 왔다는 것도 의심할 수 없다. 즉, 재즈라고는 말하지 않았지만 초기에 재즈를 연주한 브라스 밴드(Brass Band)에 가까운 형태의 연주가 시작된것은 1890년대이며, 재즈라는 명칭이 붙여지기까지에는 오케스트라 브라스 밴드(Orchestra Brass Band), 크리올 밴드(Creole Band), 랙타임 밴드(Ragtime Band)등이라 일컫고 있었다.
'재즈'라는 명칭이 이 종류의 음악에 주어진 것은 1914년이라고 하는데 그 내력은 명확하지 않다. 처음에는 Jass, Jaz, Jas, Jasy등으로 일컬어졌으며, 1917년경까지는 스펠링도 일정하지 않았던 것 같다(1917년 최초의 재즈레코딩을 한 오리지널 딕시랜드 재즈 밴드의 미 콜롬비아반 레벨에는 'Original Dixieland Jass Band'라고 나와 있다). Jazz라는 말이 프랑스어의 빨라지게 한다는 동사 'Jaser'에서 나왔다든가 'Charles'는 이름의 드러머를 부를때 동료플레이어가 Chas -> Jaz라고 사투리 발음을 하고 있었던 것이 시초라는 설등 몇가지가 있지만 실제로는 1900년 이전에 니그로 간의 비어(秘語)로서 쓰였던 말이었다는 것도 확실하다. 그 의미는 '성교'라든가 여성의 성기를 뜻하는 슬랭이었는데 나중에는 넌센스, 시시한 이야기라는 의미로 쓰인 적도 있다.
그후 1920년대에 '재즈'라는 낱말은 미국에서 재즈 그 자체를 의미함과 동시에 이 시대의 풍조, 유행과도 결부되어 여러가지 의미로 쓰이고, 훗날 1920년대의 10년간을 'Rolling Twenties', 또는 '재즈 에이지(Jazz Age)'라 부르게 되었다. 같은 무렵, 프랑스에서 미술, 문학관계의 종합잡지에 [JAZZ]라는 것이 있었는데, 재즈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일찍 그 음악성을 인정했던 프랑스인이 '재즈'를 전위 예술적인 의미로 쓰고 있었음은 주목할만하다.
1930년대가 되면 '스윙(Swing)'이라는 새로운 유행어가 '재즈'를 대신하고 '재즈'는 낡은 과거의 재즈이며, 진짜 재즈는 '스윙'이라 일컬어야 마땅하다고 하게 되었다. 이것이 뒤에 말하는 '스윙시대(Swing Age)'이며 빅밴드형의 댄스 오케스트라에 의한 연주속에 재즈의 정신을 가능한 한 살리려고 했던 시대이다. 1940년대에 이른바 밥(Bop)혁명이 일어난 이래 '스윙'뮤직이라는 낱말이 감각적으로 낡은 것이 되고 다시 '재즈'라는 낱말이 부활, 모던 재즈의 시대에 접어들게 되는데, 이처럼 낱말 자체가 시대와 함께 뉘앙스,의미가 변화해 오고 있다.
그러나 처음에 '재즈'라고 이름 붙여진 재즈의 역사도 이미 반세기를 넘은 현재, 과거를 돌이켜 보고 '재즈'뮤직에 대해 일관해서 할 수 있는 말은, 이 음악이 극히 인간적인 심정의 직접적인 표현이며 살아가는 즐거움의 표현이기도 하고, 인간을 억압하고 있는 정치,사회제도에의 저항, 봉건적인 모랄에의 도전, 자유에의 외침이라는 것이다. 바꿔 말하면 '재즈'는 '청춘의 음악'이기도 하며 국경, 즉 침략전쟁이나 타국 멸시로 이어지는 국가주의의 부정위에 입각한 사랑과 자유, 평화를 위해 살도록 염원하면서 태어나 늠름하게 살고 있는 '뉴 뮤직(New Music)'이다.
Jazz Session
순수한 흥을 위해 즉흥 연주를 하는 재즈인들이 모이는 집회를 말한다. 정해진 프로그램이 나 리더, 악보가 없이 연주하는 것이 보통.
JATP
Jazz At The Philharmonic의 약자. 미국의 노먼 그랜즈가 주최했던 일련의 재즈 콘서트를 일컫는다. 그랜즈가 1944년 LA필하모닉 오디토리엄에서 콘서트를 개최한 데서 유래.
Jazz Nova
70년대 들어 새로 일어난 흐름으로 재즈와 보사 노바의 합성어. 재즈와 라틴 터치의 리듬과 필링이 일체가 된 사운드로 붐을 일으켰다.
Jazz Rock
퓨전 재즈의 전신인 듯한 음악으로서의 록의 리듬이나 컨셉트를 집어넣은 재즈.
Jazzwalk
뉴욕시의 52번가에 있는 재즈의 거리. 1979년 이래 많은 재즈인들의 이름이 새겨져 왔다.
Jazzy
재즈의 분위기를 표현할 때 흔히 쓰인다. 가장 재즈다운 재즈, 흥겹고 행복감이 넘치는 재즈 를 말한다.
Jug Band
미국에서 옛날부터 쓰이고 있는 손잡이 달린 술병 저그의 빈 병꼭지를 입술에 대고 불어 낮은 음의 기적소리를 내어 튜바와 같은 음을 내고 악기로서 사용했음은 악기를 가질수 없었던 흑인들의 지혜, 연구에 의한 것이다. 저그밴드란 저그를 중심으로 하모니카, 밴조, 카주, 바이올린,워시보드(세탁판), 클라리넷등으로 편성한 토속적인 일종의 재즈밴드를 말한다. 1920년대 전기에 테네시, 앨라배마, 켄터키등의 술집이나 무대등에서 성하게 연주되었지만, 30년대 이후에는 대중적 연예로 겨우 남아 있을 따름이다. 유명한 저그 밴드로서는 윌 셰이드(기타)가 이끄는 멤피스 저그밴드, 클리포드 헤이즈(바이올린)의 딕시랜드 저그 블로주어즈등이 있으며, 20년대의 취입이 남아 있다.
Jungle Style
1920년대 후반 듀크 앨링턴 악단의 연주 스타일을 의미한다. 듀크 앨링턴 악단이 전속 출연 했던 [Cotton Club]의 장식이 아프리카풍의 정글분위기로 꾸며져 있었기 때문이라는 설이 있다.
Kansas Jazz
캔자스시에서 1920년대 후반부터 형성된 블루스 영향을 반영한 독특한 재즈 스타일을 의미.
Latin Rhythm
라틴 아메리카 음악의 리듬이나 스타일 및 록 리듬, 필링이 혼합된 일종의 합성음악. 삼바나 보사노바를 교묘하게 도입한 음악을 일컫는다.
Latin Mood
특정한 라틴 아메리카 음악이 민족적 색채나 토착성을 버리고 듣기 쉽게 연주되는 경우에 사용되는 말. 반대로 그와는 전혀 관계없는 음악이 라틴 퍼커션등을 추가해서 그 나름대로 의 분위기로 연주될 때에도 사용된다.
Latin American Music
원래 남아메리카 제국, 브라질, 아르헨티나, 페루, 칠레등 여러 나라의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 지만 최근에는 쿠바, 자메이카, 푸에르토리코 그리고 멕시코나 스페인까지 민족적인 색채가 풍부한 음악 전반에 걸쳐 사용된다.
Latin Jazz
중남미의 여러 나라는 스페인, 포르투칼, 이탈리아등 라틴계 인종의 식민지였기 때문에 라틴 아메리카라 하며, 그 여러 나라의 음악을 통틀어 라틴 아메리카 음악이라고 한다. 라틴 재즈 란, 그러한 중남미 음악의 특색을 도입한 재즈이다.
Latin Percussion
라틴 아메리카 음악을 연주하기 위해 사용되는 모든 타악기를 말한다. 봉고, 콩가, 귀로, 수 르드, 파타드럼, 체케레, 마라카스등 리듬패턴에 의해 사용되는 종류는 매우 많으며, 연주자 가 각 악기로 고안해서 만들어 낸 독자적인 것도 널리 사용된다.
Loft Jazz
1960년대 뉴욕의 다락방(Loft)을 중심으로 해서 영리를 목적으로 하지 않고 창조적인 음악 을 탐구한 젊은 재즈인들의 음악을 일컫는다.
Main Stream
파퓰러 음악 전반의 조류를 말하며, 트래디셔널에서 스윙 시대까지를 가리키는 경우와 밥이 후의 모던 재즈를 가리키는 경우가 있다.
Minstrel Show
19세기 중기부터 금세기초에 걸쳐 미국에서 가장 대중적이면서도 미국특유의 무대 예능으로 간주되는 민스트럴 쇼는 흑인의 사투리, 동작, 춤, 노래등의 특징을 흉내낸 백인 가수, 코미디언과 그 소그룹에 의해 무대 예능으로서의 형태를 갖추고, 19세기 후반에는 큰 규모의 단체를 편성하여 하나의 극장에서 장기 상연을 하거나 순회 공연을 하게 되었다. 초기에는 백인 배우가 얼굴을 검게 칠하고 흑인으로 분장해서 노래를 불렀으나 흑인에 의한 그룹, 단체도 나타났다. 오늘날 민요로서 전해지고 있는 포스터(Stephen Collins Foster) 가곡의 대부분은 크리스티 민스트럴 단장 E.P 크리스티의 주문에 응해 작곡한 것이 많다. 또 'Carry Me Back To Old Virginy'의 작곡가로서 흑인인 제임스 브랜드는 1890년대에 일행을 이끌고 영국에 건너가 호평을 받고 장기간 머물렀는데, 그 영향에 의해 영국에도 수많은 민스트럴 그룹이 만들어졌다. 그러나 1910년에 영화, 라디오 보급과 함께 민스트럴은 대중 오락으로서의 지위를 급격히 잃고, 그 후 미국 남부 여러 주를 순회 공연하는 소그룹으로 전락하게 되었다. 민스트럴의 음악은 독창, 합창, 밴조 밴드등으로 행해지고 관객을 합창시키도록 연출된
것도 특징의 하나일 것이다. 재즈와의 직접 연결을 없지만 초기의 재즈형성에 간접적인 영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고 있다.
Mode
음악용어로는 선법, 즉 음계를 형성하는 일정한 음계 조직을 말한다. 재즈의 애드립 솔로는 예로부터 유럽 음악의 선법에 따라왔으나 코드 진행의 속박으로부터의 해방에 의해서 애드립의 자유를 확대하기 위해 1950년대 중기 마일즈 데이비스는 독특한 모드 주법을 시도하고 모드 숫법에 의한 오리지널 곡 'So What'등을 작곡, 재즈 솔로의 시야를 확대했다. 그리고 마일즈 산하의 존 콜트레인, 웨인 쇼터등에 의해 모드 주법은 더욱 다채로운 성과를 거두고 60년대의 모던 재즈 주자에게 큰 영향을 주었다.
Mode Jazz
모드 수법을 도입한 재즈. 모드란 중세의 교회 선법에서 그 유래를 찾는 선법을 말하며 장 음계나 단음계와 달리 그 구조가 여러 가지로 변화한다. 모드는 시작하는 음에 따라 온음과 반음의 배열조작이 변화한다.
Multiplayer
여러 가지 악기를 혼자서 치는 연주자를 말한다.
Mute
약음기라고도 하며 악기의 음색적인 특성이나 사운드를 변화시키는 기구. 바이올린, 트럼본, 팀파니, 피아노등 다양한 악기에 쓰이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Negro Spirituals
처음 노예제도하에서 가축처럼 다루어졌던 흑인에 대해 백인 고용주나 성직자가 준 포교를 반영한 흑인들 특유의 신앙가. 백인 사회에 알려지게 된 것은 19세기 후반 이후의 일이지만 어느 것이나 19세기 초엽 내지 전반에 작곡된 것이며, 작자는 미상이다. 'Deep River', 'Battle of Jericho'외에 세계적인 민요로서 애창되고 있는 곡도 많고, 가사 내용은 구약 성서에 바탕을 둔 내세의 행복을 노래하고 있다. 악곡적으로는 유럽계의 찬송가와 아프리카계로 보이는 5음계 선법, 싱커페이션 리듬이 조합되어 있다. 이것을 백인 사회에 소개한 것은 내시빌의 흑인 대학인 피스크 대학 출신자가 결성한 피스크 주빌리 싱어즈를 비롯한 많은 민스트럴 그룹이며, 현재는 콘서트 가수의 레퍼토리에 채택되거나 재즈 주자의 연주소재도 되고 있다. 또한 흑인 영가와는 별도로 백인 개척자에 의해 만들어져서 불려지고 있는 '화이트 스피리추얼스'도 있는데, 이 쪽은 일반에게 별로 알려져 있지 않다.
New Jazz
1950년대 이후 발생한 새로운 방법을 탐구한 실험적이며 전위적인 재즈를 의미. 대표적 연 주가로는 오네트 콜먼이 있다.
New Orleans
재즈발상의 고장이라 일컬어지는 뉴올리언스는 미국 대륙 남부 루이지애나(Lousiana)주 미시시피(Mississippi) 하구와 가까운 항구도시이다(정확하게 말하면 하구에서 170킬로 상류에 위치). 프랑스 식민 시대(1718-62), 스페인령 시대(1762-1803) 를 거치고 다시 짧은 프랑스 식민지 시대를 거쳐 미합중국에 매수되어 주가 된 루이지애나주 제일의 대도시로서, 이 역사적 배경이 말해주듯 프랑스계, 스페인계의 주민이 많고 노예 해방후 흑인(니그로) 노예의 후예들이 많이 정착해서 독자적인 문화도시를 형성 하고 있었는데, 그들 프랑스인과 흑인과의 혼혈인 크리올이 재즈의 육성에 기여한 바는 매우 크다.
특히 프랑스나 스페인의 전통음악, 민속음악, 프랑스에서 수입된 유럽음악의 악기등이 직접 재즈형성의 요소가 되었음은 초기의 지도적인 재즈맨의 대부분이 크리올이라는 사실, 주요한 재즈악기가 유럽의 전통적인 악기라는 사실로도 충분히 증명할 수 있다.
재즈발전의 온상이 된 홍등가가 1917년에 폐쇄되었기때문에 많은 재즈맨이 뿔뿔히 흩어져 이 도시는 재즈의 메카로서의 중요성을 잃었지만, 그 후에도 이 고장에 남은 일부 재즈맨에 의해 초기의 재즈 스타일은 이어 받아져서, 시당국의 법령에 의해 남겨진 식민지 시대의 프랑스 건축 양식을 지금도 보여주고 있는 '프렌치 쿼터(French Quarter)'와 함께 재즈의 역사적 현장으로 겨우 왕년의 정취를 남기고 있다.
New Orleans Jazz
금세기 초엽 전후부터 1920년 경까지 뉴올리언스의 크리올이나 흑인들에 의해 연주된 소박한 재즈 스타일에 대한 명칭. 당시의 연주 레코딩이 거의 없음은 레코드사의 상층부와 프로듀스를 비롯한 일반 사회 통념으로 흑인을 천시하여 재즈를 음악으로 인정하려 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키드 오리의 1921년 로스앤젤레스에서의 취입을 비롯한 20년대 전반의 취입에 의해, 또 1942년 이후의 벙크 존슨의 취입에 의해 그 원형은 상당히 정확하게 알 수 있다. 또 뉴올리언스에 머물고 있는 뮤지션에 의해 이어 받아져 온 브라스 밴드형의 재즈나, 트럼펫, 트롬본, 클라리넷, 피아노, 밴조, 튜바(또는 베이스), 드럼과 같은 편성에 의한 연주에는 뉴올리언스 재즈의 정신, 스타일이 시대 변화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고 보존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New Orleans Jazz Revival
1939년부터 40년에 걸쳐 일어나 뉴올리언즈 재즈의 부흥운동을 말한다. 초기의 재즈정신을 살려서, 더욱 새로운 연주 형식을 채용했는데, 어디까지나 뉴올리언즈 재즈의 정확한 카피에 중점을 두는 것에 특색이 있다.
Nine Pieces
빅밴드 풍의 사운드를 얻을 수 있는 구조로 9인 편성의 밴드를 말한다. 트럼펫과 트럼본의 브라스 섹션과 색소폰 섹션, 그리고 피아노, 베이스, 드럼의 리듬 섹션으로 이루어진다.
Pop Jazz
팝음악팬들이 받아들여 즐길 수 있는 통속적인 재즈를 의미.
Prison Song
흑인 죄수들이 옥중에서의 고독과 절망등을 담아 부른 블루스색이 짙은 노래. 노동할 때 부 른 워크송(Work Song)도 여기에 포함된다.
Quartet, Quarttet
4중창. 즉 4사람이 앙상블을 하는 것.
Quintet, Quittet
5중창. 5사람에 의해 연주되는 것. 재즈의 캄보에 있어서는 관 1개에 4 리듬이나 관 2개에 3 리듬이라고 하는 편성이 많다.
Ragtime
1890년대에 미주리주에서 유행하기 시작한 싱커페이션에 특징이 있는 피아노 스타일을 가리켰지만, 1910년대 중기에 이르러 재즈의 별명으로 널리 쓰였다. 랙타임 피아노곡 중 가장 유명한 'Maple Leaf Rag'의 작곡자 스코트 조플린(1868-1917)은 텍사스주 태생의 흑인 뮤지션으로 랙타임 스타일의 창시자로 인정받고 있는데, 후에 오페라를 작곡했을 만큼 음악적인 교양도 있었다. 그 유럽 음악적인 기반과 민스트럴 음악, 찬송가, 스피리추얼스, 행진곡들의 음악적 요소를 뒤섞어 랙타임곡이 태어났다고 여겨지는데, 본래 랙타임은 악보에 적힌 대로 연주되고 즉흥 연주를 하지 않는다는 점에서는 비재즈적인 음악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뉴올리언스의 재즈 주자들은 즐겨 랙타임곡에 애드립 연주를 더해서 재즈화하고, 많은 밴드 리더들이 자신의 악단을 랙타임 밴드라고 일컬었다.
젤리 몰 모튼, 제임스 P. 존슨, 듀크 엘링튼 등 재즈의 선구적 피아니스트가 거의 예외 없이 젊은 시절 랙타임 피아노 끌려 그 스타일을 후년까지 남기고 있음은 특기할 만하다. 'Tiger Rag'을 비롯하여 랙이라고 일컬은 재즈곡도 많고, 1910년대 초엽에는 파퓰러 송(대표적인 곡에 어빙 벌린의 'Alexander's Ragtime Band')에도 크나큰 영향을 주어 곡명에도 쓰이고 있다.
Real Jazz
'참다운 재즈'라는 뜻. 상업적인 댄스밴드가 대중에게 인기 있는 재즈임에 비해 순수하게 음 악적으로 질이 높은 재즈를 말한다.
Rever-Boat Jazz
미국 미시시피 강을 오르내리는 호화선위에서 연주했던 재즈 밴드의 연주를 리버보트 재즈 라고 한다. 젊었을 때의 루이 암스트롱이 참가했던 페이트 매러블 밴드등이 유명하다.
Root, Roots
재즈의 근원이라는 의미로 쓰이고 있따. 즉 블루스, 가스펠외에 흑인의 조상 아프리카 민족의 음악등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Rhythm Section
리듬 연주를 주로하는 악기군을 말한다. 기본 유니트는 키보드(피아노와 오르간을 중심으로 한 각종 건반악기), 기타, 베이스, 드럼등이 중심을 이룬다. 경우에 따라서는 타악기 등이 여 기에 추가된다.
Samba
브라질의 대표적인 음악 형식. 원래 카니발의 행진용이었으나 후에 노래하기 위한 스타일이 나 극장음악으로 파퓰러화한 것도 생겨났다. 본질적인 멜로디는 자유롭게 흐르며, 반주 리듬 보다는 반박만큼 쳐져서 들어가는 당김음의 느낌이 강하다.
Soul Jazz
흑인의 민족음악이나 가스펠, 블루스 정신으로 다시 돌아와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어시 (earthy)한 재즈 필링을 살린 재즈를 말한다.
Spazm Band
1890년대에 뉴올리언스의 가두에서 흑인 소년들이 그룹을 만들어 연주한 수제 악기에 의한 연주 그룹을 말한다. 악기는 빈 깡통, 술병, 빈 잎담배갑으로 만든 밴조형의 현악기, 가스 파이프등이며 후에 일반 악기도 쓰이게 되었는데, 이 스패즘 밴드도 재즈 밴드의 전신으로 간주되고 있다.
Symphonic Jazz
1920년대의 인기밴드 리더 폴 화이트맨이 대중곡을 심포닉하게 편곡해 연주했는데 그런 콘 서트 취향의 재즈에 대한 명칭. 화이트맨이 거쉬인에게 의뢰해 초연한 Rhapsody In Blue를 대표적인 곡으로 치기도 하지만 재즈라고 하기는 힘들다.
Tin Pan Alley
미국에 파퓰러 뮤직의 대부분을 출판하였다고 하는 뉴욕에 자리한 미국파퓰러 뮤직 출판계 의 중심지를 말한다. 또 이 의미가 바뀌어 프로페셔널한 파퓰러 뮤직의 작곡가 그룹도 틴 팬 앨리라고 하기도 한다.
The Third Stream Music
모던 재즈 쿼텟(MJQ)의 존 루이스와 메트로폴리탄 오페라의 제1프렌치 호른 주자 켬 작곡 가인 군터 쉴러 두사람이 제창한, 클래식과 재즈의 융합을 꾀한 음악을 '제3의 흐름'이라고 한다. MJQ와 현악 4중주단의 공연에 의한 같은 명칭의 앨범도 있으나, 이 운동은 그 후 발 전을 보이지 못한 채, 단기간에 사라지고 말았다.
Vaudeville
프랑스어의 '통속희극'을 뜻하는 말에서 영어화된 낱말. 미국에서는 민스트럴 쇼에서 파생한 노래. 춤, 촌극등을 조합한 일종의 리뷰(Review)이다. 처음에는 버라이어티(Variety)라고도 불렸는데, 이 속에 재즈 밴드의 연주가 도입되는 수도 있었다.
Verse
코러스로 들어가기 전에 연주되는 서주부분. 코러스부분보다는 짧고 간단하게 만들어진다. 기악연주에서는 그다지 버스를 취급하지 않으며, 버스 부분을 생략해서 연주한다. 이것에 비 해 재즈 보컬의 경우는 버스가 붙은 형태로 연주하는 일이 많다.
Version
해석, 개작등의 뜻이 있는데, 음악 용어로서는 ∼판이라고 하는 용도가 가장 많다.
Vibrato
목소리나 악기로 음을 떨게 하는 것.
West-coast Jazz
1950년 초, 당시 스탠 켄튼 악단이나 우디 허먼악단의 멤버였던 젊고 유능한 백인 뮤지션들 이 미국 서해안(west-coast)의 로스앤젤리스를 본거지로 하여 새로이 전개시킨 재즈.
Work Song
흑인 노예나 죄수들이 일할 때 부르던 노동가. 홀러송(Holler Song)에서 비롯된 것이 많으 며 작업 동작에 맞춰 불렀기 때문에 리드미컬한 것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