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선의흐름
<중국 조사선의 계보>
초조 달마▷이조 혜가▷삼조 승찬▷사조 도신▷오조 홍인(대통 신수/숭산 보적=북종선[漸修法])▷육조 혜능▷하택 신회(청원 행사▷석두 희천▷조동종, 운문종, 법안종=남종선[頓悟法])▷남악 회양▷마조 도일(위앙종)▷임제종▷황룡파,양기파
[중국선의특징]
-6조혜능선사:조사선을실질적으로정착시킨분
-조동종계통의 굉지 정각(宏智正覺1091~1157)선사:묵조선(잠잘묵,비칠조:선정에들어지혜를깨침)선양
-임제종계통의 대혜 종고(大慧宗고1089~1163)선사:간화선체계화:화두를드는것으로마음의번뇌망상을떨쳐버려깨달음~시심마:이뭐꼬/염불선:나무아미타불)
-五家七種:9세기에서11세기중반 중국 선종의 황금기
[북종선과남종선의차이]
*신수의게송(북종선의전통):漸修
'몸은 보리수요 마음은 맑은 거울.
늘 힘써 밝아 티끌 묻지 않게 하라.'
*혜능의게송(남종선의전통):頓悟
'보리나무 본래 없고 거울 또한 틀이 아니네. 불성은 늘 청정한데 어디에 먼지있으리.'
중국 조사선의 계보:초조달마~2조혜가~3조승찬~4조도신~5조홍인(혜능과 대통신수/숭산보적:북종선~漸修法으로나뉨)~6조혜능(남종선:頓悟法)~하택신회(청원 행사와 남악 회양의로나뉨/청원 행사~石頭 회천~조동종,운문종,법안종)~남악희양~마조도일~임제종~황룡파,양기파
[한국선의 역사와 전통]
*조계종이란?
조씨집성촌을흐르는개울이름이고그뒤산이조계산이며6조혜능스님의선법(조사선)을이은선종/고려시대구산선문을통칭한이름
-고려 시대 구산선문을 통칭한 이름
-혜능선사가 돈오선법을 펼쳤던 산 이름에서 유래→혜능선사의 선법(조사선)을 이은 선종
*조계종의종조:道義국사
-가지산문의개산조:우리나라에조사선도입)
-西堂智藏(735~814)의 선법 계승(서당지장은혜능선사의4세)-설악산진전사에주석~장흥보림사
*보조지눌(1158~1210):(사굴산문범일국사의법을게승)~구산선문의지리산실상사백장암,홍척스님백장암이좁아백장암에서내려와실상사창건실상산문
-수선사에서 정혜결사 운동 전개/대혜선사의간화선법최초도입/수행에들어가는문
*선종의3대수행법인三種禪門(고려 중기의 승려 보조국사(普照國師) 지눌(知訥)이 정립 선문이있는바
惺寂等持門:
선을 공부할 때 그 마음이 성성(惺惺)하면서도 적적(寂寂)해야 한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보조국사는 『정혜결사문(定慧結社文)』에서 “고요히 연려(緣慮)를 잊고 홀연히 홀로 앉아서 바깥 대상을 취하지 않고 마음을 거두어서 안으로 비추되, 먼저 고요한 것(寂寂)으로써 연려를 다스리고 다음 또렷한 것(惺惺)으로써 혼침(昏沈)을 다스린다. 혼침과 산란(散亂)을 고루 조성하여 취사(取捨)하는 생각이 없이 마음으로 분명하여 확연히 어둡지 않고 생각없이 알며, 일체 경계를 취하지 않고 허명(虛明)한 마음을 잃지 말며 담연(湛然)히 상주(常住)하라.”고 하였다. 이 때의 적적은 곧 정(定)에 해당하고 성성은 혜(慧)에 해당한다.따라서 수행자는 정이나 혜 가운데 한가지만을 취하여 공부할 것이 아니라 정과 혜를 함께 갖춘 수행을 하여야 한다는 것을 강조한 것이다. 이는 모든 참선 수행자의 근본수행지침이 되고 있다
圓頓信解門:원돈은 화엄(華嚴)의 교리를 뜻하는 것으로서 원은 원만을, 돈은 어떤 차례를 거치지 않고 일순간에 깨닫는 것을 뜻한다. 따라서 가장 원만한 화엄의 교리를 믿고 이해하여 일순간에 깨달음의 세계로 들어가는 것을 원돈신해문이라고 한다. 보조국사가 이 수행법을 제창한 데에는 다음과 같은 까닭이 있다.
보조국사는 본래 선종의 돈오견성법(頓悟見性法)에 의거하여 깨달음을 얻었으며, 그 뒤 교리만 공부하는 교종에서의 마음 닦는 법, 그리고 선과 교학의 근본적인 차이점을 찾고자 대장경을 열람하였다. 마침 『화엄경』의 「여래출현품(如來出現品)」에서, “기특하도다. 모든 중생이 다 여래의 지혜와 덕상(德相)이 있건만, 망상에 집착하여 증득하지 못하도다. 만약 망상만 여의면 무사지(無師智)·자연지(自然智)·일체지(一切智)가 본래 갖추어져 있는 것을……”이라고 한 것을 보고 개탄하면서, 이것이 ‘망상만 여의면 곧 본래의 부처’라고 한 선종의 가르침과 일치하는 것을 실증하였다.
그 뒤 보조국사는 선종만을 고집하지 않고 화엄 등의 교리를 통하여 자기의 마음을 단박에 깨닫고 대승의 원만한 보살행을 닦아 도를 성취시키라는 원돈신해문을 주장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수행문에 근거를 두고 보조국사 이후의 우리나라 고승들은 선을 닦으면서도 『화엄경』을 매우 중요시하여 함께 공부하게 되었다.
看話徑截門:이을경,끊을절~간화선수행법~간화선수행의필요성과無字화두의문제점언급~은간화선을해완전한깨달음을얻는다~상무주(*지눌의 사상은 원돈신해문(圓頓信解門), 성적등지문(惺寂等持門), 간화경절문(看話徑截門)의 3문(門)으로 구분되기도 한다. ‘원돈신해문’은 이통현의 <신화엄경론>을 기초로 화엄(華嚴)의 교학(敎學)과 선(禪)이 다르지 않음을 밝힌 것이다. 곧 마음이 곧 부처임을 깨닫는 것을 말한다. ‘성적등지문’은 혜능의 <육조단경>을 기초로 하여 돈오점수(頓悟漸修)와 정혜쌍수(定慧雙修)의 수행 방법을 제창한 것이다. 그리고 ‘간화경절문’은 종고의 <대혜어록>을 기초로 간화선(看話禪)의 수행을 나타낸 것이다. 곧 화두(話頭)를 참구하여 언어를 떠나 단박에 깨달음을 얻는 방법이다. 이처럼 지눌은 간화선(看話禪)의 수행을 본격적으로 수용했으면서도 그것만을 강조하지 않고, 선교일치(禪敎一致)에 기초한 돈오점수(頓悟漸修)와 정혜쌍수(定慧雙修)의 중요성을 함께 강조하였다.)
선이란시끄러운것도아니요바로 생활그생활속에있는것이다.그 근본자성을 확드러내면~
*진각 혜심(1178~1234)
-최초의공안모음집<선문염송>편찬
-구자무불성화간병론(拘子無佛性話揀病論)저술
무자화두(구자무불성화)에들어공부할때생길수있는구체적인병통과증상언급
*태고 보우(1301~1381):무자화두타파
-대한불교조계종의중흥조
-중국임제종법맥계승:석옥 청공선살부터
-간화선의수행체계확립
*'간화선수행을하되화두를참구하여의심이끊어지지않도록하고,화두를타파한뒤에는본색종사를찾아가깨달은경지를확인받으라.'
*조선시대간화선의전승과간화선전통
태고 보우~환암 혼수~구곡 각운~벽계 정심(각운과정심사이는조선시대억불정책으로연대차가있음:대가끊겼을것)~벽송(지리산)지엄~부용 영관(부휴 선수로이어지나끊김)~청허 휴정(사명 휴정으로연결되나끊김)~평양 언기~풍당 의심~월담 설제~환성 지안~용성 진종/용암 혜연~경허 성우~수월/혜월/만공/한암/경봉(1999년구한말해인사정혜결사(팔공산거조사~지리산상무주공부~송나라종고스님의대어록을보게됨~마조스님의평상심이도요~일행삼매가도요진여본래면목임을깨침)상무주에서송광사로가심,로선풍진작통도사,범어사선원개원/성철~철마다전국선방2천여스님들이정진)
*한국불교선원의가풍
1.일반정진:하루8~10시간 참선 정진
2.가행정진:하루12~14시간 참선 정진
3.용맹정진:하루18시간 이상 참선 정진
-長坐不臥
-무문관수행:밖에 나가지 않고 한 철 씩 정진(설악산,계룡산 몇군데수행처가있다)
15개월결사
3년결사
$安居(인도는하안거뿐,우기철포교않되므로틀어박혀정진)하안거90일4.15~7.15동안거10.15~1.1590일
$萬行:(6도만행)불교도나 수행자들이 지켜야 할 여러 가지 행동으로 고행ㆍ난행ㆍ희사ㆍ불공ㆍ수행정진ㆍ참회ㆍ기도 등의 모든 행업(行業). 안거기간의 수행을 마친 승려가 한 곳에 머물지 않고 여러 곳을 두루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제각기 수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雲水衲子:누더기를 입고 구름 가듯 물 흐르듯 떠돌아다니면서 수행하는 승려
2강 3/17 '간화선의개관'
숨을 들이쉬고 내쉬고 하되 화두를 한시도 놓치지 말아야 한다~
[개요]
*간화선이지닌조사선으로의특징
-간화선이란'화두를看하여본래성품자리를곧바로보는것'
-조사선과간화선의이름은다르지만본질적인구조는동일.다만간화선은'화두'라는것을방편으로'정형화'하고'체계화'한것일뿐
조사선-화두가없이선정과지혜를한꺼번에닦음(육조혜능)/화두-공안-공안의안첩-기준이되는문서-문서를살려활용,성품의자리 문제의화두로삼음-공안은내자신에서찾아~나중엔방편마저도버려야~뗏목의비유/무심도인:걱정이걸림이없는사람
*대승불교의최상승수행법
-간화선이대승불교의최상승수행법인이유는간화선이부처님과가섭으로부터이어져온조사선의전통을가장잘지켜오고있기때문
-모든법과행을다갖추고있으면서도구하고자하는그어떤것에도걸림이없이자유롭다
-화두참구를통해분별의식의흐름을끊는뛰어난힘을갖추고있는수행법
*간화선이본래성불을강조하는이유
-간화선이본래성불을강조하는이유는부처님께서"법을보는자는연기를보고연기를보는자는법을보리라"고설한것처럼,법이나진리는닦아서얻는것이아니라본래구족되어있는것이라고보기때문
-간화선이란무엇인가?-
*간화선의의미
-一超直立如來地:하나로딱꿰뚫어넘어가서여래의경지에다다르는것
-화두를看하여본래성품자리를바로보는선법
-조사선의선문답을화두로정형화한혁신적인수행법
사마타=止/위빠사나=觀
기신론:진여문/생멸문
燈과光明이하나이듯
-간화선이지닌조사선으로서의특징-
*조사선의특징
-本來成佛의강조
-부처님의깨달음과조사의깨달음이다르지않음
-스승과제자와의선문답이나방과할,그밖에기연을통해깨침
-言下便悟:말이끝나자마자바로깨달음의강조
*본래성불의의미:중생은본래부처/중생식=아뢰야식=장식
캄캄한방은번뇌인데등을켜는순간보리가된다.방은그대로방이다.이세상에독자적인것은없다
-'중생그대로가부처', '번뇌 즉 보리'
-'법을보는자는연기를보고,연기를보는자는법을보리라'
-'마음과 부처, 중생 이 세가지는 차별이 없다:화엄경
-'불성은 있다 없다 하는 양변을 떠난 중도로 존재한다.'
중도는정도라한다~팔정도가바로중도~양쪽어디에도치우친생각이아닌것~거울은더러움깨끗함을있는그대로보여준다
-간화선에서본래성불을강조하는이유?-
*본래성불의의미
-조사선에선'중생이수행을통해깨달아부처가되는것'이아니라'우리가있는그대로본래부처다'고함
-'중생그대로가부처','번뇌즉보리'
-'법을보는자는연기를보고,연기를보는자는법을보리라'
-'마음과부처,중생이세가지는차별이없다.'
*본래성불인데왜닦아야하나?
-'나'가있다는착각으로본래부처라는사실을모르고있음
-그착각을낳는번뇌망상을비우는게수행
-우리가화두를참구하는것도본래부처라는사실을굳게믿고,체험 확인하는 일
~찰라의변화하는순간순간을직시할수있어야함~색안경을벗으면있는그대로를보게된다~척하면알아듣는다.담넘어소뿔만보다담밖에소가있다고알아차리는것
[역대조사들의수행및깨달음의기연과간화선]
간화선의시초:달마선사와혜가선사의문답
*조사선에서이루어진깨달음의계기
-상당설법(법상에앉아법을설하는것)과선문답
파초잎이눈속에서나와조그만칼로내려처잘라진팔목을받칠수가있는가?그정도의의지를보인다는뜻~
달마선사:'불안한마음을가져오라'혜능선사:마땅히머무는바없이그마음을내라(응무소주이생기심~집착하고있으면않된다)
-연출된선사의갖가지행동
-황벽선사에게몽둥이질을당한임제선사
-캄캄한밤에촛불을받아쥐다가순간대오한덕산선감선사
-자연물과의기연
-대나무에돌멩이가부딪혀나는소리에깨달은향엄선사
-물속에비친자신의모습을보고깨친동산선사
깨달음의계기는언제가될런지는아무도모른다스승이든자연이든어떤계기가되는순간~깨달음.진리와합당된순간이올것!!
[간화선은최상습법인가?]
*간화선이최상습법인이유
1)우리가본래부처라는자리에서시작하는선법이기에어떠한次第도거치지않고바로깨달음으로가는가장수승한수행법
2)조사선의전통인돈오견성을가장잘계승한수행법
3)모든것을다갖추고일체의행을이루되거기에걸림이없다.[應無所住而生其心]
4)조사선의가장발달되형태인화두참구법으로분별의식의흐름을차단하는뛰어난힘
미얀마위빠사나나사마타는확철대오는아니다(한단계한단계씩깨달아감)
간화선은확철대오(한순간에확깨달음)
선은인도의요가법~부처님도요가명상을통해깨달으심.
들고나면화두가어디론가가버리고없다~붓글씨한획한획내려긋다보면힘이있어지고어느순간에명필이되는것임~~찍고찍고또찍고마침내한도끼에우지직거목이쓰러지는것과마찬가지로~
[간화선에서 보는 견성의 내용]
*깨달음은곧견성
-깨달은이는~無心道人이다(황벽선사)
-깨달은이는 無念으로살아간다(육조단경)
-깨달은이는 언제어디서나자유자재한사람이다.
[재가도 간화선 수행을 할 수 있는가?]
*간화선이최상승법인이유
-간화선은출.재가를구별하지않음
-대해선사의<서장>등장인물대부분이재가자
-화두로온갖번뇌망상을다스려일상생활을바르게하는길=간화선
-도는일상속에있다=평상시마음이도(平常心是道-마조스님)
-일상과진리의세계는둘이아님
#6조혜능스님은중국6대조사중마지막조사이며한국33조사중마지막인33조사이니삽삼조사(삼삼이라해서삽삼이라8개월된행자)#
평상심이란차별심이없는마음~마음이하는모든것은수행이다~고요한시간호흡을길게들이쉬고길게내쉬는수식관으로명상을,숨자체에온마음은~간화선은들숨날숨을하면서화두를골돌히반추~한시간하면한시간도인이고한달하면한달도인이다~화두는백천삼매가모두화두가된다~농사면농사일산을가는일이면산을가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