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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엄경 大方廣佛華嚴經 제5-3강(世主妙嚴品)
承圓 추천 0 조회 21 12.04.25 14:06 댓글 6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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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12.04.27 14:35

    첫댓글 10. 지혜
    지입제상하사 요법공적하시며 (모든 형상에 지혜가 드사, 법이 공하고 적적함에서 마치시며)
    11.제불신변
    삼세제불의 소유신변을 어광명중에 미불함도하사(삼세 모든 부처님의 있는 바 신통변화를 광명 가운데에서 다 보지 않음이 없으사)
    일체불토불사의겁의 소유장엄을 실명현현케 하시니라.(일체 불국토에 불가사의한 겁의, 있는 바 장엄들을 모두 나타나게 하시니라)
    四. 중해운집(바다같은 대중들이 운집하다.)
    1.십신중(십신대중)
    *십신(十信)이란 : 열가지 믿음, 보살이 수행하는 계위 52위증 처음의 10위, 부처의 교법을 믿어 의심이 없는 지위.
    1. 신심(信心) : 어떻게 믿을 것인가를 아는 것.

  • 12.04.27 13:28

    2. 염심(念心) : 부처를 어떻게 염하여 간직할 것인가를 아는 것
    3. 정진심(精進心) : 믿음을 향하여 어떻게 정진할 것인가를 아는 것
    4. 혜심(慧心) : 어떻게 지혜를 닦을 것인가를 아는 것
    5. 정심(定心) : 어떻게 마음을 안정시킬 것인가를 아는 것
    6. 불퇴심(不退心) : 어떻게 물러서지 않는 믿음으로 나아갈 것인가를 아는 것
    7. 호법심(護法心) : 어떻게 진리를 지킬 것인가를 아는 것
    8. 회향심(廻向心) : 어떻게 실천의 방향을 잡을 것인가를 아는 것
    9. 계심(戒心) : :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아는 것
    10. 원심(願心) : 어떻게 소원해야 할 것인가를 아는 것

  • 12.04.27 15:13

    유십불세계미진수보살마하살의 소공위요하니 기명왈 (십불세계 모든 미진만큼의 보살마하살들이 함께 에워싸고 있는 바 그 이름을 가로대, ~~~~~~~)
    2. 십신만심과 십주의 제1 발심주중이라(십신이 가득한 마음과 십주의 첫번째 발심주 중이라.)
    *십주(十住)란 : 열가지 머무름, 보살이 수행하는 과정에서 거치는 52단계 중 제11위에서 제20위까지의 계위
    1. 발심주(發心住): 10신(信)의 종가입공관(從假入空觀)의 관법이 완성되어 진무루지(眞無漏智)를 내고, 마음이 진제의 이치에 안주하는 것.
    2. 치지주(治地住): 항상 공관(空觀)을 닦아 심지(心地)를 청정하게 다스리는 것.
    3. 수행주(修行住): 만선(萬善) 만행(萬行)을 닦는 것.

  • 12.04.27 15:14

    4. 생귀주(生貴住): 정히 부처님의 기분(氣分)을 받아 여래 종(宗)에 들어가는 것.
    5. 구족방편주(具足方便住): 부처님과 같이 자리이타(自利利他)
    6. 정심주(正心住): 용모가 부처님과 같을 뿐만 아니라 마음도 똑같은 것.
    7. 불퇴주(不退住): 몸과 마음이 한데 이루어 날마다 더욱 자라나고 물러서지 않는 것.
    8. 동진주(童眞住): 그릇된 소견이 생기지 않고, 보리심을 파하지 않는 것이, 마치 동자가 천진하여 애욕이 없는 것과 같아서 부처님의 10신(身) 영상(靈相)이 일시에 갖추어지는 것.
    9. 법왕자주(法王子住): 부처님의 가르침을 따라 지해(智解)가 생겨, 다음 세상에 부처님 지위를 잇는 것.

  • 12.04.27 15:33

    10. 관정주(灌頂住): 보살이 이미 불자가 되어, 부처님의 사업을 감당할만하므로, 부처님이 지수(智水)로써 정수리에 붓는 것이, 마치 인도에서 왕자(王子)가 자라면 국왕이 손수 바닷물을 정수리에 부어 국왕이 되게 하는 것과 같으므로 이렇게 이름.

    해월광대명보살마하살,~~~
    여시등이 이위상수하사 유십불세계미진수하니라.(이러한 등급은 우두머리 중의 우두머리가 되사, 십불세계 미진만큼의 수이니라.)
    3.승덕찬탄(수승한 덕의 찬탄)
    (1) 자리행(자기를 이롭게 하는 행)
    차제보살이 왕석에 개여비로자나여래로 공집선근하야(이 모든 보살이 옛날에 모두 더불어 비로자나여래로 함께 선근을 모아)

  • 12.04.27 15:56

    수보살행하시니 개종여래선근해생이라 (보살행을 닦으시니, 모두 여래선근이 나는 바다를 따르느니라)
    제바라밀이 실이원만하며 혜안명철하야 등관삼세하며 (제바라밀이 모두 다 원만하며, 지혜의 눈이 훤히 밝아져 삼세를 평등하게 관하며)
    어제삼매에 구족청정하시니라 (모든 삼매에서 청정함을 족히 갖추었느니라.)

    (2)이타행(타인을 이롭게 하는 행)
    변재여해하야 광대무진하며 구불공덕하야 존엄가경하며 (분별하는 재능이 바다와 같아 넓고 커서 다함이 없으며, 부처님의 공덕을 갖추어 존엄하기가 가히 공경할만하며)
    지중생근하야 여응화복하며 (중생의 근기를 알아, 잘 맞추어 교화하고 조복하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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