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교량(橋樑)
다리는 보행자의 왕래가 빈번하고 아침저녁으로 움직이는 곳이므로 주택이나 문을 충 하는 것을 피해야 하며 사고가 아주 많이 발생하기 쉽다. 집의 생왕방이 좋고, 살이나 사, 퇴방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특히 원운에 참고하여 운의 생왕방에 있는 것이 좋고 운의 쇠사방은 좋지 않다.
다리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고대에는 죽목교(竹木橋), 전석교(磚石橋), 삭교(索橋, 吊橋)가 많았으나, 현대에는 강철·콘크리트교가 있다.
현공법으로 보면, 다리의 논법은 다음과 같다.
1. 집보다 높은 다리는 '산'으로 간주하여 산반애성을 보고, 집보다 낮은 다리는 '물'로 간주하여 도로의 기(氣)나 교통 동선으로 향반 애성을 본다.
2. 직교(直橋)는, 오고 가는 도로의 기를 만드는 곳이다. 횡교(横橋)는 기의 경계를 만들고 다리 양쪽 끝은 기구(氣口)를 만들고, 다리가 낮은 것은 안산과 도로로 볼 수 있다. 다리가 높은 것은 육교, 고가교와 같이, 가까이 있는 것이 핍박하는 것은 형살(形煞)을 만든다: 외관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소음도 사람을 괴롭힌다. 빌딩의 3층, 4층, 5층 부분은 전방의 기를 다리로 차단되어 거주자의 건강, 재물에 모두 불리한 영향을 미치며 다리 위의 고층 부분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고가도로와 육교는 멀어야 하며, 풍수 중의 사(砂)로 보고 만약 산반애성의 생왕방에 있다면, 인정이나 귀가 아주 좋고 또는 "교성"이 되어 회풍반기(迴風返氣)의 작용을 할 수 있다. 다리 본체가 둥글고 양끝이 약간 뾰족한 다리가 '선교'인데, 애성이 19, 91, 18, 81을 만나면 하원은 신선불도(神仙佛道)의 성현을 배출할 수 있다.
3. 다리 모양은 둥글면 金, 물결 모양은 水, 네모난 것은 土, 곧고 긴 모양은 木이다. 土과 金形은 富이고, 木과 水形은 秀하고 貴하다.
4. 석교는 애성 14방위에 있는 것은 좋지 않은데 문창을 압박하여 고시나 공명에 장애를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