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편집] 근년의 주된 이벤트 참가2009년 가을, 5년 만의 「서태평양•동아시아 투어」의 실시가 예정되어 있다.전회는 악천후로 전시 비행을 실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15년 만의 전시 비행이 되었다.
9월 30일 - 「서태평양•동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미국령•괌의미국 공군안다센 공군 기지에서 비행 전시 예정이었지만, 태풍 (위해)때문에 연기되어10월 7일에 행해졌다.
10월 15일 - 「서태평양•동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일본•홋카이도치토세시의항공 자위대치토세 기지에서 비행.
10월 17일 - 「서태평양•동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일본•시즈오카현하마마츠시의 항공 자위대하마마츠 기지에서 비행.
10월 18일 - 「서태평양•동아시아 투어」의 일환으로 일본•아오모리현미사와시의 미국 공군 미사와 기지에서 비행.
|
썬더버드의 영원한 상징 F-16 팰콘!!!
썬더버드는 1983년부터 현재까지 F-16을 전용기체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F-16은 썬더버드하면 먼저 생각나는 상징성이 큰 대표적인 기체죠
하지만 초기의 사용기는 F-84 였습니다. 초기부터 제트전투기만을 전용기체로 사용한 썬더버드는
이후 F-100 수퍼세이버를 전용기체로 사용하다 1964년에 1년간만, F-105 선더치프를 사용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F-105의 거대한 기체, 높은 익면하중은 Acrobat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거기에 1964년 5월에 사고를 낸 것 때문에, 다시 F-100로 회귀한 전적이 있습니다.
F-100에 이어 사용된 기종은 F-4 팬텀이었습니다. 그러나, F-4도 기체가 너무 커서 Acrobat 비행에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1차 오일쇼크도 한몫함)
[F-100 수퍼세이버 이후 잠시 F-105B 썬더치프를 사용하였으나 너무 크고 둔한 기체라 1년여만 사용하였고 다음 기체로는 F-4C를 택하게 된다. 이때부터 썬더버드팀의 고유색인 백,청,적색의 3가지 칼러가 고정되기 시작하였다]
결국 F-4도 불과 4년간의 사용으로 그치고 대신에 T-38 탈론으로 기체를 교체합니다.
T-38은 미국의 Acrobat 비행 팀 첫 연습기(그전까지는 모두 실전기체였다)가 되었습니다.
[F-4 는 너무 크고 무거운 기체였다. 더구나 1970년대 1~2차 오일쇼크로 인해 과도한 연료비용을 감당하지 못한 선더버드팀은 미공군의 연습기인 T-38 탈론 (F-5와 형제기) 을 타기 시작한다 T-38은 훈련기 특유의 경쾌한 운동성과 낮은 운용비로 인기를 받았지만 1982년 4기가 동시에 추락하는 바람에 썬더버드팀이 해체과정까지 가는 위기를 가져온 기체가 되었다]
T-38은 그전까지 기체중 가장 이상적인 기동력을 과시했습니다.그러나,1982년 1월에, T-38은 한 번에 4기가 추락 하는 전대미문의 대사고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일 이후 T-38은 사용 중단이 되어, 썬더버드 자체도 활동 정지의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그러나, 1년후에 1983년 F-16 파이팅 팔콘을 새로운 기체로 하여 화려하게 복귀하게 됩니다.
[썬더버드팀은 1983년부터 팀의 상징과 같은 F-16을 배정받아 현재까지 운용중에 있다 사진은 2009년 배치된 F-16C블록52형의 이륙 모습]
이후 썬더버드는 F-16을 이용 현재까지 전세계를 돌며 1,245회 이상의 멋진 비행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곡예비행단으로 활약중에 있습니다.
[썬더버드팀은 전세계를 돌며 1200회가 넘는 시험비행을 마친 일류급 비행팀이다 각나라에는 썬더버드를 따라한 비행팀이 있을 정도로 인기가 좋은 팀중 하나이다]
특히 썬더버드는 수많은 국가들이 운용하는 곡예팀의 원조로 우리공군의 공군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즈 (Black Eagles)의 모티브가 된 비행단으로도 유명합니다.
[한국공군 역시 비행팀을 운용중에 있다 이름하여 공군특수비행팀인 블랙이글즈 (Black Eagles)!! 이들은 미공군의 썬더버드는 벤치마킹 (실제로는 베꼈지만..) 한 비행팀으로 마킹조차 비슷하다. 10년 넘데 A-37B 드래곤플라이 연습기를 주기체로 사용하다 2006년 어린이날 기념비행중 발생한 사고이후 노후화된 기체로 인해 팀을 해체 얼마전 한국이 독자개발한 T-50 고등훈련기를 주기체로 재탄생하게 되었다]
[2006년 5월 기체의 노후화로 인한 사고로 2007년 팀을 해체해야 했던 블랙이글즈는 3년만인 2010년 12월3일 T-50 국산 고등훈련기로의 새기체를 배정받아 복귀하게 되었다. 스스로 개발한 자국 기체를 운용하는 비행팀은 미국과 러시아 , 일본정도에 불과할 정도로 자랑스러운 일중 하나이다]
썬더버드의 역대 사용기체
F-84G 1953년-1954년
[썬더버드팀의 초기 기체로 사용된 F-84G 썬더제트]
F-84F 1955년
[1955년 잠시 썬더버드의 기체로 사용된 F-84F를 운용하기도 하였다]
F-100C 1956년-1963년
[F-100 수퍼세이버는 F-16 만큼 썬더버드에서 사랑받은 기체중 하나였다]
F-105B 1964년(4월부터 5월의 사이, 6회의 쇼 밖에 사용하지 않고 페지)
[1964년 잠시 F-105B 형을 운용하기도 했지만 너무 크고 무거운 운동성으로 그리 널리 사랑받지믄 못하고 바로 퇴역]
F-100D 1959년(극동 투어만)1964년-1968년
[1964년부터 1968년동안 다시 F-100D 수퍼세이버로 돌아오게 된다]
F-4E 1969년-1973년
[1969년 드디어 F-4C기종으로 전환 이는 당시 미공군에 배치되기 시작한 최신의 다목적 전투기였으나 이 역시 너무 대형이고 무거운 기체였다. 결국 1차 오일쇼크 파동으로 1973년 퇴역]
T-38A 1974년-1982년
[1974 년 드디어 T-38 탈론 (F-5와 형제기체로 고등훈련기로 개발된 기종) 으로 교체된다. 이는 가볍고 경쾌하며 운용비 역시 적게 드는 블루버드팀과 딱 맞는 기체였으나 1982년 일시에 4대가 추락 기체와 조종사를 몽땅 잃는 바람에 교체됨 이 사고로 인해 한때 썬더버드 팀의 헤체가까지 심도있게 논의되기도 하였다]
F-16A 1983년-1991년
[1983년 새롭게 마음을 가다잡은 썬더버드팀은 당시 최신 기종인 F-16A 팰콘을 신기종으로 받게 된다. 이역시 T-38 만큼 경쾌한 운동성을 가진 기체로 오늘날 썬더버드의 명성을 있게한 상징적인 기체로 자리잡게 된다 이후 현재까지 29년 가까이 썬더버드는 F-16만 고집하고 있는 최장수 기체이기도 하다]
F-16C Block32 1992년- 2008년
[1993년 부터는 엔진성능과 비행성능이 강화된 F-16C형 블록32형을 인수받게 된다 이로인해 썬더버드팀은 더욱 파워풀하고 다이나믹한 여러가지 비행쇼를 보여주게 되었다]
F-16C Block52형 2009년~ 현재까지 이용중
[2009년부터는 새로운 블록52형을 받게 된다. 이는 블록32형에 장착된 엔진보다 성능이 강화된 Pratt & Whitney F100-PW-200 엔진을 장착하여 더 뛰어난 기동성을 갖;게 되었다]
|
[썬더버드팀은 항상 미공군이 운용하는 최신 기종을 운용하여 미국제 전투기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동시에 파워풀한 기동과 다양한 루고난이도의 루프기동은 현재 세계에서 실력이 가장 뛰어난 아크로벳 팀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F-16과 썬더버드는 그야말로 '환상의 궁합'으로 1983년 이래 29년넘게 이 기종을 고집해오고 있다. F-16은 마치 썬더버드팀을 위해 개발된 기체란 찬사가 오갈정도로 같이 딱 맞는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동체하면에는 인디언 전설에 나오는 천동을 불러온다는 천둥새 (THUNDERBIRD) 의 그림이 그려져 있는데 F-16의 이미지와 딱 맞는것 같다. 한편 2차대전 F-17G형 프라잉포트리스 4발 폭격기 의 비공식 애칭도 썬더버드였다고 한다]
[현재 썬더버드팀은 2009년부터 최신의 F-16C BLOCK52형을 받아 사용중에 있다. F-16C 6대와 복좌형 D형기체 2대를 운용중에 있다]
[썬더버드팀의 뛰어난 조종실력과 다양한 루프 기동으로 짜여진 비행프로그램은 다른 어떤 비행팀보다 뛰어나다는 정평을 받고 있다. 다르나라의 비행팀 조차 이들 프로그램을 벤치마킹할 정도로 비행팀에 관해서는 앞서는 팀이 바로 썬더버드 인것이다]
1.박스 및 외형
2. 내용 및 특징
Egg Plane F-16 Fighting Falcon Thunderbirds Stock Number: HSGS6124 Skill Level 2 |
2015년 5월 입고중 권장소비자가 9,600원 ( 800엔 2015년 6월 현재) 판매처 미라지의 콤프방 (www.compmania.co.kr)
제품구매 및 제작의뢰 문의는 까페지기에게 (king331@hanmail.net 혹은 카톡 010-3209-6098 이나 문자로..24시간 상담가능!!)
|
* Wrighten By Mirageknight (2015.6.22 Ver 1.0) *
(본 게시물의 권리는 미라지콤프(www.compmania.co.kr) 에 있습니다.)
본 게시물의 상업적 이용과 무단게재를 엄격히 금합니다. 게재를 원할시는
King331@hanmail.net 으로 메일 주시길 바랍니다. 단 개인적 사용하시는건 마음껏 퍼가
셔도 됩니다. 다만 출처는 꼭 밝혀주시길… 틀린내용이나 수정부분의 대한 지적은 언제
나 환영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