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1. 모선의 정의
1) 송전선로의 접속방식은 모선방식에 따라서 결정되며, 모선이란 주변압기, 조상설비, 송전선, 배전선 및 부속설비가 접속되는 도체이다.
2) 변전소에서 모선은 전력조류의 집중과 배분을 담당한다.
2. 모선의 구성방식 선정 시 고려사항
1) 사고 파급범위의 축소 및 신속한 복구
2) 유지보수의 용이성
3) 증설공사시의 휴전구간 최소화 및 신속한 복구
4) 설비의 단순성 및 건설공사의 경제성
3. 우리나라 변전소 모선
모선전압 | 765kV 변전소 | 345kV 변전소 | 154kV 변전소 |
765kV | 2B-1.5CB |
|
|
345kV |
| 2B-1.5CB |
|
154kV |
| 2B-1.0CB | 2B-1.0CB |
22.9kV |
|
| 2B-1.0CB |
Ⅱ. 단모선
1. 일괄모선과 분할모선 방식이 있다.
2. 비교적 소규모의 발·변전소에 적용한다.
3. 발·변전소의 소요기기 및 면적이 작아지므로 경제적으로 유리한 방식이다.
4. 모선에 접속되는 회선수가 작아지므로 경제적으로 유리한 방식이다.
[일괄모선 방식] [분할 모선방식]
Ⅲ. 이중모선
이중모선(Double Bus)은 단모선 방식에 비하여 건설비가 많이 소요되지만 운영자 측면에서 융통성 있는 계통운영이 가능하며, 기기 점검 및 모선 및 선로사고 시에 정전범위 및 정전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1. 1차단 방식(2B-1CB)
[1차단 방식]
1) 모선(이중모선)방식 중 차단기를 가장 적게 소요하므로 경제적인 방식이다.
2) 신뢰성 및 융통성
① 1개의 모선 고장시에도 선로의 정전없음
② 선로 차단기 점검 시 해당선로가 정전
③ 선로차단기 차단 실패시 모선 절반 정전
④ Tie CB 차단 실패 시 변전소 전체 정전
3) 우리나라의 경우 154kV계통의 모선구성방식에 사용되는 방식이다.
2. 1.5차단 방식
1) 2개의 선로당 3개의 차단기가 설치되는 방식으로 1차단 방식보다는 신뢰성이 높고, 2차단 방식보다는 건설비가 저렴한 방식이다.
[1.5 차단 방식]
2) 신뢰성 및 융통성
① 1개의 모선 사고 시에도 선로의 정전이 없음
② 선로 차단기 점검 시에 해당 선로의 정전없이 가능하다.
③ 모선 측 차단기 차단 실패 시 해당선로와 모선의 절반이 정전
④ 중앙 차단기 차단 실패 시 2개의 선로가 정전된다.
3) 우리나라의 경우 765kV, 345kV계통에서 적용하고 있는 모선 구성방식이다. 특히, 모선#1, #2 모두 정전되어도 중앙차단기를 이용하여 계통연결이 가능한 이점 등으로 인해 세계적으로 대용량 변전소에 널리 쓰이고 있다.
3. 2차단 방식(2B-2CB)
[2 차단 방식]
1) 1개의 선로당 2개 차단기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2중 모선방식 중 차단기를 가장 많이 소요하므로 경제적으로 불리한 방식이다.
2) 신뢰성 및 융통성
① 1개의 모선 고장 시에도 선로의 정전이 없음
② 선로 차단기 점검 시에도 해당 선로 정전 없음
③ 차단기 차단 실패 시 해당선로와 모선의 절반이 정전된다.
3) 특별히 고신뢰성이 요구되는 대용량 변전소에 적용한다.
[출처] 발송배전기술사 서브노트 송전공학#106 모선의 종류|작성자 독서파만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