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영어 동사의 종류/문장의 4요소/ 문장의 5형식
[어순(word-order) 및 도치법(Inversion)]
영어 동사를 다음과 같은 표준에 따라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영어 동사 분류 일람표
한정 동사▶ | 자동사 | 완전 자동사 | (제1형식) (S+V) |
불완전 자동사 | (제2형식) (주격보어 필요) (S+V+C) | ||
타동사 | 완전 타동사 | (제3형식) 단일목적-1개목적 (S+V+O) | |
(제4형식) 수여동사-2개목적 (S+V+O+O) | |||
불완전 타동사 | (제5형식) (목적보어 필요) (S+V+O+C) |
비한정 동사▶부정사(Infinitive),분사(Participle),동명사(Gerund) |
범례☞ ○:유(有) , × :무(無)
(1)주어(S) 유무(有無)에 의한 분류:
동사가 주어(S)를 가지는 동사냐 아니냐의 표준으로 보면
한정동사(○)와 비한정동사(×)의 2가지로 분류된다.
(2)목적어(O) 유무(有無)에 의한 분류:
동사가 목적어(O)를 취하느냐 아니하느냐의 표준으로 보면
자동사(×)와 타동사(○)가 있다.
(3)보어(C) 유무(有無)에 의한 분류:
보어(C)를 요하느냐 아니하느냐의 표준으로 보면
동사에는 완전자동사(×)와 불완전자동사(○)가 있다.
(4)직능(職能) 구별에 의한 분류:
본동사와 조동사가 있다.
(5)활용(活用)에 의한 분류:
규칙동사와 불규칙동사가 있다.
◆ 주부와 술부
문장은 일반적으로 그 주제가 되는 주부(主部: Subject)와
그 주부에 대하여 설명하는 술부(述部: Predicate)로 이루어진다. 가장 간단한 문장은 주부와 술부가 각각 한 개의 낱말로 이루어지지만,일반적으로 수식어가 덧붙어서 복잡해진다.
===================
◇영어의 주부와 술부란?
「주어(主語:Subject Word)」는 문장에서 가장 중심의 대상이 되는 주요소로,일반적으로 형용사 상당어구가 앞뒤에서 수식을 하는 경우가 많다.
앞뒤에서 수식을 받아 길어진 주어부분을 「주부(主部: Subject)」라하고,나머지 그 주부에 대하여 설명하는 술어동사와 관련이 있는 목적어,보어 및 수식어 부분을 「술부(述部: Predicate)」라고 한다.가장 간단한 문장은
주부와 술부가 각각 한 개의 낱말로 이루어지지만,
일반적으로 수식어가 덧붙어서 복잡해진다.
주부 | 술부 |
①Birds (새들이 ②The boy in the room (방안에 있는 그 소년은 ③They (그들은 | sing. 지저귄다.) is very diligent. 매우 부지런하다.) study English hard. 영어를 열심히 공부한다.) |
①Birds(주어) / sing(동사)
②boy(주어),The(수식어<정관사>;소년을 한정<그>),
in the room( 수식어<형용구>) / is(동사),very(수식어<부사>;
형용사diligent를 수식),diligent[보어<형용사>
☞이다(is)+부지런한(diligent)=부지런하다]
③They(주어) /study(동사),English(목적어),
hard(수식어<부사>;동사study를 수식)
◆문장의 4요소
◇영어 문장의 4요소란?
영어 문장의 형식을 결정하는 4가지 주요소인 주어.동사.목적어.보어를 문장의 4요소라고 하며,문장을 구성하는 의미단위인 모든 단어,구,절은 문장의 4요소 중 하나가 되거나, 이들 4요소나 문장전체를 수식하는 수식어가 된다.
특히 영어회화에 있어서는 동사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리고 동사의 종류에 따라 문장은 5가지의 문형으로 분류되는데,이를 문장의 5형식(기본문형)이라 한다.
(1)주어(主語:Subject Word) :주부 가운데서 가장 중심
이 되는 (동작의 주체를 나타내는)말이다.
주어로 될 수 있는 것은 명사.대명사.명사상당어구 등이다.
➡약어:S ☞「은,는,이,가」를 붙여 해석[번역]한다.
=>능동태의 경우 술어동사의 동작/상태의 주체가 되고,
수동태의 경우에는 술어동사(be+pp)의 동작을 받는
객체가 문장의 주어다.
명사상당어구가 주어가 될 수 있다.
The book is my English dictionary. (명사가 주어)
She is my elder sister. (대명사)
To study a foreign language is not an easy thing. (명사구)
That the earth moves round the sun
is a well known fact. (명사절)
지구가 태양의 주위를 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My little sister is loved by everyone around her.
(수동태, 명사가주어)
내 여동생은 그녀 주변의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을 받는다.
=========================
ㅇJack and I are good friends.[명사, 대명사]
(잭과 나는 친한 친구간이다.)
ㅇ To tell a lie is wrong.[명사상당어구(to부정사)]
(거짓말을 하는 것은 나쁘다.)
(2) 동사(서술어:Verb) :술부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주어의 동작이나 상태를 설명하는) 말인데,
부정.의문을 나타내는 경우에는 조동사까지 포함한다.
➡약어:V ☞「동사의미 그대로」 해석[번역]한다.
ㅇThe dog is sleeping on the sofa.[현재진행형]
(개가 소파에서 잠자고 있다.)
● 진행형「be+ -ing (현재분사)」
☞ is =(본)조동사,sleeping=본동사다.
ㅇTom can play tennis.
(톰은 테니스를 할 줄 안다.)
☞ can(~할 수 있다)=(법)조동사, play(놀다)=본동사다.
(3) 목적어(目的語:Object) :주어가 행한[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말이다.
목적어로 될 수 있는 것은 명사.대명사.명사상당어구가
된다.
➡약어:O ☞「~을(를), ~에게」로 해석[번역]한다.
① 직접목적어(D.O: Direct Object):「~을(를)」에 해당하는
목적어로,사물이 된다.
② 간접목적어(I.O: Indirect Object):「~에게」에 해당하는
목적어로,사람이나 동물이 된다.
ㅇHe showed me an album.
(그는 나에게 앨범을 보여 주었다.)
[He:주어/showed=동사/me:간접목적어/album:직접목적어]
☞ He≠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에게:간접)
즉,그가 나도 아니고,내가 그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I) ≠ album➡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을:직접)
즉,내가 앨범도 아니고,앨범도 그가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4)보어(補語:Complement;C로 표기) :동사만으로써
는 뜻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그 뜻의 모자람을 보충하여,
주어 또는 목적어를 보충 설명해 주는 말이다.
보어로 될 수 있는 것은 명사, 형용사 또는 그 상당어구
가 된다.
➡약어:C ☞「(V/O+C):~이다, ~되다」로 해석[번역]
한다.
① 주격보어(SC:Subject Complement): 주어를 설명하여
주는 보어인데,
「S(주어)=C(보어)」의 관계가 성립 한다.
ㅇYou are a student. (너는 학생이다.)
[You=주어/ are=동사(이다)/
a=부정관사(하나의)/student=보어]
☞You=student➡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주격:주어를 보충설명)
즉,네가 학생이고,학생도 너다.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② 목적보어(OC: Object Complement) : 목적어를 설명하여
주는 보어인데,
「O(목적어)=C(보어)」의 관계가 성립한다.
ㅇThey think me a liar.
(그들은 나를 거짓말장이라고 생각한다.)
[They=주어/ think=동사/ me=목적어/
a=부정관사(하나의)/liar=보어]
☞ They≠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를)
즉,그들이 나도 아니고,나도 그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liar➡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목적격:목적어를 보충설명)
즉,내가 거짓말장이 이고,거짓말장이도 나다.
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수식어는 주요소(주어.동사.목적어.보어)를 수식하는
말이므로, 문장의 4요소에는 포함되지 않는다.
(형용사는 명사를 수식하고,
부사는 동사.형용사.다른 부사를 수식한다.)
ㅇ Look at the tall gentleman over there.
(저기에 있는 그 키큰 신사를 쳐다봐라.)
☞ 형용사 tall이 명사 gentleman을 수식한다.
ㅇ He works hard on the farm every day.
(그는 매일 농장에서 열심히 일한다.)
☞부사 hard가 동사works를 수식한다.
◆문장의 5형식(기본문형)
◇영어 문장의 5형식이란?
문장은 동사의 종류에 따라 문장의 4요소(주어.동사.목적어.보어)의 구성이 결정된다.즉 문장이 되기 위해서는「주어+동사」가 필수 요소이고,문장의 (본)동사가 목적어나 보어를 어떻게
선택하느냐에 따라 모든 영어문장을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이것을 문장의 5형식 또는 기본문형이라 한다.
그래서 모든 영어문장은 문장 5형식 중 하나에
속한다고 보면 된다.
따라서 문장 속에서의 주어,동사,목적어(간접.직접),보어(주격.목적격) 등의 순서(어순.word-order)가 중요하다.
동사 | 자동사 | 완전 자동사 | (제1형식) (S+V) |
불완전 자동사 | (제2형식) (주격보어 필요) (S+V+C) | ||
타동사 | 완전 타동사 | (제3형식) 단일목적-1개목적 (S+V+O) | |
(제4형식) 수여동사-2개목적 (S+V+O+O) | |||
불완전 타동사 | (제5형식) (목적보어 필요) (S+V+O+C) |
형식 | 구성 요소 | 해석 순서 | 약어 |
①1형식 (완전자동사) | S+V | S는 V한다. | S=주어 |
②2형식 (불완전자동사) | S+V+C | S는 C이다. S는 C가 된다. | V=동사 |
③3형식 (완전타동사) <단일목적> | S+V+O | S는 O를 V한다. | C=보어 S.C=주격보어 O.C=목적격보어 |
④4형식 (완전타동사) <수여동사> | S+V+I.O+D.O | S는 I.O에게 D.O를 V한다. | O=목적어 |
⑤5형식 (불완전타동사) | S+V+O+C | S는 O를 C하게 (로) V한다. | I.O =간접목적어 D.O=직접목적어 |
*영어 문장의 보통 구문상의 어순(word-order)은 다음과 같다.
주어S (~은,는,이,가) | (서술)동사V (~다) | 간접목적IO (~에게) | 직접목적DO (~을,를/가) | 보어C (~로,라고,게/을) | 형식 |
The earth 지구는 | moves. 돈다. | 1 | |||
She 그녀는 | looks 보인다 | pale.SC 창백하게 | 2 | ||
Cats 고양이가 | catch 잡는다 | mice.O 쥐를 | 3 | ||
Father 아버지는 | bought 사주셨다 | meIO 나에게 | a camera.DO 카메라를 | 4 | |
I 나는 | called 불렀다 | himO 그를 | little bear.OC 작은 곰이라고 | 5 |
위와 같은 어순(word-order)으로 문장이 성립되는 것이 보통인데,다양한 이유로 그 어순(語順)이 바뀌는 것을 도치법(inversion)이라고 한다.
ㅇlooks(~처름 보이다)+pale(창백한)=창백한 것처름 보인다
●동사는 그 목적어의 유.무에 따라서
자동사(vi.)와 타동사(vt.) 로 나눈다.
ㅇ 자동사(vi.) : 목적어가 필요하지 않는 동사
ㅇ 타동사(vt.) : 목적어가 필요한 동사
●동사는 또 다시 보어의 필요 유.무에 따라서
5가지로 분류된다.
➡문장의 5형식(기본문형)
(1)제1형식 문형:S+V(완전 자동사)
➡…은(는,이,가) ~한다
이 문형에 쓰이는 동사는 「주어와 동사만」으로써
완전한 뜻을 이룬다.(보어가 필요하지 않은 동사).
◎1형식 문형에 쓰이는 동사는 완전자동사로서 목적어나 보어는
필요로 하지 않고,「주어와 동사」만으로써 완전한 뜻을
이룬다 (그 자체 동사로도 완전하다).
또한 이 문형이라고「주어+동사」만으로 쓰이는 문장은
별로 없으며 대개는 여러 가지 수식어(구)가 따르게 된다.
◎자동사와 타동사-[수동태,현재분사 및 과거분사] 차이점
자동사 | 타동사 | |
수동태 | 불가 | 가능 |
현재 분사 | 진행의 뜻이 있음 <- is sleeping (현재분사니까) a sleeping child =a child that is sleeping (잠자고 있는 어린애) | 목적을 지배하는 타동사적인 의미가 있음 an interesting book (재미있게 하는 책 ->재미있는 책) |
과거 분사 | 수동의 의미가 없고, 과거의 동작이 남긴 결과를 의미함 a faded flower (시들은 꽃), fallen leaves (떨어진 잎새들), a grown-up son (장성한 아들), a retired general (퇴역한 장군) | 수동의 의미가 있다. a broken cup (깨어진 잔) =a cup that was (or has been) broken a painted picture (그려진 그림) =a picture that was painted (or has been) painted The picture painted by your sister (너의 누나에 의해서 그려진 그림) =the picture that was (or has been) painted by your sister |
*수동태 불가:(능동태문장의) 목적어가 있어야 수동태 문장의
주어로 쓸 수 있는데,자동사[완전자동사(1형식),
불완전자동사(2형식)]들은 목적어가 없기 때문에
수동태 문장에서 주어를 만들 수 없으므로
수동태로 쓸 수 없다는 것이다.
◎진행형,수동태,완료시제에서의 조동사와 본동사 구별
*A child is sleeping.(어린애는 잠자고 있다.)
➡진행형 및 수동태의 be동사와 완료시제에서의 have동사는
조동사다.
조동사 | 본동사 | |
진행형: ①be+②v-ing | ①be | ②v-ing(현재분사) |
수동태: ③be+④p.p. | ③be:능동태와 같은 시제 | ④p.p.:본동사의 과거분사(타동사) |
완료형: ⑤have+⑥p.p. | ⑤have | ⑥p.p. |
◎There,Here 로 시작하는 구문은 1형식 문형이다.
ㅇBirds sing.(새들이 노래한다.)[수식어구가 없을 때]
[Birds=주어/ sing=동사]
ㅇThe sun rises in the east. [수식어구가 있을 때]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
[The sun=주어/rises=동사/in the east=수식어(부사구)]
*세상에서 유일한 것에는 정관사 the를 붙인다.
(the moon, the sun, The world is changing.)
➡fly, fight, grow, smile, sneeze(재채기하다), cough
(기침하다), rise, twinkle(반짝이다), weep(울다), etc.
◎완전자동사(1형식 동사)
Years passed. (여러 해가 지났다.)
Time flies. (세월은 날아가듯 지나간다.)
Any book will do. (어떤 책이든 괜찮습니다.)
Can you run fast? (당신은 빨리 뛸 수 있습니까?)
ㅇfast는 부사->빨리
The sun shines brightly. (해가 밝게 빛나고 있다.)
ㅇbrightly는 부사->밝게
I am going to the station. (나는 역에 가는 길이다.)
ㅇto the station은 장소의 부사구->역에
She came to see me. (그녀는 나를 만나러 왔다.)
ㅇto see me는 부사구->나를 만나러(보기 위해서)
I stayed at home all day. (나는 온종일 집에 있었다.)
ㅇat home은 장소의 부사구(집에)
ㅇall day는 시간의 부사구(온종일)
I go to church on Sundays.
(나는 일요일에 교회에 간다.)
Stars twinkle in the dark sky.
(별은 캄캄한 하늘에서 반짝인다.)
Nowadays farming doesn't pay.
(요즈음에는 농업은 수지가 맞지 않는다.)
◇there is(are)~ 와 here is(are)~도치구문:
♣There is/are구문은「~이 있다, 존재하다」라는
의미를 갖는다.
There is/are ~구문에서 There(유도부사)는 형식상의 주어처름
취급될 뿐 주어는 아니다.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이 실질적인
주어이므로 이 문장은 「주어S+동사V」의 1형식 문장이 되고,➡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
[There is (are)+명사(주어)]
또한 be동사 다음에 오는 말의 수에 따라 be동사가 결정된다.
There is (are) ~.:「~이 있다」의 뜻으로 there는 「거기에」라는 뜻이 없다. |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There is (are)+명사(주어)] |
There is a book on the desk.
(책상 위에 책이 한 권 있다.)
ㅇa book->주어,is->동사,
나머지->수식어[There:유도부사,
on the desk:부사구(책상 위에)]
There are many flowers in the vase.
(꽃병에는 꽃이 많이 있다.)
ㅇmany flowers->주어,are->동사,
나머지->수식어[There:유도부사,
in the vase:부사구(꽃병에)]
Here is (are) ~.:「여기에 ~이 있다」의 뜻으로 here는 장소를 나타내는 것으로 「여기에」라는 뜻이 살아 있다. |
=>주어와 동사가 도치된다.[here is (are)+명사(주어)] |
Here is a pencil .(여기에 연필 한 자루가 있다.)
Here are two pencils .(여기에 연필 두 자루가 있다.)
Here is my business card .(여기 제 명함입니다.)
Here is some medicine for your headache.
(여기 당신의 두통을 위한 약이 있습니다.)
(2)제2형식 문형:S+V+C(불완전 자동사)
➡…은 ~이다(된다)
이 문형의 동사는 주격보어(SC:Subject Complement)
가 필요한 불완전자동사(be, smell, look, turn,
become, grow 등)이다.
● 불완전자동사는 be 동사로 바꾸어도 뜻이 통한다.
ㅇSugar tastes sweet. (설탕은 단 맛이 난다.)
ㅇSugar is sweet. (설탕은 달다.)
* tastes(~의 맛이나다)+sweet(달콤한)=달콤한 맛이나다
* is (이다)+sweet(달콤한)=달콤하다
● be(본)동사가「있다」(존재)로 해석되면 완전자동사
[제1형식]이고,「~이다」로 해석되면 불완전자동사
[제2형식]이다.
ㅇThey are in the room.[S+V=완전자동사(제1형식)]
(그들은 그 방에 있다.)
ㅇThey are good soccer players.
[S+V+C=불완전자동사(제2형식)]
(그들은 훌륭한 축구선수들이다.)
ㅇHe became a professor.(그는 교수가 되었다.)
[He=주어/became=동사(되다)/
a=부정관사(하나의)/professor=보어]
☞He=professor➡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주격:주어를 보충설명)
즉,그가 교수이고,교수도 그다.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ㅇYou are a student. (너는 학생이다.)
[You=주어/ are=동사(이다)/
a=부정관사(하나의)/student=보어]
☞You=student➡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주격:주어를 보충설명)
즉,네가 학생이고,학생도 너다.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ㅇ She looks blue.(그녀는 우울해 보인다. )
<~처름보이다+우울한=우울해 보인다>
☞She=blue➡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주격:주어를 보충설명)
즉,그녀가 우울하고,우울한 것도 그녀다.
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She(그녀)=(being)blue(우울한 것) /
또는 She is blue. (그녀가 우울하다.)
<~이다( is )+우울한(blue)=우울하다>
(3)제3형식 문형:S+V+O(완전 타동사)
➡…이 ~을 한다
이 동사는 1개의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단일 목적 타동사다.
ㅇ He wrote this book. (그가 이 책을 썼다.)
ㅇ He likes coffee. (그는 커피를 좋아한다.)
ㅇ Koreans speak Korean.(한국인은 한국어를 말한다.)
☞ Koreans≠Korean➡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를)
즉,한국인이 한국어도 아니고,한국어도 한국인이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4)제4형식 문형:S+V+IO+DO(여격동사)
➡…가 …을 …에게 ~해 준다
이 동사는 2 개의 목적어[간접목적어(IO: Indirect Object),
직접목적어(DO: Direct Object)]를 필요로 하는 완전타동사
인데,이런 동사를 수여동사(여격동사)라 한다.
ㅇHe showed me an album.
(그는 나에게 앨범을 보여 주었다.)
[He:주어/showed=동사/me:간접목적어/album:직접목적어]
☞ He≠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에게:간접)
즉,그가 나도 아니고,내가 그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I) ≠ album➡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을:직접)
즉,내가 앨범도 아니고,앨범도 그가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ㅇHe gave me a book. [제4형식]
(=He gave a book to me.) [제3형식]
(그가 내게 책을 주었다. to me:부사구<동사수식>)
ㅇI bought him a watch. [제4형식]
(나는 그에게 시계를 사 주었다.)[
(=I bought a watch for him.)[제3형식]
(나는 그를 위해서 시계를 샀다. for him=부사구<동사수식>)
● 수여동사(give, teach, send, tell, write, lend, show,
buy, make 등)가 들어 있는 문장은 IO(간접목적어)와
DO(직접목적어)의 위치를 바꾸어 쓸 수 있는데,
대부분의 경우 뒤로 돌리는 IO의 앞에는 to를 쓰고,
buy와 make의 경우에는 for를 쓴다.
(IO와 DO의 위치를 바꾸면 3형식이 된다.)
ㅇHe made me the box. [제4형식]
(그는 나에게 상자를 만들어 주었다.)
= He made the box for me.[제3형식]
(그는 나를 위해서 상자를 만들었다.
for me=부사구<동사수식>)
ㅇFather bought me(IO) a camera(DO).
(아버지는 나에게 카메라를 사 주셨다.)
☞Father≠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에게:간접)
즉,아버지가 나도 아니고,내가 아버지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계이다.
me(I) ≠camera➡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을:직접)
즉,내가 카메라도 아니고,카메라가 나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ㅇHe showed me an album.
(그는 나에게 앨범을 보여 주었다.)
[He:주어/showed=동사/me:간접목적어/album:직접목적어]
☞ He≠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에게:간접)
즉,그가 나도 아니고,내가 그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I) ≠ album➡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을:직접)
즉,내가 앨범도 아니고,앨범도 그가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5)제5형식 문형:S+V+O+C(불완전 타동사)
➡…은<이>…을 …로(라고) 한다
이 동사는 목적어(O)와 목적보어(C)가 필요한 불완전타동사
인데, 목적어와 목적보어의 사이에는 의미상 「주부+술부」
(O=C)의 관계가 성립한다.
ㅇThey think me a liar.
(그들은 나를 거짓말장이라고 생각한다.)
[They=주어/ think=동사/ me=목적어/
a=부정관사(하나의)/liar=보어]
☞ They≠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를)
즉,그들이 나도 아니고,나도 그들이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liar➡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목적격:목적어를 보충설명)
즉,내가 거짓말장이 이고,거짓말장이도 나다.
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의미상 "I am a liar(나는 거짓말장이다)"란 관계에 있다.]
ㅇWe call him John.(우리는 그를 죤이라고 부른다.)
에서 목적어 him(O)과, 목적보어(C) John의 사이에는
의미상 "he is John(그는 죤이다) (O=C)"란 관계에 있다.
ㅇI made him happy. (O=C) (나는 그를 기쁘게 했다.)
의미상 "he is happy(그는 행복하다) (O=C)"란 관계에 있다.
☞이다(is)+행복한(happy)=행복하다
ㅇThey elected him chairman. (O=C)
(우리는 그를 의장으로 선출했다.)
의미상 "he is a chairman(그는 의장이다)
(O=C)"란 관계에 있다.
ㅇYou should make your mother happy.
(너는 어머니를 기쁘게 해 드려야 한다.)
의미상 "your mother is happy
(너의 어머니는 행복하다)(O=C)"란
관계에 있다.
☞이다(is)+행복한(happy)=행복하다
=>[5형식동사+목적어+for/as/with+목적보어
전용뷰어 보기 ☜클릭
● 제 4 형식과 제 5 형식의 구별
4형식은 간접목적IO≠DO직접목적이 등호(=) 관계가 아니지만,
5형식에서는 목적어O=C목적보어가 등호(=) 관계다.
ㅇMother made me a new dress.[제4형식]: me≠new dress)
(어머니는 나에게 새 옷을 만들어 주었다.)
= Mother made a new dress for me.[3형식]
(어머니는 나를 위해서 새 옷을 만들었다.
for me=부사구<동사수식>)
☞ Mother≠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에게:간접)
즉,어머니가 나도 아니고,내가 어머니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다.
me(I) ≠ dress➡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을:직접)
즉,내가 옷도 아니고,옷이 나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ㅇHe made me a doctor. (제5형식: me=doctor)
(그는 나를 의사가 되게 했다.)
☞ He≠me(I)➡등호(=)관계가 성립되지 않는다.
∴ 목적어(~를)
즉,그가 나도 아니고,내가 그도 아니다.
그러므로 목적어 관계이다.
☞me=doctor➡등호(=)관계가 성립한다.
∴ 보어(목적격:목적어를 보충설명)
즉,내가 의사이고,의사가 나다.그러므로 보어 관계이다.
[의미상 "I am a doctor(나는 의사이다)"란 관계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