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유아 수면장애의 원인 & 대처법
☞화장실에 가고 싶어하는 야뇨증
밤에 소변을 가리지 못하는 야뇨증은 대부분 두렷한 이상이 있다기 보다 소변을 가리는 신경계 기능이 성숙하지 못할 경우, 혹은 스트레스, 심리적인 갈등 등이 원인일 때가 많아요.
5세 아이의 15%, 7세 아이의 10%에게 나타날 만큼 흔한 증상이지만 상태가 심각할 경우 치료가 필요해요!
☞야뇨증 해결대안
▶자는 아이를 깨워 강제로 소변을 누이지 마세요. 수면 리듬이 흐트러지면서 항이뇨호르몬의 분비량이 줄고 소변량이 증가해요.
▶저녁 이후 아이에게 주는 수분의 양을 줄이고 잠들기 2~3시간 전에는 가능한 한 수분과 음식 섭취를 피하세요.
▶손발이 차거나 잠자는 공간이 추우면 야뇨증이 나타나기 쉬우니 자기 전에 아이의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줘요.
☞자꾸 놀라서 잠에서 깨는 야제증
밤잠을 자다 놀라서 깨는 것을 야제증이라 하는데요. 보통은 장이 차고 약하거나, 신장의 열, 입 안의 염증, 낮게 크게 놀란 것에 대한 후유증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아요. 대부분 몸 상태가 정상이 되면 나아지는 증상이니 평소 아이의 건강을 잘 살펴주시는 게 중요해요.
☞야제증 해결대안
▶장이 약한 아이는 배가 차고 소화기능이 좋지 않은 만큼 잠자기 전에 너무 과하게 음식을 먹이지 마세요.
▶갑자기 자다 깨서 울 경우, 입 안에 염증이 생겼을 경우가 있으니 입 안을 자세히 살펴보세요.
▶낮에 놀란 후에 제대로 잠을 자지 못할 경우, 아이가 잠들 때까지 스킨십으로 안정시키거나 배를 따뜻하게 해주면 완화될 수 있어요.
☞몸이 자꾸 아픈 성장통
3~4세 아이가 갑자기 자다 깨어 관절이 아프다고 운다면? 관절염을 의심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성장통이 원인일 수 있어요.
뼈가 자라는 속도를 근육과 힘줄이 따라가지 못해 근육통이 생기는 성장통은 주로 저녁때나 잠잘 때 양쪽 무릎, 발목, 허벅지, 정강이 등에 통증이 있습니다.
★성장통 해결대안★
▶근육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우유나 콩, 고기 등 고단백질 음식을 충분히 먹여주세요.
▶근육에 무리를 주는 지나친 활동은 피해요.
▶아이가 많이 아파할 때는 따뜻한 물수건을 무릎에 덮고 5~10분 정도 주물러 주세요.
☞꿈꾸기가 무서운 악몽
악몽은 자라면서 자연스럽게 경험하는 현상입니다. 특히 공포심이 본격적으로 생기는 생후 25~36개월 아이들에게 많이 나타나죠.
낮에 놀랄 일이 있었다던가 야단이나 괴롭힘 등의 심리적인 충격과 감정 때문에 악몽을 꾸는 경우가 많으니, 아이의 스트레스를 살펴주고 안심시켜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악몽 해결대안
▶아이가 악몽을 꿨을 때는 바로 안심시켜 주세요.
부모가 스킨십을 하며 편안한 마음으로 행동하면 아이도 보호받고 있다는 안정감을 갖게 돼요.
▶괴물이나 귀신이 없다는 것을 자세히 설명하기 보다 엄마, 아빠가 옆에 있다는 것을 더 강조해 주세요.
▶아이가 악몽을 꾸는 횟수가 잦다면 전문의를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좋아요.